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집필하다

현대시 작문 도론

첫째, 시의 이미지를 교묘하게 포착하여 시의 영감을 구하다.

우리는 시가 경지의 가장 작은 예술 구조 단위가 이미지라는 것을 안다. 시가 글쓰기는 종종 작가가 생활 속의 어떤 사람, 어떤 일, 어떤 풍경, 어떤 일, 어떤 인생에 대한 독특한 시적 경험에서 작가의 첫 이미지로 시작된다. 우리 모두는 영감이 찾기 어렵다고 말한다. 모든 시인이 쉽게 영감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영감의 본질은 작가가 문학 창작에서 감정을 구체화하는 파악이고, 작가가 주관적인 느낌을 문자로 바꾸는 갑작스러운 깨달음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시 창작 경험과 연계해 생각할 수 있다. 어느 순간 무형의 감정이 갑자기 유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고 추상적인 생각이 갑자기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건 아닐까요? 이때, 모든 사람은 자신의 심리적 구조와 언어 구조가 개편되어 새롭게 바뀌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갑자기 명랑한 느낌이 저절로 생겨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하지만 이런 느낌은 짧고, 갑작스럽고, 반복할 수 없다. 그 순간은 영감이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영감이 갑작스럽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영감은 종종 평소 생활을 관찰하는 작가가 얻는다. 영감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남는다. 영감을 얻는 지름길은 없다. 유일한 방법은 총결산 생활을 관찰하는 것이다. 발견에 능한 눈이 있다. 모든 사람의 시적 영감이 갑자기 나타난다면, 영감의 내용을 제때 빠르고 정확하게 형상화해야 한다. 즉, 영감이 주는 것이 어느 것인지, 어떤 구체적인 이미지인지 결정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제 3 단계로 들어가 이미지를 시와 운문으로 정확하게 바꿀 수 있다. 제가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요약하면 시가 영감을 얻어 구사를 구하는 세 단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를 쓰는 세 단계를 완성할 수 없기 때문에 유명한 시는 항상 적다. 최악의 경우는 영감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감을 받았지만 시의 아름다움을 시의 이미지로 바꾸지 못했다.

두 번째 요점은 참신하고 섬세한 언어로 시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며, 저도 몇 가지 조작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는 여전히 작가의 머리 속에 활발하게 활동하여 구체화할 수 없다. 그래서 이 세 단계에서 항상 글쓰기 과정을 연마하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시가 집필에서 시가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쓰이는 것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언어가 아니라 참신하고 정교한 기형 언어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인은 시인이라고 부를 수 없다. 시 쓰기 초보자의 가장 큰 장애물은 이런 시 언어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