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상의 흔들림은 옳고 그름의 흔들림이 아니라 이성과 비이성적인 흔들림이다.
3. 생리학의 진화에 근거하여 융거는 인간의 신체가 그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사상도 그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우리의 심리에는 가족, 민족, 유럽, 그리고 전 세계의 모든 역사인 긴 꼬리가 있다" 고 말했다. 예로부터 수없이 반복되는 조상 경험은 인류 심리의 깊숙한 곳에 축적되어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집단 무의식' 이다.
4. 사람마다 두 가지 생활이 있다. 첫 번째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두 번째는 자신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세컨드 라이프는 종종 40 세에 시작됩니다.
너는 분노 속에서 자신을 소비한다. 너는 혀로 말하지만, 차가운 칼을 내밀어 너의 복수의 꿈을 토론한다. -레드 북
6. 현실을 <역경> 바라보는 방식은 인과관계에 대한 우리의 취향과 상당히 일치하지 않는 것 같다. 고대 중국인들의 관점에서 실제로 관찰한 순간 상황은 인과사슬에서 명확한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기회의 삶' 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흥미는 이런 우연의 원인을 설명하는 가설이 아니라 관찰할 때 형성된 다양한 기회의 일반적인 장면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정신분석과 영혼요법
7. 신앙이 가장 큰 죄악은 내가 보기에 경험을 거절하는 데 있다. --정 자서전: 기억, 꿈 및 사고
인류의 모든 작품은 창조적 환상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상상력을 폄하할 권리가 있습니까?
인류의 모든 업적은 창조적인 환상에서 비롯된다. 그러면 우리는 상상력을 경시할 권리가 없다.
9. "대외물의 추구를 버려야 영혼의 땅에 도달할 수 있다. 만약 그가 자신의 영혼을 찾지 못한다면, 그는 공허한 두려움에 빠지게 될 것이고, 이런 두려움은 채찍을 휘두르며 절망 속에서 허전한 것을 맹목적으로 추구하게 할 것이다. 그는 끝없는 욕망에 속아 영혼의 길에서 자신을 잃고 다시는 자신의 영혼을 찾지 못할 것이다. " -레드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