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멀리서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느냐?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모르고 멍하니 군자가 아니냐?" - "설" 그리고》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주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멀리서 찾아오는 마음이 맞는 사람이 있나요?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데, 원망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 것도 군자의 행동이 아닐까요?”
2.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 보세요.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한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지 못한 걸까요? "어?"라는 말을 퍼뜨리지 않았나요? ]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생각할 만큼 성실하지 못한가? 나는 친구를 대하는 데 충분히 정직하지 못한가?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은 내가 능숙하지 못한 것이 아닌가?
3.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 때 배우기로 결심했고, 일흔 살이 되면 마음이 원하는 것을 따르며 규칙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 "위정(Wei Zheng)"
[번역] 공자는 “열다섯 살에 선비의 뜻을 세웠고, 서른네 살에 세상에 홀로 설 수 있었고, 열 살에 스스로 설 수 있었다”고 말했다. 50세에는 사물을 알 수 있고, 60세에는 천리와 운명을 알 수 있으며, 70세에는 모든 말을 얌전히 들을 수 있습니다. 법과 규정을 어기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
4.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면 스승이 된다"고 말했다. - "위정"
[번역]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면 스승이 된다. , 그리고 새로운 지식을 깨달아야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12장 원문과 번역이다.
5. 스승님 말씀: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 "위정"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공부할 때 더욱 혼란스러워진다. 읽지 않고 생각한다면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
6.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음식 한 바구니와 술 한 국자를 가지고 집에 돌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결한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돌아와도 행복해요.” "선덕, 안회는 쌀 한 바구니만 먹고 물 한 국자만 마시며 가난하게 살고 있다. 그의 작은 방에서는 누구도 이런 가난을 견딜 수 없었지만 안회는 여전히 관심을 바꾸지 않았다. 샹다오. 오 선한 사람이여, 안회여!”
7. 공자는 “아는 사람이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이 기뻐하는 사람만 못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용예"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해하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
8. 공자는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며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얹으면 행복해진다”고 말했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논어』 제12장의 원문과 번역본. "——"슈어"
[번역] 공자는 "통곡물을 먹고, 생수를 마시고, 팔을 베개처럼 굽히는 것, 그 중간에 재미가 있다"고 말했다.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은 나에게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습니다.
9. 공자는 "세 사람이 스승을 모셔야 한다.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꾸라"고 말했다.
[번역]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에 나의 스승이 틀림없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 분의 좋은 점을 골라 그 분에게서 배우고, 그 분의 나쁜 점을 보면 나의 부족한 점을 바로잡는다"고 말했다.
10. 공자는 강 위에 있을 때 “죽은 자는 밤낮을 떠나지 않는 사람과 같다”고 말했다. - "자한"
[번역]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다. 사라진 것은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 이 강처럼 밤낮으로 멈추지 않는다."
1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어도 한 사람은 뜻을 잡을 수 없다. " - "자한"
[번역] 공자는 "군사령관은 변할 수 있지만, 서민의 야심은 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12. Zixia는 "교육과 결단력, 탐구와 사려 깊음, 그리고 자비심이 담겨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번역] Zi Xia는 "잘 읽고 널리 공부하며, 자신의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하게 질문하고, 현안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 이것이 바로 인(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