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의 서예 성과도 높다. 동동의 서예조예는 초서가 가장 높고, 자신의 해서체, 특히 해서체도 상당히 자만한다. 동치창은 조맹과 문징명 서예가 성행하던 시대에 있었지만, 그의 서예는 이 두 서예 대사의 맹목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의 서예는 금, 당, 송, 원의 서예 풍격을 융합하여 스스로 체계를 이루었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찰랑찰랑찰랑 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찰랑하다. 획이 우아하고 평평하다. 펜으로 정확하고, 시종 정면을 유지하며, 침울한 붓은 거의 없다. 장법에서는 글자 대 글자, 줄 대 줄, 분기 레이아웃, 치밀한 대칭, 고법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한다. 잉크로도 매우 신경을 쓰고, 건습과 건습을 겸용하여 묘하다. 서예에서 동치창까지 고대 법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육체'' 팔체' 는 모두 그가 직접 정련한 것이다. 당시는 "국외로 유명하고, 체량이 부족하고, 민간이 전해지고, 기발하고 화려하게 싸웠다" 고 말했다. ("명사 문원전"). 청중엽까지 강희와 건륭은 동서를 종법제로 삼아 그에 대한 추앙이 가중되었다. 그들은 심지어 직접 동품의 책을 베껴 쓰며, 늘 좌석의 오른쪽에 열거되어 아침저녁으로 본다. 강희는 일찍이 긴 발문을 써서 그를 칭찬하는 잉크 자국을 썼다. "화정 동치창 서예가 크게 다르다. 그 우아하고 둥글며 초묵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은 많은 문인들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네가 조심하지 않을 때마다, 너는 유일무이할 것이다. 미풍이 불고, 위운이 구불구불한 것은 상당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 구조적 서체를 음미하는 것은 모두 진 () 에서 유래한 것이다. Ge 철, Lanting, shengjiao 에서 더 많은 삶을 커버, 법 의 손목 이동 을 얻을 수 있지만, 서투른 것 같다. ...... yanzhenqing, 수시, 미탄 은 모두 자신의 재능을 엄격하게 이끌어 내는 데 능숙하지만, 모두 진인이다. 조맹은 규모 2 위의 왕이다. 그것의 번영과 기원은 일체이기 때문에 각종 학파의 사상을 복제해야 하며, 아름다움과 장식의 정신은 독특하다. 초서도 종횡으로 배열되어 있어서 나는 매우 좋아한다. 그것의 잉크는 묘하고, 농도는 더욱 독특하다. 베끼는 것이 가장 많아 매번 논자의 공력이 너무 강하여 쉽지 않다고 말한다. " 강희도 친필로' 서동' 을 썼고, 서동을 한동안 붉게 만들었으며, 만주족 사람들이 모두 서동을 배우는 열풍이 불었다고 한다. 한동안 명리에 대한 추구는 거의 항상 서동을 벼슬길의 지름길로 삼았다. 강희와 옹정을 앞두고 그의 서예는 다른 서예가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쳤다.
동치창은 책 전문 저서 한 권을 남기지 않았지만, 그의 실천과 연구에서의 경험과 해산은 대량의 비문과 후기에서 볼 수 있다. 동치창은 "진인서는 운을 취하고, 당인서는 법을 취하고, 송인서는 뜻을 취한다" 는 명언이 있다. 역사상 서예 이론가가 운율, 법, 의미의 세 가지 개념으로 진당 시대 서예의 심미 취향을 정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관점들은 사람들이 고전 서예를 이해하고 배우는 데 좋은 해석과 지도 역할을 했다. 동치창은 평생 서화를 부지런히 하며 오래 살았다. 그래서 전해 내려오는 작품들이 많다. 백거이의' 비파행',' 해성시',' 3 세 성지',' 초서시집',' 강연말뚝도 후기',' 광찬적벽전후 시' 등이 있다. [6]
바이두 백과 동치창에서 발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