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모두 당신의 의도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무엇이 수행이고 무엇이 수행이 아닌지, 무엇이 다르마이고 무엇이 다르마가 아닌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아는 것, 이러한 지혜를 갖는 것의 이점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끝이 없습니다.
하루 24시간 안에 걷고, 서고, 앉고, 눕고, 말하고, 일하는 우리의 모든 행동이 깨달음과 해방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다음 생, 또는 세 가지 낮은 영역에 떨어지는 원인. 모든 것은 우리의 동기에 달려 있습니다.
물을 한 모금 마시는 것, 물을 마시는 행위만으로도 깨달음의 원인, 해탈의 원인, 다음 생의 행복의 원인, 삼세에 빠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영역.
그러므로 우리는 이렇게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보리심의 마음으로 물을 마신다면 중생을 이롭게 하고 성불을 이루기 위하여 컵으로 몇 잔의 물을 마셔도 내가 물을 몇 잔 마셔도 한 입 한 모금은 중생이 부처가 되는 원인이 되고, 중생이 행복해지는 원인이 된다.
하지만 이생의 욕심으로 물을 마시면 한 모금, 한 잔의 물도 괴로움의 원인이 될 뿐, 삼하의 참을 수 없는 괴로움이 될 뿐이다 영역 문제의 원인 - 인간 본성의 다양한 문제의 원인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가 이생에 대한 세속적인 애착을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우리가 아무리 많은 시간을 이야기하더라도 그것은 모두 괴로움의 원인, 괴로움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이생에 대한 욕심으로 운전을 하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운전해도 모두 부정적인 카르마로 변하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의도로 운전한다면 분명 행복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이생에 집착하며 잠을 자면 아무리 많은 시간을 자도 모두 악업과 악운의 원인이 됩니다.
편지를 쓰거나 책을 쓸 때, 신문을 읽을 때, TV를 볼 때 모두 마찬가지다. 이러한 행동이 법의 실천이 되고 행복의 원인이 될지는 동기에 달려 있다. 동기가 이 삶에 집착하는 것이라면 아무리 책을 읽고, TV를 시청하는 등 모든 것이 나쁜 카르마로 변할 것입니다.
우리가 쇼핑을 할 때, 쇼핑 행위가 다른 중생들에게 깨달음의 원인이 되는지, 윤회로부터의 이기적인 해방의 원인이 되는지, 아니면 내생의 행복의 원인이 되는지 여부는 그 동기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세상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쇼핑한다면, 모든 쇼핑 활동(1조, 10조, 15조, 수백조, 몇조)은 모두 나쁜 카르마입니다. 그것은 불교 수행이 아닙니다.
일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많은 시간을 일하더라도 보리심과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고 성불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일하면 일체 중생의 행복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러나 만약 당신이 금생에 탐욕스러운 마음으로 일한다면, 그것은 모두 나쁜 카르마로 변할 것이며, 이는 세 가지 낮은 영역에서 괴로움의 원인이 될 것입니다.
Bodhicitta와 함께 걷기
Bodhicitta와 함께 걷는 행위는 행복과 최고의 성취의 원인이 됩니다. 집을 떠나는 순간부터 마음챙김을 수행하여 마음이 계속해서 보리심에 집중되도록 하십시오.
생각: 내 삶의 목적은 모든 중생을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도로나 상점, 레스토랑에서 보는 사람들, 자동차 안에 있는 사람, 동물, 곤충 등 걸을 때 지나가는 모든 생명체와 연결하세요.
걸을 때 모든 생명체, 모든 사람, 모든 곤충이 과거, 현재, 미래의 행복의 원천이며 당신은 매우 동정심이 많다는 것을 강하게 인식하십시오. 아니면 그들이 당신의 어머니였으며 네 가지 방식으로 당신을 연민으로 대했다는 것을 깨달으십시오. 그것은 무한한 연민입니다. 이러한 자각을 갖고 걸으며 특히 당신이 보는 모든 지각 있는 존재들의 연민을 느껴보세요. 당신이 마음속으로 결심한 것은 모든 중생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여 모든 중생이 평화와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인도하여 성불할 것을 바라는 것입니다.
집에 돌아오면 보리심과 이 자각을 가지고 행동하세요. 이것이 바로 인생을 즐기는 방법, 자아에 속지 않고 의미 있게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이다.
공에 대한 올바른 견해로 걷기
공에 대해 생각하면서 걸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걷는 행위는 삼사라의 괴로움, 특히 삼하세계의 상상할 수 없는 괴로움의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공을 명상하는 마음으로 걷는 것은 윤회의 모든 괴로움에 대한 해독제를 걷는 행위가 되며, 내가 공이고 내 본성과 독립되어 있음을 분별하지 못하는 번뇌와 무지의 뿌리를 잘라내는 행위가 됩니다. 이러한 관상을 통해 걷는 행위는 해탈을 얻는 원인이 된다.
걸으면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왜 "나는 걷고 있어요"라고 말합니까? 당신이 "나는 걷고 있다"라고 말하는 유일한 이유는 몸의 오온이 걷는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몸의 무더기들이 걷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마음에서 생각을 세워 '나는 걷고 있다'라고 이름 붙인다. 사실 몸 안에는 자존하는 자아가 있다. 내 앞에는 걷는 행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나는 완전히 망상이며 전혀 존재하지 않습니다. 걷고 있는 나는 단지 자신의 생각과 말로 정립된 것일 뿐입니다. 걷고 있는 나는 그 이상일 뿐입니다. 당신이 진짜인 것처럼 믿는 자아는 단지 마음에서 나온 말에 기초한 날조에 불과합니다. 그것은 완전한 착각이고, 존재하지 않으며, 공허합니다.
길, 집, 하늘, 나무, 걷는 행위는 모두 똑같고 단지 마음의 말로 설정되었을 뿐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사실인 것처럼 보이는 것들은 단지 망상일 뿐이고, 반박할 대상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걸을 때 이러한 생각들, 즉 나, 행동, 사물을 알아차리고 그것이 생각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세요(즉 그것이 당신 자신에게서 나온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이 자각을 가지고 몇 시간을 걸어도 그것은 모두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 되고, 윤회와 모든 괴로움의 근원인 무지를 끊는 해독제가 됩니다.
꿈속처럼 걷기
걷는 동안 명상하는 또 다른 간단한 방법은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입니다. 나는 단지 유명한 말의 잘못된 확립에 기초하여 나타난 것인가? 내 눈에는 그게 아닌 것 같다. 걷는 행위는 단지 유명한 말에 기초한 것인가? 도로, 하늘, 자동차, 사람, 당신의 고양이, 당신의 개, 아이스크림이 단지 유명한 인용문을 바탕으로 나타나는 걸까요? 내가 본 모든 것은 그저 허구의 말을 바탕으로 나타난 것뿐인 걸까? 아니, 내 눈에는 이렇게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은 모두 꿈이고 환상이다. 당신은 꿈속을 걷고 있습니다. 길, 나무, 하늘, 땅, 지나가는 사람들, 산책 그 자체 - 모든 것이 꿈 속에 있습니다. (사실 '꿈 같았어요'라고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지만, 어쩌면 '꿈을 꾸고 있었다'라고 말하는 것이 우리 마음에는 더 효과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명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와 같이? 이런 종류의 알아차림을 수행하면 집착이나 탐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환상이고 꿈이며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자신만의 실제 존재를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 모든 것 - 실제 자아, 실제 걷는 행동, 실제 환경, 실제 길, 실제 하늘, 실제 나무, 실제 적, 실제 친구 - 와는 정반대입니다. 현실. 이렇게 생각하면 탐욕과 분노가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즉시 마음에 평온을 가져오고, 마음은 즉시 관대해지고 분노에서 자유로워집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꿈과 같다는 자각을 갖고 걸을 때 마음속으로는 모든 것이 비현실적이고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것을 자신의 본성에서 생긴 자아, 행위, 대상 등과 연결시키면 그 본성이 공(廣)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자아, 일반적인 행동, 하늘, 길, 나무 등을 탓한다면 명상하는 방법은 그것들이 본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꿈으로 묵상하다 보면, 아무리 다양한 모습의 사람, 수천 가지 아름다운 현상, 추한 현상 등을 보아도 좋은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붙잡을 것이 없기 때문에 화낼 것이 없습니다. 당신의 마음 속에는 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물을 보는 것은 놓아버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을 꿈처럼 관조하며 걷는 길은 윤회의 뿌리를 잘라내는 해독제가 되었고, 대인관계를 포함한 윤회의 모든 괴로움에 대한 좋은 약이 되었습니다. 인간관계의 문제, 타인으로부터 악의적인 대우를 받는 것 등 모든 것이 꿈과 같다는 인식을 가지고 걷고, 윤회 괴로움의 원인, 카르마, 번뇌를 끊어 버리십시오. 이런 식으로 걷기는 궁극적인 행복을 달성하고 윤회와 그 원인의 전체 순환을 해방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기와 함께 걷기
명상하는 네 번째 방법은 걸을 때 연기를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더미가 걷고 있기 때문에 마음은 '나는 걷고 있다'고 말합니다. 나는 걷고 있고, 걷고 있습니다. 거짓 하늘, 거짓 나무, 거짓 사람, 멋진 남자를 보십시오. 그리고 미녀, 추함, 자동차, 가짜 자동차 하우스 등등. 걸으면서 이 미묘한 발생 상태를 알아차리세요.
무상에 대한 명상과 함께 걷기
걷는 동안 죽음의 무상에 대해 명상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내딛는 모든 단계에서 당신의 인생이 끝나고 점점 짧아지고 있다고 생각하십시오. 특히 빨리 걷는다면 인생이 얼마나 빨리 끝나는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남은 인생이 무엇이든 너무 빨리 끝나가고 있었습니다. 당신이 내딛는 모든 발걸음은 당신을 죽음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 만약 나쁜 카르마가 정화되지 않았다면, 당신이 내딛는 모든 발걸음은 당신을 세 가지 낮은 영역의 참을 수 없는 고통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매 순간 죽음의 순간에 가까워지는 사람과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수행하면 삶이 너무 빨리 끝나고 죽음과 세 가지 하위 영역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음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연습하면 대인 관계 문제, 정서적 문제 등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죽음의 무상함을 생각하면 즉시 탐욕, 분노, 질투의 문제가 사라지고 놀라운 평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이 즉시 불교 수행을 시작하고 인생을 낭비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게 만듭니다. 그것은 당신에게 영감을 주고 계몽시켜 모든 행동을 다르마의 실천으로 만듭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명상입니다.
결론
하루 24시간 보리심과 함께 모든 일을 한다면 우리는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을 쌓게 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행동은 모든 중생에게 해방의 원인이 되고 행복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매일매일 당신의 삶을 가장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