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사 (홍암전)

일명: 날으는 비둘기 전서.

설명: 홍암은 매년 가을 남쪽으로 이주하는 대형 철새로, 늘 향수와 떠돌아다니는 슬픔을 불러일으킨다. 기러기 전서는 교제를 가리킨다. 기러기가 가리키는 편지도 있다.

수나라 사람 설도형이 쓴 바와 같이, "사람은 기러기 진영으로 돌아가고, 꽃을 피우기 전에 생각하다." " 꽃이 피기 전에, 나는 집에 갈 생각이 있었다. 그러나 기러기가 북쪽으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은 아직 집에 돌아가지 않았다. 시인이 북조를 벼슬으로 삼았을 때 남조에 사절을 파견하여 이 향수시를 적고 함축적으로 완곡하게 썼다. 기러기가 쓴 그리움도 있다. 예를 들면, "야기러기 향수향, 설병" (구양수극 답원직), "언제 별횡루, 퉁소이루 소리" (당대 조미' 장안추망'), "별한벽지, 기러기, 기러기 비홍풍" () 이 있다. 기러기는 편지를 보내는 사자로서 시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기러기는 나에게 대답을 하지 않고 강물은 가을물을 다 한다" (두보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 "말로 책을 전하고, 염염염염염은 더 눈물을 흘린다" (이상은은 "리스") 와 같다.

암시:

2500 년 전, 우리 조상들은 비둘기를 길들이기 시작했다. 서하와 북송전쟁에서 서하 군대는 전서구를 이용하여 군사 통신을 했다.

남송 초 굴단 장군의 군대도 신비둘기로 소식을 전하며 병력을 집결했다. 고대에는 비둘기를 "날으는 노예" 라고 불렀다. 전설에 의하면 한고조 유방이 초패왕 항우에게 포위되었을 때, 편지비둘기로 편지를 보내서 지원군을 위험에서 벗어나게 했다고 한다. 장건, 반초사서역, 비둘기도 황실에 소식을 전하는 데 사용되었다. 청건륭년 동안 매년 5, 6 월 중국 광둥 불산에서 비둘기 방비둘기 파티가 열리는데, 매년 수천 마리의 비둘기가 참가하는데, 거리는 약 400 리이다. 당시 상하이 베이징 등지에서도 비슷한 비둘기 행사가 있었다. 비둘기로 해외로 소식을 전하는 최초의 문자 기록은 기원전 530 년에 비둘기가 올림픽 결과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기러기는 편지의 대명사로, 때로는 우체부라고도 한다. 왜' 기러기' 는 편지와 우체부라고 불리는가? 한 왕조, 스와 우 훈족, 칸 추방 북해 양 을 보낼 때 추적 할 수 있습니다. 10 년 후, 한나라가 흉노에 접근했을 때, 칸은 여전히 수무를 한으로 돌려보내려 하지 않았다. 스와 우 훈족 창혜 와 함께, 비밀리에 스와 우 의 상황을 중국 대사에게 말했다, 중국 대사는 한 황제 사냥 때 기러기 한 마리를 죽였고, 거위의 발에는 편지 한 통이 묶여 소무가 늪에서 양을 방목한다고 말했다. 혼자 듣고 난 후, 수무만 한으로 돌아가게 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기러기를 편지와 편지를 보낸 사람을 비유했다.

이것이 바로' 기러기 전서' 의 전설이다.

또 다른 널리 알려진 사랑은 민간 이야기이다: 당대의 설평귀에서 서양으로 갔고, 왕보천은 한요에서 10 여 년을 보냈다. 어느 날, 왕보현이 나물을 따고 있는데 갑자기 공중에서 기러기 울음소리가 들려와서 그를 대신해서 평계부 늑대에게 책 한 권을 보내달라고 했다. 그러나 그때는 펜과 잉크를 찾기가 어려웠다. 마음이 급하자 그는 옷깃을 잡아당기고 손끝을 깨물고 피눈물 편지 한 통을 쓰고 사랑에 대한 충성과 부부 재회에 대한 기대감을 토로했다. 전자는 국가에 대한 충성이고 후자는 감정에 대한 충성이다. 이 두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기러기' 는 고대 교류의 사자가 되었고, 이 두 이야기 자체는 천고의 풍류의 이야기가 되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기러기' 앞에' 파랑새 전서' 라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1998 10 10 월 9 일, 국립우체국은 제 22 회 만국우편연맹 대회 1999 베이징 (2) 기념 우표 4 세트를 발행했습니다. "파랑새 전서" 는 어떤 전고에서 나왔습니까? 근원을 추적하려면 여전히 선진 고서' 산해경' 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산해경》에 따르면 파랑새 세 마리가 있다. "파랑새 세 마리, 머리는 빨갛고, 눈은 검고, 하나는 대란, 하나는 작은 아라시, 또 하나는 파랑새다. 서왕모식을 위해 삼위산에 거주하다. " 이 세 마리의 붉은 머리와 검은 눈동자의 신새는 대복, 소복, 파랑새라고 불리며 서왕모의 시종이자 사자이다. 그들은 다리가 세 개 있어서 삼험산에 산다. 그들은 강하고 건강한 맹금류이다. 그들은 곤륜산 옆 옥산에 사는 서왕모를 위해 음식을 찾았을 뿐만 아니라 천산을 넘어 서왕모에게 소식을 전했다. 도연명' 독서' 제 5 편, 구름: "미삼청새 색깔이 불쌍하다. 조정은 태후 사신으로 황혼에 삼흥산으로 돌아간다. 나는 새 한 마리를 만들 것이다. 그래서 나는 태후에게 세상에 아무것도 없고, 오직 술과 세월밖에 없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전설에 의하면 서왕모가 도착하기 전에 항상 파랑새 한 마리가 먼저 책을 배달한다고 한다. 서왕모가 한궁에 갔을 때, 파랑새가 책을 배달하러 갔고, 파랑새가 성화전 앞으로 날아갔다고 한다. 한무제는 이 아름답고 귀여운 새를 보고 놀라서 동방삭 신하에게 이 새의 이름이 뭐냐고 물었다. 그것은 어디에서 날아왔습니까? 동방삭은 그에게 이 새를 파랑새라고 부르며 서왕모의 사자라고 말했다. 지금은 특별히 알리러 온 것이니, 서왕모가 곧 올 것이다. 과연, 잠시 후, 서왕모는 대란과 작은 아라시 두 마리의 예쁜 새에게 부축되어 집 앞에 왔다. 한무제와 그의 신하들은 서둘러 서왕모를 맞이하고 그녀에게 따뜻한 대접을 해 주었다.

이후 신화 속에서 파랑새는 점차 아름다운 새의 왕인 봉황으로 변했다. 아름다운 파랑새와 아름다운 전설이 학자들을 끌어들여 시를 읊고 읊었다. 이정시의 시는 "파랑새는 구름 밖에서 소식을 전하지 않고 라일락은 빗속에서 구슬프다" 며 이백의 시는 "나는 파랑새 세 마리로 그리움을 갚고 싶다" 와 "세 마리의 새가 왕모모에게 돌아가지 않는다" 며 "이상은의 시는" 푸른 새는 서쪽으로 돌아가지 않고, 왕장은 홀에 있다 "고 한 권의 책으로 읽었다. 위 () 와 위 () 의 시는 "초당 () 에 오고 싶지 않으면 시 () 가 있다." 자봉시 () 를 들으면 여전히 텅 비어 있고, 말은 파랑새가 태연하다. ",후 () 는" 황무 () 가 없고 곤추 (), 청조 () 천 년 전 복숭아꽃이 텅 비었다. 매화 찾기는 "청루안 뉴스 침상해, 신진오 제 1 봉" 이라는 시를 썼다. 이 시들은 모두' 파랑새 송서' 의 전고를 차용했다. 이 시구들에서 볼 수 있듯이 파랑새는 더 이상 산해경에 묘사된 맹금이 아니라 사려 깊고 부드럽고 착하며 가볍고 깜찍한 귀여운' 사자' 가 되었다.

사실, 고대에는 먼 친척과 소통하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일반인에게는 특별한 통신 장비가 거의 없다. "9 번 편지를 낙양에게 보냈는데, 10 년 동안 소식이 없다", "3 개월 동안 전쟁을 벌이고, 집서 한 통이 천 근에 달한다", "나는 늘 편지를 보내지 않는데, 전시에 또 무엇을 볼 수 있을까?" " ... 이 시들은 옛사람들의 서글픔과 어쩔 수 없는 것을 보여 주었고, 나는 청새에게 진심을 맡기고, 청조가 나의 향수와 향수를 표현하기 위해 길조, 행복, 행복의 좋은 소식을 전하도록 도울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고대의 전설과 신화 우리에 게 무한 한 환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