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공양, 엽수산 선생은 어떻게' 학술비평' 에 직면합니까?

장공양 엽수산 은 운이 좋았고, 지금까지 2 < P > 년 동안 지식 탐구를 해 온 경력에서 여러 학계 선배들의 세심한 배려와 관대함을 받았다. 특히 나를 감동시킨 것은, 나와 그들 사이의 학술적인 인연이 대부분 나의 젊고 경박한 반문에서 도끼를 휘두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들은 나의 천박하고 대담하고 거침없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에게 열정적인 격려와 나와 더 많은 교류를 하고자 하는 것을 주어, 나로 하여금 그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 인자한 노인들 중에서 장공양, 엽수산 두 선배가 나에게 남긴 기억이 특히 깊다. 먼저 공양 선배를 말하다. < P > 1994 년 초여름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아직 3 살도 안 되었는데, 어느 날 우연히 장선생의 오래된 글을 읽었습니다. 주제는 "심미관계를 미학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는 것입니다. 전문을 읽고 나니, 나는 갑자기 눈앞이 밝아지는 것을 느꼈다. 중국 미학계에 있는 동료들은 여전히 각자의 입장에서' 아름다움이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라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이런 문제가 끊임없이 논쟁할 때, 장씨의 이 주장은 바로 미학 연구를 위한 믿을 만한' 초석' 을 찾으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노력의 방향은 당시 매우 중대한 이론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학문의 믿을 만한' 초석' 을 찾는 것은 인식론 범주의 문제이며,' 출발점' 이라는 개념은 통상' 연구 목적' 과 연계되어 심지어 혼동되기 때문에, 쉽게 하나의 가치론 범주의 개념으로 오해되어 그의 이 사상의 중요한 의의를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이' 출발점' 을' 논리적 출발점' 으로 바꾸는 것이 더 적절하고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잠시 흥이 나자, 경솔하게 이 얕은 생각을 편지 한 통으로 써서 장선생에게 보냈다. < P > 편지를 보낸 후, 제 마음은 좀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장선생은 국내외에서 명성이 자자한 미학입니다. 그의 시간은 그렇게 소중하고, 저는 무지한 초보자일 뿐, 의견과 건의는 개념의 사용 문제에 지나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게다가, 이전에 나는 장선생의 대작' 독일 고전미학' 과 적지 않은 논문을 읽은 적이 있지만, 줄곧 장선생 본인을 만날 기회가 없었고, 그와 아무런 연락도 한 적이 없었는데, 그는 하늘과 땅이 두터운 무명 후배인 나를 거들떠볼 것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내 마음이 도울 수 없지만 드럼을 칠 수는 없다. 열흘 만에 장선생의 친필 답장을 받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깔끔하고 유창한 행서, 빽빽한 두 페이지! 먼저 나를' 열정적이고 심사숙고' 한 것은 그의' 미학 연구상의 지음' 이었고, 이어 나의 의견과 건의에 대한 견해에 집중했다. 대의는 우리 두 사람의 관점이 매우 일치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를 놀라게 한 것은 그가 곧 출판할' 미학신론' 이라는 책에서' 논리적 출발점' 이라는 개념이 개별 장소에서 이미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중하게 그의 책이 출판된 후에 반드시 나에게 한 권을 부쳐 주십시오. 비판과 시정을 부탁드립니다. 상상할 수 있다, 당시 내 마음속의 감동과 부끄러움. < P > 그 이후로 나는 장씨와 편지 왕래를 시작했다. 장선생은 연세가 높고 일이 바쁘더라도, 내가 쓴 것이 작은 연하 카드일지라도 모든 편지는 반드시 회답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가장 감동을 받은 것은, 한 번은 언어학 연구에 종사하는 동료 왕계타오 씨가 복단에 가서 푸지진 씨를 방문했는데, 공교롭게도 그날 장씨도 집에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언어학 손님이 가와사대부에서 왔다고 하자 장선생은 매우 기뻐하며 말했다. "가와사대에는 나의 좋은 친구가 두 명 있는데, 하나는 피조강이고 다른 하나는 종화라고 한다!" 계도형은 학교로 돌아오자마자 바로 전화를 걸어 이 일을 나에게 전했고, 나는 즉시 속으로 결심했다. 내가 어느 날 좀 그럴듯한 것을 쓴 후에 꼭 장선생을 찾아뵙겠다. 유감스럽게도, 나의 우둔함과 게으름 때문에, 아직 이날까지 장선생이 병으로 돌아가다니, 이 소원은 결국 내 마음속의 영원한 통회가 되었다. < P > 몇 차례 이사를 한 후, 내가 지난 몇 년 동안 쌓아온 편지는 이미 칠십팔락이 되었다. 그러나 장선생이 나에게 보낸 첫 번째 답장은, 나는 줄곧 곁에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부끄러운 것은, 비록 요 몇 년 동안 열심히 공부했지만, 아마도 천부적인 자질 때문에, 아마도 방법이 부적절하고, 게다가 학술적 조류에 충분히 민감하지 않아, 쓴 것이 늘 진보하지 못하여, 장선생에 대한 깊은 사랑을 부끄러워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6 년 봄, 저는 공양씨가 생전에 오랫동안 일했던 복단대학교에 들어가 박후연구를 하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현재 장선생의 서신을 모아 출판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나는 즉시 아픔을 참고 사랑을 베기로 결정하고, 나에게 유난히 소중한 편지를 장부인 푸선생에게 넘기기로 마음으로부터 약간의 위로를 받은 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수산 선배님. < P > 전공으로 인해 예선생의 논저를 배독하는 것을 항상 좋아했으며, 수산 선배 사상의 지혜, 학문의 순수함, 글의 정확성과 평이함에 대한 진심 어린 경의를 표했습니다. 하지만 24 년 가을까지 나는 수산 선배와 아무런 교제도 하지 않았다. 나는 그해 여름방학과 가을에 수산 선생의 편집장과 친필된' 서구 철학사' 제 1 권' 총론' 을 읽었을 때의 그 모습과 느낌을 아직도 또렷하게 기억하고 있다. 수산 선배와의 교제는 또 나의 반문도끼와 선배의 너그러움과 자애로 시작되었다. < P > 수산 선생의 이 신작을 배독하는데, 나는 여러 곳에서 약간의 의문과 곤혹을 일으켰고, 이 책에서 한두 군데' 누락' 이 발견되었다고 스스로 생각했다. 일시에 흥기하여, 그들을 일곱 가지 문제로 만들어 수산 선배에게 편지를 썼다. < P > 나를 유난히 놀라게 하고 감동시킨 것은 수산 선배가 나의 천박하고 대담하고 거침없는 것을 뜻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가 예쁜 서예로 쓴 친필 답장에서 첫 번째 말은 "내 책을 열심히 읽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리고 책의 잘못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인쇄할 때 고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이어 "당신은 철학 문제에 대해 이해력이 많으시니, 당신이 제기한 질문은 모두 깊이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라고 격려했습니다. 그런 다음 이 책을' 아무것도 아닌 것' 의' 션' 으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아무것도 아닌 것' 이 어떻게' 무엇' 에서' 무엇' 을 내놓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주로 답했다. 내가 수산선배에게 보낸 편지에서 제기한 도전은 그' 무엇' 중의' 무엇' 이 그' 예' 에 포함되어 있다면' 예' 는' 아무것도 아니다' 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 의 "무엇" 이 "예" 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은 외적인 다른 사람에게 추가되어야 하지만, "무엇" 의 "예" 는 어떻게 "무엇" 의 "예" 라고 할 수 있는가? 이에 따라, 나는 그' 아무것도 아니다' 를 불선 철학에서 말하는' 인연 빈' 에서' 인연 생멸' 으로 비유할 수 있는지, 그래서' 진짜' 도' 진짜 없음' 도 아닌' 빈' 으로 비유할 수 있는지 더 물었다. 수산선배의 해답은 "아무것도 아니다" 는 Sein 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아마도' 예' 가' 무엇' 을 흡수하면 Sein 이 된다. 단지 동사 (계사) 만 연락하는 것이 아니라, 이' 무엇' 은 보통' 존재자'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에는 철학사에서 일련의 문제가 관련되어 있으니, 당신이 사고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 원래 내 문제는' 무엇' 의' 무엇' 을 기성의' 존재자' 로 삼는 것이다! 이제서야 나는 진정한 모두의 품격이 무엇인지 깨달았고, 내가 더 배우고 연구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 P > 수산 선배님의 이 회신에서 한 가지 더 영감을 받았습니다. 내가 저술해야 할' 시' 의 차원은 하이데거가 명언인' 사람이 시적으로 대지에 서식한다' 는 말로 제기된 표현에 대해 까다롭고, 선배는' 인간의 시적으로 대지에 서식한다' 는 말이 호르들린에서 나왔지만' 성인의 기미' 로 세상을 떠났다고 설명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많은 말은 다른 사람이 한 말이고, 철학자만이' 개념을 창조하다' 고 한다. " 예, 많은 단어와 많은 문구가 다른 사람이 말한 것입니다. 심지어 모든 사람이 사용하는 일상적인 구어도 철학자의 해석을 통해서만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이데거, 사르트르 등 많은 현대 철학자들은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서 델러즈는 "철학이란 무엇인가? "책" 은 "철학" 이 "철학" 이고 "과학" 과 "예술" 과는 달리 "창조 개념" 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때, 나는 Xiushan 전임자의 걸작에서 왜 "철학의 현대 개념" 장의 끝 부분에서 "아직 오지 않은' delez 시대'" 에 대해 토론하는지 정말로 이해했다. < P > 특히 나를 감동시킨 것은 수산선배가 편지의 끝 부분에 "잡일이 많기 때문에 더 토론할 수 없습니다. 다시 한 번 편지를 환영합니다. 다시 한 번 열심히 공부하는 태도를 배우겠습니다. ...... 당신은 인터넷에 접속합니까? 내 웹 사이트: (약간) 편지를 보내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클릭합니다 그 이후로 나는 수산 선배와 온라인 연결을 시작했다. 공양씨처럼 수산 선배는 아무리 바빠도 편지마다 꼭 답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인사와 축복의 말 몇 마디만 써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셋째, "태산은 토양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커질 수 있습니다. 강과 바다는 고운 흐름을 가리지 않으므로 그 깊이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은 대중의 서서가 아니므로 그 덕을 알 수 있다. " 학계 선배들이 자연지심에 경의를 표할 수 있는 이유는 학술적으로 깊은 조예가 있는 것 외에, 더 중요한 것은 모두 허황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