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한두 구절은 연안 정신에 대한 탐구를 썼다. 제 1 절은 두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이런 추구를 묘사하였다. 연안을 추구하는 것은 제비가 옛날의 봄빛을 좇는 것과 같고, 작은 나무가 비와 태양을 좇는 것과 같다. 제비는 봄에는 북쪽으로, 가을에는 남쪽으로 날아가는 철새이다. 북방은 춥지만 봄이 되면 비교적 따뜻하다. 대지의 모든 것이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제비는 봄빛을 추구해야 한다. 비와 햇빛은 작은 나무가 자라는 데 필수적이므로 작은 나무는 비와 태양을 추구해야 한다. 여기서 두 비유가 묘사한 사물 자체는 말하지 않고 생략되었다. 이것은 "우리는 연안을 추구한다" 입니다. 연안, 사실 연안정신에 대해 말하는데, 그것은 생기와 활력이 충만한 정신이고, 왕성한 정신이며, 우리의 건강한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정신이다.
2 절은 가장 대표적인 몇 가지 사물로 연안을 묘사한다. 첫째, "Yanhe 띵동 물". 물살이 흐르는 물' 을 말하는 것은 실제로 사람들이 연안에서 보낸 혁명의 세월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둘째, "대추원 이화의 맑은 향기". 그해 모 주석이 살던 가마동 앞에는 배나무 몇 그루가 있었는데, 꽃이 필 때 맑은 향기가 났다. 배꽃의 맑은 향기를 말하는 것은 사실 모 주석 등 중앙지도동지가 여기서 종사하는 혁명활동에 관한 것이다. 셋째, "남토만 황무지의" 입니다. 유명한 노래' 남진흙 만' 은 359 여단을 찬양하는 것이다. "황무지의 머리" 를 말하는 것은 실제로 대생산 운동에 나타난 자력갱생, 고된 투쟁의 혁명 정신에 관한 것이다. 넷째, "양가령 연설의 회의장". 양가령에는 중앙강당과 중앙청사가 있는데, 많은 중요한 회의가 이곳에서 열렸다. 예를 들어 1942 년 5 월 중앙청사 회의실에서 연안문예좌담회가 열렸고, 모 주석은 회의에서 중요한 연설을 했다. 1945 년 4 월 중앙대강당에서 당의 제 7 차 전국대표대회가 열렸고, 모 주석은 회의에서' 연합정부' 라는 제목의 유명한 보고를 했다. "연설의 회의장" 을 말하는 것은 실제로 당중앙과 모 주석이 중국 혁명에 대한 올바른 지도력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섹션에서는 네 가지 "너를 찾아라" 를 연달아 사용한다. 먼저 "너" 라고 말하고, "너" 가 대표하는 것은 이런 것들과 얼굴을 맞대고 말하는 것처럼 매우 친절해 보인다.
시의 3, 4, 4 절은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연안정신이 필요하다. 제 3 절은' 고층 빌딩' 과' 가전제품' 으로 현대화를 대표한다. 우후죽순' 은 봄에 비가 온 후 죽순이 많이 자라는 것을 비유한다. "진랑이 가득하다", 보통 "진랑이 가득하다", 여기서 운율을 맞추기 위해 단어의 순서를 뒤바꾸었다. "린랑" 은 미옥으로 아름답고 진귀한 것을 비유한다. 눈시울이 가득하다' 는 각종 녹음기,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많이 묘사해 품질이 좋다. "낡은 초가집" 은 가난한 생활 조건을 나타낸다. 경제의 발전과 생활조건의 현대화, 이런 가난한 생활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영원히 작별한다" 고 말했다. "온돌" 은 토공이나 벽돌로 만든 장방대다. 아래에는 굴뚝과 통하는 구멍이 있어 불을 쬐어 따뜻하게 할 수 있고, 온돌은 잠을 잘 수 있고, 그 위에 앉아서 밥을 먹고 채팅할 수 있다. 그해 * * * 산당인, 혁명전사들은 늘 백성들과 한 온돌 위에서 잠을 자며 백성들과 자주 이야기를 나누었다. 여기서' 연안토동의 따뜻한 온돌' 이란 혁명전쟁 시대의 친밀한 군민 관계, 당군 관계, 그런 뜨거운 투쟁 생활을 가리킨다. 이것은 "잊을 수 없다" 고 잊어서는 안 된다.
제 4 절은' 우주왕복선' 과' 전자컴퓨터' 로 현대화를 대표한다. "우주" 는 지구 및 기타 모든 천체를 포함한 무한한 공간을 가리킨다. 우주 왕복선으로 우리는 우주의 신비를 더 잘 탐구할 수 있다. 전자 컴퓨터는 여러 가지 복잡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회주의 건설의 각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마치 아름다운 교향악을 연주하고 있는 것 같다. "늙은 소 낡은 차" 는 과거의 낙후된 생산 조건을 대표하며, 효율이 매우 낮고 속도가 매우 느리다. 이런 생산 조건에는 미련이 별로 없기 때문에 "망설이지 않고 버려라" 고 한다. "보타산은 하늘을 받치고 있는 등뼈" 로, 말 그대로 연안의 보타산은 구름 속으로 우뚝 솟아 있어 하늘을 받치고 마치 등골처럼 우뚝 솟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깊은 의미에서 보타산은 연안을 대표하고 연안정신을 대표한다. 그것은 우리 민족의 정신적 버팀목이며, 정신의 등골이며, 우리는 절대' 잃을 수 없다' 는 것이다.
3 절에서' 영원히 작별하다' 와' 잊을 수 없다' 가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처럼, 이 절에서' 망설이지 않고 버려라' 와' 잃을 수 없다' 도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이는 낙후된 생산과 생활여건이 바뀌어야 하지만 연안의 혁명정신은 발양해야 한다는 것을 반복해서 설명한다.
시의 5, 6 절은 연안 정신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5 절은 주로 이면에서 말한다. 즉, 연안정신을 잃는다면 어떻게 될까.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우리가 연안 정신을 잃는다면 영혼이 없는 것처럼 아름다운 미래를 향해 날개를 펴고 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제 6 절은 주로 정면에서' 연안정신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 라고 말한다. "연안, 내가 너를 쫓아갈게" 라는 제목의 첫 문장이 제목을 붙였다. 다음 세 문장에는 각각 두 개의' 추구' 가 있고, 다음' 추구' 는 앞의' 추구' 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황금빛 이상' 은' 신념',' 밝은 봄빛' 은' 따뜻함',' 붉은 태양' 을 설명한다 연안을 추구하는 것은 신념, 따뜻함, 빛을 추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연안은 당연히 연안 정신을 가리킨다.
이것은 독서 본문이다. 시에서 말하는 연안을 추구하는 것은 연안 시기 중국 * * * 산당과 중국 인민의 혁명정신을 발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전심전력으로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 숭고한 이상을 위해 헌신하는 정신, 혁명팀 내 상호 관심, 상호 애호하는 정신, 자력갱생, 고군분투하는 정신 등이다. 이런 정신을 발양해야 우리나라의 개혁개방과 현대화 건설이 올바른 방향을 가져야 정신의 동력이 있다. 이 점은 반드시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