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권과 연기자권의 차이

법적 주관성:

공연권과 공연자의 권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포함한다.

1, 특성이 다릅니다. 공연권은 저작권의 재산권에 속하며, 연기자권은 이웃의 권리이며, 작가의 공연권에서 파생되었다.

권리의 대상은 다릅니다. 공연권의 대상은 작품이고, 공연권의 대상은 공연이다.

기타 차이점.

법적 객관성:

공연권과 둘 다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의 보호 범주에 속한다. 양자는 한 글자의 차이만 있고 밀접한 연관이 있지만, 완전히 다른 두 개념에 속한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법적 성격이 다릅니다. 전자는 저작권에 속하고 후자는 저작권에 속합니다. 공연권은 법에 따라 그 작품을 공개적으로 공연할 권리를 말한다. 중국' 저작권법' 은 공연 작품을 공개할 권리와 각종 방식으로 작품 공연을 공개할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저작권자의 복제권, 발행권, 개편권, 번역권과 같다. 연기자권은 연기자가 작품의 연기에 근거하여 생기는 권리이고, 연기자가 작가의 허가를 받은 후에야 생기는 권리이며, 작가의 공연권에서 파생된 권리이다. 따라서 관련 국제공약과 대다수 국가들은 출연자와 출판자, 비디오 제작자 및 기타 작품 전파자의 권리를 통칭하여' 이웃권' 즉 저작권에 인접한 권리라고 부른다. 우리나라' 저작권법' 은 연기자권을 제 4 장에 열거하여' 저작권 관련 권리' 에 속하여 저작권과 구별한다. 보호의 대상은 다르다: 전자는 작품이고, 후자는 공연이다. 공연권을 보호하는 이유는 저자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창작이며, 그 대상은 작품 자체이며, 다른 사람이 어떤 방식으로 작품을 공연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허락한다는 것이다. 연기자권 보호의 대상은 연기자 본인이 작품을 연기할 때의 이미지, 동작, 목소리 등 일련의 공연 활동이다. 따라서 한 작품이 다른 연기자에 의해 여러 번 공연된다면, 한 명 이상의 사람이 공연권을 가지고 있고, 공연권의 주체는 여전히 저자이다. 작품 자체는 변하지 않고, 각 연기자의 활동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유명한 발레리나' 붉은 낭자군' 은 처음 무대에 오른 때부터 지금까지 수천 번이나 공연을 했다. * * * 연이어 22 명의 배우가 조안화 역을 맡았고, 16 명의 배우가 홍상청을 연기한 적이 있다. 그들은 공연자의 권리를 동등하게 누린다. 권리의 주체는 다르다: 전자는 저자이고, 후자는 연기자이다. 공연권의 주체는 저작권자, 즉 창작작품의 저자이다. 연기자권의 주체는 작품을 연기하는 연기자이다. 예를 들어 라오스 씨는 그의 연극' 찻집' 과 소설' 낙타 쇼코' 에서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 문학 작품이 TV 스크린으로 이동할지 영화 스크린으로 이동할지 결정할 권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화극단과 영화' 찻집' 에서' 낙타쇼코' 를 연출하는 배우들, 예를 들면 샹즈의 장봉의와 호녀를 연기하는 스금고와는 모두 공연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시, 연극, 음악, 춤, 곡예 등 예술 형식의 경우 시인, 극작가, 사곡 작가, 안무가, 소품의 만담 창작자는 공연권의 권리자이며, 낭송자, 극단 또는 배우, 성악가, 무용가, 소품 만담가는 공연권의 권리자이다 저작권자는 자신의 작품을 연기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공연을 허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체적으로 공연권과 공연권과의 경합이 발생할 수 있다. 즉흥 연설, 즉흥 춤 등. 이때 강연자와 댄서는 구두 작품과 무용 작품의 저작권자이기도 하다. 또 다른 예로, 가수가 자신이 작곡한 노래를 부르면, 그는 공연권을 누리고 공연권을 누린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두 주체가 경쟁하는 경우는 여전히 매우 적다. 권리의 내용은 다르다: 전자는 재산권이고, 후자는 재산권과 인신권을 모두 포함한다. 공연권은 저작권의 재산권에 속하며, 권리의 내용은 주로 작품 발표 여부와 상관없이 연기자가 저작권자의 허가를 받고 다른 사람의 작품을 이용한 상업공연에 대한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연권은 작가의 권리이자 연기자의 의무임을 알 수 있다. 연기자는 작가의 허가를 받은 후 그 공연에 대해 다음과 같은 권리를 누린다. (1) 연기자의 신분을 표명한다. (2) 공연 이미지를 왜곡으로부터 보호한다. (3) 라이브 공연을 생중계하고 공개적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보수를 받는다. (4) 다른 사람이 비디오를 녹음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한다. (5)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공연을 발표하는 시청각 제품을 복사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한다. (6) 다른 사람이 정보망을 통해 대중에게 공연을 전파하고 보수를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한다. 출연권에는 인신권과 재산권이 포함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두 항목은 연기자의 인신권, 즉 서명권과 공연 완전권을 보호하는 것이다. 마지막 네 가지는 공연자의 재산권으로 공개 전파권, 녹음권, 복제 발행권, 상응하는 보상 청구권을 포함한다. 보호 기한은 다르다. 전자는 저자의 생전과 사후 50 년, 후자는 인신권 무기한 보호, 재산권 50 년이다. 시민 공연권 보호 기간은 저자의 생전과 사후 50 년, 저자가 죽은 지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입니다. 공연자의 권리 보호 기간은 권리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특히 연기자의 서명권과 공연 완전권 보호의 보호 기간은 제한이 없고, 기타 권리의 보호 기간은 50 년으로 공연이 끝난 후 50 년째인 65438+2 월 3 1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