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쇠공이로 바늘을 갈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이백은 어렸을 때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자주 학교를 무단결석하여 거리를 배회한다.
어느 날 이백은 또 학교에 가지 않았다. 그는 거리를 한가로이 돌아다니며 사방을 두리번거리다가 어느새 도시 밖으로 나왔다. 따스한 햇살, 유쾌한 새말, 바람에 흔들리는 꽃, 이백에게 감탄했다. "이렇게 좋은 날씨, 하루 종일 집에서 책을 읽는 게 얼마나 지루한가?"
허름한 오두막 문 앞에서 백발이 성성한 할머니가 막대기처럼 굵은 쇠공이를 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이 지나가다. \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노파? 클릭합니다
"나는 이 쇠절굿공이를 자수바늘로 갈고 싶다." 할머니는 고개를 들어 이백에게 미소를 지으며 고개를 숙이고 계속 갈았다.
"자수 바늘? 클릭합니다 Li Bai 는 다시 물었다: "옷을 꿰매는 자수 바늘입니까? 클릭합니다
\ "물론! 클릭합니다
"그런데 쇠공이가 이렇게 굵어서 언제 가는 자수바늘을 만들 수 있을까?"
할머니는 이백에게 물었다. "물방울은 돌을 꿰고, 어리석은 사람은 산을 옮길 수 있는데, 왜 쇠공이를 갈아 자수바늘을 만들 수 없는가?"
"근데 너 이렇게 늙었니?"
"내가 남보다 노력하는 한,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없다."
이백은 노부인이 한 말을 부끄러워해서 돌아온 후 다시는 무단 결석을 하지 않았다. 나는 매일 열심히 공부해서 불후의 시인이 되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네가 무엇을 하든, 네가 끈기를 가지고 있다면, 너는 성공할 것이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우리 아이가 공부에 진지하고 부지런하며 견지할 수 있다면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2) 닭 춤 냄새
진나라의 조상은 마음이 넓고 큰 뜻을 가진 사람이다. 그러나 그는 어렸을 때 장난꾸러기 소년이어서 독서를 좋아하지 않았다. 청년기에 접어들면서 그는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책을 읽지 않으면 국가에 보답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책을 박람하고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여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는 많은 책을 박람하고,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며, 그로부터 풍부한 지식을 얻어 지식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는 교토 낙양을 여러 차례 드나들며 그와 접촉한 사람들은 모두 줄줄이 황제를 보좌하여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인재라고 말했다. 선조가 24 살이었을 때, 어떤 사람이 그를 변호사로 추천했지만, 그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부지런히 공부한다.
나중에, 주요와 그의 어린 시절 친구인 유곤이 사주 주부를 맡았다. 그와 리우웬은 감정이 매우 깊다. 그들은 동침할 뿐만 아니라, 같은 숭고한 이상을 가지고 있다. 공립업, 진국 진흥, 나라의 기둥이 되는 것이다.
한번은 한밤중에, 조상은 잠에서 수탉의 울음소리를 들었다. 그는 리우웬을 발로 차서 그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한밤중에 닭이 지저귀는 소리를 듣는 것이 불길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앞으로 닭이 우는 소리를 들으면 일어나서 검을 연습하는 게 어때? " 리우웬은 흔쾌히 동의했다. 그래서 매일 수탉이 울린 후, 일어나서 검을 연습하고, 검빛이 날고, 검소리가 우렁차다. 봄은 겨울이 오고, 추위는 여름이 오고,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장기간의 고된 학습과 훈련을 거쳐, 그들은 마침내 문장, 군대를 이끌고 승리할 수 있는 다방면수가 되었다. 조상은 진서 장군으로 봉쇄되어 국가에 봉사하려는 소망을 이루었다. 유우 () 는 허베이 () 유주 () 삼주 군무 () 를 관장하는 지휘관이 되었으며, 자신의 문채와 군사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야기는 진서에서 나왔습니까? 조상이 전하다. 성어' 닭 춤 냄새' 는 정력이 왕성하고 전도가 양양하다는 뜻으로, 뜻이 있는 사람이 제때에 기운을 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각하는 것이 아무래도 못하는 것보다 낫다
이 이야기는 《전국책》에서 나온 것이다. 전국 시대에 추 (Chu) 에는 주앙 신 (Zhuang Xin) 이라는 장관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추 샹왕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궁전에 있을 때, 주후는 왼쪽에 있고, 하후는 오른쪽에 있습니다. 네가 외출할 때 연령군과 수경준이 줄곧 너를 따라다닌다. 너와 이 네 사람은 특히 호화롭고 방탕하다. 국가 대사를 불문하고 (추도, 후베이 () 성 강릉현 북) 은 반드시 위태로울 것이다! "
왕상은 이것들을 듣고 매우 기분이 나빴다. 그는 화가 나서 "너 미쳤어? 일부러 이런 음흉한 말을 해서 사람을 현혹시키는가? "
장신은 당황하지 않고 대답했다. "나는 정말 일이 이 지경까지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일부러 무슨 불행이 있는지 말할 수가 없다."
만약 네가 항상 이 사람을 소중히 여긴다면, 초국은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 네가 나를 믿지 않는 이상, 내가 조 () 에 숨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볼 수 있게 허락해 주세요. \ "조 추앙 신화 는 5 개월 동안 살았고, 진 정말 추 를 침공 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 망명 양성 (이 허난 사이 카운티 북서쪽) 을 강요 했다. 이 zhuangxin 좋은 단어, 빨리 zhuangxin 다시 보내, 그에게 어떤 방법이 있는지 물었다. 장신은 간곡하게 말했다. "토끼 이빨에 사냥개가 생각나는 것을 보니 늦지 않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다. ...... "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이야기이다. 너는 재미를 찾는 방법만 알고, 어떻게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결과는 필연적으로 비참한 실패이다.
사자성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다' 는 위의 두 문장을 기초로 한 것으로, 일이 잘못되어 만회해도 늦지 않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사업에 성공한 사람은 일의 발전을 잘못 추정하고 가볍게 전진하여 실패의 상태에 빠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그러나 그는 결코 낙담하지 않았다. 그는 인내심을 가지고 일을 한 번 생각해 보았는데, 이번 실수에서 교훈을 얻었는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 이 처음부터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맹인이 코끼리를 더듬다
고대 인도 불경에 따르면, 고대 인도에는 경왕이라는 작은 나라가 있었다. 그는 석가모니의 불교를 신봉하고, 매일 부처님을 경배하며 경을 읽는다. 그는 매우 독실하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종교와 요술이 많았고, 대부분의 신하들은 그 설교에 현혹되어 국가의 통치에 불리하다. 경왕은 신하들이 불문에 귀의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는 것으로 그들을 유도하는 것을 교육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경왕은 그의 궁정에게 "눈먼 사람 몇 명을 찾아 도시로 오너라" 고 명령했다 사자는 재빨리 한 무리의 맹인을 소집하여 그들을 궁궐로 데리고 갔다.
사자가 궁궐에 들어가 경왕에게 보고했다. "폐하, 당신이 찾으라고 명령한 그 맹인은 이제 집 앞으로 끌려갔습니다." 경왕은 이렇게 말합니다. "내일 아침 일찍 맹인을 코끼리밭으로 데리고 가서, 그들 각자가 코끼리 몸의 한 부위만 만질 수 있게 한 다음, 즉시 그들을 궁전 앞 광장으로 데려가십시오."
다음날 아침, 경왕은 모든 신하와 수만 명의 민간인을 소집하여 황궁 앞 광장에 모였다. 사람들이 소곤소곤 속삭이는데, 왕이 무슨 중요한 일을 선포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자는 맹인을 경왕의 높은 자리로 데려갔고, 광장의 사람들은 갑자기 조용해졌다. 거울 왕은 맹인에게 물었다: "당신은 모두 코끼리를 만진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인들은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나는 코끼리를 만졌어!" 거울 왕은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여러분 각자가 코끼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말해 주세요! 코끼리 다리를 만지는 장님이 먼저 일어서서 말했다. "영명한 왕에게 코끼리는 물감이 가득 든 큰 통 같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코끼리 꼬리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빗자루 같아요." 코끼리의 배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드럼 같아요." 나중에 코끼리의 머리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큰 숟가락과 같고, 큰 상아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뿔과 같다고 말하고, 코끼리 꼬리 뒤의 코끼리를 만지면 코끼리가 막대기처럼 되고, 코끼리의 귀를 만지는 것은 코끼리가 쓰레받기와 같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코끼리의 코를 만지는 장님이 말했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굵은 밧줄 같아요." 한 무리의 맹인들이 몇 조로 나뉘어 끊임없이 다투고, 끊임없이 논쟁하며, 자기가 옳다고 말하고,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한다. 그들은 연이어 왕천 () 을 거울로 삼아 논쟁을 벌였다. "폐하! 코끼리는 정말 내가 말한 대로! " 이때 그 자리에 있던 신하들은 이에 대해 모두 웃기 시작했고, 경왕도 의미심장하게 사람들을 바라보며 웃기 시작했다.
출처
대승경' 32: "이를 만지는 자는 갈대뿌리와 같고, 귀를 만지는 자는 쓰레받기와 같고, 코를 만지는 자는 공이와 같고, 발을 만지는 자는 나무 절구와 같고, 척추를 만지는 자는 침대와 같고, 배를 건드리는 자는 독과 같고, 꼬리를 만지는 자는 밧줄과 같다."
해명
비유는 사물에 대한 일방적인 이해나 부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추측을 덧붙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리고자 한다.
(5) 그를 기다리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전국 시대에는 송나라에 한 농민이 있었는데, 매일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숨이 멎었다. 만일 기근이 들면 그는 굶주릴 것이다. 그는 자신의 생활을 개선하고 싶었지만, 그는 너무 게으르고 겁이 많았다. 그는 게으르고, 모든 것을 두려워하며, 늘 문을 보낸 뜻밖의 부를 맞이하고 싶어한다.
기적이 마침내 일어났다. 늦가을의 어느 날, 그는 밭에서 쟁기질을 하고 있었고, 주위에는 어떤 사람이 사냥을 하고 있었다. 도처에서 외치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일어나자 놀란 새끼는 필사적으로 달렸다. 갑자기 토끼 한 마리가 편파적으로 그의 밭뿌리를 들이받았다.
이날 그는 맛있는 식사를 했다.
그 이후로 그는 농사를 짓지 않았다. 하루 종일 신기한 나무 뿌리를 바라보며 기적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그루를 지키며 토끼를 기다리다' 라는 성어는 일하지 않고 얻거나 편협한 경험을 고수하며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른다는 것을 비유한다.
(6) 묘목의 성장을 장려하다.
옛날에 송나라에 농부가 있었는데, 그는 자기 밭의 모종이 너무 느리게 자랐다고 생각하여 온종일 걱정이 태산이었다. 어느 날 그는 호미를 들고 밭으로 내려갔다. 그는 볏모가 전혀 크지 않은 것 같아 어떻게 벼를 높이 자라게 할 것인지 고민했다.
갑자기 그는 영감이 일었다.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바짓가랑이를 걷어 올리고 논으로 뛰어들어 모종 한 그루를 뽑기 시작했다. 저녁, 농부는 마침내 그가 매우 총명하다고 생각하는 걸작을 완성하여 득의양양하게 집으로 달려가 아내에게 "놀라운 일을 알려줄게, 나는 오늘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우리 밭의 볏모가 많이 자라게 했다" 고 말했다. 농민의 아내는 반신반의하며 아들에게 밭에 가서 어떻게 된 일인지 보라고 했다. 아들은 집안의 벼가 자랐다는 말을 듣고 흥분해서 논으로 날아가 보았다. 이 때, 그는 벼 묘목이 높지만, 한 그루의 땅이 늘어져 곧 시들어 가는 것을 발견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 이야기는 송나라의 농민을 절대 배우지 말라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모든 것은 그것의 순서가 있다. 만약 일찍 완성하고 싶다면, 그것의 질서를 파괴하라. 결국, 우리는 앞당겨 완성하지 않을 것이지만, 우리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7) 대나무 제인을 사서 진주를 돌려주다.
그는 초나라 사람인데, 아름다운 진주가 하나 있어서 팔려고 한다. 좋은 가격을 팔기 위해서, 그는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진주를 포장했다. 그는 고귀한 포장이 있으면 진주의' 신분' 이 자연히 상승한다고 느꼈다.
초인은 값진 목란을 발견했는데, 장인이 진주를 위해 상자 (즉 대나무 뗏목) 를 만들어 시나몬 향료로 상자를 훈제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런 다음 상자 바깥에 아름다운 도안을 많이 조각하고 아름다운 금속 레이스를 달았다. 그것은 반짝반짝 빛나 보이는데, 정말 정교하고 아름다운 공예품이다.
이런 식으로 추 사람들은 조심스럽게 진주를 상자에 담아 시장에 내놓아 팔았다.
시장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둘러서서 초인의 상자를 감상했다. 아정인은 상자를 손에 들고 오랫동안 내려놓을 수 없었다. 결국 그는 고가로 초인의 상자를 샀다. 정씨는 돈을 지불하고 상자를 들고 돌아왔다. 그러나 그는 몇 걸음 걷다가 돌아왔다. 초인은 정인이 반품을 후회한다고 생각했다. 초인은 아직 미처 생각을 끝내지 못했는데, 정인은 이미 초인 앞에 왔다. 정인이 열린 상자에서 진주를 꺼내서 초인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선생님, 진주를 상자 안에 떨어뜨렸으니 제가 돌려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정인은 진주를 초인에게 주고 고개를 숙이고 나무상자를 보고 돌아갔다.
추 사람들은 반환된 진주를 들고 어색하게 거기에 서 있었다. 그는 다른 사람이 그의 진주를 감상할 줄 알았는데, 정교한 포장이 상자 안의 가치를 뛰어넘어' 시끌벅적하다' 며 초인을 울게 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정인은 겉모습에만 치중하고 본질을 무시하여 부적절한 선택을 하게 했다. 초인의' 과포장' 도 좀 우습다.
수를 모으다.
만사에 모두 잘못이 있다' 는 말에 따르면, 제선왕은 허풍을 잘 듣고 겉치레도 좋아한다. 300 명이 그에게 휘파람을 불었다. 그는 늘 이 300 명이 함께 그를 위해 연주하게 한다. 남국선생이 있는데, 그는 플룻을 전혀 연주할 줄 모른다. 이 기회를 보고 그는 제선왕에 가서 피리부는 팀에 가입하라고 요구했다. 제선왕은 그를 불기 팀에 두고 고임금을 지불했다. 피리 부는 것을 전혀 모르는 남곽 선생님은 항상 대열에 섞여 피리를 들고 거드름을 피운다. 이 날이 지나갔고, 나는 결코 발견되지 않았다.
제선왕이 죽자 제민 왕은 왕위를 물려받았다. 제선왕과는 달리, 그는 모두가 함께 피리를 부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피리를 부는 사람이 하나하나 그를 위해 연주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남곽 선생은 소식을 듣고, 어쩔 수 없이 황야에서 도망쳐, 더 이상 허풍쟁이인 척하지 못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서양 속담에 따르면, 어떤 때는 어떤 사람을 속일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을 속일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남 곽찬 선생은 밀고를 하지 않지만, 그는 밀고를 할 줄 아는 척하고, 결국 그는 마각을 드러낼 것이다.
이 이야기는 남곽 선생이 좋은 학습 조건을 잘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선왕의 300 명의 블로잉 팀에서, 나는 다른 299 명의 음악가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학습 자원이 상당히 풍부하다. 그러나 그는 이 점을 의식하지 못했다. 그는 자신이 한 일을 보충하는 것에 만족하고, 자신을 속이고, 얼렁뚱땅 넘어갈 수밖에 없다.
(9) 지도를 따라가다.
쑨양, 춘추시대 진나라는 중국 고대에 가장 유명한 말 전문가라고 한다. 그는 한눈에 말의 좋고 나쁨을 알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백락은 하늘에서 말을 관장하는 신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쑨양 () 를 백락 () 이라고 부른다.
백락은 자신의 풍부한 말 지식 경험을 책' 상마경' 으로 편성했다고 한다. 책에서 그는 천리마의 다양한 특징을 적고 사람들이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은 삽화를 그렸다.
백락은 지능이 매우 낮은 아들이 있다. 그는 아버지의 《향마경》을 읽었는데, 그는 나가서 천리마를 찾고 싶었다. 그는' 상마경' 에서' 천리마의 주요 특징은 이마가 높고, 눈이 크고, 발굽이 접은 술 덩어리 같다' 는 것을 보고 책 한 권을 들고 나와 눈치를 보았다.
멀지 않은 곳에서 그는 두꺼비 한 마리를 보고 재빨리 그것을 붙잡아 아버지에게 말했다. "나는 좋은 말 한 마리를 찾았는데, 너의 책' 상마경' 에 나오는 것과 비슷하지만, 그 발굽은 접은 술 덩어리 같지 않다!"
백락은 아들의 손에 있는 두꺼비를 보고 웃기고 화를 냈다. 그는 유머러스하게 말했다: "이' 말' 은 뛰는 것을 좋아해서 탈 줄 모른다!"
출처
이 성어는' 임벌산' 에서 나왔고, 버락' 항목' 에는' 해질녘, 발굽이 피곤 뽕나무 같다' 는 말이 있고, 그 아들은' 마정' 을 말로 집행한다. 두꺼비를 만났을 때, 그는 아버지에게 말했다. "나는 말 한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그 말과 비슷하지만 발굽은 악곡보다 못하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코끼리에 따라 좋은 말을 구하고, 교조를 고수하고, 규칙을 고수하는 것을 비유한다. 지금의 뜻은 단서를 따라가는 것이다. 찾는 것은 찾는 것이고, 타는 것은 좋은 말이다.
(10) 한단 학보
전설에 의하면 이천 년 전 연국수릉에 소년이 있었다고 한다. 그의 성이 무엇인지 모르면 그를 영릉소년을 지키라고 해라!
이 젊은 수릉은 먹고 입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생김새로도 중간 인재라고 할 수 있지만, 단지 자신감이 부족할 뿐이다. 그는 종종 아무 이유도 없이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느낀다. 옷이 좋고, 채소향이 좋고, 서서 앉아 있어도 우아하다. 그는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배우는지, 무엇을 배우면 지는 것을 보았다. 비록 그는 새로운 면모를 가졌지만, 그는 여전히 한 가지 일을 잘 할 수 없다. 그는 그가 어떤 모습인지 모른다.
가족들은 그에게 이 문제를 바꾸라고 권했는데, 그는 가족이 너무 신경을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친척과 이웃들은 그가 곰돌이 방망이라고 하는데, 그는 전혀 듣지 않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자신이 이렇게 걸어야 하는지 의심했고, 보면 볼수록 자신이 걷는 자세가 너무 어리석고 못생겼다고 느꼈다.
어느 날, 그는 길에서 몇 사람을 만나 웃고, 단지 어떤 사람이 걷는 자세가 아름다움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이 말을 듣자마자 심장병이 발작하여 급히 앞으로 나가 끝까지 알아보았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 몇 사람이 그를 보고 웃으며 가버렸다.
한단 사람들이 걷는 자세는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그는 상상할 수 없다. 이것은 그의 마음의 병이 되었다. 마침내 어느 날, 그는 가족을 속이고 먼 한단 학보로 갔다.
한단에 도착했을 때, 곳곳에서 신선하고 현란하게 느껴졌다. 아이가 걷는 것을 보고, 그는 활발하고 예쁘고 학원파를 느꼈다. 노인이 걷는 것을 보고, 그는 안정되고 학문이 있다고 느꼈다. 여자가 걷고, 흔들리고, 공부하는 것을 보다. 이런 식으로, 단지 반달 후, 그는 길도 걸을 수 없었고, 노비도 다 써버리고, 어쩔 수 없이 기어돌아가야 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이야기는 장자에서 나왔나요? 가을물. 성어' 단 학보' 는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한다. 남의 장점을 배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강점과 기술을 잃는다.
우물 안 개구리
장자 추수' 는 얕은 우물 개구리 한 마리와 동해 거북이 한 마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느 날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 한 마리가 동해에서 큰 거북이 한 마리를 보고 기뻐하며 말했다. "너무 기뻐요!" 나올 때 우물가에서 깡충깡충 뛰면서 들어갈 때 벽 벽돌 틈에서 휴식을 취한다. 내가 우물에 뛰어들었을 때, 물이 내 겨드랑이와 뺨을 적셨다. 얕은 물로 헤엄쳐 가면 진흙탕이 발을 잃는다. 나는 우물, 게, 올챙이가 모두 나와 비교할 수 없다. 왜 내려와 보지 그래? ""
동해 거북이가 우물가에 와서 왼발이 들어가기 전에 석두 무릎에 끼었다. 동해의 거북이는 천천히 뒤로 물러서서 얕은 개구리의 바다가 어떤 모습인지 알려주었다. "천리 밖의 말로 바다의 광대함을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바다명언) 높이가 천 피트라는 단어로 그것의 깊이를 측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우가 10 년 9 년 동안 범람했을 때 바닷물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상탕이 여덟 살 때 아침 7 시에 바닷물이 많이 줄어들지 않았다.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는 어리석어서 놀라서 물건을 잃어버렸다. 그것은 그것의 우물보다 더 큰 세상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왕조에 귀속하다
춘추전국시대
출처
장자? 가을물: "우물 개구리는 바다 속의 사람과 대화할 수 없고, 텅텅 비어 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우물 안 개구리는 우물처럼 큰 하루만 볼 수 있다. 마음이 좁은 사람을 비유하다.
(12) 예공호룡
노애공은 늘 다른 사람에게 그가 얼마나 인재를 갈망하는지, 그가 얼마나 지식과 재능이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지 알려준다. 재능 있는 사람을 매우 환영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먼 곳에서 노국에 와서 만나자고 했다.
루에서 산 지 이미 7 일이 지났지만, 그는 기다리지 않은 그림자이다. 알고 보니, 루애공은 지식이 있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말했는데, 단지 유행을 타기 위해 다른 군주로부터 배우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는 그를 찾아온 장자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고, 벌써 이 일을 잊어버렸다. 장자는 매우 실망하고 화가 났다. 그는 루애공에서 운전기사에게 이야기를 하나 들려주고, 운전기사에게 루애공에게 들려주게 했다.
그런 다음 장은 조용히 떠났다.
마침내 어느 날, 노애공은 스크루 드라이버를 달라고 하는 일이 생각나서 마부에게 드라이버를 가지러 갈 준비를 하고 있었다. 마부는 노애공에게 말했다. "그는 이미 갔어요."
노애공은 곤혹스러움을 느꼈다. 그는 마부에게 물었다. "그가 나를 찾으러 오지 않았니? 왜 또 갔지? "
그래서 마부는 장자가 남긴 이야기를 노애공에게 알렸다.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잎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늘 자신이 용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자랑한다. 그는 옷걸이에 용을 그리고, 술기에 용을 새기고, 그의 집과 침실에 도안이 새겨진 모든 곳에 용을 새겼다. 하늘의 진룡은 잎이 높고 자태가 이렇게 용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매우 감동했다. 어느 날 진룡이 잎이 높은 집에 떨어졌다. 그는 머리를 창문 안으로 뻗어 참관하고 홀에서 꼬리를 끌고 있다. 이 잎사귀는 절묘한 생각이 들어서 놀라서 얼굴이 변색되어 허둥지둥 뒤로 뛰었다. 진룡은 풀리지 않고 실망했다. 사실 예나리는 용을 정말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형식과 구두로 좋아하는 것이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우리의 현실 생활에는 엽고 같은 사람이 아직 많다. 그들은 항상 구두로 같은 것을 표방하지만, 일단 진지해지려고 하면 게임에서 도망쳤다. 이것은 잎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13) 초인종을 훔칩니다
춘추시대에는 진국 귀족 지백이 범씨를 멸망시켰다. 누군가가 기회를 틈타 범네로 달려가 물건을 훔쳤는데, 마당에 큰 시계가 걸려 있는 것을 보았다. 이 시계는 정교한 청동으로 만들어졌으며 정교한 모양과 도안을 가지고 있다. 도둑은 매우 기뻐서, 그는 이 예쁜 시계를 집으로 가져가고 싶었다. 하지만 이 시계는 크고 무거워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시계를 깨고 따로 집으로 이사를 가는 것이다.
도둑은 큰 망치를 찾아 필사적으로 시계를 향해 박살 냈다. 펑 하는 큰 소리가 그를 깜짝 놀라게 했다. 도둑은 당황하여, 이번에는 큰일이라고 생각했다. 이 소음은 내가 여기서 시계를 훔쳤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마음이 급해서 그는 방울에 뛰어들어 두 팔을 벌려 덮으려 했지만, 방울은 어떻게 덮었을까? 종소리가 여전히 먼 곳에서 메아리친다.
그는 들을수록 무서워한다. 그는 자유롭게 두 손을 거두고 귀를 힘껏 막았다. \ "咦, 벨소리가 작아져서 들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도둑은 매우 기뻤다. \ "멋진! 귀를 막을 수 없으면 종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 그는 아무도 종소리를 들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바로 두 개의 포구를 찾아와 귀를 막았다. 그래서 나는 손을 놓고 종을 부딪쳤고, 종소리가 울리자 큰 소리로 먼 곳으로 전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람들은 종소리가 들어오는 것을 듣고 도둑을 잡았다.
출처
이야기는 \ "여춘추? 너 자신을 알아라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귀를 훔치는 벨' 은' 귀를 훔치는 벨' 이라고 하는데, 이는 어리석고 자기기만적인 은폐 행위를 비유한다.
(14) 모순
초나라에는 무기를 파는 사람이 있다. 그는 시장에 가서 창과 방패를 판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기 때문에 그는 방패를 들어 모두에게 자랑했다. "내 방패는 세상에서 가장 강해서 아무리 날카롭고 날카로워도 뚫을 수 없다!" "
그런 다음 무기를 파는 사람은 또 다른 창을 들고 "내 창은 세상에서 가장 날카롭다" 고 자랑했다. 아무리 견고하고 튼튼해도 그것의 도장을 막을 수 없다. 만지기만 하면, 허허, 바로 뚫었다! 클릭합니다 그는 매우 득의양양하여 또 소리쳤다. "빨리 와 봐, 빨리 와, 어서 와, 세상에서 가장 견고한 방패와 가장 날카로운 창!" " ""
이때 한 관중이 다가와서 창과 방패를 집어 들고 물었다. "이 창으로 이 방패를 찌르면?" " "이-"구경꾼들은 모두 먼저 멍해져서, 갑자기 웃음보를 터뜨리며 모두 흩어졌다.
무기를 파는 사람은 창과 방패를 메고 갔다.
출처
뭘 잘못했어요? 어려운 국면
방패에 집착하는 손님들은 그 견고함을 칭찬했다. "모든 것이 빠져들 수 있다." " 그들은 또한 그의 창을 칭찬하면서 "모든 것이 내 창의 장점에 갇혔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창과 갇힌 방패는?" " 그는 응답할 능력이 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창" 은 고대 무기로, 긴 손잡이와 금속 예봉을 가지고 있어 적을 암살하는 데 쓰인다. 방패는 고대에 자신을 보호하고 적의 암살을 막는 무기였다. 나중에 자기 모순은 언어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거나 모순되는 것을 비유한다.
물방울이 석두 속을 관통하다.
송나라, 장 이상한 치아 는 중양 행정 장관 이었다. 그때 병사들이 장군과 소관 침략관을 욕하는 것은 예사였다. 장성아는 이것이 비정상이라고 생각하고 이런 현상을 바로잡기로 결심했다.
어느 날 그는 관아 주위를 순시했다. 갑자기 그는 한 작은 관원이 당황하여 금고에서 나오는 것을 보았다. 장성아는 샤오리를 막았고, 그의 두건 밑에 한 푼의 돈이 숨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집사는 오랫동안 망설이다가 정부군에서 훔쳤다는 것을 인정했다. 장승아는 작은 관원을 데리고 로비로 돌아와 고문을 명령했다. 작은 관리는 승복하지 않는다: "한 푼은 아무것도 아니다! 너는 나를 때릴 수밖에 없고, 나를 죽일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장 chengya 분노, 문장 말했다: "하루에 1 위안, 하루에 천 위안, 케이블 톱, 돌 가을." " 이런 행동을 벌하기 위해 장승아는 이 작은 관원을 대중 앞에서 참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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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어' 물 한 방울이 돌을 꿰뚫는다' 는 원래의 비유는 시정하지 않으면 큰 잘못이 될 수 있다. 견지만 하면 항상 일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16)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다.
Xi 는 중국 역사상' 4 대 미녀' 중의 하나이다. 그녀는 춘추시대의 베트남인이다.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매력적이지만, 그녀는 몸이 좋지 않아 마음이 아프다.
한번은 그녀가 강가에서 빨래를 마치고 집에 갈 준비를 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녀는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는 것을 느꼈고, 그래서 손을 가슴에 대고 눈살을 찌푸렸다. 그녀의 모습은 매우 불편했지만, 내가 만난 마을 사람들은 모두 그녀가 평소보다 예쁘다고 칭찬했다.
동촌에 동시라는 아가씨가 있다. 못생겼기 때문에, 그녀는 마을 사람들이 모두 돌손을 잡고 예쁘다고 자랑하고, 공부석처럼 가슴을 펴고, 눈살을 찌푸리고 사람들 앞에서 천천히 걸어가는 것을 보고, 누군가 그녀를 칭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녀는 못생겼고, 일부러 스승의 동작을 모방하고, 거드름을 피우며 더욱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누군가 그것을 본 후, 빨리 문을 닫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서둘러 아내와 아이를 끌고 갔는데, 동시를 업신여기는 정도가 이전보다 더 심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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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씨는 씨의 눈살을 찌푸리는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이 씨 자신의 아름다움 때문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는 일부러 모방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동시효용' 이라는 우스갯소리만 남겼다.
(17) 저임금 서비스.
춘추시대에는 오월 () 가 중국과 인접해 자주 싸웠다. 한 번, 왕이 군대를 이끌고 월국을 공격하다가 월왕군웅의 대장인 고령에게 맞았고, 결국 중상을 입고 죽었다. 왕이 죽은 후, 그 아들 부차가 계승하였다. 3 년 후, 부차는 군대를 이끌고 월국을 공격하여 아버지의 복수를 하였다.
기원전 497 년에 양국은 부교에서 교전하여 오국이 전승을 거두었다. 월왕 군웅은 어쩔 수 없이 퇴각하여 회지를 지키게 되었다. 오왕은 군대를 파견하여 추격하여 군웅을 회계산에 에워쌌다. 형세가 매우 위급하다. 이 때, 군웅 은 의사 의 전술 을 듣고, 일부 금과은 보물 과 몇 가지 아름다움 을 준비, 비밀리에 우 taizai 을 보내, 그리고 taizai 를 통해 왕에게 간청 하고, 마침내 왕위 군웅 의 합계에 동의했다.
그러나 오국의 우자서는 월국과 화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호랑이를 놓아두고 산으로 돌아가는 것과 다름없다. 왕은 듣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월왕 군웅이 항복한 후 아내를 데리고 오국에 갔다. 그들은 포차 아버지의 무덤 옆에 있는 돌집에 살고 말을 기르고 있다. 남편이 출장을 갈 때마다 군웅은 항상 채찍을 들고 공손하게 뒤를 따랐다. 나중에, 우 Wangfu 가난한 질병. 부차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내기 위해 군웅은 친히 부차의 대변을 맛보며 부차가 완쾌된 날짜를 판단했다. 부차가 병에 걸린 날짜는 군웅의 예측과 일치한다. 부차는 군웅이 그에게 충성스럽다고 생각하여 그와 그의 아내를 악으로 돌려보냈다. 월왕 군웅이 귀국한 후, 원한을 갚기로 결심했다. 국치를 잊지 않기 위해, 그는 땔나무 위에서 자고, 누운 곳에 지렁이를 달고, 국치를 잊지 않고 국난을 잊지 않음을 표시했다. 10 년의 축적 끝에 월국은 마침내 약국에서 강대국으로 바뀌었고, 결국 오국을 물리치고 오국은 부끄럽게 자살했다.
출처
《사기 월왕 군웅가》에서 유래했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이야기를' 책상 위에 누워 용기를 맛보라' 로 요약하여 사람의 노력과 진취심을 묘사하였다.
(18) 야랑은 잘난 체한다
한나라 때 서남에는 야랑이라는 작은 나라가 있었다. 독립국가이지만 영토는 작고 인민은 적으며 그 제품은 더욱 가련하다. 하지만 야랑은 인근 지역에서 가장 큰 나라이기 때문에 출국한 적이 없는 야랑왕은 자신이 통치하는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라고 생각한다.
어느 날 야랑국의 왕과 그의 부하들이 국경을 순찰할 때, 그는 앞을 가리키며 물었다. "여기서 어느 나라가 가장 큰가요?" " 국왕의 뜻에 영합하기 위해 부하들은 "당연히 가장 큰 야랑국이다!" 라고 말했다. 걸어가자 국왕은 고개를 들어 앞의 높은 산을 바라보며 물었다. "하늘 아래 더 높은 산이 있습니까? 이 사람들은 대답했다: "이 산보다 더 높은 것은 없다."
나중에 그들이 강변에 도착했을 때, 왕은 물었다. "나는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라고 생각한다." 부하들은 여전히 이구동성으로 대답했다. "폐하의 말이 너무 옳습니다." 그때부터 무지한 왕은 야랑이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라고 생각했다.
한번은 한나라가 사신을 야랑으로 보내어 야랑의 이웃 나라인 윈난국을 지나자, 왕왕은 사신에게 "한나라와 우리 나라는 어느 나라가 큰가?" 라고 물었다. 천사가 듣자마자 깜짝 놀랐다. 그는 이 작은 나라가 뜻밖에도 어리석고 무지하여 한나라와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사자가 나중에 야랑국에 갈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교만하고 무지한 왕은 그가 통치하는 나라가 한나라의 한 현만큼 크다는 것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얼마나 작은지도 모르고 사자에게 물었다. 한나라와 나의 나라는 어느 것이 큰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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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랑오만" 은 무지와 오만함을 비유한다.
(19) 우공 이산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두 개의 산이 있었는데, 하나는 태행산이고, 하나는 오왕이라고 한다. 공 유 (gong Yu) 라는 노인이 있습니다. 그는 거의 90 세입니다. 매번 외출할 때마다 이 두 산에 가려서 한 바퀴 돌아야 남쪽으로 갈 수 있다.
어느 날, 그는 온 가족을 모아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당신들과 함께 태행산과 왕을 옮기고 남방으로 가는 길을 건설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뭐라고 하셨죠? "
모두들 동의하지만, 우공의 아내는 한 가지 질문을 제기했다. "만약 우리가 함께 작은 산을 움직일 수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태행과 왕이라는 두 산을 움직일 수 있을까?" 게다가, 우리는 파낸 흙과 석두 등을 어디에 두었을까요? ""
토론을 거쳐 파낸 흙과 석두, 동쪽의 해변, 북쪽에서 가장 먼 곳에 던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다음날 아침, 공우는 그의 자손들을 데리고 산을 파기 시작했다. 가족은 매일 많이 파낼 수는 없지만 계속 파다. 환절기가 되어서야 집에 돌아온다.
지서 () 라는 노인이 이 일을 알게 되자 우우 () 에게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무 현명하지 못하다" 고 권했다. 너의 제한된 정력이 어떻게 이 두 산을 평평하게 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우공이 대답했다. "너는 너무 고집이 세서 나를 계몽할 수 없다. 내가 죽어도 내 아들은 아직 있다. " 。 아들이 죽으면 손자도 있고, 손자도 있고, 아이도 있고, 아이도 아들이 있다. 자식 손주들은 영원히 끝이 없지만 산은 더 이상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왜 굵은 것을 파지 않습니까? ""
당시 산신은 우공이 줄곧 산을 파고 있는 것을 보고 신에게 보고했다. 하느님께서는 이 어리석은 노인의 정신에 감동을 받아 힘센 두 사람을 세상에 보내어 두 개의 큰 산을 옮기게 하셨습니다. 그 이후로 이곳에는 더 이상 높은 산 장벽이 없다.
왕조에 귀속하다
춘추전국시대
출처
열자? 당우의 다섯 번째 책에 따르면, 공우의 집 앞에는 두 개의 큰 산이 있는데, 그는 그것들을 평평하게 깎기로 결심했다. 또 다른 노인 지작이 그를 너무 어리석게 웃어서 그가 안 된다고 생각했다. 우우가 말했다: 내가 죽으면 아들이 있고, 아들이 죽으면 손자가 있다. 내 아들 손주들은 영원히 끝이 없고, 두 개의 큰 산은 결국 평평하게 깎일 것이다.
고대 작품을 연구하고 해석하다
자연을 꾸준하게 개조하고 굳건히 싸우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