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없다면, 군중에 들어가지 마세요. 작은 소리로 속삭이며, 사람들에게 권하지 마라. 네가 성공할 때, 너는 먼저 너의 술이 "증광현문에서" 온다고 말할 것이다.
강화된 지혜. 고대에는 현문 () 이라고 불렸고, 고금 () 은 현문 () 이라고 불리며, 우리나라 명대가 편찬한 아동 계몽서지이다. 책 제목은 명대 만년간 연극' 모란정' 에서 처음 나왔기 때문에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쓰여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영예 헌문" 은 중국이 예로부터 현재까지 속담의 격언 집합이다. 나중에 명청문인의 끊임없는 보충을 거쳐 이런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사칭은 "영광헌문" 이라고 불리며, 속칭 "영광헌문" 이라고 불린다.
필자는 어떤 책도 본 적이 없다. 청대 동치년 동안 유생주 () 가 교정한 것만 알고 있는데, 아마도 청대 민간 창작의 결정체일 것이다.
겉으로 보면 확장 재료 증광현문이 뒤죽박죽이 된 것 같지만, 이 책을 자세히 읽으면 내부 논리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책의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유교 순자의' 성악론' 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대한 냉혹한 통찰을 주었다. 감정이 금전에 오염되었다. "시내에 아무도 너에게 가난하다고 묻지 않고, 산간 지방에 돈이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우정은 기만적일 뿐이다. "술과 고기가 있는 형제가 많은데, 비상시에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명예는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지 않는다. 그러나 술자리에서 술을 보면 먼저 부를 권할 것이다." 법과 정의는 돈에 의해 조작된다. "관아 팔자가 열리고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인간성은 이익에 의해 왜곡되었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고,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상 물정은 사람들의 추측을 불러일으켰다. "호랑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들은 그 얼굴을 알고 그 마음을 모른다." 선과 악은 구별하기 어렵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호랑이를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이것은 양날의 검이다." 증광현문은 사회의 여러 방면의 암흑현상을 높이 요약하여 독자 앞에 차갑게 전시했다.
증광헌문' 의 문장은 대부분 경사, 시사가부, 희곡 소설, 학자 잡기 등의 하위 세트에서 비롯된다. 그들의 사상과 관념은 모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가와 도가 고전에서 유래했다. 넓은 의미에서, 아속공유상의 대중판' 고전' 이다. 설명하지 않고 읽을 수도 있고, 증광현문을 읽음으로써 경서의 사상과 삶의 지혜를 이해할 수도 있다. "증광현문" 은 속담의 선집이다.
증광현문의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야기한다. 둘째, 운명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셋째, 세상에 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넷째, 독서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다.
증광현문이 묘사한 세상에서 사람은 모두 위선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변덕을 부리고, 빈부를 사랑하며, 세상을 함정과 위기로 가득 채웠다. 문장 속에는 운명과 보응을 대량으로 강조하며, 사람의 몸에 있는 모든 것이 운명에 의해 마련된 것이라고 생각하며, 사람이 좋은 일을 해야 좋은 기회가 있다.
증광현문에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지면이 있는데, 이것이 전문의 핵심이다. 이 글은 관용에 대해 많은 묘사를 가지고 있는데, 관용은 고민과 죄악을 없애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보호, 신중함, 관용을 제창하는 동시에, 인간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며, 이것이 일의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글 속에는' 해를 끼치는 마음은 없어서는 안 되고, 방인의 마음은 없어서는 안 된다' 는 권고도 적지 않다.
참고 자료:
문학 확장-Baidu 백과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