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
하나
'맹자'는 주나라의 윤리적 풍습을 언급했다. 후손." 조상의 유전자를 보호하십시오. 가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계승하며 자녀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하는 것은 부모의 법적 책임이자 역사적 사명입니다. 자식을 업신여기고 학대하며 조상의 음식을 먹으며 후손의 길을 끊는 자는 유교의 악한 풍습으로 늙은이를 의지하고 장로를 파는 행위가 합당하지 아니하니 이는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II
주관적이고 일방적인 '맹자'는 '나는 인민의 늙음이고, 젊은이와 젊은이는 인민의 젊은이'이다. 집단의 범법과 침해에 대해 '가문과 국가의 유산'으로 간주됩니다. ). 『예서·리운·대통편』은 유교사상 낡은 사회 노동자들의 아름다운 환상을 반영하고 있다. 오랜 친구는 서로 입맞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들이 하나도 없으면 늙으면 끝이 있고, 강한 사람은 쓸모가 있고, 젊은 사람은 성장할 수 있고, 외롭고 약하고 병든 사람은 다 그럴 것이다.
의례:
공자는 말했다. "사람이 인(仁)하지 않고 예의도 그러하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그는 "도(道)는 덕에 기초한다"는 덕의 법칙을 주창했다. , 화합은 예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며 “예의는 서민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렸다. 전국시대에는 봉건제도가 형성되면서 노예사회의 의례가 점차 폐지되었다. 맹자는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를 기본적인 도덕규범으로 삼았으며, 예(禮)는 ‘체념의 마음’이자 인간의 미덕 중 하나가 되었다. 순자는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없고, 구별보다 큰 구별이 없고, 예의보다 큰 구별이 없다"고 말했다. 고귀한 것과 천한 것, 늙은이와 젊은이의 차이,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가 없다면 사람들은 자기 일을 하고 자신의 적합성을 찾도록 하라." 친족과 거리를 정하는 이유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밝히기 위함이다.” 또한 “친척을 죽이는 것 등은 예의에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이기 때문에 귀하고 천한 사람이 공경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동종서가 말했습니다. " 예의는 명예와 열등, 높고 낮음, 대위의 지위입니다. ", 그러나 그것은 외부, 내부, 먼 것, 새로운 것과 새로운 것의 차이입니다."
의미:
"공자의 논어. 이인" : "군자는 세상에 합당하지 않고 잘못된 것이 없습니다. , 의의 비교. "또한: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됩니다." 공자의 논어는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