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르트는 크게 뼈대, 초가, 밧줄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벽돌과 타일을 만드는 데 진흙, 물, 어도비 벽돌을 사용하지 않으며, 목재나 양모를 원료로 사용하는 것은 건축 역사상 경이로움이자 유목민의 큰 공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유르트의 골조 목재: 유르트의 골조 목재에는 타우나오(Taunao), 운니(Unni), 하나(Hana) 및 문지방이 포함됩니다.
(1) 타우나오
유르트의 타우나오는 결합형과 서까래 삽입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나무는 좋은 것이 요구되며 일반적으로 백단향이나 느릅나무로 만들어집니다. 두 가지 타우 유형의 차이점은 연결된 타우의 크로스바가 분리되어 있는 반면 서까래 유형 타우의 크로스바는 분리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연결하는 타우나오에는 세 개의 고리가 있고, 바깥쪽 고리에는 유니를 연결하기 위해 뻗어 있는 많은 작은 나무 조각이 있습니다. 이런 타오나오와 언니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낙타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운반이 매우 편리합니다.
(2) 우니
우니는 서까래로 번역되는데, 이는 유르트의 어깨 부분으로, 위쪽은 타오나오(Taonao), 아래쪽은 하나(Hana)와 연결된다. 길이, 크기, 두께가 균일해야 하며 목재 요구 사항도 동일해야 합니다. 길이는 참나오에 따라 결정되며 수량도 참나오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유르트는 어깨 길이이고 둥글 수 있습니다. 유니(uni)는 타원형 또는 원형의 길쭉한 나무 막대기입니다. 상단은 타우에 삽입되거나 연결되어야 하며 머리는 매끄럽고 약간 구부러져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펠트 백이 쉽게 기울어져 넘어질 수 있습니다. 헤드를 쉽게 조립할 수 있도록 하단에 로프 버클이 있습니다. 굵기는 하나에 따라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하나 끝 부분에 있는 야싱 포크에 꽂혀서 상단이 정확히 수평을 이룬다. Uni는 일반적으로 소나무 또는 붉은 버드 나무로 만들어집니다.
(3) 하나
하나는 타우나오와 언니를 맡는다. 펠트 가방의 크기는 최소 4개가 있고, 타우나오의 크기에 따라 개수가 결정된다. Hana에는 세 가지 마법의 속성이 있습니다.
첫째, 유연성입니다.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 타오나오, 유니와 달리 상대적으로 높이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트나 인치가 아니라 하나에 머리와 가죽 못이 몇 개 들어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보통 가죽못이 10개, 가죽못이 11개 등(하나를 말함)이 있다. 가죽못이 많을수록 하나가 더 높게 서고 늘어질 가능성이 적으며, 가죽못이 적을수록 하나가 더 낮게 서고 늘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14개, 15개 또는 16개의 머리가 있습니다. 머리를 추가하면 메쉬 크기가 늘어나고 하나의 너비가 늘어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유르트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하나를 만들 때 길이와 굵기가 같은 버드나무를 같은 간격으로 배열해 작은 평행사변형 그물망을 많이 만들고, 그 교차점에 가죽못(낙타가죽이 가장 좋음)을 못으로 박는다. 이런 식으로 유르트는 크거나 작거나, 높거나 짧을 수 있습니다. 유르트를 높게 만들려면 유르트의 메쉬는 좁고 가방의 직경은 작아야 하며, 유르트를 낮게 만들려면 유르트의 메쉬는 넓고 가방의 직경은 작아야 합니다. 커야합니다. 장마철에는 높이를 높이고, 바람이 많이 부는 계절에는 높이를 낮추어야 합니다. 몽골인들은 일년 내내 유목 생활을 하기 때문에 유르트의 기초를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런 집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하나의 특성으로 인해 물건을 싣고 내리고, 운반하고, 덮개를 씌우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둘째, 엄청난 응원이다. 하나의 십자가로 이루어진 Y자 모양의 가지가 위쪽에서 언니의 머리를 받고, 아래쪽에서 다리가 땅에 닿고, 다른 하나가 양쪽에 입을 묶었다. 하나의 머리는 언니의 중력을 고르게 견뎌낸 후 각 메쉬를 통해 분산되고 고르게 퍼져 하나의 다리로 전달되었습니다. 손가락 굵기의 버드나무가 2,000~3,000kg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
셋째, 외모가 아름답다. 하나의 나무는 위성류로 만든 것으로 가볍지만 부서지지 않고, 쳐도 갈라지지 않고, 습기에 노출되어도 모양이 무너지지 않고, 두께도 같고, 높이도 같고, 메쉬 크기도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펠트 가방은 기계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합니다.
하나의 굴곡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도구가 있는데, 머리는 안쪽으로 구부러져 있어야 하고, 얼굴은 바깥쪽으로 튀어나와 있어야 하며, 다리는 안쪽으로 향해야 하며, 상반부는 하반부보다 더 꼿꼿하고 꼿꼿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언니가 안정될 수 있고, 가방의 모양도 둥글게 되어 3개의 주변 로프로 고리를 걸기가 더 쉬워집니다.
(4) 문
하나를 세운 후 하나의 높이가 문틀의 높이와 같도록 메쉬 크기를 조정합니다. 문은 프레임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따라서 유르트의 문은 너무 높을 수 없으며, 들어가려면 몸을 굽혀야 합니다. 펠트 문은 밖에 걸어야합니다.
(5) 기둥
유르트에는 기둥을 지탱하는 8개의 하나가 있습니다. 유르트는 너무 크고 무게도 늘어나므로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로 인해 유르트의 일부가 구부러질 수 있습니다. 연결된 참치의 경우 종종 발생합니다. 8---10개의 하나 유르트는 4개의 기둥을 사용합니다. 유르트에는 불받침대를 둘러싸고 있는 나무 프레임이 있고, 기둥 다리를 삽입할 수 있도록 네 모서리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기둥의 다른 쪽 끝은 타오나오(Taonao)에 묶인 나무에 지지되어 있습니다.
기둥에는 원, 정사각형, 육면체, 팔면체 등이 포함됩니다. 기둥의 문양에는 용, 봉황, 물, 구름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왕자만이 드래곤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펠트 재봉 :
지붕 펠트, 천장, 주변 펠트, 외부 덮개, 펠트 도어, 펠트 도어 헤드, 펠트 벽 베이스, 펠트 커튼 등으로 구성됩니다.
(1) 상단 펠트
상단 펠트는 유르트의 상단 장식이며 항상 소중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상단 펠트는 사각형이며 네 모서리에 끈이 있어 공기의 신선도, 가방 안의 따뜻함과 차가움, 빛의 강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단 펠트의 크기는 사각형의 대각선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자를 때에는 타우나오 가로대 중앙을 기점으로 좌우를 잰다. 네 면과 모서리에 여러 가지 무늬를 그려야 하며, 네 면을 낙타털로 꼬아서 감싼다. 네 면에는 뿌리를 나란히 꿰매고, 네 귀퉁이에는 못끈을 꿰매십시오.
(2) 천장
지붕은 대학을 덮는 유르트의 일부입니다. 각 절반은 부채와 같으며 일반적으로 3~4겹의 펠트로 구성됩니다. 내부 레이어는 Qibuge 또는 Qiribuge라고 불립니다. 타우나오 중심에서 하나 끝(반 크로스바 + 유니)까지의 거리를 반경으로 하여 그려진 펠트 조각이 천장의 라펠입니다. 큰 원을 파서 천장을 잘라내는 것과 같습니다. 칼라를자를 때 머리를 드러내는 것은 금기입니다. 초가의 생산은 길한 날에 주목합니다. 커팅시 앞부분과 뒷부분 2개로 나누어져 있어 연결부분이 정확히 정렬되지 않아 따로 커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 바람, 먼지가 쏟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부 타포린은 하나와 유니 발의 교차점을 감싸야 외부 펠트가 너무 빡빡하지 않고 유르트의 외관이 변하지 않도록 유지됩니다.
천장을 절단한 후 바깥 둘레를 다듬고 압착해야 합니다. 플래킷은 손가락 4개 너비로 박아야 하며 칼라는 손가락 3개 너비로 박아야 합니다. 두 조각이 만나는 직선 부분도 모서리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펠트 가장자리를 단단히 고정할 수 있으며 동시에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3) 와이랑
하나를 감싸고 있는 펠트 부분을 와이랑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유르트에는 담요 4개가 있습니다. 내부와 외부에 3개의 층이 있습니다. 펠트의 내부 층을 하나부치라고 하며 펠트는 직사각형입니다.
재단사는 펠트를 엮을 때 하나보다 한발 앞서 있었다. 앞치마의 칼라에는 슬릿과 벨트가 있어야합니다. 앞치마의 두 다리에도 밧줄이 있습니다. 펠트의 노출된 외부 부분은 가장자리를 처리하고 테이프로 붙여야 합니다. 북동쪽 울타리 펠트와 동쪽 크로스바가 만나는 곳에 레이어가 사용됩니다. 배튼이 있는 펠트는 배튼이 없는 펠트 위에 눌러야 합니다. 앞치마 스커트에는 스트립이나 가장자리가 없습니다.
(4) 겉뚜껑
겉뚜껑은 몽골어로 훌투리지(Hulturige)라고 하는데, 지붕에 초가지붕을 씌운 부분이다. 계급의 상징.
훌투 리게를 재단할 때 칼라가 타오나우의 바깥쪽 고리만큼 컸다. Hultuzge에는 네 개의 다리가 있는데, 이는 Unni의 다리 높이와 같습니다. 외부 커버는 많은 끈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칼라와 옷깃은 모서리가 있어야 합니다. 구름문양, 연꽃문양, 상서로운 문양 등이 있고 자수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Hulturige의 기원은 아주 일찍부터입니다. 과거에는 일반 사람들이 가지고 있었고 나중에는 귀족 라마의 특허가 되었습니다.
(5) 문
원래 펠트문이라고 불리는 문은 펠트를 3~4겹 겹겹이 쌓아 만든 문이다. 길이와 너비는 문틀 외부에서 측정됩니다. 4면과 2면이 있으며 다양한 무늬가 있습니다. 일반 문은 대부분 흰색이고 가장자리는 파란색 또는 빨간색입니다. 상단이 문에 걸려 있습니다. 문 헤드와 천장 사이의 틈은 3개의 혀가 있는 펠트 스트립(3개의 튀어나온 펠트 스트립)으로 막아야 하며 가장자리도 처리하고 패턴을 지정해야 합니다.
3. 끈과 로프 만들기 :
유르트의 끈, 로프, 압력 로프, 결속 로프, 떨어지는 로프의 기능은 유르트의 형태를 유지하고 하나가 외부로 터지는 것을 방지하며 천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펠트는 아래로 미끄러지거나 바람에 날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유르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것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1) 밧줄 밧줄은 하나를 묶는 데 사용되는 밧줄로 말총과 말꼬리로 만든다. 내부 로프와 외부 로프로 구분됩니다. 말총과 포니테일을 꼬아 얇은 6가닥으로 만들고, 왼쪽으로 3가닥, 오른쪽으로 3가닥을 꼬아서 밧줄을 만든 다음, 2가닥, 4가닥, 6가닥을 나란히 꿰매어 납작한 모양을 만든다. 이런 종류의 로프의 장점은 힘을 견딜 수 있고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안쪽 줄은 유르트를 세웠을 때 벌거벗은 하나의 바깥쪽 중앙에 묶인 양털 줄이다. 하나의 압력은 매우 높으며 내부 로프의 품질은 특히 강해야합니다. 내부 밧줄이 끊어지거나 단단히 묶여 있지 않으면 하나(Hana)가 늘어나고, 타우나오(Taunao)가 가라앉고, 유르트(Yurt)가 무너질 위험이 있습니다. 바깥줄은 펠트 바깥쪽에 묶어서 윗줄, 중간줄, 아랫줄로 나누어져 있다. 끈의 색깔이 잘 어울리는 것도 있고, 문지르면 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외부 로프는 헤나가 튀어나오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펠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2) 압력 로프 압력 로프는 벨트라고도하며 내부 압력 로프와 외부 압력 로프로 구분됩니다. 나무를 세울 때 벌거벗은 언니를 가로로 묶는 밧줄을 밧줄이라고 해요. 유르트에는 4~6개의 내부 압력 로프가 있으며, 이 역시 말총과 말꼬리로 만들어졌으며 상대적으로 가늘습니다. 이 압력 로프는 유니 프레셔 로프와 동일한 두께로 되어 있어 참나오가 가라앉거나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고 유르트 지붕을 원래의 형태로 유지합니다.
외부 압박 로프는 일반 8압 로프, 네트워크 스트랩, 외부 커버 스트랩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일반 압력 로프는 내부 압력 로프보다 두껍고 외부 압력 로프는 타포린 외부에 사용됩니다. 앞쪽에 4개, 뒤쪽에 4개입니다. 네트워크 스트랩은 일반 압력 로프와 다르며 천장에 배치되어 가방 주위에 술처럼 늘어납니다. 특히, 천장 밑단을 더욱 섬세하게 제작하여 늘어뜨려 담요 위에 꿰매었습니다. 외부 커버 스트랩은 외부 커버가 있는 유르트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커버가 있는 펠트 백에는 다른 외부 압력 로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부 커버 자체가 백의 상단 압력 로프 역할을 합니다. 겉커버는 타포린이라기보다는 밧줄이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합니다. 겉커버의 다리와 깃에 못으로 고정된 끈은 천정의 옷깃과 화분다발을 더욱 단단하게 묶어주어 강한 바람에도 날아가지 않게 해줍니다.
(3) 묶는 밧줄과 떨어지는 밧줄
묶는 밧줄은 인접한 두 하나르 조각의 입을 묶어 전체로 만드는 얇은 밧줄로 만들어진다. 낙타 무릎털은 말총과 포니테일이 섞여있습니다. 떨어지는 밧줄은 타오나오의 가장 높은 곳에서 끌어내린 밧줄이다. 몽골인들은 이 허리띠를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 허리띠는 수컷 낙타와 말의 무릎털이나 갈기꼬리로 만들어집니다. 강한 바람이 불면 로프를 조여 강한 바람에 유르트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세요.
4. 하야부키:
하야부치는 펠트를 둘러싸서 바닥을 눌러 밀봉하는 부분이에요. 봄, 여름, 가을에는 스플렌덴스(죽은 가지)와 작은 갈대, 나무를 주로 만들고, 겨울에는 펠트로 만든다. 따뜻한 계절의 하야부키는 둥근 막대 모양으로 말아서 바람이 없을 때는 접어서 치우고, 바람이 불면 감싼다. 겨울에 사용하는 하야부키는 펠트를 여러 겹 겹겹이 쌓아서 만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