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예술적 개념을 표현한 시:
1. 풀은 비에 젖어 녹색으로 물들고, 물 위의 복숭아꽃은 붉게 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Wang Wei의 "Wangchuan Bieye"
해석: 빗속의 풀은 물들인 듯 녹색이고, 물 위의 복숭아 꽃은 곧 타버릴 듯 붉습니다.
2. 달은 지고, 하늘에는 까마귀와 서리가 가득하고, 강단풍나무와 어불은 우울함을 마주하고 있다. ——Zhang Ji의 "단풍교 야간 계류"
해석: 달이 지고 까마귀는 까마귀이며 하늘은 가을 서리로 가득 차 있으며 강변의 단풍 나무는 낚시 불을 반사합니다. 배, 나는 슬픔에 잠겨 홀로 남겨진다.
3. 이른 아침 고대 사원에 들어서면 높은 숲에 첫 번째 햇빛이 빛난다. 대나무 길은 한적한 곳으로 이어지며 선실은 꽃과 나무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Chang Jian의 "포산사 뒤 선사 비문"
해석: 이른 아침에 이 고대 사찰에 들어갔더니 떠오르는 태양이 산 위의 숲을 반사했습니다. 깊은 곳으로 이어지는 길은 대나무 숲으로 덮여 있고 선실 앞뒤의 꽃과 나무는 울창하고 다채롭습니다.
4. 청차우 가든 바깥의 잔디가 바스락거리고 있지만 시내로 이동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지금 잊지 못할 유일한 것은 황혼녘 단풍나무 다리를 건너던 안개와 비뿐이다. ——Du Mu의 "Maple Bridge"
해석: 청차우 정원 바깥에는 초목이 바스락거리고 있습니다. 여행을 되돌아보면 산과 강은 넓고 세월은 멀다. 헤어졌을 때의 장면만이 아직도 생생하고 잊혀지지 않습니다.
5. 7년 동안 봉교사에 가본 적이 없는데, 손님이 자면 아직 자정이에요. Fengyue는 가볍게 한숨을 쉴 필요가 없습니다. Bashan은 천 무게의 가치가 있습니다. ——Lu You의 "Su Fengqiao"
해석: 여객선을 타고 Fengqiao를 타고 Hanshan Ancient Temple을 방문한 지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자정 종소리에 잠이 들었습니다. 눈앞의 풍경에 너무 감상적이지 마십시오. Shuzhou에 가면 중앙에 여전히 수천 개의 산이 있습니다.
6. 가장 좋은 밤은 바람이 세고 달이 하얗고 충천이 맑은 물로 뒤덮일 때다. 맑은 빛은 물과 달을 구별할 수 없지만 푸른 하늘의 잔물결을 볼 수 있습니다. ——Ouyang Xiu, "Canglang Pavilion"
해석: 바람이 많이 불고 달이 하얀 좋은 밤, 고요한 풍경은 가장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수정 같은 달빛은 마치 들판처럼 수면에 퍼집니다. 백옥. 그 맑은 빛이 물인지 달빛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푸른 하늘과 초록빛 파도가 어우러져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