논어 좌상장을 읽고 난 후의 반성

책을 읽고 나면 얻는 게 많을 거라 생각해요. 함께 리뷰를 쓰는 게 중요해요. 그렇다면 좋은 리뷰를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은 논어 좌편에 대한 제가 주의깊게 편집한 평론입니다. 읽고 수집해 보시기 바랍니다. 『논어 좌상』 1장을 읽고 난 후의 생각

『논어 『좌상』』은 『고사』의 마지막 문단을 참고해야 겠죠? 『논어』의 비교적 긴 문단이지만 그 정서는 단 한 문장에 불과합니다. 요즘 이런 사범관계는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까?

다음은 모든 사람이 주의 깊게 맛보고 같은 느낌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 구절의 발췌문입니다.

——자루, 젱시, 란유, 공시화는 함께 앉아 "언젠가는 오래 갈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자로가 이르되 나는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자로가 너희를 인도하여 이르되 대국 중에 병거 천 대를 가진 나라가 함락되어 군대와 연합하여 기근을 일으키느니라. 3년만 기다리면 용기가 생기고, 처방도 알잖아요.” 스승은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고, “60이나 70이면 50이나 60 정도 할게요. 3년 안에 하면 국민이 만족할 것입니다." "신사로서." "치, 무슨 일이세요?" 그가 나에게 말했다. "내가 할 수 없다면 나한테 배우고 싶다." 종묘의 일을 말하자면 단장부(梵張富)가 되고 싶습니다." "전씨, 무슨 일이십니까?" "북소리가 아주 좋고, 북소리도 좋습니다. 공자께서 이르시되 무슨 일이냐 이르시되 늦봄이 되면 봄옷을 갖추느니라 하니 태자 대여섯 명과 소년 예닐곱 명이 이 안에 목욕을 하고 노래하며 노래하고 있더라 "스승님이 한숨을 쉬시며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셋째 아들이 나왔고, 증희가 "스승님, 세 아들의 말이 무엇입니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야망을 밝혔습니다.” “스승님, 무슨 말씀이십니까?” “예의를 다하여 나라에 봉사하라. 추구한다." "예순, 육십이면 나라가 아니다." "붉기만 하면 나라가 아니다." "조상이 뭐가 문제냐? 작아도 누가 위대할 수 있겠는가?" >

"좌석"장은 공자의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치다"는 예입니다. 『논어』는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자신의 야망을 논하는 글로, 문학적 재능이 풍부하지만, 인물을 묘사한 전형적인 단편소설이다. 기사의 단락을 나누어 요약해 보세요. 참고: 첫 번째 문단("왜"로 시작)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그들의 열망에 대해 묻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문단(자로서, ​​오, 전예)에는 각각 자로, 염유, 공희화, 증희의 연대기와 공자의 태도가 기록되어 있다. 세 번째 문단(세 아들 중 가장 큰 자가 될 수 있음)은 공자의 주석에 관해 쓴 것이다. 분석: 우선, 공자는 겸손한 태도를 갖고 인내심을 갖고 격려하고 편안하고 조화로운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의 학생들은 각자 자신의 야망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모든 사람의 야망을 확인했지만 단점도 지적했습니다. 그의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를 보여준다.

이해의 핵심 포인트

(1) 읽기를 바탕으로 기사의 주요 목적이 무엇인지 자신의 언어로 설명하십시오. 참고: 공자와 네 명의 제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야망 선언'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인품이 적혀 있고, 공자의 생각과 태도가 표현되어 있다. 분석: 공자와 네 명의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통해 '야망 선언'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관심과 성격이 글로 쓰여지고, 공자의 생각과 태도가 표현된다.

(2) 공자는 왜 자로를 '정복'하려고 했나요? 자로의 ‘굴복하지 않음’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참고: "공자가 그를 꾸짖었다"는 것은 공자가 자로의 연설에 다소 불만을 품었음을 보여주며, 그 이유는 자로가 "굴복하지 않음" 때문이었습니다. 분석: "哂"은 "웃음" 또는 "비웃음"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그가 굴복하기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자로의 연설에 불만을 품었습니다. 소위 "포기하지 않는다"는 말은 대략 두 가지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즉, 거창한 말을 하는 것은 거짓이 아닙니다. 『논어』의 관련 기록을 보면 자로가 정직하고 솔직하며 말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솔직함과 솔직함은 때로 존경하는 선생님들조차 물러서지 못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공자가 자로를 '미워'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약간의 편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Zilu에 대한 평가는 사실에 근거해야 합니다.

(3) 공자는 학생들의 야망에 대한 논평에서 어떤 생각을 표현합니까? 참고: "예를 다하여 나라에 봉사한다"는 것은 공자의 기본관임과 동시에 "무엇을 하겠다"는 유교 정치의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감상할 수 있다. 분석: 공자는 자신의 마음에 대한 자로의 설화에 불만을 표시했다. 공자는 '의례'를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 기준으로 여겼다. 공자 중에서는 자로가 정치적 재능을 지닌 인물이었지만, 공자 입장에서는 정치적 재능이 있어도 예의와 정의를 지키지 않으면 통치할 수 없다고 보았다. 국가. 공자는 염유와 공희화 둘 다 예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확언했습니다.

(4) Zeng Xi의 서사는 어떤 사회적 모습을 드러내는가? 참고: 그가 추구하는 예절이 지배하는 사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분석: Zeng Xi는 학생들에게 예절과 음악을 교육하는 교사가 되기를 원합니다. 늦은 봄에는 학생들과 함께 "몸을 씻고 덕을 목욕"한 다음 댄스 플랫폼에서 놀고 서민을 그리워하고 집에가는 길에 노래를 부르며 기질을 기르고 젊은이들의 아름다운 감성을 키 웁니다. 그리고 고귀한 열망. 이것이 그가 추구하는 예절이 지배하는 사회의 모습이다.

(5) 공자의 자로에 대한 논평에는 공자의 어떤 사상이 반영되어 있는가? 참고: 이는 공자가 도덕적 수양을 강조한 것을 반영한다. 분석: 공자는 자로가 나라를 예의로 다스리려는 의도를 확인했지만, 자로의 연설에서 겸손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도덕수양과 예의바름, 예절에 대한 엄격한 요구사항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논어 좌상 2장을 읽고 나서 자로, 증희, 염유(란성, 이름 구), 공희화, 공자가 누각에서 쉬면서 담소를 나누고 있었다. 당신보다 나이가 많지만 나가서 서로를 스승과 제자로 대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이고 핵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군주가 우리를 고귀하고 훌륭하다고 생각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특별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서로의 장점을 갖고 서로를 돕는 형제입니다. 나는 항상 당신을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넌 어쩌려고?"

자신의 장점을 듣자마자 질루가 달려왔다. 기운이 났다. 공자(孔子)보다 겨우 9살 어렸는데, 공자가 학장이었다면 그는 학장이었다. 그는 밖으로 나갈 때에는 공자를 스승으로 부르곤 했지만, 제자들 중에서 공자를 스승으로 가장 적게 여기는 사람이었다. 이때 그는 “수천 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는 대국 사이에 있고, 외부는 적국의 침략을 받고, 내부는 기근이 있는 나라인데, 나에게 이 나라를 다스리게 하시면 강한 군대를 갖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3년 안에 말과 말을 모으면 대외적으로 적을 막을 수 있느니라. 공자께서 웃으시며 말씀하셨다. 순아, 내부 기근이 있다.” 그리고 외부 적의 개념은 무엇입니까? 이것이 내가 집을 떠나 있을 때 당신은 스승이고 당신은 제자인 이유입니다.

자루는 단지 반박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의 계획이 아니라 능력을 묻는 것입니다. 그 사람의 특기는 가족과 나라를 지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공자가 옳고 모든 사람이 추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반박하는 것은 미친 것이고, 미친 것은 칭찬을 모르는 것입니다. 공자는 실제로 자로의 성품을 싫어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현명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결점을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사람들의 힘을 사용하여 그것을 반성하지만 그들을 변화시키는 것을 기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마음속의 더 미묘한 갈등을 파헤치고 바로잡아야 합니다. 공자는 즉시 “란유야, 당신의 이상을 말해주세요”라고 말했다.

란유는 또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대국의 총리가 되는 것뿐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나 Zilu의 교훈을 배운 후 그는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반경이 70마일, 50, 60마일인 나라에서 내가 내부 경제 관리 및 대외 무역 업무의 총리가 되도록 해주세요. 3년 후에는 국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번영하는 삶을 살아라. 다른 성현들이 의례와 음악을 가르치기를 기다리자.”

“공희화 씨, 잘 지내십니까?”

공시화는 훈계하는 사람이다. 그는 이때 "내가 훈계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나는 단지 더 배우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고 더 많은 발전을 이룩하라." 그리고 이 분야의 일을 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이 분야에서 종묘 참배, 모자 쓰기 등의 행정 업무를 하고자 한다. 역사 분석, 예절 등 높은 수준의 이론 작업에 대해서는 심의는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

공희화는 이 일을 하려면 공자에게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고, 그들과 논쟁하기에는 너무 게으르다. 그는 공자가 자신에게 더 많은 조언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공자는 그렇지 않았다. 많이 말하세요. "Zeng Xi, 당신은 어떻습니까?" "

Zeng Xi는 여전히 손에 줄을 뽑은 채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습니다. 이때 그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그는 정말로 자신의 전문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아니면 자신의 전문 지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천천히 손을 멈추고 잠시 생각을 하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의 이상은 다른 세 사람의 이상과 다릅니다.

공자는 "대단한 일이 무엇이냐"고 말했다. 모두가 자신의 이상을 이야기하는 것뿐입니다.

Zeng Xi는 "봄 꽃이 피고 여름이 아닐 때 우리 대학의 형 30 명, 남동생 42 명과 함께 이수욕에서 봄 옷을 입고 있습니다. 강, 댄스 플랫폼에 바람이 불고 집으로 노래하는 것이 나의 궁극적 이상입니다. "

공자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나의 이상은 Zeng Xi의 이상과 같습니다! 아쉽게도 성도의 마음은 세상을 염려하고 매우 바쁩니다. '국민도 급하고 나도 급하니 모두가 나를 걱정한다. 민속음악이 어떻게 순수한 마음을 반영할 수 있겠습니까? 밤새도록 술을 마시고 비가 와도 슬픔을 가져오지 않겠습니까?'

몇 사람이 나가자 증희는 공자를 따라가 혼자 조언을 구하고 싶었다. 그는 "세 사람이 뭐라고 하더냐? 더 구체적인 것이 있나요? "

공자는 "우리의 야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뿐입니다.

Zeng Xi는 "그럼 왜 Zilu를 비웃었나요? "라고 물었습니다.

공자는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백성을 기본으로 하는 예악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전공에 대해서만 말했을 뿐, 근본적인 사람 중심의 철학을 보여주지는 않았다. 마음이 있어도 그렇게까지 비타협적이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비웃음을 살 만하다. 현명한 사람은 복잡함을 단순함으로 바꾸고 큰 일을 하여 큰 결과를 얻습니다. 자비로운 사람은 작은 것에서 큰 것을 보고 작은 것에서 큰 결과를 얻습니다. 인자한 사람은 남이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바보처럼 나아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근거 없는 것처럼 행동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결국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란유가 말한 것이 나라를 세우는 길 아닌가? 왜 더 언급하지 않습니까? ”

“작은 나라를 큰 나라로 보는 것 아닌가요? 그 말이 맞아요. 그런데 작은 나라의 거버넌스는 규제와 명분을 추구하지만 거버넌스가 없는 것 같습니다. 위대한 나라의 통치는 씨족과 화합을 추구하지만, 그것은 무위한 것 같습니다. 성인은 자연을 따르며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리므로 백성이 스스로 다스릴 수 있게 된다. 란유는 야망이 있는 사람이니 그가 말한 대로 할 수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작은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길이다. 그는 덕이 있는 말을 했습니다. 비록 통치 방식은 작은 나라의 것이지만, 총리가 그런 책임을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가계와 화합을 추구해야 할 사람은 군주입니다. 큰 나라를 다스린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큰 나라를 다스린다면 더 큰 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다른 이론도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잠시 동안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 ”

“그럼 공희화의 개화론이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는 겁니까? ”

“교육은 이미 가장 크고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효과도 크고 단순해 보이지만, 더 잘하기는 여전히 한없이 어렵습니다. 공희화가 작은 행정 업무를 하고 있다면 또 무슨 큰 일이 있습니까? 시대를 통틀어 정치와 종교의 통합은 전통이었고, 교육은 눈에 보이지 않는 역할을 했습니다. 행정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좋은 교육은 통치가 어려울 때 국민이 그 장점을 깨닫는 것인데, 국민이 비판을 해도 그 본연의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공시화(Gong Xihua)가 창조하고 가르치는 능력이 있다고 해도 오늘날의 세계에서 자신의 재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그 말을 하고 공자는 한숨을 쉬며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