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가고 싶어요."
희망과 절망이 서로 얽혀 있다.
집은 저쪽에 있고, 바다를 사이에 두고, 아주 가깝고 멀다. 적은 바로 옆에 있고, 하늘은 지하에 있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화면은 막 다른 골목이었고, 영국군 병사 몇 명이 나타나 날아온 독일군이 전단지를 던졌다. 그러나 몇 발의 총소리가 적막을 깼고, 영국군 병사 몇 명이 밀집된 총포성 속에서 황급히 도망쳤다. 결국 토미만 탈출했다. 죽음은 그들에게 너무 가깝다.
한 번 희망에 가득 차서 승선했지만, 나는 마침내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발을 들여놓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하지 못했지만, 적기 폭격, 어뢰 습격 등 한 번의 파멸을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총을 든 그 병사들은 이렇게 무력해서 완전히 도살되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도망쳐 배에서 뛰어내려 바다에서 필사적으로 발버둥쳤다. 다행히도, 그들은 죽음과 어깨를 스쳐 지나갔지만, 더 자주 그들은 더 이상 집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피가 강으로 흘러 시체가 들판에 널려 있다.
물과 불.
끝없는 바다, 불타는 바다.
가슴 아픈 장면이 있다. 배 한 척이 침몰하고, 폭발하고, 불이 났고, 바다 전체가 갑자기 불바다로 변했다. 바다에서 발버둥치는 병사들이 산 채로 불에 타 죽자 울음소리가 하늘을 진동시켰다. 물과 불은 서로 맞지 않는다고 하는데, 그 순간, 왜 물과 불은 서로 상응합니까? 그 장면은 얼마나 비참하고 걱정스럽습니까? 이것은 전쟁, 잔혹함, 피비린내, 무정함이다.
미추.
대철수에서 모두가 앞다퉈 집으로 돌아가는 배에 올랐다. 이를 위해 토미와 깁슨은 부상병을 수송하는 위생 경비병으로 가장하여 배에 오르려고 했고, 그들도 고지대 군단과 함께 배에 올랐다. 나는 이것이 단지 인간의 본능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생사에 직면하여 모든 사람은 살고 싶어한다. 개미는 생명에 대해 탐욕스럽다. 해변의 배는 떠 있을 수 없다. 고지대 군단은 깁슨과 토미를 총으로 가리키며 다이어트를 위해 배에서 내리라고 요구했다. 그들이 한 일은 이기적이고 추하여 인간성의 비열함과 어둠의 면모를 나타냈다. 그러나 그들이 이 장면을 보았을 때, 그들은 더 깊은 동정과 연민을 느꼈다. 전쟁은 정말 사람들의 성적 취향을 왜곡시켰다. 이 병사들은 토미 (또는 깁슨) 가 어뢰에 침몰한 후 위험을 무릅쓰고 문을 열어서야 탈출할 수 있다는 것을 잊어버렸다.
하지만 만약 예뻐질 수 있다면, 누가 못생긴 것을 선택하겠습니까?
"내가 너를 집에 데려다 줄게."
용감한 전투기 조종사. 그들의 용감함 때문에, 그들의 두려움 때문에, 그들의 희생 때문에, 그들은 철수한 배를 호위하고 있다. 연료 부족, 허약, 고립, 하지만 그들은 두려움도, 움츠러들지도 않고, 마지막 순간까지 싸우기로 선택했다. 그들은 더 많은 사람들을 돕고, 그 중 하나를 희생하고, 더 많은 동포들이 조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집에 가는 것이 모두의 생존을 지탱하고 견지할 수 있는 유일한 동력이다.
누군가가 아이러니하게 조종사에게 "너 어디 있니?" 라고 물었을 때 이때 도슨 선장이 다가와 그의 어깨를 두드리며 배에 타고 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예, 항상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아는 사람이 있고, 항상 기억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너를 집에 데려다 줄게."
조국 만세
그 민선들이 바다 위에 나타났을 때 장군은 눈물을 머금고 말했다: 조국. 댐의 모든 전사들은 환호하며 소리쳤다: 조국 만세, 조국 만세. 그 순간 나도 눈물을 흘렸다. 조국이란 무엇인가? 조국은 여태껏 빈말이 아니었다. 많은 경우 조국은 국민이다. 그들이 거의 절망할 때, 조국은 그들을 잊지 않았고, 인민도 그들을 잊지 않았다. 노인, 청소년, 주부들이 모두 와서 그들의 집 배를 몰고 왔다. 비즈니스용 요트일 수도 있고, 가족이 평소에 사는 선박집일 수도 있고, 심지어 몇 명만 수용할 수 있는 작은 어선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극도의 공포 속에 있는 병사들이 이 허름한 배들을 보았을 때, 그들은 생존의 희망과 밝은 미래를 보았다. 아마도 그 순간, 그들은 따뜻한 집, 사랑하는 가족, 맛있는 음식, 고소한 국물을 떠올렸을 것이다.
용서와 구속.
17 세의 조지가 세상을 떠났다. 포탄 쇼크를 앓고 있는 조종사의 손에 죽었다. 이 조종사, 그들은 바다에서 구해냈다. 조지는 죽었고 피터는 매우 고통스러웠다. 그러나 조종사가 그에게 물었을 때: 그 아이, 그는 괜찮을까요? (그때 조지는 이미 죽었다.) 피터는 잠시 망설이며 단호하게 말했다. 그 순간, 나는 매우 감동했다. 한 소년이 증오와 용서 사이에서 용서를 선택했다. 조종사가 고의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단지 너무 무서워서 집에 돌아가려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와 피터의 아버지는 키를 빼앗다가 조지를 다치게 했다. 이 모든 것은 누구도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지만, 발생하고, 불가피하다. 전쟁과 마찬가지로, 이 민간인들은 불가피하게 끌려왔다.
모두가 운명의 홍수에 휘말려 어쩔 수 없다.
"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잘 했어요.
그들이 배에서 내릴 때, 해안에 있는 한 노인이 그들에게 담요를 주고 그들에게 음식을 주었다. "잘 했어." 노인은 손을 뻗어 그들의 얼굴을 만졌다. 노인은 맹인이다. 그 순간, 그들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뜨거운 차뿐만 아니라 노인의 부드러운 손길과 따뜻한 말씀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햇빛과 소년.
기차 안의 토미가 갑자기 깨어났다. 그는 재빨리 커튼을 열고 햇빛이 창문을 통해 비쳐 들어왔다. 그는 철도 양쪽의 땅, 네, 땅, 풀이 가득한 땅을 보았다. 토지는 결국 바다 쪽에서 도망친 그들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실용성, 안전, 집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두 소년이 있다. 소년, 귀여운 소년, 생기발랄함은 생명과 희망의 상징이다.
"영웅."
토미는 그들이 플랫폼에서 영웅으로 취급될 줄은 몰랐다. 맥주, 음식, 찬양. 비록 그들이 패배했지만, 비록 그들은 돈케르크를 "탈출" 했지만. 그러나 국민의 마음속에서 그들은 영웅이다.
예, 그들은 영웅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름을 남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돈케르크로 가는 조지, 피터, 도슨과 같은 민간인 영웅들도 있습니다. 민간인 영웅들은 자신의 작은 어선을 몰고 적기의 폭격 아래 망망대해를 오가며 30 여만 명의 병사를 구출했다. 이것은 전쟁사의 기적이다. 장군은 모든 사람을 배에 태운 후 남아서 연합군과 계속 싸우기로 했다. 그들은 모두 영웅이고, 진가가 진실하며, 의심할 여지가 없고, 의심할 여지가 없다.
끝말
"돈케르크" 라는 영화 화면이 어둡고, 목소리가 귀에 거슬리고, 장면이 피비린내가 나서 답답하고 무겁다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전쟁이다. 진정한 전쟁은 이보다 더 피비린내 나는 것이 더 잔인해야 한다. 하지만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서사시 영화로, 아주 작은 시각에서 돈케르크가 퇴각하는 장면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큰 전쟁 장면도, 큰 인물의 등장도 없었지만, 작은 전사인 토미의 눈을 통해 기록되었다. 특히 세부 사항들이 섬세하고 생생했다. 예를 들어, 피터가 전투기의 유리덮개를 깨고 노를 조종사에게 뻗었을 때, 조종사는 "안녕하세요" 라고 말했고, 설령 그가 죽음과 악수를 했다고 해도 영국 신사를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병사들이 도슨의 선실 밑으로 내려갔을 때, 피터가 죽은 조지를 만지지 않도록 조심하라고 하자, 군인들은 조심스럽게 조지를 옆으로 옮기고 가볍게 담요를 덮어 주었다. 즉, 네, 생명에 대한 경외입니다.
영화에서 가장 과장된 전쟁은 죽음과 두려움이지만 감독이 정말로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것은:
희망. 살다. 집에 가세요. 그리고 사랑.
집으로 가는 길은 멀지만, 다행히도 그들은 마침내 집으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