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왕위의 산수시는 화가의 눈으로 자연물을 바라보는 것이다. 왕웨이시가 쓴 이미지는 시화의 본질을 반영한다.
왕위의 시, 특히 산수전원시는 거의 모든 수도에 한 폭의 그림이 있으며, 각 작품마다 경지가 있어 관람객들에게 연상과 뒷맛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그의 대표작' 산 중가을밤' 은 비가 온 후 빈 산으로 가을밤에 세워졌다.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산거추야 ") 이 시는 전반적으로 동파지림이 말한"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는 재미를 얻었다. 구도를 보면 이 시의 원경은 빈 산신 비, 날씨는 늦가을이다. 근경, 달빛이 흩어지고, 청천유석이 위에 있고, 모델 같은 환녀와 어부가 아래에 있다. 마지막 문장은 비어 있다. 그 뜻은 이미 처음 세 문장의 원근에 함축되어 있다. 먼 산 무색, 먼 물 무파'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대련은 정말 배경과 화외음이고, 가운데 대련이 포인트다. 따라서 우리는 시인의 품격을 나타내는' 송, 대나무, 련' 의 세 가지 전형적인 이미지, 즉 우뚝 솟아 있고, 비범하고, 하늘거리고, 깨끗하며, 시인이 산림에 거주하는 이상적으로 드러난 너구리 어부의 순순박한 자유와 이 시의 경지를 세세히 체득하기만 하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인명언)
둘째, 시화는 상업 부지를 중시한다. 화가는 그림을 그릴 때 경물 위치의 배치, 즉 그림의 관리 위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왕 웨이의시에서 각 작품은 "몫" 에주의를 기울입니다. 화면이 조리가 분명하고, 자율적인 체계로, 유사점이 많지 않다.
예를 들어, 왕위의 명작' 국경마개' 사이에는 두 쌍이 있다.' 펭 출출, 귀기러기는 후천으로 돌아간다. 망망한 사막의 고독한 연기, 황하가 일원으로 떨어졌다. 작가는 잔디밭을 내려다보고 기러기를 바라보는 예술적 이미지부터 시작하여, 우리를 위해 위에서 아래로 우뚝 솟은 공간을 세우고, 두껍고 통쾌한 필묵으로 사막을 내려다보는 넓은 스팬을 가로지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런 다음 대화에서, 그것은 큰 강을 비스듬히 가로질러 먼 석양 하늘로 사라졌다. 그래서 작가는 우리를 위해 전방으로 통하는 깊은 공간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저자는 상하좌우 좌우 세 방향에서 우리에게 넓은 시각세계를 열어 주었다. 우리가 이 시를 읽을 때, 활달하고 장대한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