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읽기 노트 및 요약 5000자

발췌.

1. 공자는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참이 아니냐.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것이 즐겁지 않느냐? 신사 아닌가요?" "쉐어"

영감의 첫 번째 문장은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지식에 있어서 '학습'은 단지 인지 과정이고, '학습'은 통합 과정입니다. 더 많은 지식을 얻으려면 '학습'과 '학습'이 통합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장은 배움의 재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방문은 우정을 강화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함께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문장에서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자가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기도 합니다.

2.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할 것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계획에 성실하지 않았습니까? 내가 거래할 때 친구를 믿지 않았습니까? 내가 설교하는 것을 배우지 못했습니까? " "Xueer]"

영감 유교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과 이상적인 성격 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문장은 자기 수양-자기 성찰의 기본 방법입니다.

공자가 살던 시대는 부친살해와 반역이 만연한 시대였으며,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도덕적 수양에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공자가 원하지 않는 일이었습니다. Zengzi의 제자 인 He Zengzi는 성찰과 성찰의 수련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열 살에 배우려고 결심하고 서른 살에 확고하며 마흔 살에 흔들리지 않고 오십 살에 천명을 안다. 내 귀는 순종적이며, 나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내 마음의 욕망을 따른다."

공자의 도덕적 수양 과정을 드러내는 데에는 합리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그는 인간의 도덕적 수양이 하루 아침에 되는 일이 아니고, 한번에 완성될 수 없고, 장기간의 연구를 거쳐야 하고, 단계별로 연습해야 합니다. 둘째, 도덕의 가장 높은 상태는 생각과 말과 행동의 통합이며, 마지 못해 행하기보다는 의식적으로 도덕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사항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4.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위정"

깨달음은 능력의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가능한 한 많은 고전을 읽고 내용에 대해 반복해서 생각하십시오. 즉, 통찰력과 통찰력을 얻기 위해 정기적으로 들었던 지식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보하면 인간의 지식 영역이 넓어지고, 성인의 지혜에 시대의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다.

5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하고, 생각 없이 배우지 못한다”고 말했다. 위험에 빠지게 한다." "위정"

이 문장은 공자가 주창한 일종의 독서, 독서법임을 알 수 있다.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만 실용적이고 유용한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이 글은 학습과 사고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생각 없이 공부하는 것은 책의 지식을 공부하는 것과 같으니, 책의 지식 중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지식을 생각 없이 받아들이면 속임을 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과학 등 올바른 지식은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차근차근 배워나가야 합니다. 공부하지 않고 생각만 하고 과학적 지식에 따라 생각하지 않으면 오해에 빠지기 쉽습니다.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만 올바른 지식을 배울 수 있고 무작위적인 생각과 오해에 빠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6. 공자는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결한 일인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오더라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돌아오는 것이 얼마나 고결한가!" ""용예"

이 문장의 중심 사상은 "가난 속에서도 행복하고 도교를 즐기십시오." 가장 현명하고 가장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안회(願淮)였기 때문에 그를 "푸성"이라고 불렀습니다. 안회는 싸우지 않고, 탐욕하지 않고, 구하지 않고, 이기적이지 않고, 사리사욕을 구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그는 "3개월 동안 인(仁)을 어기지 않기" 때문에 싸움도 인(仁)을 어기지 않고, 추구하는 것도 인(仁)을 어기지 않으며, 사심(利害)도 어기지 않는다. 그는 이기심이 전혀 없고 흐름에 따라 생활하며 시대에 순종합니다. 그는 가난 속에서도 정말 행복합니다!

7. 공자는 “아는 사람이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고 말했다.

영감 이 기사에서는 관심이 학습 중요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학습의 세 가지 영역: 지식, 취미, 즐거움. 지식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심이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처럼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것입니다.

지식을 배우는 데 관심이 있다면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배움을 즐거움으로 여기며 행복하게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는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지식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여 무엇을 배울지 결정합니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공자는 "밥을 아끼고 물을 마시며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기대어 즐거워한다. 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고 말했다. " "슈얼"

이 계시는 이상과 야망을 가진 신사가 항상 자신의 음식, 의복, 집을 위해 뛰어다니지는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난하고 고난 속에서도 행복할 수 있지만 비윤리적으로 얻은 부는 좋지 않다

9. 스승님은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사람을 선택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를 따르라.", 착하지 못한 자는 변하리라. ""서얼"

공자의 말씀,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선생님이 계시느니라", 이는 미래 세대의 지식인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겸손히 남에게서 배우려는 그의 정신은 참으로 귀중하지만, 더욱 귀한 것은 좋은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는 것뿐만 아니라, 나쁜 사람도 스승으로 삼는다는 점입니다. 여기에는 심오한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그분의 말씀은 다른 사람을 대하고, 도덕적 성품을 키우고, 지식을 늘리는 데 있어서 우리를 인도하는 데 유용합니다.

10. 지한은 강에서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은 사람 같았다”고 말했다.

영감”이라는 전통적인 해석이 나온다. 주희의 『사서문집』은 성리학자의 관점에서 이 문장의 의미를 “계속 배우라”는 네 단어로 요약한 것이다. , 우리는 계속 배워야 합니다.

11. 공자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지한"

영감 평범한 사람이라도 확고한 야망을 가져야 한다는 공자의 말씀입니다. "나라는 바꾸기 쉽지만 사람의 성품은 바꾸기 어렵습니다."라는 말처럼요. 사람의 확고함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12. Zixi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을 받고 확고하며 자세히 탐구하고 생각하는 것이 자비가 있는 곳입니다. ""Zi Zhang"

이것은 Zixia가 제시하는 자비의 몇 가지 요구 사항임을 밝힙니다. 풍부한 지식, 많은 질문, 그리고 깊이 생각합니다. 당신의 야망에 너무 많은 공리주의적 간섭을 해서는 안 됩니다. 명예와 부에 무관심하고 이러한 것들을 침착하게 바라보아야만 이상을 더 잘 실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