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확장? 시의 "작별 인사" 의 의의와 해석
만은 그윽한 산에서 친구를 배웅하고,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장작문을 덮었다.
시의 시작은 독자에게 작별을 고하라고 말하고, 작별할 때의 고별 장면과 감정은 겉으로는 감정적이지 않은' 바' 글자로 쓸어 버린다. 이렇게 밋밋한데, 이런 작별은 시인의 일과에 불과한가?
두 번째 문장은 친구를 낮으로부터 멀리 보내고 밤으로 뛰어내려 장작문을 닫는다. 이 기간 동안 시인은 시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았다. 시인의 마음, 정말 잔잔하고 잔잔한 물결이 없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별 경험을 한 사람은 보행자가 가는 순간은 당연히 아쉬울 것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이별 후의 외로움은 더욱 아까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때 외로움과 실망감은 혼자 쫓고 생각하면서 반복적으로 냄새를 맡고 씹는 것을 통해 더욱 강렬하고 짙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실망) 이 가장 힘든 이별, 근심, 미움의 순간에, 꼭 쓸 것이 많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명언) 그러나 시인은 단지' 장작비' 의 행동을 완곡하게 묘사했을 뿐이다. 해가 서쪽에서 지고 문이 닫혔다. 이것은 단지 심상치 않은 동작일 뿐이지만, 시인이 문이 닫힐 때까지 줄곧 그의 친구를 그리워하는가? 그는 어떻게 긴 하루를 보냈습니까? 결국 그날은 비교적 시끌벅적했다. 사방이 고요할 때 시인은 어떻게 일몰 후의 어둠 속에서 이 긴 밤을 보낼 것인가?
원래 시인이 모든 것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해서 그가 이런 작별에 무관심하거나 무관심하다는 뜻은 아니다. 작별은 끝났지만 감정은 끝나지 않았고 그리움도 끝나지 않았다. 오히려 점점 무거워지고, 길어지고, 보낼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어둠 속에서, 나는 나의 초가집 문을 닫았다." 내 친구가 이미 떠났기 때문에 나는 외롭고 지루했다. 나는 과거의' 송풍이 나를 데려오고, 나의 비파는 산월처럼 밝다' 는 여가도 없었고,' 송림 속의 달빛과 개울의 수정석' 의 산경을 감상할 생각도 없었다. 나는 단지 자신을 진정시키고, 조용히 생각하고, 조용히 묵상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