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교수 설계 제 1 장 [교육 목표 및 요점]
1, 문어어 어휘를 축적하다.
2. 본문을 암송하고 번역하고 이해합니다.
3. 배우기를 좋아하고 만족할 줄 모르는 학습 태도를 배양하고 좋은 학습 방법을 터득한다.
[강의 유형 및 수업 시간]
1, 독서 수업 강의
2. 한 시간
[교육 단계]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
중국은 5 천년의 역사를 가진 예의지국이다. 오랜 역사 속에서 많은 천고의 유광 문화 거인들이 나타나 논어, 노자, 맹자, 장자, 순자 등 매우 귀중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이 저술들은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다. 우리 학우들은 이미 초중고등학교에서 7 년을 공부했는데, 반드시 올바른 학습 태도를 확립하고 올바른 학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많이 배웠을 것이다. 공자는 고대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유교 고전'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공자의 발언 중 많은 부분이 학습 태도와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는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제 함께' 논어 10 편' 이라는 본문을 탐구하고 공부합시다.
둘째, 공자와 논어에 대한 지식을 교환한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교류한다: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전시한다. 다른 학생들은 필요한 수정과 보충을 한다)
관련 자료: 공자, 본명 중니는 중국 역사상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로' 공훈이 탁월하다' 로 불린다. 그는 중국 고대 문화의 정리, 연구, 전파에 대해 그의 사상과 이론은 중국 문화와 세계 문명에 불후의 공헌을 하였으며, 유네스코는 그를 세계 10 대 유명인 중 한 명으로 등재했다.
《논어》는 언어의 편집으로 어록을 의미한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모두 20 편으로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문체는 주로 기록체, 대화체, 서사체이다. 교육은 철학, 역사, 정치, 경제, 예술, 종교 등을 포함한 주요 내용이다. 당시 사회의 많은 정치생활을 볼 수 있고 공자와 그 제자의 인격수양, 학술적 태도, 생활방식을 볼 수 있다.
셋째, 새로운 교육 과정
(a) 교육 목표와 우선 순위를 명확히하십시오.
(b) 전반적인 인식
1, 교사 모드 텍스트 읽기
학생들이 가장 멋진 문장을 그리도록 준비하십시오.
(3) 학습과 훈련에 중점을 둡니다.
1, 선생님 지도: 문어문을 배우려면 먼저 일정한 문어어 어휘를 익히고 축적해야 한다. 문어문의 기본어는 대부분 현대 중국어의 의미와 같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어떤 단어들은 고대와 현대에서 이미 뜻을 바꾸었다. 예를 들어 성어 "가다" 는 말은 "뛰다" 라는 뜻이다. 만약' 가' 로 해석된다면, 이 성어는 의미가 없다. 또' 물불' 의' 탕' 은' 뜨거운 물' 을 뜻한다. 이것들은 현대 중국어와는 완전히 다르다. 문어문을 배울 때는 이 어소들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의", "의", "의", "의", "도" 등과 같은 문어문의 일부 허사들은 의미가 광범위하며, 언어환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문맥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본문을 몇 번 자세히 읽고, 말마다 키워드의 뜻을 이해하다. 처음에 이해하지 못했다면 다시 읽어 보세요. 만약 네가 정말 이해하지 못한다면, 질문을 해라.
학생들은 본문을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제시했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명확성: 학생들이 중점적으로 주목하는 문어어 어휘:
(1) 외설: (1) 말할 것도 없고, 외설 "말하기", "기쁘게", 기쁘게.
② 여성이 알고 있다: 통용자' 여자', 원어' 너', 너.
③ 지식: 통명' 지식' 자,' 지혜' 자, 똑똑한 지혜.
(2) 다의어:
(1) 및: 선후관계를 나타내며 "항상 배우다", "묵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와 같은 "조화" 에 해당한다.
"하지만" 과 같습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모르는 사람이 만족하지 않는다."
(2) 의존: "'문' 이라고 부르는 법" 과 같은 의존; "쓸모없는 생각" 과 같은 사용; 왜냐하면, 예를 들어, "그래서' 문' 이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3) 다중 음절 단어:
논어: 논어: 행복하면 좋다.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보다 못하다. 그들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
(4)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성어: 배우고 우월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귀찮게 하지 않는다.
2. 본문을 읽은 후 가장 멋진 문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여러분께 보여드리고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이 부적절한 이해를 바로잡고, 적절한 평론을 하도록 돕는다."
지우기:
(1) 좋은 학습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예민하고 배우기를 갈망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기꺼이 질문하고, 질문하고, 즐기며, 지치지 않는다. 만족하지 않고, 자랑스럽지 않다.
세 사람은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온유하고 솔직하고 무지하다는 것을 아는 척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는 자는 좋은 자보다 못하며, 좋은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공부하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⑵ 좋은 학습 방법이 있다.
수시로 공부하다-제때에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다-복습을 총결하여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다.
배움에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 알고 깨닫지 못하고, 끊임없이 축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소용없다고 생각하면, 배우는 것이 낫다-학습용 결합
⑶ 시간을 소중히하십시오-죽은 사람은 이것과 같습니다.
3. 이 본문을 다 배웠는데, 네가 가장 수확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말하게하십시오)
4. 자신과 본문을 비교해서 자신이 비교적 잘 한 곳과 자신이 아직 부족한 곳을 말한다.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5.'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다' 는 것은 우리의 학습을 지도하는 데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결론] 논어의 사상 내용은 깊다. 중국 고대에는' 반부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는 말이 있었다. 우리 이 부분의 학습은 주로 지식과 수양이다. 모두들 그것의 의미를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실제와 연계하여 자신의 언행을 지도하는 것이다. 앞으로 문어문을 많이 접하고, 우리 민족의 역사를 이해하고, 조국의 문화를 계승하고, 자신의 정서를 키워야 한다. 현대사회는 한편으로는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 미덕이 시급히 빛을 발해야 한다. 현대유명 신유가 거장인 하버드대 두비밍 교수는 악기슭서원의 연설에서 중국 문화가 2050 년경 전면 회복될 것이라고 예언하면서 전통적인 미덕이 성풍을 지켜볼 수 있게 했다.
(4) 빗질, 요약 및 확장
논어 중 10 편은 학습태도와 학습방법에 관한 것이고, 그 중 4 편과 6 편은 학습태도에 관한 것이고, 2 편과 3 편은 학습방법에 관한 것이고, 1 편과 5 편은 학습태도와 학습방법에 관한 것이다.
[작업]
자신의 현실을 결합하고,' 논어 10 편' 을 배우고, 짧은 글을 쓰고, 자신의 인생 깨달음과 깨달음을 이야기하다.
공자의 논어 교수 설계의 두 번째 부분의 첫 번째 수업
학술 목표
1. 문어문의 상식과 방법을 이해하다
2.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다 (앞).
3. 문중 단어와 문장의 뜻을 이해합니다 (제 1 부).
강의 우선 순위: 목표 3
교육 어려움: 목표 3
미리 보기 안내서:
1. 다음과 같은 점 있는 단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읽습니다.
무서워도 소용없다. 가르치는 법을 의미한다.
2. 본문 노트를 보거나 사전을 찾아 본문을 번역해 보세요.
3. 자세히 읽어 보세요.
교육 과정:
1 ~ 3 분간의 연설
둘째, 상황을 만들고 새로운 수업을 도입한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공부에 관한 속담이나 격언을 마음껏 말해 학생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십시오. 이것은 공자의 공부에 대한 논술을 불러일으켰다.
셋째, 고전 중국어 입문:
선생님의 설명:
1 .. 문어어 번역 방법: 직역과 의역.
문어문의 고금의 의미와 다의성.
3. 공통어
4. 낭독하고 외운다
4 가지 특수 문장 패턴:
넷째, 지도 읽기
1. 교사는 본문을 시범적으로 읽는다.
2. 학생들은 자유롭게 본문을 한 번 낭독하고, 선생님은 소리내어 읽는 과정에서 발음과 일시 중지 오류를 바로잡고, 학생들은 함께 본문을 낭독한다.
3. 두 학생을 데리고 큰 소리로 낭독하고 평론을 한다.
주의: 학생들에게 문어문 읽기의 일시 중지와 악센트를 주의하도록 지도한다.
다섯째, 문언 문장의 번역을 지도하다.
문어문을 처음 접한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각 단어의 뜻을 이해하다.
(2) 고대 단음사를 현대 이중음사로 대체하다.
(3) 기능 단어의 사용법을 이해합니다.
(4) 적절한 단어를 추가하십시오.
(5) 문장의 어순을 조정하다.
(6) 문장의 어조를 헤아려 보다.
(7) 고대와 현대의 의미의 차이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8) 다차원이라는 단어를 주의해라. (9) 문어문의 네 가지 특수 문장.
여섯째, 번역 안내 1-5 조:
처리 방법:
1. 첫 번째 예는 선생님이 번역한 것입니다.
개별적 의미에서 문장의 의미에 이르는 직역과 의역.
2. 선생님은 각 문장에 대해 몇 가지 일반적인 어려운 단어를 설명하고, 학생들은 스스로 번역하려고 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손을 들고 질문하면, 학생이나 선생님이 대답할 것이다.
3. 학생 4 명에게 번역 결과를 보여주도록 요청합니다.
4. 사제 * * * 평가가 있어 정확하다.
일곱, 지도 암송
여덟. 요약
학생들은 이 다섯 가지 일을 배우고, 학습의 도리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다.
아홉, 숙제.
길이 수업이 끝난 후 1 번과 2 번 문제를 연습한다. 클래스 A.
2. 전문을 암송하다. 클래스 B.
3. 전문을 묵묵히 쓰다. 병류.
이 절은 입문 수업이니, 반드시 준비를 잘 해야 하고, 빨리 찾지 말고, 안정만을 추구해야 한다.
제 2 교시
학술 목표
1. 고대인으로부터 배우고,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다.
2. 글에 있는 단어와 문장의 뜻을 이해합니다 (후반부).
3. 큰 소리로 낭독하고 외운다.
강의 중점 사항: 목표 2
교육의 어려움: 학습 태도와 학습 방법을 구별하는 문장.
교육 과정
1 ~ 3 분간의 연설
둘째, 검사와 복습
전문을 읽다.
셋째, 수입
지난 수업에서 우리는 이미 몇 개의 문어 문장을 이해하고 번역하는 것을 배웠다. 이 수업에서는 본문의 나머지 부분을 스스로 번역해 보세요.
넷. 번역 텍스트 6- 10
1. 선생님은 다음과 같은 어려운 문장을 설명했다.
아들은 강에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학생들은 자신의 번역을 시도합니다. 모르면 강의하고, 아는 학생이나 선생님이 대답한다.
3. 두 학생의 통역을 현장 검사하고, 다른 동창회는 평가, 수정, 보충한다.
다섯째, 독립적으로 생각:
이 수업에서 선택한 과목은 모두 공부에 관한 것이고, 어떤 과목은 학습 태도에 관한 것이고, 어떤 과목은 학습 방법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독립적으로 생각한 후, 추출 발언을 하고, 학우들과 서로 보충하다.
(1) 학습 방법: 항상 배우기;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배움에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그 선함을 택하고 그로부터 나쁜 것을 고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묵묵히 알다.
(2) 학습 태도: 민감하고 배우기 쉽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아무리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세 사람은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그것은 이렇게 지나갔고, 밤낮으로 멈추지 않았다!
여섯째, 단편 쓰기:
당은 이 문장 공부를 마치고 자신의 학습과 결합하여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약 100 자. 다 쓴 후 교실에서 교류하다. (학습 태도 및 학습 방법에 관한 질문)
일곱. 요약
공자는 춘추 말기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로서, 그의 많은 교육사상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우리는 학습에서 배워야 한다.
여덟, 설명을 암송:
키워드의 암송법을 터득하다
아홉, 숙제
A. 수업 후에 서너 가지 문제를 연습한다.
B. 본문을 외워라
[강의 요점] 배워서 응용하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이 점에 주의하도록 유도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공자의 논어 교수 설계의 세 번째 부분은 교수 목표이다.
1, 논어와 공자를 이해하고, 상용문어어 어휘를 익히다.
2. 처음 다섯 가지를 이해하고 본문을 유창하게 읽고 외울 수 있다.
3. 고대인의 사상과 지혜를 느끼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느낀다.
교학 중점
본문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고, 본문을 유창하게 읽고 외울 수 있다.
교육 과정
첫째, 흥미 진진한 관심을 소개하십시오.
논어와 공자의 새로운 수업을 직접 도입하면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둘째, 독서 인식
1, 학생 범문 읽기, 선생님과 학생의 평론 읽기, 문어문 읽기 요구 사항 명확화.
2. 교사 시범 독서
3, 학생들은 함께 읽습니다
셋째, 학습과 분석
1, "배우면서 배우다" 장
(1) "학습" 은 공자 제자가 배워야 할 숙제, 시, 책, 의식, 음악 등을 말한다. 이치를 알아야 이 과목들을 잘 배울 수 있을까?
아니, 우리는' 배워라',' 배우는 것' 은 실천, 간단한' 논어 10 규칙' 의 사례, 중학교 1 학년 국어교안. 너는 너무 오래 끌 수 없다. 너는 정기적으로 제때에 연습해야 한다. 여기서 "학습" 과 "학습" 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수영을 좋아하고, 먼저 이치를 배우고, 다시 물에 들어간다. 배우면 어떤 느낌이 들까? "왕위" 와 함께 "행복" 이라고 합니다.
(2) "친구" 는 친구입니다. 왜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지, 즐겁지 않은가? (자유로운 대답, 학습과 연결된 적절한 안내)
공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삼천 제자가 있는데, 그들이 온 시간이 다르다. 일찍 늦는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무슨 소용이 있느냐?
(3) "군자" 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공자는 어떤 인재가 군자라고 불리는가?
(4) 이 문장' not as well ...' 의 문장형을 사용했으니' 좋지 않다 ...' 로 번역해야 한다
(5) 이것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제 1 장 "일본의 3 개 성"
(1) 이것은 누가 말한 것입니까? "증자" 는 누구입니까?
(2) 증자는 하루에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하며 세 가지를 말했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이 세 문장을 번역할 수 있습니까? 모르는 곳이 있으면 물어볼 수 있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3) 학생 번역, 교사 수정 문제.
(4)' 죽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 이 이야기가 어떤 말을 돌볼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공자의 논어 교수 설계 제 4 부 교수 목표
1, 문어문의 표현방식과 성어를 숙지하여 어감을 키워줍니다.
2. 공자사상에서 자신의 사상도덕적 수양에 유익한 정수를 흡수한다.
자율성, 협력 및 탐구 학습 방법을 채택하십시오.
4. 이 수업은 두 개의 수업으로 나누어 강의합니다.
교육 단계
우선, 흥미 진진한 소개
춘추시대에 한 노인이 동방을 여행하다가 두 아이가 함께 다투는 것을 보았다. 그는 걸어서 그들에게 무엇을 논쟁하고 있는지 물었다. 한 아이는 태양이 막 나왔을 때는 사람과 가깝고, 점심때는 사람을 멀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아이의 생각은 상반된다. 첫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가 막 나왔을 때, 자동차 위의 우산 뚜껑이 그렇게 컸다. 점심때는 접시 한 개와 밥그릇 한 개만큼 컸다. 그것은 멀리서 보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서 보면 큰가? " 둘째는 "해가 막 나왔을 때 맑고 시원했다. 정오에 뜨거운 물에 손을 넣는 것처럼 덥다. 다가올 때는 덥지 않고, 멀리 있을 때는 춥지 않나요? " 이 문제에 있어서 노인은' 자기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 이 아니라' 아는 것, 모르는 것' 이라고 실사구시적으로 자기가 모른다고 말한다. 얘들아, 이 노인이 누군지 아니?
맞아요. 그는 공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로 평생 3000 명의 제자와 72 명의 성현을 양성해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화인으로 선정되었다. 오늘, 공자사상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을 한번 살펴보자!
둘째, 전체적인 감정
1. 본문을 묵묵히 읽고 다음 단어를 익혀라.
증자의 세 성은 여성이 급히 필요하다.
2, 낭독은 읊조리는 소리로 바뀐다:
학생들에게 표준어로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할 것을 요구하다.
(1) 개별적으로 읽기 연습을 합니다.
(2) 암기를 검사하다.
3. 문장 중에서 네가 가장 좋아하는 말 한 마디를 찾아, 그것의 대략적인 뜻을 말하고, 네가 그것을 좋아하는 이유를 말해라.
셋째, 미각 탐구
학생 네 명을 한 조로 한 장씩 번역하여 그 속의 맛을 탐구하게 하다. 각 그룹당 1-2 대표는 학급 교류에 참가한다.
예 1: "사람은 모르고 신경 쓰지 않는다" 는 말은 사람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개인의 수양의 범주에 속하며, 우리에게 너그럽고 사람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예 2: 네 번째는 학습방법에 관한 것으로,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설명하고,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학습은 기초이자 전제이며, 사고는 학습을 더욱 심오하게 할 수 있다.
넷째, 질문하고 질문하십시오.
학생들에게 번역이나 내용 이해의 어려움을 제기하도록 독려하면 선생님은 칠판에 총결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토론하여 해결하실 것이다.
예를 들어,'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는 것은 학습 방법으로 독립적 사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과거를 복습하는 것은 낡은 지식을 공고히 하는 수단을 복습하는 것이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 은 새로운 지식을 얻는 목적이다. 일부 지식만 암기할 뿐, 관통할 수는 없고, 옛 지식을 복습하는 중에 새로 발견한 사람은 없을 뿐, 선생님이 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동사 (verb 의 약어) 확장 및 확장
1, 다시 한 번 외우세요.
2. 교사는 《논어》의 일부 장을 읽으며 학생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성어, 격언, 경구를 찾을 수 있다.
(1) 감언이설은 어수선하고, 작은 것은 차마 어수선하다. (작은 곰, 큰 계획)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3 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3)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역사보다 낫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부드러움)
(4) 성격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성격이 비슷하고, 배움이 멀다)
5] 군자는 말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로 남을 돕는다. (문인 친구)
[6] 듣기는 듣기, 도덕적 타락이다. (소문)
하루 종일 밥을 먹기가 어려웠고 의도도 없었다. "하루 종일 배불리 먹어서 조심하지 않아"
(8) 화내지 마라, 화를 내지 마라, 화를 내지 마라, 화를 내지 마라, 일각을 올리지 마라,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일거수일투족)
명분이 바르지 못하다. 말을 잘못하면 할 수 없다. "명분이 바르지 않다"
⒎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기뻐하고 근심을 잊고, 노년이 다가올지 모르겠다. "화가 나서 밥 먹는 걸 잊었어요"
다른 것들, 예를 들어, 자신의 역할을 다하십시오. 심사숙고한 후에 행하다.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편지는 반드시 열매가 있을 것이다. 공이 그 일을 잘하려고 하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 등등.
자동사 분배
1, 전문을 능숙하게 암송하고 관련 성어, 격언 경구를 노트에 적는다.
2. 노트를 읽고, 참고서를 검토하고, 서면으로 전문을 번역합니다.
공자의 논어 교수 설계 제 5 장 교수 목표
1, 글자를 읽습니다.
2. 어록을 이해하다.
3. 언어 자료를 정리하고 축적합니다.
4. 고대 중국의 선진적인 학습방법과 태도를 배우고 계승하여, 고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휘황찬란한 업적을 초보적으로 이해하였다.
교수 이념
판 교수 이념, 전체 교실 수업은 주로 세 개의 판으로 나뉜다.
교학 중점
문어문에서 익숙한 표현 방식과 성어를 읽고 어감을 기르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논어' 를 이해하고, 학습방법과 태도를 익히고, 자신의 생활경험과 연계해' 논어' 의 정수를 깊이 느꼈다.
교육 과정
첫째, 수입
송신과 조프는 송태종에게 말했다. 나는 논어 한 권을 가지고 있는데, 반은 태조가 세계를 통치하는 것을 도와주고, 반은 폐하가 평화를 이루는 것을 도왔다. 실제로, 2000 년 동안, 세계와 정치 사회 모두에서 중국은 유교 사상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논어' 는 가장 순수하고 믿을 만한 유교 서적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반부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는 뜻이다. 송대 대학자 주는' 논어',' 대학',' 중용' 과' 맹자' 를 합쳐' 대학' 과' 중용' 을 각각 도장으로 삼았다. 《논어》와 《맹자》를 중점적으로 보다. 주씨의' 사서' 는 과거시험의 표준용 책으로 널리 퍼지고 영향력이 가장 크며, 이후 조정에 의해 관서로 정해졌다. 우리 교과서에는 주씨의 집중 노트가 있다. (45 면)
둘째, 인정 (약 15 분)
1, 학생이 자율적으로 본문을 읽는 읽기 기교.
2. 본문을 큰 소리로 낭독한다.
3. 본문을 듣고, 정확한 발음에 주의하고, 억양을 체험하세요.
4. 본문을 따로 읽습니다. 한 권을 읽을 때마다 본문 노트를 읽어야 한다.
5. 스터디 그룹으로 나누고, 본문을 읽고, 평론을 하고, 통역을 합니다.
6. 반 전체가 큰소리로, 유창하게, 신속하게 전문을 낭독한다.
셋째, 텍스트 읽기 분석 (약 12 분)
1. 학생들은 양방향 교류를 하고, 질문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말을 한다.
학생들은 각 항목의 대의를 논평하고 요약하려고 한다.
3.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공부에 관한 이 문장으로 말하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어, 때때로 배우는 것은 학습 방법, 학습 습관과 관련이 있으며, 뻔뻔한 질문은 학습 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4. 교사는 학생들에게 본문에서 그들이 좋아하는 성어나 어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이 왜 그것을 좋아하는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합리적인 텍스트 읽기 (약 20 분)
선생님은 분류학습노트가 첨부된 연습지를 보내 학생들에게 종이에 배열된 범주에 따라 수업노트를 정리하도록 요구했다 (또는 선생님이 정리를 요구하면 학생이 노트에 정리한다).
1, 작가 작품 범주에 적는다:
공자 (전 55 1 ~ 479), 이름 중니, 춘추시대 노국 (현 산둥 곡부시 동남) 사람,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유교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2. 성어 범주에 다음과 같이 적는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유명한 격언을 적어 라.
(1) 학습에 대한 태도: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조급해서는 안 된다.
네가 아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네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는 것을 인정한다
(2) 학습 방법:
전일을 잊지 않으면, 후사의 스승이 된다.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아는 사람보다 낫다. 그것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보다 낫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3) 이데올로기 적 재배의 경우:
모르면 세 사람이 분명히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4) 사고 방식의 경우: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⑸ 인생에 대한 깨달음:
죽은 자는 스프와 같아서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6] 일상 생활에 사용: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4, 어려운 문장 번역 연습:
(1)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⑵ 온화하고 새로운 것을 알아야만 스승이 될 수 있다.
(3)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낙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5]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6]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수업이 끝나기 전에 학생들은 서로 분류 학습의 노트를 교환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숙제
1 .. 10 편의 논어를 암송하다.
2. 수업이 끝난 후 학습방법과 태도에 관한 다른 격언 경구를 수집한다.
창조적 해석
본 교수 설계의 하이라이트는 분류 학습 노트에 있다.
이것은 이성적인 독서라고도 하는 조직적인 교실 학습 활동이다. 동시에 일종의 이성적인 교실 학습 활동으로, 정리된 능력과 습관을 길렀다. 능력과 습관이 일찍 배양될수록 언어 재료 분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강해진다. 분류는 연구 학습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교실에서 학생들이 분류 학습 노트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은 전통적인 관행에 대한 도전이다. 평소 교실에서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들여 기록한 단편적인 수업 노트, 교사가 세심하게 설계한 칠판의 대량의 필기를 포함해 지식 축적, 능력 배양, 습관 형성, 교육 효율성 향상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가?
학생들이 교실에서 분류 학습 노트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것도 새로 개정된 중학교 국어 교과 요강의 요구 사항에 따라 야심찬 교실 실천 활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실천 활동 문제는 새 대강이 가장 강조하는 내용 중 하나이다. 교학에서 주의해야 할 문제에서' 개요' 는 교학 과정은 학생의 실천 활동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지식을 얻고, 과학 훈련 기술을 습득하고, 국어 능력을 전면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어 학습의 환경 조성, 교재 안팎, 교실 안팎, 학교 안팎의 연계를 중시하고, 학습 경로를 넓히고, 학생들이 국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다.
이것은 학생들이 우리 국어 교실에서 완전하고 효과적인 국어 실천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 점은 지금 의심할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