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공자가 말했다. ...... 군자의 일은 기초 위에 세워졌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공자가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동생이 나오면 동생,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대중을 사랑한다. 그러나 그들이 착하고 여력이 있다면 문학을 배우러 갈 것이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국가에 관해서는, 주공은 반드시 그 정치를 알아야 하고, 그것과 화해하여 억제해야 한다." -응?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양보하다. 주인의 소원은 무엇이고, 다른 사람의 요구는 무엇입니까?
공자는 말했다: 편지 근접, 대답 할 수있다; 예의는 예의보다 가깝고, 부끄러움보다 훨씬 크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안식처는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에 신중을 기하며, 도를 얻으면 배우기를 좋아한다.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느냐?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의 어리석음을 앓지 않고, 사람의 어리석음을 앓다.
-응? 제 2 장 정치
공자가 말했다: 도는 정치로, 일제히 형벌로, 백성은 피하지 않고, 염치도 없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다.
맹문효, 자는 말했다: 부모는 자신의 병에만 관심이 있다.
자유회는 효를 물었고, 자는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하자가 효를 묻자, 아들이 말했다: 색난.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함께 전문선생이 돈을 벌었다.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공자는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도 그렇다.
공자는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응?
팔촉 (삼도)
왕문: 올림픽을 잊지 않는 것이 난로를 잊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말하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아들이 말했다: 그렇지 않다. 천국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기도할 것이 없다
아들은 말했다: "관수", 쾌락, 부도덕 (과량),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응? 미인 조각 실크.
아들이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공자 는 말했다: 쓴 곳이 없다, 쓴 때문에 서 있다.
쩡 지 (Zeng zi) 는 말했다: 스승의 길, 충성과 용서.
공자 는 말했다: 시안 (西安) 시 제나라 연의 를 참조하십시오, 자기 반성할 수 없습니다.
-응?
공공총독의 제 5 조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이동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그래도 그 말, 네.
루즈는 말했다: 나는 아들의 야망을 듣고 싶다. 아들은 말했다: 노인 앤, 친구 편지, 젊은 임신.
-응? 영업 영화 버드나무.
아들은 말했다: "돌아가서 먹고 마실 수 있습니다. 누추한 골목,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 현자이 혜도.
염구는 말했다: "사람의 길을 막론하고, 약한 사람이다." 。 아들은 말했다: 힘이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중간에 버려질 것이다. 오늘날의 여화.
아들은 말했다: "맹자의 반대는 참수가 아니라 충전에서 입문하여 그 말을 돌볼 것이다. 그는 감히 들어가지 않겠다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공자 는 말했다: 아니 축복 xiaosheng, 오직 노래 의 아름다움, 이 세상에서 탈출 할 수 없습니다.
자일: 품질은 문학보다, 문학은 품질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하위 날: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서술과 제 7 조
아들의 제비 (안일한가함) 가 살고, 응용도 마찬가지다.
공자는 Yan yuan 에게 말했다: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면 숨길 수 있다. 너와 나만!
루즈는 말했다: 만약 당신이 삼군에서 일한다면, 누가 당신과 함께 일할 것입니까? 공자는 "범포" (맨손으로 호랑이와 싸우다) 풍하 () 라고 말했다. 네가 죽어도 여한이 없다면 나는 너와 함께 있지 않을 것이다. 너도 돌발 사건을 두려워해야 한다. 잘하는 사람도 성공적이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돈이 있으니 가질 수 있다. 비록 나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할 것이다. 만약 네가 요구할 수 없다면, 내가 말한 대로 해라.
공자 는 말했다: 덜 먹고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예공은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었지만 루즈는 틀렸다. 공자는 여자가 남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고민을 잊는 것을 즐겼다. 나는 그녀의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공자 는 말했다: 나는 태어나지 않았다, 나는 고대와 좋은 추구.
아들은 기괴, 행, 혼란, 신을 언급하지 않았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흩어진 것과 흩어진 것을 골라서 바꿀 수 없다.
아들은 문학, 품행, 충성, 신앙의 네 가지를 가르친다.
낚시는 수업을 하지 않고 순항은 사격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
이와는 달리 위는 사납지 않고 공손하고 온당하다.
-응? 타이버 8 편
공자가 말했다: 예의와 굵기는 피곤하고, 신중하고 굵으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굵으면 어지럽고, 곧고 굵으면 비틀어진다. 군자 충친, 어진 사람 민흥; 노인을 잃지 않고, 백성은 훔치지 않는다 (냉막).
공자는 주공의 재능의 아름다움이 오만한 주인을 인색하게 만든다면 나머지 단점은 이미 극복했다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신학, 선도를 지키며 죽을 때까지, 위험에서 벗어나지 않고, 혼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다. 볼 수 있다. 길이 없다. 숨길 것이다. 나라에는 좋은 방법이 있고, 극악무도하고, 수치스럽다. 국부민이 비싸다는 것은 방법이 없고 수치스러운 것이다.
공자 는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응? 하위 함몰 JIU
자작사: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전혀 개의치 않는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응? 샹 돌
밥을 먹으면 말을 하지 않고, 잠을 자면 말을 하지 않는다.
계단이 타다. 아들이 퇴각하여 말했다: 인민을 다치게 하는가? 말에게 묻지 마세요.
친구가 돌아가셨는데, 가도 돌아오지 않고, 내가 장례를 치러 가겠다고 했다.
잠을 자면 시체가 없고, 묵으면 손님이 없다.
-응? 고급 제 11 조
육기가 귀신에게 물었다. 공자가 말하기를, 사람을 굴복시킬 수 없는데, 어떻게 귀신을 굴복시킬 수 있단 말인가? 왕위: 감히 죽음을 묻겠습니다. 왕위: 낯을 몰라, 어떻게 죽음을 알아?
루즈가 말했다: 스벤 축성? 아들이 말했다: 옆에 부형이 있는데, 내가 어떻게 냄새를 맡아 행할 수 있을까? 유연 질문: 스벤 축성? 공자는 스벤이 해냈다고 말했다. 공 시화 (공 xihua) 는 말했다: 나는 또한 wensi xing 에게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와 형제; 스벤에게 여러 가지 일을 해 달라고 부탁하다. 공자는 스벤이 해냈다고 말했다. 빨강도 어리둥절하니 감히 물어봐라. 공자 는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 (용 감 하 고 특별 한) 이기 때문에, 은퇴했다.
-응? 안원 제 12 조
안원이 임기를 묻다. 공자는 "기복례는 인자하다" 고 말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기가 어진 사람이지만, 다른 사람은 어진 사람인가? 안연이 말했다. 내가 그것의 용도를 알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나가서 큰 손님을 만나고, 사람들이 큰 희생을 받도록하십시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
시마 소 는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인자한 말도 기만적이다. 무슨 뜻인지 말하기 어렵다. 말조심해). …
(물었다, 공자는 말했다: 사랑. ) 을 참조하십시오
문임. 공자는 공손하게 살고 집사, 충인을 공경한다고 말했다. 망가졌지만 포기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자공이 인심을 구하다. 공자가 말했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그의 의사를 위해 일하는 성인이며, 그의 학자의 친구의 인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장 ziwen 사람들은 공자에 있습니다. 아들은 말했다: "세계 5 일, 자비. 클릭합니다 。 질문하세요. 왕위: 공, 폭, 편지, 민, 혜택. 공경하면 대중을 얻고, 관용은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하고, 예민하면 주동적이고, 관대함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유자의 날: ... 군자의 일은 그 기초에 세워져 있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공자: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어진 사람. ) 을 참조하십시오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공자는 말했다: ...... 어진 사람, 그 사람, 그 사람. ) 을 참조하십시오
사마우가 군자에게 물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근심하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마우는 슬프게도 모두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유독 그들을 잊었다고 말했다. 하: 장사는 들었다: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싫증이 난다. 군자는 예의로 사람을 대하고, 사해 안에서는 모두 형제이다. 왜 군자는 형제가 없는가?
척추 자성 (위국박사): 군자는 군자일 뿐인데 왜 써요? 자공이 말했다: 정말 아깝다! 대사는 군자도 말했다! 나는 너와 말할 수 없다. 문자의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품질은 여전히 괜찮다. 개와 양의 모피 제거) 말 스트럽.
공자 는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이 아니다. 악당은 반대다.
계강자는 공자 정치에 대해 물었다. 날: 정치인도 옳아요. 아들이 잘생기고 우뚝 솟아 있는데, 누가 감히 잘못하겠는가?
팬 늦게 결코 수영 춤, 말했다, zunde 자기 재배 를 물어 감히? 사념), 막막하다. 공자가 말했다: 잘 물어봐! 먼저 얻은 후에 얻은 것이지, 도덕을 숭상하지 않는가? 그 악을 공격하고, 악이 없으면 그 사람을 공격하지 않고, 필수가 아니다. 한 왕조의 분노가 자신의 몸과 사랑하는 사람을 잊는 것은 매우 혼란스럽지 않습니까?
-응? 인을 묻자 공자가 말했다: 사랑. 지식을 구하다. 공자가 말했다: 사람을 알다. 번지연은 도착하지 못했다. 공자는 "만약 네가 잘못을 제기한다면, 너는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응? 루즈 편석 3
루즈는 정치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첫째, 노력이라고 말했다. 혜택을 주세요. 아들이 말했다: 지치지 않는다.
팬 지연, 농작물을 배워 주세요. 아들이 말했다: 나는 노농보다 못하다. 탁아소가 되는 법을 배워 주세요. 악: 저는 노묘원만큼 좋지 않아요. 번시를 떠나다. 공자는 말했다: 나는 소인이고, 번지연도 마찬가지다! 네가 준 선물은 좋다, 백성은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잘 쓴 편지도 무심코 쓸 엄두가 나지 않는다. 카디프 이 경우, 사중주 사람들, 피곤 아이 로 시작합니다. 그들은 농작물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응? 공자 는 말했다: 그것은 긍정적이지만 명령은 없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엽공이 정치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가까운 사람은 즐겁고, 먼 사람은 온다.
하자색은 추의 아버지이며 정치를 주관한다. 공자 는 말했다: 너무 서두르지 말고 (성급하게 해서는 안 된다), 작은 이익을 탐내서는 안 된다 (작은 이득을 탐내서는 안 된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문임. 공자는 공손하게 살고 집사, 충인을 공경한다고 말했다. 허풍이지만 포기할 수는 없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태이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응? 현문 제 14 조
공자는 독서인을 독서인으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공자 는 말했다: 국가 적절한 방법, 위험한 말 우뚝 솟은; 국가는 어쩔 수 없이 태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위험하다.
아들은 말했다: 가난하고 원망이 없고, 부자이고 교만하지 않다.
아니면: 덕으로 원한을 갚는 건 어때? 아들이 말했다: 어떻게 덕을 보답합니까? 불만을 직접 처리하여 은혜로 보답하다.
... 아들이 말했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히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학교에 가서 천명에 달하고 (학교에 가서 천명에 달함), 나를 아는 사람 하늘!
원토 (공자의 오랜 친구) 가 없어졌다. 아들은 말했다: 어린 손자도 없고, 긴 말도 없고, 늙어도 죽지 않고, 도둑이다. 막대기로 그의 정강이뼈를 가볍게 두드렸다.
-응? 위령공 제 15 조
장자가 한마디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매우 이상하지만 충실하고 공손하게 행동한다. 고대인들은 소수 민족을 얕잡아 보았다), 좋아. 말이 불충실하고, 공손하지 않고, 비록 상태에 있지만, 사실입니까? …
자공이 인심을 구하다. 공자가 말했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그의 의사를 위해 일하는 성인이며, 그의 학자의 친구의 인자이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은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네가 "그래, 그래" 라고 말하지 않으면 나는 그렇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의 의는 질이고, 예의는 행이고, 손은 행이고, 편지는 성과이다. 신사.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자신을 찾고, 소인은 사람을 찾는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무리는 당에 들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짱 사람을 말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폐언을 하지 않는다.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덕을 어지럽히다. 작은 소홀함이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공자 는 말했다: 모든 악 은 관찰 할 것이다; 만약 모든 사람이 좋다면, 그는 지킬 것이다.
공자는 "나는 하루 동안 먹지 않고 하룻밤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고 말했다.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
공자가 말했다: 가르치는 것은 유류이다.
-응? 제세영화 유시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삼계가 있다: 젊었을 때는 혈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니,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 그것은 또한 강하고, 피투성이이며, 싸우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고 혈기가 떨어지고 있으니 끊어야 한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똑똑히 생각하고, 집중해서 듣고, 열렬하게 보고, 공손하게 보고, 충직하고, 경건하고, 의심하고, 사고난을 생각하는 것이 바로 그 것이다.
-응? 양품 제 17 조
장자온 사람은 공자에게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세계 5 일, 자비. 클릭합니다 。 질문하세요. 왕위: 공, 폭, 편지, 민, 혜택. 공경은 대중을 얻고, 용모는 남의 뜻을 잘 이해하고, 민이는 주동적이고, 이익은 사람을 만들 수 있다.
공자 는 말했다: ru 도, 여자는 여섯 단어 여섯 커버 아래로 냄새? 예: 아직 없습니다. 주, 내 언어 소녀. 선인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커버도 어리석다. 좋은 지식 (지능) 은 배우기 어렵고, 뚜껑도 흔들린다. 정직은 배우기가 어렵지만 도둑 (좁은) 이기도합니다. 만약 당신이 직남이라면 공부하기가 어렵고, 당신의 표지도 왜곡되어 있습니다. 용무가 열심히 공부하면, 난동을 덮는다.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그 표지도 미쳤다. ) 을 참조하십시오
아들이 말했다: 시골 소원은 덕을 훔치는 것이다.
공자 는 말했다: 남편 겸손 은 신사 평화 와 함께 할 수 있습니까? 얻지 못하면 반드시 얻을 것이다. 네가 얻는 것은 무엇이든지 잃는다. 득실을 앓아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
루즈는 말했다: 이 신사는 상용입니까? 공자 는 말했다: 신사 는 긍정적 이다. 군자는 용감하고 의리가 없고, 소인은 용감하고 의리가 없다.
공자 는 말했다: 사십 악 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수행한다.
공자는 마흔이 되어도 다른 사람에게 미움을 받는다면 그의 인생은 끝났다고 말했다.
-응? 위자편석
류하혜는 판사 (교도소장, 감옥 담당) 로, 그는 세 살이다. 사람들은 말했다: 내가 갈 수 있을까? 고 말했다: 직선에 무슨 일이 일어 났습니까? 폐도복은 하필 부모의 땅에 갈 필요가 있는가?
-응? 장자 편석
보시다시피.
장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미덕을 고집하지 않고 미덕을 믿지 않는다면, 너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니? 어떻게 죽을 수 있니?
여름자문 사람들은 그것을 장자에게 달라고 요구했다. 장자가 말했다: 하자색의 구름은 무엇입니까? 예: 샤자지가 말했다: 할 수 있는 사람, 거절할 수 없는 사람. 장자가 말했다: 나는 군자 경현나스, 가선은 후회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나는 대성이다. 왜 다른 사람에게 포용될 수 없는가? 만약 내가 현숙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나를 거절한다면, 내가 어떻게 다른 사람을 거절할 수 있겠는가?
샤지는 악당이 실수를 해도 반드시 써야 한다고 말했다. 악당은 반드시 그의 잘못을 덮어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쌰 지 는 말했다: 신사 는 그 후 자신의 백성 을 믿는다; 만약 네가 믿지 않는다면, 너는 네가 이미 해냈다고 생각한다. 편지 후 충고; 만약 네가 믿지 않는다면, 너는 네가 자신을 비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샤자지는 대덕이 한가함 (나무울타리, 여기서 경계 참조) 을 초과하지 않고 소덕이 출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자색은 벼슬을 하면 공부해야 하고, 공부하면 벼슬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공은 "나쁘기보다 나쁘다" 고 말했다. 그것은 군자의 악이 더러운 위에 세워진 것이고, 세상의 모든 악은 사람을 난처하게 한다.
삼촌 sun Wushu (루 박사) 는 북한 의사에게 말했다: 자공 현은 태어났다.
경보 (노 의사) 가 자공을 알리다.
자공은 말했다: 만약 궁벽보다 어깨를 들 수 있다면, 가세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인의 벽에는 여러 도로가 있지만, 너는 문으로 들어갈 수 없다. 사당을 볼 수 없고, 백관의 부를 볼 수 없다. 문을 얻은 사람은 매우 적다. 스승의 구름은 어울리지 않는다!
숙손무는 중니를 망쳤다. 자공이 말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중니는 파괴할 수 없다. 다른 사람의 현자, 언덕, 여전히 치유할 수 있다. 중니, 태양, 달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사람은 비록 자해하려 하지만, 왜 해와 달을 다치게 하는가? 더 흔한 것은 그것이 양을 모르는 것을 보는 것이다.
첸 zhaozi 공 말했다: "Zijing 과 시안 (西安) 평화? 클릭합니다 -응?
자공은 말했다: ... 대사는 멀리 떨어져 있어 천도가 맞지 않는다.
-응? 야오는 스무 가지를 말했다.
너그럽게 품으면 많은 사람을 얻을 수 있고, 믿으면 국민에게 책임을 질 것이다. 민이가 활발하다고 공설하다.
장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정치를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공자 는 말했다: 존중 오미, 체 사해, 정치 할 수 있다.
장자가 말했다: 오미는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이익을 얻고 낭비하지 않는다. (군자는 자신에게 쓰지 않는다), 수고하고 원망하지 않고, 욕심을 내지 않고, 부드럽고 (점잖다), 교만하지 않고, 강하고 맹렬하지 않다. 장자가 말했다: 돈을 쓰지 않으면 이득을 볼 수 있는 게 뭐지?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에게 유익하고, 당신에게 한 푼도 쓰지 않는다. 만약 네가 노력하기로 선택한다면, 누가 불평할 것인가? 인심을 얻고 인심을 얻고자 하는데, 어떻게 욕심을 낼 수 있단 말인가? 군자는 작지도 크지도 않고, 감히 느리지도 않다. 그가 잘난 체하는 것이 너무 좋지 않니? 군자는 옷차림을 하고, 그 선견지명을 존중하며, 그것을 두려워하는 것 같다. 그는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습니까?
장자가 말했다: 사해가 뭐지?
공자는 말했다: 무교한 것을 죽이는 것은 학대이다. 폭력으로 간주하는 것을 포기하지 마라. 느린 주문으로 도둑이 발생하다. 주드도 사람과 함께 있고, 계산원의 인색함은 한 사단이라고 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천명을 모르고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