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그래피와 바디 스타일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바디 스타일을 어떻게 하면 더 잘 쓸 수 있나요?

서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입니다. 매일 꾸준히 연습하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젊은이들에게는 끈기가 없지만 글쓰기 실력도 중요합니다. 아티스트 각각 고유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다음은 Yan Ti의 서예 주의 사항과 기법입니다.

Yan Zhenqing의 필기체 서예는 간결하고 강렬하며 수직과 수평이 특징입니다. 그의 글쓰기 스타일은 활기차고 능숙하며 자연스럽고 전서의 풍미가 있지만 그의 필기체 글쓰기는 여전히 위 왕조와 진 왕조의 표준을 고수합니다. 안진경의 서예론은 『장창석 서예의 12의의』에 소개되어 있다. 글쓰기 방법은 이전에 논의한 바 있으며, 다음 단계는 글쓰기를 시작할 때 다양한 획을 만드는 방법, 다양한 서예 스타일을 표현하는 방법 및 시작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글쓰기, 글쓰기의 우선순위는 물론 획이나 단어 사이의 연결과 끊김, 방향 전환, 획의 사용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아도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은 대략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카테고리별로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펜 시작 및 종료:

펜을 시작할 때 사각형과 원이 명확하고 완벽하며 깨끗한지 확인하세요. Bao Shiche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글쓰기의 출발점: 원활하게 들어가면 누락된 봉우리가 없습니다. 반대로 하면 잉크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누락된 봉우리가 없으면 모양이 완벽하고, 잉크가 떠오르지 않으면 획이 깨끗해집니다. 펜을 닫을 때 펜 끝을 잠시 멈추거나 접어서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끝을 돌려서 둥글게 만들어야 합니다. 위의 사항은 시작하기 위한 기본 원칙으로, 더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포즈와 멈춤:

글을 쓸 때 단어를 완성하는 과정은 들어 올리는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던'은 펜을 아래로 누르고 펜 끝을 구부려 종이에 힘을 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프트"는 계속 쓰기 위해 펜을 들어올리거나 반쯤 들어올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펜을 들어야 잠시 멈춘 후 스트로크를 할 수 있고, 펜을 뗀 후 획 모양을 만들거나 다음 스트로크를 연결하려면 잠시 멈춰야 합니다. 마침내 단어가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그래서 서예란 언급과 멈춤이 교대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한다. 또한 전체 및 절반 리프트와 같은 보다 자세한 변경 사항과 일시 중지의 중요성도 포함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독자가 직접 경험해 보아야 합니다.

펜 돌리기 및 접기:

위에서 언급한 언급과 일시 중지 외에도 펜 회전 및 펜 접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Turn"은 둥근 획을 그리는 방법이고 "Zuo"는 사각형 획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Zhang Tingxiang은 "진짜 책은 점묘법으로 형성되고 회전을 통해 그 본질이 드러난다"고 말했습니다. 그 중 고서의 고장에서 볼 수 있듯이 접는 것은 돌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표현 방법은 획 중에 펜을 멈추고 획의 방향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하는 "위에 추가"입니다. 약간 "ㄟ" 모양이다. 획의 의미를 파악하려면 바깥쪽 모서리를 정사각형으로 만드세요. 돌리는 방법은 비틀기라고도 하는데, 스트로크에서는 "움직이고 아래쪽으로 돌린다"는 의미는 위와 거의 같지만, 돌릴 때 멈추지 않고 추세에 따라 아래쪽으로 회전합니다. ㄟ와 동일하지만 그림의 바깥쪽 모서리가 둥글게 되어 회전하는 진폭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Jiang Menglin은 이것을 그래픽으로 설명하고 다음과 같은 시를 첨부했습니다. "뒤집어서 직각으로 접고 비틀고 회전처럼 굴립니다."

사각형 펜과 원형 펜:

이 부분은 더 복잡하고 전체적인 효과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시작, 닫음, 들기, 일시 정지, 돌리기 및 접기에 따라 쓰기를 좀 더 느리게 하여 쓰기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드십시오.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시작점, 끝점 및 전환점에서 획을 중간으로 만들어 강조하십시오. 곡률은 전체적인 구조를 둥글고 편안하며 우아하게 보이게 합니다. 사각 브러시는 위의 포인트 중 획의 뼈대를 강조하여 전체적인 구조를 맑고 직선적이면서도 가볍고 차분하고 힘차고 곧게 만듭니다. 장용연은 "사각형 붓은 곧고 정확하고, 둥근 붓은 삐뚤어지고 이상하다"고 극찬했다.

숨겨진 앞면과 앞면 노출:

펜 가장자리의 경우 편향된 앞면, 직접 앞면, 겹쳐진 앞면, 접힌 앞면, 뒷면 앞면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펜 엣지 사용법의 중요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붓글씨 펜 중심에 변화가 없으면 그것이 죽는 길이다. 숨겨진 앞면과 노출된 앞면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장자리를 숨긴다는 것은 스트로크에서 브러시의 가장자리를 흔적 없이 숨기는 것을 의미하며, 가장자리를 노출한다는 것은 브러시의 가장자리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하오윤: "펜을 사용할 때는 날카로운 모서리를 숨겨야 합니다. 날카로운 모서리를 숨기지 않으면 글씨에 결함이 있습니다." 이 문장은 매우 분명합니다. 붓터치가 가려지지 않으면 함축적이고 깊은 운율이 부족해지고, 한쪽이 강조되지 않으면 중도가 병이 된다.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하며, 숨겨진 앞면은 정신을 담고, 노출 된 앞면은 정신을 허용하여 캐릭터의 추진력이 곧고 직선적이며 매력이 자연스러워집니다.

펜을 잡는 빡빡함:

펜을 잡는 빡빡함은 고대부터 여러 가지로 설명되어 왔습니다. 느슨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펜을 너무 세게 잡으면 문자가 노출되어 엣지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의미는 비슷하지만 강조점이 다릅니다.

펜을 너무 느슨하게 잡으면 펜을 다룰 때 쉽게 떨어지고, 손에 힘이 없어지고, 펜을 너무 세게 잡으면 당연히 불안정해지겠지만, 작업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또한 좋지 않습니다. 적당한 압박감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손목베개 : 글을 쓸 때는 손목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손바닥으로만 쓸 때는 범위가 작아서 큰 글자를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손목 들기 : 테이블 위에 팔꿈치를 대고 쓰는 범위가 넓어지므로 한자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걸기 : 팔 전체를 들고 팔꿈치를 고정한 자세로 손바닥과 어깨를 이용해 펜을 움직이는 범위가 넓어서 큰 글자를 쓰는 데 적합하다.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어려운 방법이다.

또한, 펜을 잡을 때 안정감이 있어야 하며, 펜의 움직임을 보조하는 지지점, 움직이는 부분의 관성, 우아한 자세를 유지하고 등을 곧게 펴고 똑바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펜을 잡을 때 주의할 점 4가지:

고정된 손가락: 펜을 단단히 잡으려면 모든 손가락을 펜통에 단단히 눌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약한 손바닥 : 손바닥을 너무 세게 뻗을 필요는 없지만, 펜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적당하고 유연해야 한다는 뜻이다.

둥근 손등: 글을 쓸 때 손등이 둥글고 곧은 모양을 말합니다. (팔을 둥글게 잡을 필요는 없고, 손가락이 유연할 정도로만 잡으면 됩니다.)

손바닥을 수직으로 유지: 펜을 똑바로 잡을 수 있도록 손바닥을 수직으로 잡는다는 의미입니다. 당태종은 “손가락이 강하면 근육의 힘도 고르고, 손바닥이 약하면 사용하기 쉽다”고 말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대략 비슷하고, 나머지 세부 사항은 독자가 경험해 볼 몫이다.

전기는 서예의 기본이다. 익히지 않으면 어떻게 써도 무용지물이다. 그래서 서예는 이것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글을 쓰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손가락 움직임, 다른 하나는 손목 움직임, 세 번째는 팔꿈치 움직임이다. 서예가 장팅샹(Zhang Tingxi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붓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손가락, 팔꿈치, 손목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작은 글자는 뾰족해야 하고, 중간 글자는 손목, 큰 글자는 팔꿈치,...

손가락 이동 방법: 손가락 이동 방법은 펜을 잡는 방법 중 하나로, 오른손 아래에 왼손을 넣는 것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 손목은 고정되어 있고 손바닥과 손가락만 부분적으로 가동되어 짧고 가는 획만 쓸 수 있으므로 작은 글씨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필기체로 작은 글자를 쓰는 방법은 유연성이 떨어지고 글을 쓸 때 흐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즉, 글을 쓸 때 손가락 움직임이 가장 안정적이고 확고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손목을 들어올리거나 손목을 늘어뜨리는 동작으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따라서 초보자는 손목 운동 방법을 더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손목 들어 올리기 자세라고 하며, 팔꿈치가 여전히 땅에 닿아 있고 범위가 넓기 때문에 베개 손목 자세에 비해 움직임 범위가 더 넓습니다.

팔꿈치 운동 방법은 팔꿈치를 모아서 매달아 놓는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어깨를 중심으로 하고 손목과 팔꿈치를 중심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책상 위에 올려놓지 않아 가장 유연하고, 가장 넓은 가동범위를 가지며, 일반 필기체, 필기체 등 캘리그라피 스타일에서도 펜력 표현이 용이하다는 점을 한마디로 말하면 손목 걸이 스타일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펜을 완벽하게 사용하려면 이 방법에 능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큰 캐릭터가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없고, 글쓰기가 자유롭고 쉽지 않으며, 각각의 요점이 없게 됩니다.

1. 좌석은 적절하고 자세가 자연스럽고 교정이 용이해야 하며, 작업 시 좌석이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테이블 상판의 높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며, 테이블과 의자 사이의 거리는 소위 제로(0) 거리가 되어야 합니다. 테이블과 의자 사이의 거리가 0이 되어 이상적입니다.

2. 자세 필수 사항: 좌석이 안정적이고 적절하며 신체의 모든 부분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편안하게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자 표면에 엉덩이를 편평하게 대고 앉습니다.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발을 땅에 단단히 붙이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입니다. 등을 곧게 펴고 구부리지 않고 앞으로 약간 기울입니다.

가슴은 테이블 가장자리에서 약 5cm 정도 올라가야하며 테이블 가장자리에 기대면 움직일 공간이 없습니다. 복부가 줄어들었습니다. 왼손으로 종이를 눌러 몸을 안정시킵니다. 펜 잡는 방법에 대한 지침에 따라 오른손으로 펜을 손목 위에 올려 놓거나, 손목을 올리거나, 손목에 매달고 펜을 잡습니다. 머리는 똑바로 세우되 앞으로 약간 굽혀야 하며, 눈은 서로 똑바로 바라보고 기울어져서는 안 됩니다. 또한 긴장을 풀고 자연스러워지며 글쓰기에 집중하고 글쓰기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3. 선 자세: 일부 큰 캘리그라피 문자는 선 채로 작성해야 합니다. 자세는 앉은 자세와 유사하며, 중요한 점은 서서 글을 쓸 때 의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너무 높거나 너무 낮습니다. 테이블과 몸 사이의 거리는 앉은 자세와 유사해야 하며, 움직일 공간이 없으므로 테이블 가장자리에 기대지 마십시오.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꼿꼿이 서지 말고, 오른발을 앞으로 내딛어야 단단히 서 있습니다. 오른손으로 펜을 잡고 왼손으로 종이를 누르면서 몸을 안정시킵니다.

상체는 앞으로 살짝 굽힌 상태로 구부리지 않고 오른발과 왼손을 사용해 안정감을 줍니다. 머리도 상체와 함께 자연스럽게 살짝 구부러져야 하며, 눈은 정면을 바라보고 기울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기분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우며, 정신은 집중되어야 합니다.

법률은 서예 예술의 형식미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점묘법은 선의 미이고, 틀의 구조는 국부적 구성의 미이며, 구도는 전체적인 구도의 미이다. 조제정서의 규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되고 파악될 수 있다.

하나, 단정하고 균일하다. 정자체의 전체적인 느낌은 무엇보다 깔끔함이다. 단어의 배열은 단어와 행 사이의 거리가 일정하여 사람들에게 안정되고 엄숙한 시각적 효과를 준다. 이 형태는 엄격한 정형체에 가장 적합하다. 매듭의 폭과 길이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불균등한 변화가 생기므로 획일적이면서도 딱딱하지 않은 일반 문자가 부조화나 단조로움을 겪지 않습니다.

둘째, 다양성 속의 통일성. 조티정기체의 가장 큰 특징은 활자체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며, 문체는 변화무쌍하고, 문자는 의도적인 배열 없이도 형태를 부여받으며, 다양성과 변화가 매우 조화롭고 통일된 관계를 갖고 있다. 그 느낌은 고요 속에 움직임이 있고, 감정이 말 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서예작품에서 가장 먼저 감동을 주는 것은 전체적인 효과이며, 전체는 무수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구도를 구성할 때 글자의 모양, 길이, 직진성의 변화, 무게와 리듬 등 각 글자의 세세한 부분까지 무시해서는 안 되며, 모두 세심하게 고려하고 엄격하게 디자인하여 합격해야 한다. 오랜 연습을 통해 자유롭게 구도를 가공하고, 도안이 없는 듯한 일종의 디자인미를 보여주며, 서예예술의 한 단계 더 높은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일반적인 문자 구성은 복잡하지 않으며 주요 형태로는 본당, 대련, 현수막, 가로 휘장, 부채 등이 있다. 일반 스크립트의 레이아웃, 문자 간격 및 줄 간격은 대부분 동일하지만 줄 간격이 문자 간격보다 큰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세로로 쓰여지며 작은 경우도 있습니다. 가로로 쓰는 문자의 수는 여전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여집니다. 현대 중국어 가로 쓰기는 왼쪽에서 오른쪽입니다. 이 방법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세로 쓰기는 여전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더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