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 구어 치앙 인물 사건.

90 년대 이후, 차이 구어 치앙 창작은 성수기에 접어들었다. 그의 작품의 양과 규모를 비교할 수 있는 예술가는 거의 없다. 채의 주요 업적은 그가 90 년대 예술 배경 아래 동서양 문화대화에 깊이 파고드는 독특한 발상이다. 이것은 당대 예술 관념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로맨틱한 이름으로 불장난을 하다

최근 미국에 거주하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중국 예술가 차이 구어 치앙 (WHO) 가 뉴욕에서 그의 신작을 내놓았다. 불꽃놀이로 구성된 이 휘황찬란한 작품은 뉴욕 센트럴파크의 밤하늘을 밝히며' 9. 1 1' 사건 2 주년 이후 이 도시와 그 운명에 대한 축복이다.

뉴욕 센트럴파크 150 설립을 축하하기 위해' 9. 1 1' 사건 2 주년을 기념하고 2003 년 9 월 15 일 뉴욕 중앙에서 차이 구어 치앙

뉴욕에 헌정 된 불꽃 놀이

이 일은 세 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600 피트 높이와 30 피트 폭의 화심으로 구성된 봉화대가 서막을 열었다. 다섯 개의 봉화대가 센트럴파크 남부에서 북쪽으로 이동했다. 각 불콘은 25 초 동안 지속되며 5 초 간격으로 순차적으로 나타납니다. 불콘이 지나가는 다섯 개의 위치는 5 초 안에 선명하게 보일 것이다. 총 길이 * * * 45 초, 이 불 심지는 먼 옛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2 단계에서,' 광륜' 은 이 일의 중심이다. 불과 빛으로 형성된 세 개의 지름이 350 피트인 구멍이 먼저 수평으로 공중에 나타나고, 네 번째이자 마지막 지름이 65,438+0,000 피트인 구멍이 저수지 위에 수직으로 나타납니다. 서로 다른 광륜이 세 번 나타났고, 첫 추격부터 두 번째 부분까지 펼쳐진 뒤 마지막 반짝임까지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각 불꽃놀이 폭탄은 예술가가 디자인한 폭발의 정확한 시간과 위치를 제어하기 위해 컴퓨터 칩에 내장되어 있다. 작품의 총 길이 ***77 초, 업데이트, 영원, 축복, 원만함, 완벽한 상징일 뿐만 아니라 [fontid = mark style = color: # ee6600; BACKGROUND-COLOR: yellow] 차이 구어 치앙 [/font] 자신도 "맨해튼 가슴에 착용한 부적" 이라고 말했다.

결국 100 여 개의 신호가 공중으로 분사되어 결말로 천천히 떠다니는' 천등' 이 센트럴파크 전체를 비추며 120 초의' 백야' 를 형성했다. 공원은 빛으로 싸여 기묘하고 기이한 광경을 보였다. 밤은 항상 캄캄한 센트럴파크로, 이 짧은 순간에 갑자기 밝아진다. 마치 영화 필름이 맨해튼에서 촬영한 것처럼. "광륜" 은 유적지와 역사의 관계를 보여주며 도시의 운명에 대한 축복이기도 하다.

카일 폴로의 메신저

1995 베니스 비엔날레 개막 당일 차이 구어 치앙 고향 취안저우 출항한 중국 어선 한 척을 아일랜드 대운하로 몰았다. 전시기간 내내 어선은 줄곧 베니스에 정박해 있었다. 이 작품에는 한약으로 가득 찬 자판기도 포함되어 있다.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그의 작품을' 카일 폴로가 잊은 것을 베니스로 돌려보내라' 라고 명명했다. 이 작품의 영감은 카일 폴로가 취안저우 베니스로 돌아온 역사적 사건에서 비롯됐다. 취안저우 는 차이 구어 치앙 의 고향 이기 때문에 이 작품 도 이 사건 에 대한 기념 이다. 당대 예술이 날로 날카로워지면서 이 시적인 작품이 유명한 비엔날레에 등장해 낭만적이고 눈길을 끌었고, 차이 구어 치앙 역시 그의 눈부신 경력을 시작했다.

화약 카니발

1993 년 일본에 체류한 차이 구어 치앙 귀국으로 가유관에서 그의 폭발적인 작품' 만리장성 1 만 미터 연장-외계인의 계획' 을 공연했다. 만리장성의 끝에서 다이너마이트의 폭발점은 사막까지 뻗어 인근 철도와 평행했다. 그가 도화선에 불을 붙였을 때, 불씨가 하늘로 치솟아 질주하는 기차와 평행하게 전진했다. 1989 부터' 외계인과의 대화' 시리즈를 차이 구어 치앙 펼쳤다. 이것은 지구와 다른 행성 사이의 대화를 찾기 위해 우주에 신호를 보내는 대규모 폭발 계획 시리즈입니다.

그의 작품은 왕왕 규모가 어마하여 수만 평방미터 혹은 십여 킬로미터에 달한다. 생산에서, 종종 수백 명을 사용하여 일을 계획한다. 하지만 이 작품들은 지구에 서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주에 서서 지구를 보기 위해서다.

200 1, 차이 구어 치앙 상하이 아시아태평양협력기구 회의를 위해 멀티미디어 대형 경관예술 불꽃놀이 파티를 기획해 중국 정부가 공식 외교활동과 당대 예술을 결합한 선례를 열었다.

임대 기관의 소송

1999 년 6 월, 차이 구어 치앙 기획자인 슈제만은 베니스 비엔날레에 초청해 개념 예술 방안' 베니스 임대 주택' 을 전시했다. 중국에서 조각가 9 명을 초청해 문혁시대 중국의 가장 대표적인 군조각' 임차원' 을 제작하고 비엔날레 최고상' 금사자상' 을 수상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조각' 임대집' 창작에 참여한 작가들은' 베니스 임대집' 이 그들의 저작권을 심각하게 침해했다고 강하게 반응했다. 이에 따라 2000 년 5 월 25 일 충칭시위 홍보부와 쓰촨 미술학원에서 공동으로' 임대집' 저작권 기자회견을 열었고, 쓰촨 미술학원 원장 나중립은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전시 진행자 세만, 수상자 차이 구어 치앙 기소를 선언했다.

그러나 법조계는 이 일에 대해 의견이 다를 뿐만 아니라 소송 집행 절차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술계에서도 차이 구어 치앙 베니스 임대주택에 대해 논쟁이 있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걸작이라고 칭찬하는 사람도 있고, 포스트 식민주의로 문혁예술을 파는 사람들도 있다.

이에 대해 이번 비엔날레의 큐레이터 해롤드 슈제만은 대만' CANS 예술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물론 이 작품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다. 그렇지 않으면 앤디 워홀을 비롯한 많은 예술가들도 저작권을 침해했다" 고 말했다. 채의 작품은' 임대집' 의 복제판이 아니라 조각 가치에 대한 재해석으로 상업적 이익이 없다. 1972 부터 셋방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실제로' 임대주택' 의 원작자 중 한 명도 베니스 작품 제작에 참여했다. 지금까지 차이 구어 치앙 외에는 아무도 나에게 연락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은 현대 미술에서 공개적인 문제이며,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저작권법을 위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이 위대한 작품의 복제품이 아니라 진행 중인 창작을 전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조각품들도 팔리지 않고 전시 과정에서 점차 파괴된다. "

프랑스 예술 기획자 페르대는 차이 구어 치앙 예술을 이렇게 설명했다. 차이 구어 치앙 표현은 혼란스럽고, 논리가 없고, 팽창했다. 동시에, 그의 작품은 종종 애매모호하고 다방법론적이다. 그는 때때로 시와 이야기를 사용하며, 때로는 서정적인 느낌으로, 때로는 농담으로 그의 작품을 구성한다. 그는 관념을 사용하지만, 그가 하는 일은 관념예술이 아니다. 그는 방법의 다양성과 무질서성으로 세계의 깊은 혼돈을 탐구하고 혼돈 뒤에서 유기적인 전체적인 세계관을 찾는다. 여기서, 어떤 세계의 교류도 자유롭고, 가볍고, 유머러스하다. 전통적인 형식은 이미 조각이 되었지만, 조각을 통해 우리는 여전히 우주 전체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는 시적이고 사소한 것에 구애받지 않는 낭만주의자에 더 가깝다.

2008 년 2 월 22 일부터 5 월 28 일까지 구겐하임 박물관은 차이 구어 치앙' 믿고 싶다' 개인 회고전을 공식 전시해 차이 구어 치앙 화약 스케치, 폭발 디자인, 장치, 사회활동 4 종 매체, 글로벌 공공이나 개인 소장품에서 선정한 80 여 점의 개인작품을 통해 형식과 이념적으로 당대 국제예술에 대한 그의 공헌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는 큐레이터가 피카소를 포함한 명작을 모두 철수해 박물관 전체의 공간으로 미국을 위한 전시회를 열었는데, 이는 지금까지 차이 구어 치앙 미술관에서 가장 규모가 큰 중국 예술가 개전이기도 하다. 뉴욕에서 개막한 후, 전시회는 베이징과 다른 곳에서도 순회전시될 것이다. 2008 년 베이징올림픽 기간 동안 문화올림픽의 일환으로 차이 구어 치앙 예술 회고전이 중국 미술관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2009 년에 빌바오에 있는 구겐하임 박물관에서 전시되었습니다.

베이징시간 8 월 8 일 밤 20 시, 2008 년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이 국가경기장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손정평: 충격적인 목소리에서 불꽃놀이로 구성된 발자국 소리가 천안문 광장을 가로질러 새 둥지로 곧장 갔다.

주타오: 이것은 중국이 올림픽을 추구하는 꿈이 차근차근 실현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손정평: 7 년 전 올림픽 보고서가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됐을 때, 중주로라는 세 가지 특색 있는 랜드마크는 베이징의 올림픽 이념 세 가지뿐만 아니라 한 도시의 어제와 오늘을 연결해 주었습니다.

2008 년 올림픽

불꽃놀이' 역사발자국' 이' 새 둥지' 방향으로 29 개의 거대한 불꽃놀이 발자국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불꽃, 하늘에서 빛나다. "쿨"-이것은 장이머우 전에 개막식에 대한 유일한 정의이다. 그는 식언을 하지 않고 차이 구어 치앙 전체 공연의 불꽃놀이' 호위 호위' 에 힘입어 이번 개막식 성연은 시청각과 줄거리에서 최고의 영광을 얻었다.

중국은 제 29 회 올림픽이 중국과 베이징으로 향하는 것을 상징하는 불꽃놀이를 발명하여 29 개의 발자국을 형성했다. 베이징 중축선을 노선으로 선택하는 것은 중국의 고대사를 가로지르는 것과 같다. 제두에서 새 둥지까지, 역사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 29 개의 불꽃놀이 발자국의 상상력이 두 번째다. 관건은 현실 공간과 역사 공간을 차지하기에 충분히 충격적이라는 것이다.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서 불꽃을 터뜨리는 것은 베이징 중축선을 따라 거대한 계단처럼 영정문에서 국가경기장까지, 26 개의 불꽃점을 차례로 터뜨리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베이징, 올림픽, 올림픽, 올림픽, 올림픽, 올림픽, 올림픽) 각 방전 지점의 방전 시간은 10 초를 초과하지 않으며 총 방전 시간은 1 분입니다.

주경기장' 새 둥지' 불꽃놀이 총량은 약 15000 발이고, 각 자리마다 불꽃놀이 총량은 33866 발에 달한다. 시민들은 텔레비전 앞에서 전체적인 발사 효과를 감상할 수 있고, 사환변에서 불꽃놀이를 볼 수도 있다.

소, 이 발자국은 충분하다! 적어도, 우리의 상상력은 아테네에 지지 않았다.

태풍 모라크가 대만성을 강타했다. 당대 예술가 차이 구어 치앙 피해 지역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자신이 소중히 간직한 폭파 스케치' 늑대: 베를린 독일 구겐하임 스케치' 를 야후에게 기증했다! 기모 경매협력은 2009 년 9 월 3 일부터 9 월 5 일까지 웹사이트에서 바자회를 개최한다. 작품 바자회 수익금은 모두 세계선언회 대만성 모라크 수해 구호 재해에 기부될 예정이며, 그들은 대만성 전체 인민과 함께 재해 구조 재건을 할 것이다.

모라크가 수해를 당한 후 뉴욕 차이 구어 치앙 스튜디오에서는 대만성의 피해가 심각하다는 소식을 듣고 즉시 작품 바자회를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대만성은 두 차례의 중대한 자연재해를 차이 구어 치앙 아낌없이 도왔다. 이번 차이 구어 치앙 모라크 홍수 자선바자회에 기부한' 늑대: 베를린 독일 구겐하임의 스케치' 는 2005 년 작품으로 크기가 97× 124 cm 입니다. 3 일간의 공개 경매 수익금은 모두 세계선언회 대만성 모라크 수해 구제회에 기부될 것이다. 바자회의 기부 범위는 긴급 구조, 배치 서비스 및 긴급 대피소 계좌, 아동 보육, 재해 지역 아동 입양 프로그램, 중단기 릴레이 주택 계획,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 건설 (부족 초등학교 포함) 등 6 개 재해 지역에서 절실히 필요한 재건 프로그램을 포괄할 예정이다.

앞서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91대지진 이후 2000 년 자신의 작품' 9 21낙인' 을 바자회에 기부했다. 높이 200 cm, 길이 92 1 cm 의 12 화면 대작에서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대만성 중앙기상청 () 이 92 1 대지진 진원지 일월담에서 측정한 90 초 지진도 궤적을 묘사하며 바자회 현장에서 폭파해 하늘이 무너질 그 순간을 재현했다.

921 의 낙인' 이라는 이 작품은 곧바로 폭파 창작 현장에서 바자회를 받아 30 만원을 경매했다. 마지막 무대 중 진씨 수집가는 230 만원의 고가로 낙찰되어 수익금은 전부 재해 구제에 기부했다.

차이 구어 치앙 (WHO) 에 따르면, 재해 구조 재건은 모두의 사랑을 결집해야 더 장기적인 영향을 발휘할 수 있는 긴 길이라고 한다. 야후! 기모 경매와 차이 구어 치앙 협력, 인터넷 공동체의 단결력을 통해 미래의 피해자들에게 희망과 동력을 제공하기를 희망합니다!

국경일 60 주년 불꽃놀이 파티

국경절 60 주년 파티 불꽃놀이의 총디자이너이자 총감독으로서 차이 구어 치앙 감독은 다시 한 번 놀라운 시각적 잔치를 세계에 선보였다. 2009 년 6 월 3 일, 고향으로 돌아온 취안저우 차이 구어 치앙, 고향 언론에 "국경절 파티 불꽃놀이 99 점을 쳤다" 고 말했다.

배후에 대해 말하자면, 그는 청장철도 개통의 충격적인 효과를 반영하기 위해 특별히 베이징의 한 회사의 대형 공사 설비를 초빙하여 1 월 앞당겨 입장했다고 말했다. 하나는 철로 스케치를 담당하고, 하나는 기차 폭파를 담당하고, * * * 3 만여 개의 폭격점이 있어 비용이 정말 많이 든다. 또한 불꽃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관련 부서는 천안문 광장 부근의' 노약자' 주민들을 옮기도록 안배했고, 귀마개를 정말 막았고, 입구에 구급차가 세워져 있어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구급차, 구급차, 구급차, 구급차, 구급차, 구급차, 구급차) 그들은 방안에서 계획을 시작했고, 불꽃놀이가 끝나면 공중에서 수천 개의 조명탄을 발사하여 천안문 지역이 대낮처럼 보이게 하고 중앙 지도자가 동의했지만, 베이징시 공안부는' 군수물자 비민용' 을 이유로 법에 따라 제지하여 포기해야 했다.

국경절 친목 파티 감독팀은 막식 불꽃을 위해 기네스북 세계 기록 3 개를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1 회 불꽃 놀이 면적은 세계 최대 규모다. 단일 불꽃 점화 횟수 세계 1 위; 단일 불꽃 놀이의 종류는 세계에서 가장 높다. 신청이 승인 중입니다.

차이 구어 치앙 국경절 밤의 불꽃놀이로 개인 창작의 절정에 이르렀다. 60 마리의 아름다운 불꽃놀이' 평화비둘기' 가 건국문에서 부흥문까지 날아갔다. 금수강산',' 설역 천로',' 아름다운 집' 세 폭의 병풍 불꽃화가 파티의 하이라이트다.

차이 구어 치앙 (WHO) 에 따르면 국경절 불꽃은 천안문광장 중심의 병풍 불꽃화를 핵심으로 혁신적인 공중디지털 패턴과 지상 불꽃놀이 서예를 삽입해 천안문문 주위를 좌우, 가깝고 먼, 다층적, 입체화된 U 형 고등학교 저공 두 개의 불꽃놀이 진지를 형성하며 파노라마 불꽃놀이 예술 장면을 구축했다.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국경절 파티의 불꽃놀이에 매우 만족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노력을 보고 나는 그것이 개인의 예술작품이라고 판단할 수 없어 99 점을 쳤다."

지난해 베이징 올림픽이 끝난 뒤 차이 구어 치앙 고향으로 돌아가 취안저우 취안저우 석간신문 빌딩 1 층 로비에서 개막식 29 개의 큰 발자국을 화약 냄새로 재현했다. 이에 대해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취안저우 여행이 서두르며 60 마리의' 평화비둘기' 화약 그림을 취안저우 터뜨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불꽃놀이가 혜도에서 놀라운 사다리를 폭파했다.

20 15 6 월 15 일 새벽 4 시 50 분, 샘기에서 온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 차이 구어 치앙, 고향 취안저우 천항구 혜진도에서 500 미터' 천사다리' 에 불을 붙이고 우주와 아침 햇살을 대화하며 20 년 가까이 꿈을 이루었다.

저는 2 1 에서' 천사다리' 를 준비했습니다. 차이 구어 치앙 고향 취안저우 선물이에요.

먼저 높이 500 미터, 너비 5.5 미터의 줄사다리를 바닥에 깔고 계조공으로 잡아당겨 밤하늘로 수직으로 올라간다. 불을 붙인 후 갑자기 금빛 불꽃놀이 계단이 떠오른 것 같다. 2002 년과 2005 년에 말이죠.

목원은 그가 올림픽 성화봉송 센터에 두 차례의' 올림픽 발자국' 계획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지난 2008 년 8 월 8 일

차이 구어 치앙 개막식에서 불꽃으로 중심축을 따라 29 개의 발자국을 만들었다.

지난 2008 년 8 월 8 일

목원이 큰 발자국을 찾는 생각은 그가 제출한' 올림픽 발자국' 방안과 같다.

2008 년 10 월

무원의 요청에 따라 올림픽 조직위 성화 봉송 센터는 그의 방안을 확실히 받았다고 답장을 썼다.

2008 년 말에

무원은 그가 이미 차이 구어 치앙 아트 스튜디오에 전화를 걸어 이 일을 문의했다고 말했다.

8 월 20 일10

Xi 중급 인민법원은 이 일에 대해 입건했다.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의' 큰 발자국' 에 따라 중국 당대 예술' 4 대 해귀' 중 하나인 차이 구어 치앙 중 한 명이 자신의 영향력을 예술계 밖으로 넓혔다. 그러나 최근 시 예술가 무원은 자신의 작품에서' 큰 발자국' 의 아이디어에 의문을 제기했다. 어제 기자는 차이 구어 치앙 자신이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한' 올림픽 발걸음' 방안을 베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안 예술가 무원은 차이 구어 치앙 법정에 고소할 것이다. Xi 중급 인민법원은 이미 이에 대해 입건했다. 그러나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이 일에 대해 잘 모르니 이해 후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나는 하늘에, 하나는 땅에 있다.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서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29 개의 발자국을 불꽃놀이 형식으로 베이징 중축선 상공에 피게 했다. 그러나 안으로부터 온 예술가 무원은 2002 년과 2005 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한' 올림픽 발자국-대지예술계획 소개' 에도 발자국, 제 29 회 올림픽, 천안문광장, 올림픽 센터 등의 주제 요소가 포함돼 올림픽 조직위의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무원은 제안에서 제 29 회 올림픽을 상징하는 29 개의 발자국을 언급하고 천안문 광장, 고궁, 올림픽 중심을 가로지르는 발자국 노선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29 개의 불꽃놀이 발자국이 제 29 회 올림픽을 상징하며, 발자국이 베이징 중축선을 따라 차근차근' 새 둥지' 로 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래서 목원은 차이 구어 치앙 발자취 아이디어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베꼈다고 생각한다. 내 작품의 주제는 지면에 착실해야 하고, 발자국의 재료는 여러 가지 형식이다. "라고 무원이 말했다.

창조적 유사성은 결코 붕괴를 초래하지 않는다.

무원 () 은 곽 () 의 강력한 발자국과 자신의' 올림픽 발자국' 의 유사성은 절대 충돌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는 줄곧' 발자국' 을 주제로 한 예술 창작에 종사해 왔고, 차이 구어 치앙 () 는 베이징 올림픽 폐막식 시각 효과 예술의 총디자이너로서 모든 계획을 그에게 총괄할 것이기 때문이다. "차이 구어 치앙 직무의 이용으로 나의 아이디어를 훔쳤다."

무원은 2008 년 말부터 관련 서류를 차이 구어 치앙 베이징 스튜디오에 보냈지만 아무런 반응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2009 년 3 월, 인터넷에서 차이 구어 치앙 (WHO) 에게 아무런 반응도 없이 경고문을 보냈다. 민사소송의 2 년 유효기간이 다가옴에 따라 그는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현재 Xi 중급 인민 법원은 이미 이에 대해 입건했다.

무원은 법원에' 발자국' 을 창의적으로 하는 모든 홍보, 전시, 경매 침해 활동을 차이 구어 치앙 중지하고 언론에 공개적으로 사과하라고 판결했다고 밝혔다.

상황을 알고 다시 회답하다.

올림픽 발자국 아이디어에 대해 차이 구어 치앙 (WHO) 는 본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90 년대 초 올림픽의 큰 발자국을 만들고 싶었다" 고 말했다. 중축선의 발자국은 올림픽 주제뿐만 아니라 나의 예술 이념과 외계인 계획에도 부합한다. 사실 그들은 윈윈을 찾았다. "

차이 구어 치앙 보좌관은 채가 외국에 가봤는데 목원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몰라서 잘 알고 다시 말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는 베이징올림픽도시발전촉진회 (베이징올림픽조직위가 해체된 후 베이징시 민정국에 등록된 공익조직) 에 연락해 그해 무원의' 올림픽 발걸음' 을 받았는지 물었고, 2009 년 8 월 베이징올림픽조직위가 해체된 후 스태프들이 이미 변동했다고 들었다. 우리나라 저작권법이 보호하는 것은 작품의 표현이며, 보호 사상이나 창의성에 속하지 않는다. 하지만 보통 표현과 창의성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발자국' 이라는 경우에는 그 표현과 창의성을 분리하기가 어렵다. 제공된 방안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에 따라 달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