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대부터 근대 중국이 음표와 한어병음을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운' 이라는 용어에 대한 이해에 대해 중국의 시 연구에는 간단하고 실행 가능한' 건설적인 정의' 가 없었다. 두 단어의 압운을 말하는 것은 한 운서에서 같은 운부에 속한다는 뜻이다. (같은 운의 단어를 합치면 운부라고 한다.) 수대 육지 발언' 절운' 은 중국 운서의 시작이다. 당천보 말년에' 당운' 으로 간간행된 뒤' 광운' 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1 * * * 는 206 운으로 당송 시대 시인이 시를 쓰는 근거가 되었다. 원초까지만 해도 비교적 단순화된' 평운수' 가 생겨 원래의 206 운을 107 운으로 줄였다. 이 책은 원대 이래 가장 인기 있는 운서이다. [3]
하지만 오늘' 운' 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따르면' 평운수' 는 여전히 너무 복잡하며 현대 중국어의 발음에 완전히 맞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한겨울' 과' 이겨울' 이라는 운율은 오늘 두 부분으로 나눌 필요가 없는 것 같다. 왜냐하면' 겨울' 과' 겨울' 은 현재 완전히 동음어이며' 물고기' 와' 물고기' 등이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책의 글자는 같은 운에 속하며, 우리는 지금 다른 운으로 발음한다. 예를 들면' 날다' 와' 스파' 이다.
한어병음 방안' 에서 중국어 발음의' 성모' 와' 운모' 에 대한 분석과 고대 한어 동음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한어병음 발음을 근거로 한 독자가 현대 한어의 운율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가장 간단하고 실행 가능한 두 가지 법칙을 총결했다.
첫 번째: 두 개 이상의 한자 모음이 정확히 같으면 같은 운에 속한다.
이 규칙은 매우 간단하다. 한어병음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한눈에 이런 동음자를 찾을 수 있고,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한어병음이나 음표의 작은 한어사전 한 권만 있으면 된다. 이 규칙은 운율의 수를 크게 줄였다. 그러나 이 규칙은 모든 동음자를 같은 운에 넣는 것은 아니다. 일부 동음자는 다른 복합모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제 1 조를 보완한다.
둘째: 모음 "I", "U", "□" (1, 1, 3) 을 "반모음" 이라고 부릅니다
이 규칙의 합리성은 한어병음의 철자 규칙 (여기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음) 에서 비롯되며, 압운의 수를 더욱 줄였다. 첫 번째 규칙에 맞지 않는 동음자는 이 규칙을 사용하여 동운에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ha" 와 "Hua" 의 모음 "a" 와 "ua" 는 다르지만, "u" 를 성모로 계산한 후 모음 "a" 는 동일합니다. 첫 번째 규칙에 따르면 동음 이의어입니다. 마찬가지로' 말' 과' 자' 의 모음은' A' 와' ia' 로,' I' 를 성모로 계산한 후 모음은 같다.
이 두 가지 간단한 규칙으로 독자가 능숙하게 운용하면 현대 중국어시가 글쓰기에서 모든 압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어떤 운서, 운표 같은 참고서를 찾을 필요가 없다. 병음이나 음표가 있는 중국어 사전만 있으면 된다. 그러나 한어병음 방안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은 때때로 약간의 번거로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read' 와' wine' 의 모음은 각각' u' 와' iu' 이다. 위의 두 번째 규칙에 따르면, 그들은 동음 이의어이다. 그들은 왜 운을 맞추지 않습니까? 이 문제는 한어병음이 철자를 단순화하기 위해 제정한 규칙에서 나온 것이지, 우리의 규칙이 틀린 것이 아니다. 여기에 있는' 아이유' 라는 글자는 앞에 성모가 있을 때' 아이유' 의 줄임말이기 때문에' 오래' 은 사실' 오래' 이다. 물론' 모두' 와는 다르지만' 수명' 과는 운치가 있다. 한어병음 방안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이 이런 번거로움을 겪지 않고 상술한 규칙을 순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우리는 아래의 논평에서 이렇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썼다.
주 1: 모음' in' 과' un' 은' ien' 과' uen' 의 단축형이므로' en' 이 생성하는 단어와 운율이 같습니다. 같은 이치로' ing' 과' eng' 이 만들어내는 단어는 같은 운이다. 앞에 성모가 있을 때 iou, uei, uen 은 각각 iu, ui, un 으로 축약된다. 그래서 앞에 성모가 있을 때, iu 와 ou 는 동음자를 만들고, U, ui, ei 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 번째 참고 사항: 모음 ie 와 ü e 의 E 와 단일 E 는 서로 다른 두 음위입니다. 전자는 단독으로 쓸 때 사실' E' 가 아니라' E' 가 아니라 중국어 발음에 모음' Mi' 를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아 복합모음' I Mi' 와' E' 를 형성했다. 따라서 "ie" 와 "ü e" 는 동음 이의어를 생성하지만, "E" 와 동음 이의어를 생성하지는 않습니다. 이 문제는 단지 하나의 기호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잘못을 저질렀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다. 음표를 사용하는 독자에게 이 문제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E" 를 "두 번" 으로, "두 번" 을 "미" 로, 기호 생략으로 인한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이다.
주 3: 일부 특수한 성모는 다른 모음을 동음 이의어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F" 와 모음 "eng" 은 함께 "feng" 을 읽지만 모음 "ONG" 에서 나오는 단어와 운율이 같다. "바람" 과 "동쪽" 을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같은 운이다. 이런 예는 매우 적은 것 같다. 필자는 이것만 알아차렸다. 독자가 다른 것을 발견하면 공유해 주세요.
지금까지, 우리가 평정과 압운을 처리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실현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간단한 원칙과 다음에 우리가 말할 5 언이나 7 언율령에 근거하여, 당신의 시가 율령의 요구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하지만 우리가 강조해야 할 점은, 다른 사람의 시, 특히 고대인들의 시가 우리가 준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작품이 불합격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대인들, 심지어 지금도 낡은 시를 쓰는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일부 단어의 고음을 쓰고 있기 때문에, 현대 중국어에서의 평정운과는 다르다.
이제 율시의 운율에는 두 가지 알려진 법칙이 있는데, 다음에 율시의 법칙을 토론하기 위해 약간의 감성적 인식을 준비한다.
예제 1. 다음 오언시 중 각 문장의 마지막 글자를 관찰하고, 어떤 글자의 해음을 보자. 같은 운의 단어에 대해, 우리는 그것들의 수준이 같은지 보자.
1. 정야사고 (이백)
내 침대 발에는 이렇게 밝은 빛이 반짝이고 있다. 이미 서리가 내렸나요? 나는 고개를 들어 달을 응시하고, 고개를 숙이고, 향수의 정이 저절로 생겨났다.
남포비 (백거이)
남포의 쓸쓸한 가난 속에서 가을바람이 쓸쓸하다. 당장 뒤돌아봐, 가슴이 찢어져, 떠나기 좋아, 뒤돌아 보지 마.
관산월 (이백)
밝은 달이 질리안 산맥에서 솟아올라 망망운해를 통과했다. 호탕한 바람이 만리를 불며 옥문을 통과하다.
산간 지역 (왕보)
장강의 슬픔은 이미 가라앉았으니, 만리의 생각이 돌아올 것이다. 밤바람이 세서 산산이 날다.
첫 번째, 넓고 시원하며 향기로운 세 글자와 운율 (양법에 따라) 은 모두 평평하게 읽는다.
두 번째, 가을과 머리 같은 운 (두 규칙의 첫 번째 주), 모두 평평하게 읽습니다.
세 번째, 산, 스트림, 관문 세 글자 동운 (두 규칙에 따라), 모두 평평하게 읽는다.
네 번째, 계계와 페이 동운 (이율에 따라 참고) 은 모두 평평하게 읽는다.
예 2. 아래의 이 칠언율시에 대해 같은 연습을 하다.
1. 귀국하여 책을 쓰다
젊은이가 집을 떠나고, 노인이 돌아오니, 향음이 바뀌지 않았다.
어린아이는 낯선 사람을 만나면 미소를 지으며 손님이 어디 사람인지 물어본다.
삼청궁어 (1) (이백)
구름의 밝은 구름을 보고, 그들의 옷을 생각하고, 꽃의 아름다운 사람을 보고 보자.
만약 옥산이 그녀를 만나지 않았더라면, 요지는 월하로 상봉했을 것이다.
첫 번째 곡은 잘생기고 두 글자의 운율 (두 가지 법칙에 따라) 을 모두 평평하게 읽는다. 그러나 혜의 고음 발음은 혜이기 때문에 고음 해음에도 따라 평평하게 읽는다.
두 번째 노래, 룽, 농, 봉황 동운 (양규 삼주) 은 모두 평평한 소리를 낸다.
연습: 위의 두 가지 예를 모방하고 아래의 오언시와 7 언시를 연습한다.
1. 두소보를 임서천 (왕보) 으로 파견하다
삼진의 벽을 사이에 두고 안개 한 층을 사이에 두고 강을 사이에 두고 있다. 우리는 슬프게 작별을 고하고, 우리 두 관원은 반대 방향으로 향했다.
바다에서 너 자신을 알게 되면 천국은 여전히 우리의 이웃이다. 너는 왜 갈림길에서 배회하느냐, 아이는 수건을 들고 있다.
2. 둥팅산 밖으로 빔을 보냅니다 (장 말했다)
발릉은 동가을을 바라보니 고봉의 물이 날로 솟아오른다.
신선은 만날 수 없고, 마음은 호수와 얽혀 있다고 한다.
참고:
[1] 멜로디 계몽의' 동쪽' 부;
[2] \ "견문편 문장 \" 과 \ "동쪽 \" 부;
[3] 구: 음운 오서;
마지막 연습에 대한 참고 답변:
1. 경정산 혼자 앉다 (이백)
새가 높이 날고, 고독한 구름이 혼자 한가하게 [주 1] 너는 나를 보고, 나는 너를 보고, 서로 두 사람 사이에, 나와 경정산의 눈밖에 없다.
평평한 구조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2. 답인 (너무 은둔)
가끔 소나무 나무 밑에 와서 높은 베개를 베고 석두 [주 3] 을 잔다. 산에는 달력 날이 없고, 추위는 해를 모른다 [주 4].
평평한 구조
평평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5 월 1 일 레인 (유우석)
주작교 옆에는 잡초가 피고 우이의 골목은 석양밖에 없다.
왕도와 사안 처마 밑에 있는 제비가 지금은 이미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평평한 구조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플랫
평평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고, 밋밋하다.
[주 1] "모두" 자는 고대 중국어의 입성자로, 음표에 속한다.
[주 2] "봐라" 라는 글자는 두 가지 판독법이 있는데, 여기서 첫 번째 것을 읽는다.
[주 3] "돌" 자는 고대 중국어의 입성자로, 음음에 속한다.
[주 4]' 의' 자' 는 고대 중국어의 입성자로, 음음에 속한다.
[주 5] "Xi" 라는 단어, 고대 발음; [칠율] 발음은' 여름' 의 두 번째 음이다.
위의 세 편의 시의 평평한 구조를 살펴보면, 첫 번째와 세 번째 시에서 그들의 첫 번째 문장과 두 번째 문장, 그리고 그들의 세 번째 문장과 네 번째 문장이 상대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문장은 비교적 끈적하다. 두 번째 시에서 인접한 두 문장은 모두 상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