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의 화학화에 대하여

논문 키워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내포,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다

요약: 중국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한 산물이다. 결합의 내용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이며, 결합 과정은 마르크스주의로 중국의 실제와 중국의 실제 결합과 상호 작용을 지도하는 것이며, 결합의 결과는 중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1938 10 6 월 14 일, 마오쩌둥은 중공 6 회 6 중 전회' 논신단계' 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라고 말했다. [1](P659) 처음으로' 중국 마르크스주의' 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마오쩌둥은 "구체적 마르크스주의란 민족적 형태의 마르크스주의다. 마르크스주의를 중국의 구체적 환경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투쟁에 적용하는 것이지 추상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 마르크스주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중국특색 없이 추상적인 공허한 마르크스주의일 뿐이다." 당시 마오쩌둥은' 결합' 이라는 개념으로'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를 설명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의 본질에 대하여 오늘날 학술계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많은 해석을 하였는데, 주로 조합론, 내용 형식론, 대화론, 통일론, 과정론 등이 있다. 이러한 관점들을 분석하는 것은 사실 조합론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사실 학계의 주류도' 결합' 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과학적 내포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결합이다.

첫째, 결합 내용: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우리가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와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결합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실상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의 기본 내용, 즉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결합을 지적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의 내포를 이해하려면 우선 마르크스주의의 내용과 중국의 실제를 이해해야 한다.

1.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란 무엇인가? 레닌 19 14 는 칼 마르크스에서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의 관점과 이론의 체계" 라고 지적했다. [2] 이 개념은 너무 간단하고 내용이 너무 편협하여 마르크스주의와 각국의 구체적인 현실을 결합하는 수요에 적합하지 않다. 1938 년 스탈린은' 중공당사 간결한 자습서' 의 결론에서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사회 발전에 관한 과학, 노동자 운동에 관한 과학, 무산계급 혁명가의 과학, * * * 자본주의 사회 건설에 관한 과학" 이라고 지적했다. [3] 1950 년, 스탈린은' 마르크스주의와 언어학' 에서 이전의 정의를 보충하고 수정하였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연과 사회 발전법에 관한 과학이고,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군중의 혁명에 관한 과학이며, 사회주의가 각국에서 승리하는 과학이며, 생산사회를 건설하는 과학이다." [4] 이러한 해석은 공인된 가장 권위 있는 관점이자 오늘날 학계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관점이다. 중국 * * * 산당의 역사에서도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표현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마르크스주의 이론',' 마르크스주의 보편적 진리',' 마르크스주의 기본 원칙' 등이 있다. 마르크스주의 체계의 내부 구조는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어떤 수준의 마르크스주의를 중국과 실제로 결합해야 하는가?

(1) 수직적 이론 구조로 볼 때 마르크스주의는 세계관 방법론, 기본 원칙, 구체적인 결론의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사실, 스탈린의 마르크스주의관은 여전히 "유물변증법을 이용하여 절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학설" 으로 추상화될 수 있다. 절대다수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은 세계관이고,' 유물변증법' 은 방법론이다. 유물변증법 보장이 없는 세계관은 공상일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라" 는 세계관 지도가 없다면, "유물변증법" 은 가장 많은 사람들의 이익의 반대쪽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높다. 절대다수의 이익을 도모하는 세계관과 유물변증법 방법론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본질적 핵심이며 마르크스주의와 각종 비마르크스주의의 근본적인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내포 중의 핵심 수준이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유물변증법을 역사 발전 분야에 적용하여 역사 유물주의를 창설했다. 유물변증법을 경제 분야에 적용하여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을 창설하였다. 유물변증법을 사회 분야에 적용하여 과학 사회주의를 창설하였다. 그들은 또한 군사 문예 인문학 등 분야에서 풍부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총결하였다. 또한 각국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과 기본 원리를 활용해 자신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련의 이론을 총결하여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 보고를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이러한 기본 원칙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실천을 기초로 총결한 것으로, 절대다수의 이익을 도모하는 세계관과 유물변증법 방법론의 완벽한 결합이다. 그것들은 마르크스주의 이론 빌딩의 중요한 지지로, 중급 이론에 속한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당시 유럽 사회 발전의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일련의 구체적인 결론을 내렸다. 각국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과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를 운용하여 자신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또한 구체적인 결론을 총결하여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보고들을 크게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이러한 구체적인 결론은 가장 낮은 단위입니다.

(2) 수평적 이론 구조로 볼 때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마르크스거스의 오리지널 이론, 사회주의 국가의 마르크스주의, 오늘날의 자본주의 국가의 마르크스주의.

첫 번째는 맑스와 엥겔스가 설립 한 이론적 체계이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독일 고전 철학, 영국 고전 정치경제학, 프랑스 공상사회주의를 비판하는 기초 위에서 절대다수의 세계관을 둘러싸고 유물변증법을 이용하여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창설했다. 그 이론 체계는 마르크스주의 철학, 정치경제학, 과학사회주의를 포함한다. 둘째, 소련의 마르크스주의 이론, 동유럽 국가의 마르크스주의 이론, 중국, 북한, 쿠바, 라오스, 베트남을 포함한 사회주의 국가의 마르크스주의 이론은 자국의 실제 발전을 결합한 마르크스주의 이론이다. 이 이론들은 마르크스주의의 세계관지도하에 유물변증법으로 총결된 것으로, 가장 많은 인민의 이익을 위해 주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에 대한 풍요와 발전, 우리나라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결론을 모두 마르크스주의의 범주에 속한다. 셋째, 오늘날 자본주의 국가의 마르크스주의 이론. 오늘날 자본주의 국가에는 여전히 많은 마르크스주의 신자와 연구자가 있다. 그들은 마르크스주의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이용하여 자국의 실제 상황과 세계의 발전 추세를 분석하여 마르크스주의 이론 연구의 일련의 성과를 거두었다. 전자와 후자는 사실 나무와 가지의 관계이다.

2. 중국은 사실

현실이란 무엇인가? "현실" 이라는 개념은 중국어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실제 상황을 가리키고, 다른 하나는 사람의 행동, 즉 사람의 실천을 가리킨다. [5] 여기에서 볼 수 있듯이' 현실' 의 범위는' 실천' 의 범위보다 훨씬 크다. 그것은 고금 중외 사람들의 실천뿐만 아니라 고금 중외 사람들의 사상 현실도 포함한다.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는 것은 중국의 사상과 실천을 결합하고 중국의 역사와 현실을 결합하는 것이다. 이 글은 역사 실천과 전통문화, 현실 실천과 현실 사상의 두 각도에서 논술한다.

(1) 역사적 실천과 전통문화.

중국의 5 천년 문명사는 풍부한 사회 실천사이다.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중화민족은 몇 차례의 중대한 사건의 세례를 거쳐 경제 정치 문화 등 현실 분야에서 풍성한 물질적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물질적 성과의 획득은 당시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서 생산력 발전의 출발점이 되었다. 우리는 마르크스주의를 이용하여 중국의 실천 실천을 연구하고 개조하는데, 반드시 기존의 물질적 출발점과 기초에서 출발해야 한다. 즉, 역사 실천에 대해 상응하는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화민족이 수천 년의 역사 장하에서 형성한 물질적 성과도 현대인의 사상을 만들었다. 물질적 성과의 전승은 사람들의 사상의 지속을 초래하고, 의식의 상대적 독립으로 인해 원래의 물질적 기초가 사라지더라도 사람들의 원래 사상은 새로운 역사적시기에 계속될 수 있다. 이런 사상의 축적과 발전은 풍부한 중국 전통 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현대인의 역사적 실천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람들의 사상의식에도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중국의 전통문화를 연구해야 한다.

(2) 현실적인 실천과 현실적인 사상.

실천은 중국 현실의 중요한 부분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을 것이며, 생산성은 아직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생산력 수준의 제약을 받아 우리나라는 공유제를 주체로 하고, 다양한 소유제 경제가 함께 발전하는 기본 경제제도와 노동에 따라 주체로 분배되고, 다양한 분배 방식이 공존하는 기본 분배제도를 실시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중국에서 가장 큰 현실이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여전히 세계화 시대에 처해 있으며, 우리는 생산력 발전에 힘쓰고 있지만, 동시에 국제사회의 각종 도전에 대처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중국의 국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중국의 실제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국민의 현실 사상도 중국 현실의 중요한 내용이다. 생산력 발전의 지역적 차이, 비공유제 경제가 기본경제제도에 존재하는 존재, 기본분배제도에서 비노동에 따른 분배의 존재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사상은 차이와 다양성을 보여준다. 비마르크스주의의 관점은 많고, 또 몇 가지 잘못되고 부패한 사상이 있다.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포용하고, 잘못된 부패한 사상의 영향을 저항하는 방법은 사람들의 사상 상황에 대한 분석과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둘째, 조합 과정: 조합 상호 작용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내용을 강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양자를 결합하는 과정도 강조해야 한다. 형식적으로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하는 과정은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내용과 중국의 실제 수학의 결합이다. 내용상, 그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내용과 중국의 실제 상호 작용과 융합이다. 본질적으로 중국의 실제와 중국의 실제 마르크스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상호 작용을 꾸준히 지도하는 것이다.

1 .. 마르크스주의로 중국의 실제를 지도할 것을 견지하다.

(1) 왜 중국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실제 지도를 고수해야 하는가?

마르크스주의는 실제와 결합해야 생명력이 있다. 현실과 동떨어진 이론은 공허한 이론이다. 마르크스주의는 과학체계로서 현실에서 비롯되며 반드시 현실을 지도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그래야만 풍요롭고 발전할 수 있다.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적 지위를 고수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서 발전할 필요성이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서 지도한 지위는 중국 국민의 역사적 선택이다. 1840 아편전쟁부터 중국의 뜻이 있는 사람들은 중국의 현황을 바꾸겠다는 뜻을 세웠다. 태평천국, 양무운동, 변법, 신해혁명 등 각종 이론지도 아래 혁명운동은 모두 실패로 끝났고, 이들 운동의 실패는 중국에서의 파산을 선언했다. 러시아의 10 월 혁명 이후 마르크스주의는 일본과 러시아에서 중국으로 들어오기 시작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중국 혁명은 새로운 면모를 보이기 시작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중국 * * * 생산당은 중국 인민을 이끌고 세 개의 큰 산을 전복시켜 민족 독립과 인민 해방을 실현했으며, 지금은 국가의 부강과 인민의 부유를 실현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는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적 지위가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을 볼 수 있다.

(2) 중국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실제 지도를 어떻게 견지할 것인가.

마르크스주의를 확고히 믿다. 대다수의 이익을 도모하는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유물변증법 방법론은 영원히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오늘날 세계 시대의 배경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으며,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는 대부분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일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은 구체적인 조건의 변화로 인해 변했지만, 중국에 대해서는 여전히 참고가치가 있다. 마르크스주의를 확고히 믿는 것은 마르크스주의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진정으로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적 지위를 고수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다. 마르크스주의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견지하고,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기본 원리를 견지하고,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결론을 견지하고,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방법론으로 구성된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를 고수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과정에서, 우리는 부분을 전체로 보아서는 안 되며, 인위적으로 마르크스주의의 완전한 체계를 분리해서는 안 된다. 물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는 세계 각국의 마르크스주의자들이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에 대한 풍부함과 발전을 포함한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는 각국의 마르크스주의 발전의 이론적 성과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마르크스주의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배경과 구체적인 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하며, 마르크스주의와 구체적 실천의 관계를 인위적으로 갈라놓지 않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의 전제조건이다.

마르크스주의를 융통성 있게 운용하다. 우리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마르크스주의를 중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가이드로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마르크스주의의 이론 체계에서 기성된 답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마르크스주의의 이론 체계에서 중국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이론을 찾을 수 없을 때, 마르크스주의의 세계관 방법론을 이용하여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새로운 기본 원리나 구체적인 결론을 형성해야 한다.

2. 중국 현실의 마르크스주의

(1) 중국에서 실제로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운용하기로 했다.

중국의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적절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을 선택하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의 발생은 항상 일정한 조건이 있다. 중국의 실제 환경이 이러한 기본 원칙과 구체적인 결론으로 인한 조건과는 크게 다르지 않을 때,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기본 원칙과 구체적인 결론을 직접 이식하여 사용하거나, 중국의 실제 요구에 따라 적절한 수정을 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중국에서 중요한 역사의 시작은 다른 방법으로는 배울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을 선별적으로 사용해야만 가능한 한 우회로를 줄일 수 있다.

중국이 실제로 어떻게 변화하든 마르크스주의의 핵심 이론은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 우선, 기본 원칙과 구체적인 결론에 대한 견지는 핵심에 대한 견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을 운용할 때, 마르크스주의 세계관과 방법론의 지도가 필요해서 이러한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의 운용이'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것' 의 올바른 방향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에서 중국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이론을 찾을 수 없다. 기본 원칙과 구체적인 결론이 중국의 실제와 상충되더라도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의 지도를 고수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은 고도의 추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실제 복잡성도 대부분의 경우 직접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을 결정한다. 이를 위해서는 중국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을 이용하여 중국의 실제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본 원칙과 방법을 총결하고 찾아야 한다.

(2) 마르크스주의를 이용하여 중국의 현실을 개조하다.

마르크스주의 비판으로 중국 전통 문화를 계승하다. 중국 전통문화는 대중화된 민족 형식 때문에 사람들에게 더 쉽게 받아들여지고,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에 더 쉽게 영향을 미친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풍부한 보물이 매장되어 있는데, 그중 많은 우수한 원소들은 여전히 강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안에는 많은 찌꺼기가 있기 마련이며, 장기적으로 사람의 언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조잡하고, 위선하고, 진짜를 보존하고, 진정으로 고대를 위해, 전통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마르크스주의의' 대다수 사람들을 위한 이익 추구' 세계관으로 그 가치를 판단하고, 유물변증법의 방법론으로 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로 중국의 실천을 지도하다. 이론적 지도가 없는 실천은 맹목적인 실천이다. 중국의 실천 활동은 마르크스주의의 지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 실천의 근본 목적은 대다수의 사람들을 축복하는 것이다. 이 목표가 없다면 마르크스주의의 가치 지향에서 벗어날 것이다. 구호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을 축복하는 목표를 고수하지만, 행동에서 유심주의나 형이상학적 방법을 채택하면 결국 대다수의 사람들을 축복하는 목표에서 벗어나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마르크스주의의 중국 실천에 대한 지도를 고수하는 것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으로 중국 실천을 개조하고 완전한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로 중국 실천을 개조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로 사회사조를 이끌다. 당의 17 대 보고서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로 사회사조를 이끌어가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이데올로기 작업을 적극적으로 잘하며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포용하며 각종 실수와 부패한 사상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대다수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목표를 견지하다. 각종 실수와 부패한 사상이 대다수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때,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방법, 제도를 이용하여 이러한 실수와 부패한 사상을 단호히 저항할 필요가 있다. 비주류 사상이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때, 우리는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방법, 제도를 운용하여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성을 포용해야 개인의 적극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셋째, 결합 된 결과: 중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이론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현실로 돌아가 현실을 지도하고 우리의 현실을 개조하는 것이다. 중국화된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 결합이며,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중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몇 가지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은 직접 중국 현실을 개조하는 데 사용될 수 있고, 중국 마르크스주의도 결합 과정에서 생겨나 중국 현실의 개조를 지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즉,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현실을 결합하면 이론과 실천이라는 두 가지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이론적 성과.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들어온 후, 중국의 실제와 결합해 중국화 마르크스주의의 형성 과정을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 과정은 중국 마르크스주의의 형성과 발전의 과정이다. 동시에, 여러 차례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거쳐 일련의 중국화 마르크스주의, 즉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세 가지 대표' 의 중요한 사상과 과학 발전관을 형성하였다. 그들은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을 지도로 중국 현실에서 출발하여 대량의 구체적인 결론과 기본 원칙을 형성하여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를 풍부하게 했다. 중국 마르크스주의는 마르크스주의 세계관 방법론을 핵심으로 하는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에 속할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의 원래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결론과는 다른 이론적 내용을 가지고 마르크스주의 이론 체계를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실제 효과.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도입되면서 마르크스주의는 중국의 실제와 결합해 중국 사회 실천을 개조하는 과정을 시작했다.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중국 * * * 산당 지도자 인민이 신중국을 건립하여 사회주의 제도를 확립하고 사람들의 사상을 개조하였으며, 중국의 전통문화는 참신한 면모로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 개혁개방 30 년 동안 마르크스주의의 지도 아래 중국은 경제, 정치, 문화, 사회 등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성과는 일부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의 실제 결과에 직접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의 실제를 결합한 결과이기도 하다. 즉 중국 마르크스주의가 중국 실천에 작용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최종 목적은 중국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