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 베토벤, 모차르트, 슈베르트의 음악을 들을 때, 우리에게 주는 것은 아름다운 멜로디와 재미있는 생각뿐만 아니라, 가장 진실한 감정이나 조용하고 우아하거나, 사람을 감동시키거나, 사람을 고무시키거나, 환희를 북돋우거나, 슬프고 우울하다. .....
며칠 전 필하모닉은 "클래식 음악의 쇠퇴는 사실이다" 고 말했고, 나는 반대하며 "다이아" 같은 말을 했다. 이제 저는 제 자신의 말을 하고 싶습니다. 어느 정도 클래식 음악은 확실히 쇠퇴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은 언급하지 않고 나 자신을 위한 것으로 여긴다. 비록 내가 이 다이아 을 소중히 여기지만, 요 몇 년 동안 갈수록 소장품 을 닮아, 나 는 정말 그것 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 항아리에 들어 있는 음악가들은 대부분 충실한 클래식 음악광이었을 것이다. 나는 일찍이 내가 있는 줄 알았지만, 지금은 점점 더 의심하고 있다. 왜냐하면 나는 지난 한 해 동안 클래식 음악을 거의 듣지 않았다는 슬픈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물론 오페라나 발레의 DVD 를 보는 것 외에는, 나는 단지 듣기만 하고, 거의 아무것도 듣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물론 특별한 이유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나는 이미 이전의 열정을 잃었다. 먼저, 제가 클래식 음악광이라고 생각했던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1. 대학 때 라디오에서 이 뮤지션의 관점을 들었던 것을 기억한다. 바로 뮤지션이 걸어온' 기본 노선' 이다. 이 기본 노선은 홍콩-대만 유행-유럽 유행-팝 록-개념 록 또는 예술 록-클래식 음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뮤지션은 저처럼 비전문계 출신으로 비필하모닉 가정에서 태어나 어떤 시스템도 받지 못한 음악교육을 받아 80 년대 말 90 년대 초에 자발적으로 성장한 뮤지션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내 사랑 음악 트랙도 기본적으로 이 기본 노선을 따르고 있다. 다만 나의 출발점은 구미 유행이다. (우리 부모님은 국가 표준 댄스 팬이기 때문에 어렸을 때 모든 항구대 팝송에 대한 반감과 편견도 이치에 맞는 것 같다. 국가 표준 댄스 노래는 기본적으로 등려군 퇴폐음악을 위주로 한다.) 하지만 지금은 등려군 노래가 여전히 가장 진수적인 팝송인 것 같다. 클래식 음악의 전당에 들어선 이후로 나는 그 심오하고 깊은 것에 탄복했다. 그래서 내가 좋아했던 각종 팝 음악이 점차 내 청취 범위에서 사라지고, 테이프 수집도 점차 고전류에 집중되고 있다. (사실 내가 3 대 4 기간 동안 산 테이프는 기본적으로 클래식 음악이다.) 그때 나는 내 사랑의 길이 종착역인 줄 알았다.
2. 졸업 후 일을 시작했을 때 나도 CD 수집을 시작했다. 그 당시 해적판 시디롬은 품질이 좋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제 시디머신은 정교한 일본 수입기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수입원판을 샀습니다. 수입이 낮기 때문에 한 달에 한두 장의 CD 를 사야 하고, 비용이 높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이 이렇게 큰 가격에 합당하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사실 모든 것이 오리지널 현대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지만, 가족 지위의 관념이 형성되면 쉽게 지워지기 쉽다.). 그래서 지금 집에서 오리지널 수입한 CD 는 기본적으로 클래식 음악이고, 소수의 소련 노래 (원래) 를 제외하고는 클래식 음악이다. 당시 고향은 중등도시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클래식 CD 시장은 부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해에 갈 때마다 호주머니에 집에 가는 기차표만 남아 있을 때까지 대대적으로 구매했던 기억이 납니다. 집에 돌아온 후 미친 듯이 들었다. 특히 우리 엄마는 몇 달 동안 친척을 방문하러 나갔고, 나는 혼자 집에 있었다. 하루 밤낮을 연속으로 방송했고, 결국 제 CD 플레이어를 1 년도 채 안 되어 폐차시켰고, 보조된 대머리를 구하기가 어려워 많은 번거로움을 초래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은 뒷말이다. 그 몇 년 동안 나는 텔레비전을 보고 클래식 음악에 관한 프로그램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어차피 이 내용을 나는 모든 방송국과 케이블 방송국을 수색했다. 서점에 발을 들여놓을 때마다 나는 오디오 캐비닛 앞에 발을 멈추고 음악 책장으로 곧장 간다. 그래서 지금 집에 있는 비소설 서적은 각종 참고서와 전문서를 제외하고는 거의 음악 서적이다. 나는 내가 몇 년 동안 읽었던 교향악을 진지하게 주문했다.
그리고 재작년에 나는 대학원에 입학하여 북경에 가서 학생 생활을 다시 시작했다. 월급이 없어서 한 달에 수백 위안의 생활비밖에 없었지만, 나는 점차 내 계획을 실행하고 콘서트에 참가하기 시작했는데, 이것도 나의 여러 해 동안의 소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항상 음악회에 가지 않는 것이 필하모닉인의 가장 큰 아쉬움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베이징 뮤직 페스티벌 제 3 세계였기 때문에, 나는 국경일 전에 몇 장의 최저가의 표를 예매했다. BH 집은 극장 근처에서 별로 편리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헛걸음을 하지 않도록 투우를 감히 하지 못한다. 저는 툴루즈/프라송의 라웰 콘서트에서 물론 위층에 있습니다. "용감한 마음" 과 마찬가지로, 나는 어떠한 기술적인 문제도 신경쓰지 않았다. 어차피 현장의 열렬한 분위기는 나를 매우 흥분시켰다. 그 음악회는 내가 친구를 찾아 함께 간 몇 차례 중 하나였다. 물론 내 친구는 매우 흥분했습니다. 음악을 이해하지 못하는 남편은 마침내 볼레로와 관객의 열정에 감염되었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여기서 보급하면 충분하다. 음악 축제가 끝난 후, 나는 나의 계획을 계속하여 마침내 클래식 음악 분야의 다양한 음악 형식을 듣고 싶다는 소망을 이루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지난해 부활절 전 콘서트홀의 합창 음악회였다. 전반부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미사곡 9 부' 천추의 소리', 후반부는 모차르트의 안혼곡을 포함하여 널리 전해지는 찬송가 미사이다. 말할 필요도 없다. 나는 이전에도 이런 종교 음악을 들었지만, 그다지 깊은 느낌은 없었다. 그러나 이 특정 시간, 특정 장소와 분위기 속에서 나는 그 속에 깊이 들어가 음악에 함축된 종교정신에 감동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그렇게 많은 외국인이 있는 것도 당연하지, 이런 음악과 분위기로 나는 모두 종교를 믿고 싶어!
콘서트 돈을 절약하기 위해 나는 베이징에서 1 년 동안 수입 클래식 CD 를 사 본 적이 없지만 마침 마당 밖에 있는 한 비디오 가게 주인도 필하모닉으로 그에게서 한 무더기를 샀다. 해적판이나 양쓰레기지만 음악에는 라흐마니노프가 직접 연주하고 지휘하는 전체 녹음, 카루소가 부른 전체 녹음과 같은 보물도 많이 들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것들, 각종 콘서트 입장권, 프로그램, 포스터, 기본적으로 모두 내가 베이징에서 얻은 수확이다. 그 전에, 나는 자신이 충실한 클래식 음악 팬이라고 자신있게 생각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변화는 이미 발생했다.
나는 고전 팬들의 충성도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지금 나는 사실 내가 북경에 갔을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부담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또 그 비싼 클래식 CD 박스를 분리하는 것을 아쉬워한다. 또한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 (즉, 미래의 룸메이트) 을 즐기기 위해 내가 휴대하는 CD 가방에는 주로 해적판 정선클래식, 그리고 과거에 샀지만 듣지 못한 유행고전이 있다. 그래서 정성껏 소장하고 있는 클래식 CD 는 이때부터 고각에 묶여 관상적인 장식이 되었다.
지난해 베이징을 떠난 것은 콘서트를 듣는 생활을 떠났다는 뜻이다. 나는 천진의 숙소 부근에서 고전 CD 를 팔 좋은 곳을 찾지 못했다 (그러나 북경보다 싼 D 판 DVD 를 찾았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방송에서 영화팬들의 프로그램인 구양을 찾았고, 주의력은 영화 음악으로 대규모로 바뀌기 시작했다. 사실 일찍이 베이징에 있을 때, 양달린 씨의 프로그램을 듣고 영화 음악에 대한 나의 관심은 이미 자극되었지만, 당시 믿을 만한 고전 CD 출처와 음악회의 영향이 있었다. 이런 흥미는 클래식 음악에 대한 나의 흥미를 압도하지 못했다. 천진에서 낯선 사람, 음악에 대한 나의 수요는 구양의 프로그램에서만 만족할 수 있을 것 같다. (라디오 프로그램이 없어서 쇼정의 프로그램을 찾지 못했고, 무대를 옮기는 과정에서 가끔 구양의 프로그램을 찾은 것 같다.) 구양의 프로그램에는 많은 종류의 음악이 있지만, 나는 음악에 대한 나의 취향이 사실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알았다. 대학 때와 마찬가지로 난징 방송국의 모든 음악 프로그램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순수한 고전 프로그램도 아니고, 순수한 유행 프로그램도 아니고, 고전, 록, 재즈, 시골 등과 같은 모든 것이 섞여 있는 것이다. 이때 구양의 프로그램은 영화 음악에 대한 중시로 나의 잡다한 흥미를 완전히 동원하여 어쿠스틱 음악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영화 음악은 다양한 음악 형식을 담은 혼합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영화 음악은 내가 처음 접했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언니는 외국 영화 애호가이기 때문에 내가 기억하는 것부터 외국 영화를 계속 함께 본다.) 그래서 나는 지금 영화 음악에 대한 미련이 깊다.
영화 음악 수집을 시작하게 된 것은 또 다른 기회였다. 즉, 영화 음악의 대가인 에니오 모리쿤드 (Enio Moriquand) 를 알게 되었다. 비록 이 어르신의 작품들 중 일부는 내가 이미 오랫동안 잘 알고 있었지만, 나에게는 영화 음악에 대해 언급할 때 생각나는 그런 것 (파라다이스 영화관, 현상금 블랙 애버딘, 미국의 지난 일, 1900 의 전설은 분명히 나에게 큰 영향을 끼쳤지만), 나는 그의 이름이 겨우 2 년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영화에서만 그의 음악을 듣는 것에 만족하지 않지만, 중국 본토에는 어쿠스틱 시장이 없었기 때문에 평소에도 기억으로만 흥얼거렸는데, 이는 내가 오래전부터 영화 음악 팬이 되지 않았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수집할 수 있는 자원이 없기 때문이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고전 팬이 되었지만 동시에 수집가가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시점에서, 이 스승에 대한 나의 존경은 이미 그의 음악 수집에 대한 나의 열망에 완전히 불을 붙였다. 그러나 현실은 잔인하다. 국내 영화 음악 시장이 이미 음상점의 작은 구석을 차지했지만 여전히 형편없다. 존 윌리엄스와 같은 할리우드 거물급 작품들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주로 유럽 영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리건의 작품은 거의 제로다. 클래식 음악 애호가들은 어떤 작품의 어떤 버전을 검색하느라 고민할 수도 있지만, 적어도 국내에서는 이 작품의 다른 버전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적어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 앞에 놓인 문제는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전혀 듣지 않았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음악명언) 이것은 음악 팬들에게 얼마나 큰 고문인가! 그래서 저는 인터넷에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고, 국내 사이트는 거의 아무것도 얻지 못했고, 외국인의 지적재산권 의식이 강해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좋은 물건은 거의 없었습니다. (유료 다운로드를 원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국제신용카드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의 팬이 세운 BBS 를 발견하고 고소했다. 외국 팬들의 동정과 열렬한 도움을 받고 그들의 소장품을 많이 복제해서 보내 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 후로 나는 모리콘네의 음악' 바다' 에 즐겁게 도취되어 왔다. (이것은 매우 다산의 작곡가이기 때문에 바다로 묘사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시에, 나는 점차 다른 훌륭한 영화 뮤지션들을 주목하기 시작했고, 존 배리, 모리스 재레, 만제리스, 즈비그네프 프리스나에 익숙해졌다. 나는 홍콩에 두 번 갔고 수확도 달랐다. 첫 번째는 재작년에 전 세계에서' 클래식 베스트' 의 저가판 (한 장당 국내보다 20 위안에 가까운 가격) 을 한 무더기 차지하며 내가 줄곧 원했던 곡들을 많이 보충했다. 올해의 수확은 모두 영화 음악이다. 영화 음악에 빠져서 클래식 CD 를 거의 사지 않았고, 클래식 음악을 일부러 듣지도 않았다. (물론, 가끔 영화에서 듣는 것을 즐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화 음악의 보고도 마찬가지로 풍부하고, 게다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나는 마치 다른 만화경에 빠진 것 같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처음에는 클래식 음악에 대한 열정이 이제 영화 음악으로 옮겨갔다. 하지만 현재 중국에서 영화 음악을 수집하는 것은 클래식 음악보다 훨씬 어렵다. 정품이든 해적판이든 선택은 매우 적다. 다행히 좋은 P to P 소프트웨어를 찾았고, 세계 각지의 영화 음악 애호가와 MP3 를 교환할 수 있어 하루 종일 다운로드로 바쁘다.
지난 몇 년이 클래식 음악 분야의 지식 단계였다면, 앞으로 몇 년은 영화 음악 분야의 지식 단계일 것이다. 물론, 저는 클래식 음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메뉴에 따르면, 내 취향은 나쁜 음악 미학 표준이지만 방법이 없습니다. 난 그냥 멜로디 것 들을 선호, 그래서 만약 내가 오래 된 장작과 베토벤 사이에서 선택 했다, 난 여전히 몇 년 전 처럼 오래 된 장작을 선택 합니다. 당초부터 클래식을 좋아하기 시작한 것은 관현악의 음색과 화음이 더 다채롭고 오페라가 부르는 감정적 강도가 더 강하기 때문이다. 아사고가 이전에 여기서 발표한' 즐거움' 에 대한 관점은 정말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나는 구제 불능의 쾌락주의자이다. 나는 몇 년 동안 클래식 음악을 듣고 몇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지만, 일단 깊이 파고들려면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움츠러들기 시작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내 전공처럼 변두리 학과를 넘어 모든 것이 가장자리에 닿았지만, 깊이가 없어 감각적 즐거움에 머물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공명언)
하지만 나 자신은 이런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늘 그렇듯이 필하모닉을 즐기고 있다. (다만 지금은 클래식 팬이라고 자처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뉴런의 축돌기 앞으로 가서 극도의 쾌감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나는 나무돌기 사이를 배회하고, 깊지는 않지만, 여전히 색깔이 알록달록하고, 자각하고 즐거워한다. 나에게 클래식 음악은 진정으로 쇠퇴하지 않았다. 내 마음속에는 여전히 순수한 땅이 있다. 나는 여전히 DVD 를 살 것이다. (지금은 조용히 즐길 시간이 별로 없는 것 같지만, 적어도 은퇴 후에는 있을 것이다.) D 판의 수명이 나보다 길길 바랄 뿐이다.) 나는 여전히 음악회에 갈 기회를 찾아야 한다. (지금은 내가 위대한 작품을 감상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유일한 자리일지도 모른다.) 익숙한 곡들이 내 마음속에서 자주 재현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