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의 일생을 살펴보면, 우리는 그의 경험에서 그가 많은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교 경전과 고대 문사 명작을 배울 뿐만 아니라 도교에 대한 믿음도 의심하지 않고, 티끌 하나 없이 세속을 초월한 사상을 가지고 있다. 이백은 어려서부터' 빈안국 구제국' 의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공적을 세우는 정치적 포부를 가지고 있어 불후의 공업을 세우기를 희망하고 있다. 도가 사상의 영향을 받아 그는 자유를 숭상하고 자유로운 생활을 좋아한다. 그는 시인의 눈으로 정치를 바라보고, 예리한 감정으로 세상을 느끼고, 표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보았다. 바로 그가 사심 없는 사상으로 자신의 행동을 지도하고 당시 사회의 가치 판단에서 벗어나 그의 인생이야말로 희비극이었지만, 바로 이런 인생 경력으로 그의 낭만시풍에 강한 한 획을 더했기 때문이다.
2.' 술로 명월을 울린다'-이백시에서 여름직함의 정서적 성향
이백은 유생, 신선, 협객이기도 하며, 이 세 가지 신분도 그 독특한 시풍을 형성하는 원천이 되었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술, 검, 명월이 그의 소탈하고 오만한 시인 생애를 동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검' 이라는 글자가 전당시에 107 회 나타났다. 우리는 칼에 대한 그의 애착을 느낄 수 있다. 그는 시에서 그의 아내를 동정하는 것을 "처사검" 이라고 불렀다. 그는 같은 형제인 이녕을 "우리 집의 청평검" 이라고 불렀다. 그의 친구 소명복은' 검과 검'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수에 대한 은유이다. 이백이 초등학교에서 시작한 펜싱 경험은 그에게 기초를 다졌다. 칼은 그의 생활 속의 지음이며, 그의 감정적 사랑이며, 그의 사상의 구현과 연속이다. 그는 손에 든 시와 손에 든 펜의 이미지로 손에 든 검을 묘사하고 후대의 문학 연구에 대한 학습의 본보기를 세웠다.
그의 시에서 우리는 늘 그의 안국, 빈민을 구제하는 이상을 볼 수 있다. 이런 창작 영감은 당시 정치 환경의 영향을 받아 국가와 민족에 대한 공로를 세우는 느낌을 불러일으켰다. 이 사상은 처음부터 끝까지 이백의 머릿속을 관통한다.
3. "꽃 속에서 청주를 마시고, 달에 춤을 춘다"-산수 사이의 기탁
고전 문화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중국 문인들이' 입세' 와' 출세'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그들의 갈등과 고통스러운 심정을 반영한 것으로, 특정 문화정치 환경의 이백시에도 나타난다. 이백은 그의 정치 생애에서 한림과 이막부에 입소한 경험이 두 번 있었다. 그러나 그의 원래 의도는 벼슬을 하는 것도 아니고 인생의 부귀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도 아니다. 그는 시종일관 업적 사업의 무대를 얻어 그의 제세의 사상을 반영하기를 희망했다. 그는 자유생활과 권세 있는 인격을 무시하고 왕후의 반항정신을 비웃으며, 용감하게 윤리도덕의 멍에를 들이받아 자신의 인격을 대대적으로 선전하였다. 그의 많은 시에서 우리는 그가 은둔하여 정원으로 돌아가겠다는 결심과 인생 목표를 알 수 있다. 시에서 그는 명월, 술, 산천을 통해 자신의 생명상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독음명월' 이라는 시는 시인의 이상적인 세계가 정치적으로 파괴되고 타격을 입은 특별한 역사시대에 쓰여졌다. 이런 이중 타격은 그를 깊은 외로움과 좌절에 빠뜨렸는데, 그는 늘 술로 자신의 우울증과 불쾌함을 완화시킨다. 술 후반에 그는 달과 그림자를 보았다. 그는 그들을 의인화하여 그들을 친구로 삼아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이 친구들이 제때에 그와 함께 먹고 마시며, 그의 고독한 상태를 더 이상 외롭지 않은 경지로 만들고, 불안한 현실을 뛰어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런 의경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시인이 시를 쓸 때 달의 그림자가 갑자기 흩어지면서 더욱 힘들고 깊은 고독이 생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후반생에 진행되는 이런 외로움은 그로 하여금 이 어두운 세상을 떠나 달과 함께 할 수 있는 먼 세상을 추구하기로 결심하게 했다. 유가가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다루는 것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도가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처리하는 것을 중시한다. 당시 그의 작품을 보면 대부분 한가하지만 시사정치에 대한 불만도 엿볼 수 있다.
이백이 생활하는 시대는 그의 시가 창작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당대의 권력자들은 도교를 숭상하고, 심지어 도교를 국교로 여긴다. 하지만 이백 자신의 성격 특성과 출신 계층이 그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 것은 그의 시 창작에도 크게 반영된 것이다. 이백의 시에서 우리는 그가 개성해방을 추구하는 특징을 볼 수 있다. 그는 노력을 통해 개인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를 희망한다. 동시에, 그의 작품에서 우리는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과 인민에 대한 그의 그리움을 볼 수 있다. 그의 시는 낭만적인 특성으로 가득 차 있고, 집요하고 다정하다. 이백시에 반영된 하직함 정신은 이미 그의 문학 작품에 깊이 뿌리박혀 중국 고전 문화의 상징적인 대표이자 정신적 상징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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