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의 제도를 논하다

"조조는 비록 무능하지만, 동탁의 수급을 깨뜨리고, 수도문을 걸어 천하에 감사하기를 원한다."

조조는 움츠러들었지만 여전히 칼을 들고 무릎을 꿇고 말했다. "조조는 보칼을 가지고 나에게 인심을 주었다. ""

조조는 내가 동탁을 죽이고 만정 문무백관의 기대를 싣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서량에서 좋은 말을 타고 사람을 보냈다. 동남쪽으로 달리다.

도덕적 고지에 서서, 우리는 욕을 할 것이다: 아! 악당, 당신은 배신! 너는 너의 삶에만 관심이 있다! 이 생각을 따라 조조는 형근처럼 죽고 두려워해야 하고 동탁과 함께 죽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러면 조조는 조조가 아닐 것이다. 그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전설의 이야기도 대대로 전해 내려올 것이다. 그러나 사서에 나오는 무명 암살자일 뿐이다.

나는 결코 도덕적인 사람이 아니며, 가장 높은 도덕 기준으로 모든 사람을 판단하지도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도덕명언)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조를 만났을 때 이렇게 할 것이고, 더욱 민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약속이 중요합니까, 아니면 생명이 중요합니까? 역대 학자들이 우리에게 명확한 답을 하나 해 주었는데, 나는 찬성한다. 그리고 이 문장 의 경우 조조 와 같은 간사한 사람 은 한 번의 실패 후 실력 을 보존하고 다음 공격 을 남겨준다. 우리는이 특성을 "관용"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한신과 장량 위에서도 이런 반짝이는 품질을 보았다. 한신은 길거리 불량배 바짓가랑이 밑에서 뚫을 때 안색이 변하지 않았지만, 그가 떠난 후 너는 그의 날카로운 눈빛을 보지 못했다. 장량 허리를 굽혀 신발을 주웠을 때의 분노가 결국 자정에 기다리는 모습이 되었다. 따라서 황석공으로부터 장량 배운 병법은' 참음' 으로 요약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비천함은 은근한 것도 아니고, 네가 다른 사람의 바짓가랑이 아래로 뚫고 들어가면 모두의 품격을 드러낼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타협은 은근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명령에 복종하면 높은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첨하는 것은 은근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주면 큰 사업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조조는 자기 마음속의 계획을 설명하기에는 게으르다. 그는 말을 채찍질하여 줄곧 동남으로 향하여, 자신의 원대한 앞길의 실루엣을 일으켰다.

그러면 조조가 무릎을 꿇을 때 얼마나 슬기롭고 교활한지 누가 분명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