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집' 은 산산이라는 소년의 잊을 수 없는 초등학교 생활을 묘사한 어린이 책이다. 소설은 백두학, 종이달, 준마, 두강 네 학생의 성격 특성, 가족 배경, 학습생활에 대한 묘사를 통해 아이들 사이의 흠 없는 순수함과 학생 간의 상호 도움의 감동적인 장면을 느끼게 했다. 학우들 사이에 여러 가지 상처가 있어도 아이의 마음은 여전히 순결하다.
두루미는 대머리 아이다. 날이 갈수록 6 학년' 대머리학' 은 자신의 대머리가 학우들에게' 놀림' 을 느끼게 했다. 자존심에 상처를 입어 대머리 학이 이를 위해 비정상적인 행동을 했다. 그는 학교에 가지 않고도 학생들의 이상한 시선을 피할 수 있었고, 생강으로 머리를 닦고 7749 일 후에 머리카락이 자라기를 바라며 모자로 대머리를 가리려고 했다. 이 모든 것이 그를 더 나쁜 처지에 빠뜨렸을 때, 그는 아예' 무선훈련' 경기가 이렇게 중요한 날 모자를 하늘로 던져서 전교무훈련이 통제력을 잃고' 제 1' 의 영예를 놓치고 말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렇게 백두학은 자신의 독특한 방식으로 다른 사람의 경시와 모욕을 보복했다. "대머리 학이 이렇게 심각한 잘못으로 다른 사람의 모욕에 보복한다 해도, 아이는 여전히 무고하다. 그는 이런 행동을 통해 모두의 인정과 존경을 받기를 희망한다. 다행히 그는 여전히 강한 집단적 명예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 학교 문예 공연에서 까까까머리 배우가 부족할 때, 그는 의연하게 나서서 이 중요한 역할을 맡았고, 그는 이 배역을 조금도 빈틈없이 연기하고, 묘묘하게 연기했다. 두루미는 공연에서 집단을 위해 좋은 일을 해야 모두의 인정과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아이의 마음은 순수하다. 그들의' 참을 수 없는 미소' 와' 징그러운 눈빛' 은 진정한' 악의' 를 포함하지 않는다. 그들은 아이의 세상에서 진정한 순결이 무엇인지를 체험했다.
하나는 장애를 가진' 두루미' 이고, 다른 하나는 보호하고 싶은 아름다운' 종이달' 이다. 종이 달, 그녀의 이름처럼 연약한 산물이다. 좋은 글씨, 눈물, 웃음, 부드러움, 침묵, 고집이 있다. 이 모든 것이 산삼에게 알 수 없는 감정을 불러일으켰고, 그녀는 열등감과 대립을 금치 못했다. 이 모든 것이 작가의 글에서 묘사한 것은 그렇게 진실하고 아름답다. 종이달은 사생아이다. 그러나 아이의 눈에는 종이달의 선량함과 아름다움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이의 세계는 순수하고, 무엇이 아름다우며, 무엇이 선하고, 모두 아이의 눈에서 체험한 것이다.
시마는 양자입니다. 낯선 세상에서 그녀는 다른 사람에게 배척당해서 새로운 생활에 적응할 수 없다고 느꼈다. 새로운 생활에 직면하여 그는 도피하기로 선택했다. 그는 급우들과의 대화를 거절하고, 사람들과 교제하기로 선택하며, 자신의 산양생활을 시작했다.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아이들이 또래들과 소통하고 싶어한다. 그가 현지 방언을 알아들을 수 있을 때, 서투른' 욕설 싸움' 으로 다른 사람의' 도발' 을 얻어서 교실에서 공부하는 아이들에 대한 질투를 터뜨리고 싶어 한다. 그는 본능적으로 양부모에게 반항했지만, 언젠가는 이곳을 탈출할 계획이다. 양부모의 집은 물에 잠기고 양아버지는 병으로 돌아가셔서 양모는 일련의 타격을 견디지 못하고 미쳤다. 시마는 의연하게 이 가정을 일으켜 양모를 돌보는 책임을 맡았다.
아이의 세계는 순수하고, 그들의 행동에서 슬픔과 용기가 무엇인지 깨달았다.
두강 씨의 인생은 천지개벽의 변화가 일어나 하룻밤 사이에 마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에서 빚더미로 변했다. 어린아이는 정말 너무 많이 감당한다. 하루 종일 깨끗한 옷을 입은 아이는 근심 걱정 없이 반응이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생활은 아이들의 부러움을 받고, 학업 성적이 우수하며, 주머니에 각종 간식이 있고, 값비싼 자전거를 타고 어린이 놀이터를 통과할 수 있다. 이런 아이는 반드시 아이의' 아이의 왕' 이어야 하며, 지극히 높은 지위를 누리고, 심지어 게임까지 하며, 그들은 왕왕' 장군',' 사령관' 의 지도자이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부유한 생활이 하룻밤 사이에 하루아침에 파괴되었다.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아이의 우월감이 완전히 상실되었다. 아이가 적응하지 못하는 것은 긍정이지만, 그래도 용감하게 감당했다. 이 아버지를 모시고 황량한 곳에서 오리를 놓아주지 못한 후. 아버지가 무너지자 아이는 용감하게 일어나 아버지의 사업을 이어받아 학교 입구에 노점을 펼쳤다.
아이의 세계는 순결하다. 그들의 행동에서 그들은 책임이 무엇인지, 힘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조문헌은' 옛날' 소년의 이야기로 오늘의 아이를 감동시키기로 결심한 작가이다. 국내에서 이런 결정을 내리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고, 작가는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후속 문장 한 편을 써야 할 것 같다.
세상에는 많은 성공한 작가들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이 작가들은 대부분 이런 타입에 속한다. 마크 트웨인과 드 조안이 쓴 소년은 모두 자신의 어린 시절의 흔적을 가지고 있었고, 와일드와 흑류처자는 단지 자신의 이야기를 간단히 썼을 뿐이다. 조문헌은 소년 장영과의 인터뷰에서 초가집 안의 오디' 자신의 그림자가 있다' 고 인정했다.
조문헌 1954 는 장쑤 염성에서 태어나 20 년을 살았다. 65438-0974 는 북경대학교 중문과에서 공부하고, 후유학하여 교편을 잡는다. 현재 베이징대 교수, 현 당대 문학 박사 교사이다. 그도 당대의 가장 중요한 작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업적은 아동문학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어릴 때 소북의 매우 가난한 농촌에서 살았다. "그가 얼마나 가난한지 말로 형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비록 가난하지만, 그 기간은 여전히 재미있고 즐겁다." 얼마나 재미가 있는지,' 초가집' 을 보면 자연히 알 수 있다. 그는 그런 빈곤 속에서 가장 큰 희망은 집에서 건밥 한 그릇과 사오러우 한 그릇을 먹는 것이라고 회상했다. 그러나 그가 그곳을 떠났을 때, 그는 "과거의 모든 것이 그렇게 소중하다. 그곳의 모든 먼지, 모든 장면, 모든 인물이 문단에 들어갈 수 있다" 는 것을 발견했다.
그의 소년 소설에서는 사람들의 물질적 조건은 부족하지만 생활 환경은 그의 작품에서 그림과 같다. 그는 깊이 회상했다. "내 고향에는 곳곳에 강과 다리가 널려 있다. 만약 네가 3 마일을 간다면, 너는 적어도 다섯 개의 다리를 통과해야 한다. 원래 우리 곳의 주요 교통수단은 배였기 때문에, 내가 좀 더 크면 대나무 장대로 배를 잡고, 물을 젓고, 물을 젓는다. "
초가집' 의 이야기는 이런 물촌에서 일어난다. 이야기는 산상 1 학년부터 그 1962 초등학교 졸업까지 끝난다. 그 역사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것이 대약진과 이후 3 년간의 자연재해 시기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야기는 이 역사를 말하지 않고, 수향초등학교의 조용하고 잔잔한 이야기만 들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상은 산추 교장의 아들이다. 뽕의 집은 유마디 초등학교의 캠퍼스에도 초가집이다.
아마디 초등학교는 같은 색깔의 초가집이다. 십여 칸의 짚집은 규칙적으로 보이지만 불규칙하게 연결된 것 같다. 교실, 사무실, 교사 기숙사 또는 활동실 및 창고로 사용됩니다. 이 초가집들의 앞뒤나 그 사이에는 항상 몇 개의 배열이 있다. 혹은 대나무 한 다발, 장미 두세 송이, 혹은 가지각색의 미인 한 그루, 혹은 아예 작은 꽃이 섞인 풀이다. 이러한 안배는 조금도 의도적이지 않고, 이 캠퍼스에 이미 존재하는 것 같은데, 원래 이렇다. 아마디 초등학교의 초가집은 위의 풀이 정교하고 사치스럽고, 잔디를 고르는 것이 여기 어느 집보다 엄격하고 지붕이 두껍다. 그래서 아마디 초등학교의 초가집에서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서늘하다. 이 집은 시골의 순수한 하늘 아래 소박함을 드러내고 있다. 태양이 하늘에서 비칠 때, 지붕의 금빛 광택이 다시 빛난다.
조문헌은 신선하고 우아한 글로 시적으로 그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소설 전체가 기상천외하고 장난꾸러기 뽕의 성장을 주선으로 삼고 있지만, 그 혼자만의 것은 아니다. 각 장은 독립적이며, 주로 한 아이나 성인의 이야기를 다룬다. 산상은 그 중 일부를 겪었고, 또한 마음의 기록자이기도 하다. 캐릭터가 우리 눈앞에 분명하게 나타나면서 이야기가 하나씩 전개되고, 각각 발전하고, 마지막으로 겹치면서 천천히 펼쳐지는 두루마리 그림을 본 것 같다. 이것은 정말 사람을 감탄하게 하는 생활 그림이다!
나는 정말 졸렬한 언어로 이 이야기들을 다시 말하고 싶지 않다. 그것들을 분리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그러나, 나는 여기서 그것들을 인용할 수 없다. 조문헌이 전하는 이야기는 정교하고 섬세한 구조설계도 있지만, 가장 감동적인 것은 그 아름다움이다. 이런 미감은 소년성장소설에서는 흔치 않다. 작가는 자신의 생명감각과 깊은 향수복합체로 빚어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아동문학평론가 장미니 교수는 멋진 논평을 가지고 있는데, 나는 간단히 여기에 베껴 쓴다.
"우리가 한 페이지씩 한 장씩 이 소설을 읽을 때, 눈앞에 빛나는 것은 사랑의 광채와 귀한 인격이다. 산삼과 그 여자 사이의 순수한 우정과 그가 병이 났을 때 느꼈던 진심을 보러 가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토지에 대해 거의 위선에 가까운 진 할머니에게 미련을 두고, 마침내 그녀의 땅을 점령한 초등학교와 초등학생에게 깊은 사랑을 나타냈다. 장애를 가진 백두학은 자신의 민족의 존엄성을 아낌없이 수호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장애를 가진 백두학, 장애를 가진 백두학) 고집이 세고 좋은 말은 화를 참으며, 상속할 수 있었던 재산이 없는 상황에서 생활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양부모를 위해 집을 재건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가정 변고를 당해 인생의 저곡에 빠진 두강, 역경 속에서 힘겹게 발버둥치고, 끈질기게 버티는 등. 이것은 우리의 성실한 단결,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인 시대정신과 관련이 있으며, 인류의 자강불식, 자기 발전, 미래를 창조하는 문화정신의 가치지향과도 관련이 있다. 이 소설은 오늘의 독자들을 감동시켰고 내일의 독자들도 감동시킬 것이다.
"'초가집' 은 조문헌이 영원을 추구하는 대표작이다."
이' 이전' 소년에 대한 이야기가 출간된 후 해협 양안의 평론계의 호평을 받았다. 빙심문학상, 국가도서상, 중공홍보부' 5 개 공사' 상, 대만성' 민생일보' 와' 국어일보' 가 공동으로 수여하는 최우수독서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이 이야기를 각색한' 초가집' 은 제 19 회 금계상 최우수작가상, 1998 년 중국 영화관찰상, 제 4 회 카우보이상과 영화평론가상, 제 4 회 14 회 테헤란국제영화제 평론도 수상했다
초가집' 은 1997 이 출판된 이후 거의 몇 달에 한 번씩 재판해 지금까지 거의 13 만 권을 팔았다. 그것에 감동한 사람들 중에는 8 ~ 9 세의 아이와 70 ~ 80 세의 노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