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를 기준으로 서양 공포영화는 각각 고전 공포영화와 포스트모던 공포영화가 지배하고 있는데, 이는 공포영화의 유년기로서 이 시기를 결정짓는다. 독창성이 특징입니다.
1. 공포 이미지
고전 공포영화에 등장하는 공포 이미지는 미국 공포영화 전문가 노엘 캐롤이 정의한 공포 괴물의 대상과 유사하다. 그의 저서 '공포의 철학-영혼의 역설'에서는 호러 예술을 인간이 아닌 괴물, 기묘한 조합으로 뭉친 기형, 외계 행성에서 온 침입자 등 현대 과학으로 존재가 불가능하다고 밝혀진 괴물로 정의하고 있다. 에.
괴물은 이미지에 있어 경계를 초월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캣맨은 고양이와 인간의 외모 특성을 결합한 반면, 뱀파이어 드라큘라는 산 자와 죽은 자의 경계를 뛰어넘어 인간의 특성을 갖고 있다. 피에 굶주려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롤은 불결함과 불결함을 괴물의 필수 특성으로 간주하는데, 이는 고전 공포영화에도 적합하다. 1960년대 이전의 공포영화에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아닌 존재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괴물은 공포의 필수 요소를 담고 있다. 이러한 괴물들은 사람을 죽이는 폭력적인 경향과 더불어 어떤 방식으로든 오물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역겨운 것을 우리 문화에서는 종의 분류에 위배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비열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서양 고전 공포영화의 가장 대표적인 공포 이미지는 뱀파이어와 프랑켄슈타인이다. 이들은 수많은 고전 공포 이미지 창작에 영향을 미치며 가장 오래된 공포 예술 장르가 됐다. 기호.
<프랑켄슈타인> 속 괴물은 서구 개화 이후 산업문명의 발달이 인류에게 가져온 새로운 혼란과 위기를 형상화한 것이다. 문명의 위기가 도사리고 있는 도구적 합리성의 <프랑켄슈타인>은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에 대한 새로운 불안과 불안을 반영하며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다.
고전 공포영화에 등장하는 괴물은 모두 인간과 다른 존재로, 외모나 생활습관을 떠나 낯선 세계에서 온 '불청객'이라는 특성을 구현하고 있다. 외부세계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과 자연의 모순이며,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미지의 세계에 의한 기존질서의 파괴이다.
2. 공포의 핵심 요소: 공포와 혐오
캐롤은 공포의 미학적 범주의 핵심 요소에는 공포와 혐오가 있다고 믿습니다.
공포영화의 주된 심리적 요소가 공포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공포영화를 다른 유형의 영화와 구별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은 공포에 대한 심리적 경험과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미학적 수용이다. .
'혐오'라는 요소는 현대의 많은 공포 예술 작품에 등장하지만, 서구 이론계에서는 오랫동안 그것을 공포 예술의 핵심 요소로 명확히 제시하지 않았으며, 캐롤 이후에야 비로소 역겨운 감정을 미학화하는 것은 전통적인 서구미학의 자유와 조화관에 어긋나는 것이며, 이는 의심할 바 없이 그 현대적 특성과 의의를 입증한다.
현대 영화는 더 이상 하나의 감정 표현에 만족하지 않고 창작과 연기에 비미학적 요소를 점점 더 추가하고 있으며, 관습적인 미학적 패턴을 깨기 위해 극단적이고 반대되는 감정적 요소를 과감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새롭고 강렬한 경험을 만들어 보세요.
미국 헐리우드 영화를 예로 들면, 메스꺼움은 어떤 감정과도 통합될 수 있습니다.
공포영화는 혐오감을 미학화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현대영화 유형이다.
캐롤은 호러 예술에서 메스꺼움과 공포라는 두 가지 감정적 요소가 어떻게 결합되는지 설명합니다. 캐롤은 The Grotesque Today, Preliminary Notes to a Taxonomy에서 설명합니다. 이 기사에서 현대의 그로테스크를 분석할 때 그는 호러 예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분명히 제시했습니다. 공포 속의 공포와 혐오의 복잡한 관계는 그의 초기 고전 공포 예술 이론을 더욱 발전시킨다.
공포는 공포와 혐오의 종합이지만 단순한 종합이 아니라 복잡한 조합이다.
개념적 변칙성만으로는 혐오감과 공포를 낳을 수 없지만, 개념적 변칙성과 공포가 결합되면 개념적 변칙성 요소는 그 자체로 공포스러운 요소가 된다.
무서운 상상에서는 무시무시한 요소가 화학적 역할을 하며, 불결함은 개념적으로 비정상적인 대상으로 작용하여 비정상성을 불결하게 만듭니다.
캐롤은 공포란 두려움과 메스꺼움이 결합하여 형성되는 혼합된 감정이라고 믿지만, 이 혼합물은 단순한 결합이 아니라 화학적 변화이다.
혐오스러운 것들이 공포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지만, 공포영화에서는요.
이 두 가지 감정적 요소의 결합은 공포의 근원적인 대상, 즉 불규칙하고 비정상적인 것을 더럽고 역겨운 것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바로 공포의 기능이다.
괴물은 불결하고 만지거나 만지는 것이 역겹습니다. 캐롤은 이 과정을 "독성"이라고 부릅니다.
"아트 호러에는 혐오감, 불순함에서 분리된 공포, 그리고 이 두 요소의 제3의 혼합이 포함됩니다. 요소 - '독성에 대한 두려움'(독성에 대한 두려움), 이 특별한 감정은 캐롤은 호러 예술의 핵심으로 “실생활에서 매우 전형적이지만 먼저 호러 장르의 예술적 사실로 존재한다”고 말했다.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전 호러 장르의 구조적 구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공포서사
공포영화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193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공포영화는 모두 스토리 원형과 측면에서 발전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소설 자체의 서사적 특성, 즉 이야기의 반전과 서스펜스, 매혹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는 고전 공포영화의 서사적 스타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일종의 문학적 표현이자 특징이다.
고전 공포영화는 서사 구조가 매우 유사하며, 괴물의 폭력적인 침입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야기는 괴물의 침입과 사람들의 저항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각 링크는 최고 수준의 서스펜스로 연결되어 관객과 독자의 호기심과 탐험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스토리텔링은 이러한 공포감을 해소하고, 서사는 공포정서 전체를 수용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고전 호러영화는 낯설고 신비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고립된 오래된 성, 얼음과 눈 속의 황량한 장소, 접근하기 어려운 섬 등 외지고 외딴 곳에 이야기를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영화 <드라큘라>에서는 밤이 이야기의 전개와 전개가 이루어지는 시간이 되는 경우가 많다. , 이야기 시작 부분에서는 밤에 외딴 신비한 성으로 여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분위기와 톤은 즉시 검은 배경으로 설정되었습니다. <프랑켄슈타인> 역시 우주의 여러 곳에서 멀고 먼 이국적인 섬을 선택했습니다. 줄거리는 세속적인 일상의 익숙한 배경에서 벗어나 독특한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고전 공포영화 서사의 중요한 특징은 괴물이 등장하고, 인간이 괴물과 싸우며, 괴물이 패배하는 폐쇄적인 서사 구조라는 점이다.
이 서사방식에서는 처음부터 힘과 사물의 이항대립이 설정되어 선과 악, 정의와 악, 합법과 불법, 정상과 비정상 등 모든 것이 분명한 구분이 있다. 그리고 정의, 그리고 전체 내러티브는 이 두 가지 상반된 가치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야기는 정상적인 질서를 깨는 괴물의 등장으로 시작되지만, 인간과 괴물이 의사결정권을 놓고 경쟁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이야기의 결말은 정해져 있다. 즉, 정의가 패배한다. 사악한.
인간은 괴물을 파괴해야 하고, 질서는 유지되며, 모든 것이 평화로 돌아온다는 것은 이 공포 이야기의 끝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개발은 원과 마찬가지로 시작점과 끝점이 겹쳐서 닫힌 플롯 진행을 완료합니다.
이 서술 방식에서는 공포 서술이 지배적입니다. 서술이 끝나면 닫힌 상상의 공간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위험이 존재하더라도 그것은 나에게는 외부적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제거될 수 있습니다. 비록 파괴적인 재난을 일으킬 만큼 불합리한 힘이 강력하더라도, 인류는 투쟁과 노력을 통해 반드시 승리할 수 있습니다.
1930년대 이후 미국 헐리우드 공포영화로 대표되는 서양 공포영화는 <드라큘라>와 <독일>의 대성공 이후 성공적인 호러 스토리를 반복하기 위해 속편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주목했다. "프랑켄슈타인"의 속편은 계속해서 출시되었습니다. 각 이야기에서 드라큘라와 프랑켄슈타인은 이유 없이 "부활"했지만 예외없이 다시 전멸됩니다.
4. 단일 공포 감정
고전 공포 영화에서는 스토리와 톤이 우울하고 낮고 어두우며 관객의 공포감을 높이기 위해 종종 등장합니다. 각성된 감정은 미스터리, 어둠, 무기력, 우울, 혐오, 슬픔 등 부정적인 흑색 감정으로 단순화된다. 다른 대조되는 감정이 있더라도 줄거리와 설정은 최대한 공포와 공포의 회색에 가까워야 한다. 장면은 시간과 공간에서 분리되어 있으며, 극도의 공포감을 조성하는 예술적 톤을 강조합니다. 이 단순한 공포를 방해하기 위해 다른 감정(특히 공포와 반대되는 웃음의 감정)을 삽입하기보다는 관객의 공포감을 겹겹이 쌓아 올린다.
극 전체에 재미있는 장면이 있어도 무서운 분위기와 장면이 산재하지 않습니다. 시청자가 떨리는 장면과 웃어야하는 장면은 엄밀히 말하면 공포입니다. 괴물의 폭력성을 보여주는데, 파괴력에 의한 무거운 공포와 슬픈 검은 감정만 있을 뿐, 초기 고전 공포영화에서는 개그가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
'드라큘라'는 인간과 뱀파이어의 투쟁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줄거리 초반부터 신비로운 분위기에 둘러싸여 있으며, 이러한 긴장감과 공포감은 줄거리가 진행될수록 강화되고 완화되지만, 감상 과정 전반에 걸쳐 감정은 상대적으로 단조롭고 훼손되지 않은 '순수한 공포' 감성을 지닌 이 영화는 스토리를 전개하고 분위기를 과장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단일한 서사 스타일을 따르며, 포스트모던 공포영화처럼 관객이 공포감을 느끼게 만들기 위해 뱀파이어가 죽이는 순간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삽입하지 않습니다. 고전 공포영화는 공포의 순수성을 추구하며, 이를 방해하는 다른 감정적 요인을 배제하고 괴물의 혐오감과 공포를 약화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인간과 몬스터의 싸움도 심각하고 농담을 용납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우리는 고전 공포영화의 주요 미적 특성을 네 가지 측면에서 요약했는데, 공포영화 장르 자체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우리의 분류는 단지 서양에 대한 관찰에 불과합니다. 공포 영화. 고전 공포 영화의 일방적인 시각일 수도 있습니다.
점점 변화하고 늘어나는 공포영화의 유형 속에서 교차적 공포 이미지와 하이브리드적 요소가 점점 더 많이 등장하면서 고전 공포영화와 포스트모던 공포영화의 분류도 마찬가지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또한 우리가 이러한 정의 노력을 비평과 연구의 관점으로만 간주할 수 있으며 모든 공포 영화 텍스트에 엄격하게 적용할 수는 없다고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