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서'는 삼국시대 정치가 제갈량이 죽기 전 아들 제갈잔에게 보낸 가족 편지이다.
제갈량이 숭고한 인품과 해박한 지식을 갖춘 아버지라는 점을 본문에서 엿볼 수 있는데, 그의 세심한 가르침과 아들에 대한 무한한 기대가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다. 지성적이고 이성적이며 간결하고 엄격한 단어를 통해 전문은 자녀를 향한 전 세계 아버지의 사랑을 매우 깊이 표현하고 있으며, 모든 세대의 학생들이 자기 계발과 목표 달성을 열망하는 유명한 기사가 되었습니다. ?2016년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7학년 중국어 새 교과서의 16과에 이 글이 선정되었습니다. ?
작품 원문
계명의 책 ⑴
남편과 신사의 여정 ⑵, 자신을 수양하는 고요함 ⑶, 검소함 덕을 닦다 ⑷. 무관심이 없으면 야망을 청산할 길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길이 없습니다. 배움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합니다. ⑺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⑻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습니다. 수줍음이 많고 느리면 에너지를 발휘할 수 없고, 인내심이 없으면 인격을 함양할 수 없습니다. 세월과 계절이 지나가고 생각과 날들이 지나가고 시들고 시들어가는데,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짊어지지 않고 가난한 집에 머물며 어떻게 회복될 것인가?
번역
군자의 행실은 평온함을 통해 수양을 키우고 검소함을 통해 인격을 닦는다. 침착하지 않고 욕망이 적으면 야망을 명확하게 할 수 없고, 외부 간섭을 제거하지 않으면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배움에는 집중과 집중이 필요하며 재능은 배움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나태함과 게으름은 정신을 고양시킬 수 없고, 조바심과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기질을 키울 수 없습니다. 시간은 시간과 함께 흐르고, 시간과 함께 흘러갈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시들고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고, 그들 대부분은 세상과 접촉하지도 못하고, 가난한 집에 앉아 있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어, 문장, 설명
⑴설명: 경고, 사람들에게 경계하라고 조언합니다.
⑵夫(fú): 단락이나 문장의 시작 부분에 있는 첫 번째 단어는 아래 토론으로 이어지며 실제 의미는 없습니다. 신사: 높은 도덕성을 지닌 사람. 윤리, 도덕적 성격, 행동을 나타냅니다.
⑶ 자기 수양: 개인의 도덕적 수양.
⑷도덕 함양: 도덕적 품성을 함양합니다.
⑸단(dàn)보: '무관심하다'라고도 쓰며 조용하고 명예와 부를 탐하지 않는다. 그는 마음이 평온하고 명예와 부를 구하지 않습니다. 순수하고 욕망이 거의 없습니다. Mingzhi: 자신의 높은 열망을 표현합니다.
⑹조용함: 조용함, 집중력, 산만함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Zhiyuan: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세요.
⑺까이: 재능이요.
⑻광차이: 재능을 키워보세요.
⑼成: 달성하다, 달성하다.
⑽慆(tāo) 느리다: 부주의하다. 느림 : 게으른, 게으른. 활력을 불어넣다: 헌신하고, 집중하고, 열심히 일하고, 영감을 얻으세요.
⑾위험함: 위의 '평온함'과는 반대로 모험심이 강하고 성급하며 편협하고 성급함. 다스리는 본성: "정부"는 "예"와 연결되어 기질을 배양합니다.
⑿그리고: 팔로우하세요. Chi: 과속, 여기서는 성장을 의미합니다.
⒀요일: 시간. 가다: 사라지다, 지나가다.
⒁Sui: 그럼, 그냥. 시들다: 시든 가지, 낙엽, 낙엽처럼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사람의 시간이 지나가는 것을 표현한다.
⒂너무 파격적입니다. 사회에 기여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세상을 받아들이고, 사회와 접촉하고, 일을 처리하고, 사회에 이롭다. 그것은 "세상을 이용한다"는 뜻이다.
⒃가난한 집: 낡은 집.
⒄어떻게 복원할 수 있나요? 너무 늦을 수 있나요?
⒅느림: 과도한 즐거움, 게으름. 음행: 지나친.
감사
계명에 나오는 대부분의 고대 가정 계율에는 저자의 평생 경험, 인생 경험 및 학문적 사상이 응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후손들이 많은 유익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람들도 그것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삼국시대 촉한의 재상 제갈량은 후세들에게 '지혜의 화신'으로 칭송받았다. 고대 가문의 모토 중 걸작입니다. 이 기사는 자기 수양, 학습, 행동의 심오한 원칙을 설명하고 있어 시사점을 줍니다. 이는 제갈량이 자신의 생애를 요약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으며, 후에 수양과 결단에 관한 유명한 글이 되었습니다.
'아들에게 주는 계명'의 주요 목적은 아들들이 부지런히 공부하고 결단력을 갖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무관심과 평온함을 통해 품성을 기르고 게으름과 조급함을 피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 글은 사람이 되고 공부했던 경험을 '조용함'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 정리하고, 동시에 실패를 '성급함'이라는 단어에 귀속시켜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아들에게 주는 계명'에서 제갈량은 아들에게 '무관심'하고 자급자족하며 '평온'하게 살라고 가르쳤다. 그는 아들에게 부지런히 공부하고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라고 격려했다. , 그리고 무관심과 평온함 속에서 자신을 가꾸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는 "공부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다. 배움 없이는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야망 없이는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안정되지 않고 조용하지 않으면 높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열심히 공부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참된 지식을 배우려면 몸과 마음이 평온하게 공부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사람의 재능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축적됩니다. ;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흔들리지 않는 의지 없이는 자신의 재능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제갈량은 아들에게 성급하지도 않고 어리석게 행동하지도 말라고 가르쳤다. 편지 후반부에는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한다'는 아버지의 어조로 아들에게 진지하게 가르쳤다.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쳐준 말 한마디 한마디가 그의 마음속에 있는 진실이고 그의 삶의 요약이기 때문에 특히 소중합니다.
이 "계명의 책"은 자기 수양의 방법과 방법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결단력과 배움의 관계를 지적할 뿐만 아니라 평온함과 무관심의 중요성도 설명합니다. 방종, 나태, 극도의 조바심 위험을 제거하십시오. 제갈량은 대원칙에 있어서 아들들에게 엄격한 요구를 하고 설득력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일에서도 자녀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보여주었다. 이 "계명서"에는 평온함의 힘이 있습니다.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습니다", "절약함은 덕을 닦는 것입니다"; 초연함의 힘은 "무관심이 없으면 아무 것도 없다." 자신의 야망을 분명히 하는 것, 배우고 싶어하는 힘을 갖는 것, "사람은 배우기 위해서는 조용해야 하고, 배우기 위해서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감의 힘: "배움 없이는 재능을 확장할 수 없고, 야망 없이는 배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속도의 힘으로: "느리면 에너지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인내심이 없으면 본성을 고칠 수 없다', '세상에 맞서지 않고, 가난한 집에 슬픔을 안고 지내면 어떻게 될까?'라는 힘이 있다. 간단. 이 기사는 단지 몇 단어의 길이로, 긴 기사보다 전달되는 메시지가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글이 짧고 간결하고, 말이 간결하고, 글이 신선하고 우아하며, 추론이 접근하기 쉬운 것이 이 글의 뛰어난 특징이다.
저자 소개
삼국시대의 정치가이자 민병인 제갈량(181~234). 예명은 공명(孔命)으로 랑시양도(현 산동성 이난) 출신이다. 그는 초기에 형주(靈州)의 혼란을 피하고 용목(龍木)에 은둔하여 살았다. 유비는 세 차례에 걸쳐 초가집을 방문했고, 손권을 모아 조조와 싸워 나라를 통일하자고 제안했다. 그 후 그는 Liu Bei의 주요 고문이되었습니다. 유비는 자신을 황제로 선포한 후 총리로 임명되었습니다. 유찬(劉燈)이 왕위를 이어받아 오향후(吳鄕侯)로 봉하고, 이저우(宜州) 목사를 통솔하고, 왕조의 정무를 다스렸다. 후기에는 북벌을 목표로 자주 나가서 조위와 싸우다가 오장원에서 병으로 죽었다. "제갈량 컬렉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