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 악마 화이트 스네이크는 어떻게 착한 화이트 스네이크가 되었습니까?

문/모 스님

많은 독자들은 백랑자의 이야기가 풍몽룡의' 영진 백랑자 뇌봉탑' 에서 탈태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풍몽룡은 위대한 편집자이다. 그는 당시 민간 전설을 집필하여 출판했다.

현대의 말로 말하자면, 풍몽룡은 장서가이지 작가가 아니다. 고대에는 저작권 의식이 없었기 때문에 표절하지 않았다. 민간 이야기가 매우 많은데, 누가 지어낸 사람은 누구나 귀속한다. 고서가 많으니, 찾은 사람은 누구든 된다.

사실 풍몽룡은 한 문화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며, 전문적으로 책을 모아 돈을 팔고 있다. 이것은 상업 활동이기 때문에 많은 책의 개편이 비교적 크다. 결국 그들이 보존한 책은 분명 재미있고 일반인이 읽기에 적합한 전형적인 소비문학이다.

화이트 스네이크의 이야기는 풍몽룡의 손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풍몽룡의 이야기는 송대의 이야기책' 물고기자리 팬 가을' 에서 각색되었다. 이 이야기는 백뱀 청어 수련이 정으로 되어 서현과 결혼하여 관은을 훔치고 약국을 여는 이야기를 다룬다. 이것들은 모두 풍몽룡에 의해 백랑자 영정의 뇌봉탑에 보존되었다.

청대 이전의 모든 소설, 연극, 극본에서 백녀는 모두 악귀의 대표이자 악의 상징이다. 건륭년 동안 많은 드라마들이 관객들을 영합하기 위해 백녀라는 캐릭터를 개조하기 시작했다. 변화의 방향은 그녀를 적극적으로 상향시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방승배의' 뇌봉탑 전설' 34 개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방승배는 특히 마케팅에 능하다. 간남순시 그는 전문적으로 극본을 내놓았다. 역사상에는 건륭 대사가 이 연극을 본 적이 있는지, 그의 태도도 알 수 없지만, 방승배는 이를 위해 크게 소란을 피웠다.

방승배는' 건륭대어관' 이라는 간판을 달았고,' 뇌봉탑 전설' 의 분량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이것은 일반인의 극본이기 때문에 널리 전해지고 있다.

이 극본에서 백사 여사는 사악한 요정에서 착한 요가사로 변했다.

가경년 동안 백녀는' 정마전' 이라는 단어에 맞아 완전히 미화되었다. 뱀 악마 화이트 스네이크는 부드럽고 착한 화이트 스네이크가 되었다. 이 과정은 수백 년을 거쳐 민간에서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다. 동치시대의 많은 연극에서 백뱀의 이야기는 더욱 풍만하고 민중의 수요에 더욱 가깝다.

백뱀의 이야기는 억압받는 계급이 반항하는 이야기를 반영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런 견해는 특수한 나이 의식의 결과인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흰 뱀을 미화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인정한 행위이다.

이렇게 미화한 것은 이야기의 재미를 높이고 일반인의 입맛에 더 잘 맞추기 위해서다.

현대인에게 새로운 백사전설은 기본적으로 현대인의 백사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고정시켰다. 조아지 공연은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백뱀의 이야기가 천가구에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