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한논어 원문 및 번역

'자한 논어' 원문:

자한은 이익, 운명, 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대상당원은 "공자는 참으로 위대하다! 학식은 있으나 평판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제자들에게 "내가 왜 버틸 것인가? 통제하기 위해 붙잡고 쏘기 위해?"

공자는 "마면은 예의이고 지금은 순수하고 검소하기 때문에 절을 하는 것이 예의이다. ; 이제 꼭대기에 절하는 것은 예의입니다. 군중에 어긋나더라도 나는 낮은 사람들을 따릅니다.”

Zi Jue Four: 의도도 없고, 견고함도 없고, 자아도 없습니다.

자자는 광을 두려워하며 "문왕이 죽으니 문왕이 너희를 걱정하지 아니하느냐? 하늘이 사문을 잃으니 죽은 사람이 그와 함께 할 수 없고 하늘이 그를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말했다. Siwen을 잃으면 Kuang 사람들은 그를 그렇게 대할 것입니다. "뭐라고요?"

Taizai는 Yu Zigong에게 "스승님, 성자는 어떻게 그렇게 다재다능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하늘에 서 있는 성자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Zi는 이것을 듣고 말했다. "대사가 나를 알고 있습니까? 나는 젊은이이므로 비열한 일을 많이 할 수 있습니까? "

라오가 말했다: "자윤: '나는 노력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노력하지 않는다.'"

공자는 "내가 무엇을 압니까? 나는 무지하다. 누가 나에게 묻는다면 그것은 비어 있을 것이다."

공자는 "봉황이 오지 않으면 강물이 지도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으면 나는 이미 죽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피할 수 없는 추세입니다.

안원은 한숨을 쉬며 "위를 보면 키가 커지고, 드릴을 하면 강해진다. 앞을 보면 갑자기 뒤쳐진다. 스승님은 나를 유혹하는데 능숙하다. 문학으로 설득하고 초대한다"고 말했다. 예의바르게 하고 싶으면 멈출 수 없다. 재능을 다 써서 뛰어난 사람을 세우면 따라가고 싶어도 그걸로 끝이다."

Zi Lu가 만들었다. 그의 제자들, 그의 사역자들. 투병 중 그는 "사기를 저지른 지 오래됐다. 목사는 없는데 목사는 있다. 누구를 속일 수 있는가? 하나님을 속인다. 목사 손에 죽느니 차라리 죽겠다"고 말했다. 두세 아들의 손에!" 큰 장례를 치르지 못하더라도 길에서 죽겠습니까?

자공은 "여기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어떻게 숨길 수 있겠습니까?" 관에 넣어서 팔아달라고 합니까?" 공자는 "팔아야지! 나는 Jia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Zi는 Jiuyi에 살고 싶어합니다. 또는 공자는 "어떻게 이렇게 초라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군인이 어떻게 이렇게 초라한 곳에 살 수 있습니까?" 나가서 목사들을 섬기고, 들어가서는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나이다. 내가 감히 장례를 치르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는다면 나에게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공자는 강에서 "고인은 사람과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자는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는 "산과 같다. 장벽에 도달하기 전에 멈추면 평탄한 땅과 같다. , 나는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공자는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안원에게 "아깝다! 진전은 보이지만 끝은 없다."

공자는 "모종은 아름답지 않다"고 말했다. 남편이 있고, 아름답지만 현실이 아닌 남편도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네 뒤에 올 사람을 두려워할 수는 있으나 오는 사람이 지금보다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 사십 오십이 되어도 듣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느니라."

공자는 "프랑스어를 어떻게 무시할 수 있는가? 고귀하게 바꾸라. 쑨이 어떻게 설명하지 않고 설명할 수 있겠느냐? 고귀하다고 해석하면 그렇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해석할 수 없다." "실수하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는 "낡은 옷을 입고 여우와 너구리와 함께 서면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이유는 같다"고 말했다. "장로가 외우지 않고 기도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어찌 장(張)이 족하리이까”라고 하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들게 되리라”고 하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현자는 미혹하지 말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말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에게서 배울 수는 있어도 배울 수는 없다." 적절한 방법으로 배우십시오. 도는 확립될 수 없지만 확립될 수는 없습니다."

"탕디의 아름다움은 그 반대입니다. 공자는 "위지화. 얼마나 먼가?"

'논어' 번역:

공자는 이익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는 운명을 믿고 자비를 찬양했습니다.

대상당 관계자는 "공자는 참 대단하다! 지식은 많지만 유명해질 만한 전문성이 없다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학생들: "어떡하지? 운전을 합니까? 아니면 활을 쏘나요?"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모자를 만들려면 삼실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제 비단을 사용하여 모자를 만드십시오. , 이것이 더 검소합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의 접근 방식에 동의합니다. 장관이 황제를 만나면 먼저 홀에서 절을 한 다음 홀에 올라가서 절을 해야 합니다. 이제는 모두가 홀에서 절을 하는 것입니다. 여전히 청중 앞에서 절을 옹호합니다."

공자는 의심 없음, 절대적인 편집증 없음, 완고함 및 완고함 없음, 자기 중심적이지 않음이라는 네 가지 단점을 제거했습니다.

공자는 광제(廣地) 사람들에게 포위당했을 때 “주(周)나라의 문왕(文王)이 죽은 뒤에도 주(周)나라의 예악문화가 나에게 남아 있지 않았느냐? 신이 이 문화를 멸하려 한다면 , 그렇다면 나는 할 것입니다. 이런 문화를 습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이 이런 문명의 의식과 음악을 파괴하고 싶지 않다면 광제 사람들이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다자이가 자공에게 물었습니다. "공자는 성자입니까? 그는 왜 그렇게 지식이 많습니까?" 자공이 말했습니다. "하나님이 그를 성자로 만드셨기 때문에 그는 지식이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공자는 "다자이가 어떻게 나를 이해할 수 있겠습니까?" 내가 어렸을 때?", 그래서 그는 천한 일을 많이 할 수 있다. 신사가 그렇게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까?"

자라오는 말했다: "공자는 '내가 어렸을 때 관직을 맡지 않았다고 말했다. 어려서 할 줄 아는구나.”

공자는 “내가 지식이 있느냐? 한 번은 촌놈이 나에게 물었을 때가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었다. 우리가 문제와 지식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그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서 같은 관점에 서도록 노력할 수밖에 없었다."

공자는 "봉황은 오지 않을 것이다. 황하에는 팔괘그림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내 인생은 끝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자는 상복을 입은 사람이 예복을 입은 사람이라고 말했다. 옷과 모자가 만나면 아주 어려도이 사람들을 지나갈 때 반드시 일어 서서 빨리 걸을 것입니다.

안원은 한숨을 쉬며 "선생님의 지식과 도덕성을 존경할수록 고귀함을 느끼고, 공부할수록 어렵게 느껴진다. 앞에 있는 것 같다.

선생님은 우리를 단계별로 지도하고, 다양한 문서를 사용하여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에티켓을 사용하여 행동을 억제하는 데 능숙합니다. 학습을 중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최선을 다했는데, 마치 높은 곳이 우뚝 서 있는 것 같았고, 따라가고 싶어도 빠져나갈 길이 없었다.”

공자는 심각하게 넘어졌다. 병이 들었고 자로는 공자의 제자들에게 장례 준비를 위한 가신으로 섬길 것을 요청했습니다. 나중에 공자의 병이 나아지자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종우가 오랫동안 이런 속임수를 써왔습니다. 종우가 오랫동안 이런 속임수를 행해 왔습니다! 나는 신하가 없지만 척합니다." 내가 누구를 속이고 있는가? 내가 누구를 속이고 있는가? 천국에 가거라."

"신하들 앞에서 죽느니 차라리 너희 학생들 앞에서 죽는 것이 낫지 아니하겠는가? 그리고 의사의 호의로 장례를 치르지 못하더라도 길에서 죽었습니까?" 자공은 "장 속에 아름다운 옥 조각이 숨겨져 있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지식이 풍부한 상인이요?"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팔아요? 자, 팔아보세요! 물건을 아는 사람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고, 아름다운 옥을 아는 사람이 그것을 사러 올 것입니다."

공자는 지우이(Jiuyi)로 이주하고 싶어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말했습니다: "아주 낙후하고 한적한데 우리가 어떻게 거기 살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곳에 신사들이 살고 있는데 어떻게 초라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노나라로 돌아왔습니다. 후에 위(魏)나라에서 음악이 정리되어 '아'와 '송'이 모두 제자리를 잡았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밖에서는 신하를 섬기고, 집에 있으면서 아버지와 형들을 모시는데, 장례를 치러도 감히 일하지 않고, 술에 취하지도 않는데 내가 무엇을 이뤘는가?”

강: "시간은 흐르는 강과 같아서 낮과 밤이 흐르고 지나갑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색욕에 빠진 사람만큼 덕스러운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공자는 “예를 들어 흙으로 산을 쌓는다면 흙 한 바구니만 있으면 완성할 수 있다. 다음 바구니를 계속하기로 결정한 경우에도 직접 해야 합니다. "

공자는 "내 말을 게으르지 않고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은 안회뿐이다! "

공자는 안원에게 "안타깝다! 나는 그가 계속 나아가는 것을 봤을 뿐, 그가 멈추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

공자는 “싹만 나고 꽃이 피지 않는 농작물이 있다”고 말했다. 꽃은 있어도 열매는 없을 수 있습니다. ”

공자는 “젊은이들이 대단하다. 오늘날 그들이 사람들을 따라잡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사람이 40세나 50세가 되어도 명성이 없으면 존경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

공자는 “예의와 법의 원칙에 부합하면 지키지 않을 수 없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그에 따라 실수를 바로잡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 겸손과 칭찬의 말을 듣고도 불행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이는 분석 및 식별 후에만 가치가 있습니다. 행복에만 관심을 갖고 분석도 하지 않고, 피상적으로만 복종하고 교정하지도 않는 이런 사람은 도저히 상대할 수가 없습니다. ”

공자는 “군자는 충성스럽고 믿음직한 사람을 가까이 해야 하며, 자신보다 못한 사람과 사귀지 말아야 한다. 정정해라.” ”

공자는 “군대의 지도자는 바뀔 수 있지만 야망이 있는 사람의 야망은 바뀔 수 없다”고 말했다. ”

공자는 “아마 종유만이 남루한 비단 면옷을 입고 여우와 너구리 털 옷을 입은 사람들과 함께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설 수 있을 것이다. 『시경』에는 “질투하지도 말고 욕심도 내지 말고 왜 잘 말하지 못하느냐?”라고 적혀 있습니다. ’” 자로는 이 말을 듣고 나서부터 이 말을 자주 생각했다. 공자는 또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만 하면 어떻게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

공자는 “일년 중 추운 계절에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시드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

공자는 “계속해서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은 자신이 겪는 일에 혼란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대하는 사람은 더 이상 개인의 이익과 손실을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어려움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전진하고 실천하십시오. ”

공자는 “함께 배울 수 있는 사람은 같은 길을 따르지 못할 수도 있고, 같은 길을 갈 수 있는 사람은 그들과 함께 모든 일에서 예의를 따르지 못할 수도 있다. 그와의 에티켓에 따라 모든 것이 가능하지만 그와는 융통성 있고 유연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탕디나무 꽃이 우아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당신을 그리워하지 않나요?'라는 옛 시가 있습니다. 단지 우리 가족이 너무 멀리 살고 있기 때문이에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직도 별로 그리워하지 않는데, 정말 그리워진다면 왜 그렇게 멀게만 느껴지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