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섭 원시의 이론적 공헌은 다음과 같다. < P > 예섭' 원시' 는 중국 고대 시화의 집대성자다. 예섭시학은 193 년대 이후 연구 방법과 내용으로부터 큰 변화를 겪었는데, 이는 중국 문학 비평사 자체의 학과 건설의 성숙을 설명하고, 예섭시학이 중국 고대 문론의 현학으로서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본 논문은 전인의 연구 성과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변화' 를 시각으로,' 관계' 를' 원시' 이론에 의해 생성된 논리적 맥락으로,' 원시' 글쓰기 운사 방식을 축으로, 해석학의 연구 방법으로' 원시' 에 대한 것이다. < P > 도론, 예섭시학 연구의 의미를 빗어 연구 현황 및 문제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작가의 운사 방식을 출발점으로 하고,' 관계' 를 예섭이 구체적 논술을 전개하는 틀로' 원시' 에 대한 문화학의 시각에서 근대성의 특성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원시' 로 삼는다. < P > 논문 제 1 장,' 원류본말',' 정변성쇠',' 연혁인창조',' 진숙생신',' 원시' 관계의 변화에 대한 논리적 사고방식으로 시변전제론, 상대론, 분할론 < P > 와 함께 역대 시가에 대한 논평의 부정을 통해 예섭은 시변의 관계 내포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시가 비판의 잠재적 진실기준도 함께 확립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논문 제 2 장,' 재능, 담력, 지식, 힘' 을 중심으로 시인 주체론에 대한 중서부 비교식 연구를 진행하고' 재능, 담력, 지식, 힘' 을' 지행단결' 관계의 진일보한 구현으로 역사를 진행했다 < P > 그 중에서도 재능의 선험적 기초성, 지식의 후험전제성, 담력의 의탁성, 힘의 완성성은 예섭 시인 주체론의 주요 내포, 힘의 완성성, 중서시학 주체 창작론의 환통과 구현이다. < P > 논문 제 3 장,' 정' 의 대상성과 비대상성을 특성으로, 주체객체론의 논리적 기초, 의경 생성, 체험을 위주로, 상상을 주선으로, 현실관계를 돌파하는 것을 주제로 한' 이성, 일, 정' 주체론 복원. < P > 그 중에서도 감정의 통화성, 이성의 체험성, 법의 변증성은' 이성, 일, 정' 의 성립의 관건으로, 시본체는 철리본체, 감정본체, 역사본체들이 서로 교차하는 다원적 특성을 보여준다. < P > 논문 제 4 장, 시 유변론을 중심으로 예섭의 유가 인격도덕비평을 선도하고 사회사 비판을 주선으로, 예술심미비평을 우등으로 비판방법의 철학성, 과학성, 학과성 역사 검토를 진행한다. 이에 따라 예섭시는 다원적인 문화적 특성뿐만 아니라' 환경' 을 중심으로 한 시 비평 규범이 예섭 심미예술비평의 핵심이 되어 시 비평의 학과 동적 진화 과정을 보여준다. < P > 논문 제 5 장,' 원시시' 의 문화학적 함의를 중심으로 환경 중심의 천인합론, 역사 중심의 경험방법론, 대화체를 메커니즘으로 하는 통통통성 이론문화학적 의미 검토를 진행함으로써 중국 고대의 예술이성정신, 경험실증주의 인지구조, 실용형 언어관의 문화학적 존재 배경을 부각시켰다. < P > 원시소개: < P >' 원시시' 는 청대 시론가 예섭이 지은 문예 이론이다. 문심 조각용' 에 이어 우리나라 문예이론사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이론 전문 저서로 여겨진다. 이 책에서 예섭은 과거 시화를 단순히' 시교',' 시법' 각도에서 시를 연구하는 모델을 심미 수준으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시학론 저서이자 미학론 저술이다. < P > 저자소개: < P > 엽섭 (1627 ~ 173) 청대 시론가. 글자의 요일은 이미 시작되었다. 가흥 (지금은 절강에 속함) 사람. 만년에 장쑤 오강의 횡산에 정착했기 때문에, 세계는 횡산선생이라고 부른다. 강희 9 년 (167) 진사, 보응현으로 뽑혔다. 곧 Geng 직선 Shangguan 의 의미 를 첨부 하지 않기 때문에, 하내 관심 장소 를 종유 한 후, 아파트 불교 사원 에서 경문 을 낭독했다. < P > 는 주로 시론 전문 저서' 원시시' 로, 별토학을 강의하는' 강남성야차별' 과 시문집' 기집집' 도 있다. 예섭의 시론은 심덕잠, 설설설설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만 심설은 예섭의 진보관점을 더 발휘하지 못하고 심덕잠은 오히려 예섭의 낙후된 관점을 발전시켰는데, 실제로는 이미 다른 취지를 세웠으니 일파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