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서술, 묘사, 의론, 서정.
1. 서사: 인물의 경험이나 사물의 발생, 발전, 변화를 서술하는 과정. 예를 들어, "누대 야설, 철마 가을바람이 맑다." 육유의' 서노' 는 서사적 방법으로 그가 친히 항금 전선에 갔던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썼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설명: 생생한 언어로 사람, 일, 환경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묘사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인변가' 는' 강월이 사람을 떠난 지 겨우 몇 척밖에 되지 않아 등잔은 밤이 밝을 것 같다' 고 말했다. 모래머리의 헤론은 주먹으로 침묵을 지켰고, 물고기는 선미로 뛰어올라 비명을 질렀다. "시는 물속의 달빛으로 시작하여 백로가 달빛 아래 허리를 구부리고 조용히 모래사장에 있는 것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선미의 큰 물고기가 수면 위로 뛰어올라 사람을 찌르는 소리를 내며 강의 달밤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이루었다.
3. 코멘트: 사람과 사물의 성격, 옳고 그름, 가치, 특성 및 역할에 대한 의견. 예를 들어 원직의 국화는 "국화가 꽃에서 총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이 꽃은 더 꽃이 없다" 고 말했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은 국화를 좋아하는 이유를 지적하고 국화가 풍화되어 시들어간 후의 충성스러운 품격을 칭찬했다.
4. 서정적: 작가의 강렬한 애증, 호악, 희로애락 등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 있는데, 구체적인 서정 수법은 다음과 같다.
1 풍경이나 차용물로 감정을 표현하다. 작가가 한 장면이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해 깨달을 때, 그는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장면에 위임하여 장면과 대상에 대한 묘사를 통해 표현한다. 이런 서정적 방식을 차용이나 차용물 서정이라고 한다. 고대 중국시에서 송, 대나무, 매, 국화, 류, 돌, 계, 사막, 고도도, 변두리, 석양, 야월, 미풍, 가랑비, 초원 등은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하는 대상이다. 백거이의' 끝없는 풀' 처럼 계절에 따라 왔다갔다한다. 들불은 그들을 완전히 삼킨 적이 없다. 그들은 봄바람에 다시 자랐다. "작가는' 원래의 풀' 의 완강한 항쟁으로 자연의 법칙에 저항할 수 없는 감탄을 보냈다.
(2) 시나리오 (또는 사물) 의 감정, 정경이 어우러지다. 이런 방식은 특정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서 느낌을 결합하여 자연경물이나 장면의 묘사를 비교함으로써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다. 간접적으로 함축된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두보의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 따라 밤으로 잠입하고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풍경 묘사에는 봄비에 대한' 기쁨' 감이 담겨 있다.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했다 "며 시인의 나라에 대한 걱정과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또 송치의' 봄날 살구가지', 장희안의' 구름 파월화 그림자' 등이다. , 장면 융합의 예입니다. 이 두 서정적 방식은 모두 간접 서정이다.
3 직접 서정. 직설억측이라고도 하는 것은 저자가 관련 인물과 사건에 대한 애증 태도를 직접 표현하는 서정적 방식이며,' 첨부 파일' 은 전혀 없다. 예를 들어'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결말:' 아아,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면 내 초가집이 혼자 얼어 죽을 것 같다' 는 시인은 천하의 가난한 지식인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고상한 정서를 희생하겠다는 의지를 직접 표현했다. 또 천자앙' 유주성루기': "내 앞에, 과거 시대는 어디 있었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제한도 없고, 끝도 없고, 나 혼자 눈물을 흘렸다. " 시 전체가 관대하고 슬픈 필조로 유주대를 유람하며 시인의 비분과 실의를 직접 표현했다.
(4) 소지품을 가지고 뜻을 표시하다. 언지는 대상에 대한 묘사와 서술을 통해 자신의 포부와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작문 방법은 은유, 의인화 및 상징입니다. 예를 들어 이상은의' 매미' 는 "마음이 맑아서 배고프고 밤새 헛노래를 부른다" 고 말했다. 오, 이 마지막 부서진 숨쉬는 녹색 냉막 나무 속에! 。 네, 저는 부목 같아요. 제 정원에 잡초가 가득 자라게 했어요. 당신처럼 순결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당신의 충고에 감사드립니다. " 이 시는 매미 울음소리로 자신의 고귀함을 비유한다. 처음 네 문장은 매미의 냄새에 흥분하여 매미에 대해 중얼거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매미, 매미, 매미, 매미, 매미) 매미 식사를 쓰는 것은 우아하고 우아하지만, 목청껏 할 때는 배불리 먹기가 어렵다. 마지막 네 문장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했다. 고향이 척박하니, 왜 집에 돌아가지 않습니까? 그래서 매미의 냄새는 자신에 대한 경고로, 동병상련이다.
⑤ 사물과 추리를 지지한다. 일반적으로 철리시이다. 예를 들면, 주 () "독서는 생각대로 한다" (위): "반무 방당 () 을 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 수로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본다. 왜냐하면 근원에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
⑥ 암시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시에서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여 전고를 운용하는 것이다. 고시는 고사의 운용에 매우 치중하여 시사 언어를 간결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내용의 풍부함을 높이고, 표현의 생동감과 함축성을 증가시키며, 간결하고 생각을 자극하는 효과를 받고, 작품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유기병은' 영옥락정구 북정 회고' 에서 손권, 유유, 유의롱, 비버, 돈파 등 다섯 가지 전고를 성공적으로 활용했다. 이러한 전고는 모두 경구의 역사적 일화로, 시인은 이러한 역사적 사실들을 이용하여 함축적으로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⑦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예를 들어 두보의'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깨졌다', 백거이의' 비파행' 이 있다.
⑧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다. 예를 들어 용영의' 영사': "한가사, 졸렬이 가깝다. 사직은 주께 의지하고, 안위는 여자에게 의지한다. 네가 어떻게 옥용을 만들 수 있느냐, 너는 조용해졌다. 클릭합니다 누가 부장 조수를 맡을 것인가? "이것은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는 정치 풍자시이다. 당나라 반란 후, 정부의 혼란, 국력이 약화되고, 제후가 할거하고, 국경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조정은 맹목적으로 화해하여 국경 각족 국민들이 그 피해를 입게 하였다. 그래서 시인은 법원에 굴욕적인 친정 정책을 실시하여 국치라고 생각하고, 괴로워했다. 이 풍자시는 의분이 가득 차고, 가슴을 아프게 하며, 단도직입적으로 피를 보았다.
푸필흥은 표정이 아니라 시의 표현이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