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
나는 상주시의 추백소기념관에 세 번 가 본 적이 있다. 내가 그 어두운 오래된 집을 처음 본 순간부터 나는 문장 한 편을 쓰고 싶었다. 하지만 6 년이 지났는데도 나는 아직 쓰지 않았다. 추백은 정말 수수께끼이다. 그는 넓고 심오하여, 너는 똑똑히 볼 수 없고, 느낌이 깊지 않다. 너는 쓸 수 없지만, 너는 붓을 내릴 수 없다. 작년에 내가 추백의 옛집을 세 번째로 방문했을 때, 바로 그가 60 주년을 희생한 것이다. 지방 정부와 베이징 모두 그에 관한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다. 그가 죽었을 때는 겨우 서른여섯 살이었지만, 사람들은 이미 그를 60 년 동안 기념했고, 영원히 그를 기억할 것이다. 그가 당의 지도자이기 때문인가? 그의 문학적 업적 때문에? 그의 재능 때문인가요? 네, 전부는 아닙니다. 그의 짧은 일생은 영원히 읽을 수 없는 명화 같다.
내가 기념관에 처음 간 것은 1990 년이었다. 기념관은 원래 굴가의 옛 사당이었다. 사당 앞에는 덩씨 미용강이라는 강이 있다. 이 이름을 듣자마자 나는 충격을 받았다. 나루터를 찾고, 나루터를 찾고, 어디로 갑니까? 추백은 직업혁명가이지만, 이 나루터부터 그를 길에서 벗어나게 하지는 않았다. 87 회의' 에서 그는 화이트 테러에 의해 명령을 받았다. 문약한 선비의 어깨로 전당을 지휘하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무장 투쟁의 노호를 발하다. 그러나 그는 즉시 왕명과 그 자신의 사람에게 맞아 다시는 사용하지 않았다. 나중에 장정을 할 때, 그는 병이 났다는 핑계로 그를 북상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보다 나이가 많고 몸이 약한 서특립, 사각재는 핑안 북북에 도착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될 때까지 살았다. 사실 그는 국민당에 의해 살해된 것이 아니라' 왼쪽' 경사선에 의해 살해되었다. 적의 도살칼이 잘릴 수 있도록 자기 사람이 그의 목을 누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는 먼저 조심스레 독백을 한 후에 조용히 죽음으로 향했다.
추백이 이규지 스타일의 인물이라면 "할아버지를 베어라, 20 년 후에 영웅이 되라" 고 소리쳤다. 아마도 사람들은 이미 그를 잊었을 것이다. 그는 학자이자 전형적인 중국 지식인이다. 그의 사진을 보니, 얼마나 정교하지만 창백한 얼굴이다. 그는 처음부터 칼을 추는 것이 아니다. 그는 황보사관학교와 상해대학교에서 강의한다. 그의 재능이 반짝반짝 빛나자 관중들은 강당으로 가득 차서 창턱에 올라 학교 선생님까지 비집고 들어왔다. 나중에 대작가가 된 정령은 무대 밑에서 한 쌍의 유치한 큰 눈을 노려보았다. 추백의 문채는 어떻게 한 세대를 감동시켰는가? 이후 문화사 전문가, 신중국 문화부 차관이 된 정씨는 당시 결혼을 준비하고 추백도장을 새기고 싶었다. 가을 화이트 포인트는 50 원입니다. 정 씨는 도움을 청할 수 없다. 결혼식 날 추백은 손수건을 들고 52 금을 주겠다고 했다. 정 씨는 깜짝 놀라 열어 보니 양면 석인이었다. 그의 당시 인쇄 수준을 생각해 보세요. 추백은 당의 지도직에서 밀려난 뒤 문학으로 전향했다. 불과 몇 년 만에 그의 번역은 500 만 자에 달했다. 노신과 그 사이의 존중과 우정은 마르크스와 거스처럼 완벽하다. 추백 부부는 상해에 가서 노신의 집에 산다. 노신과 허광평은 마루에서 자고 침대를 그들에게 양보했다. 추백이 체포된 후 노신은 즉시 구조를 조직하였다. 그가 죽은 후 노신은 친히 그를 위해 산문집 한 권을 편찬했다. 제본과 재료는 당시 모두 일류였다. 추백과 노신, 마오 방패, 정진호 등 현대 문화사의 최고봉도 어깨를 나란히 한다. 그는 자신의 몸에 함축되어 있는 문화적 가치를 알고 그의 서재에 가서 이런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 하지만 그는 하지 않았다. 그는 인민의 비바람과 비바람을 목격하고 당이 멸망에 임박했다. 그는 펑 하고 어둠 속으로 뛰어들었다. 사회의 진보를 위해 한 걸음 더 밝힐 수만 있다면, 그는 의연하게 온몸의 자연 연소를 들었다. 그의 러시아어 수준은 당시 중국에서 손꼽혔다. 그는 야심차서 러시아 문학 명작을 중국에 소개하려고 한다. 노신이 희생한 후 감탄하는 것은 추백이' 죽은 영혼' 을 번역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것은 나에게 또 다른 일을 생각나게 한다. 추백과 동시대에는 양실추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항일 고조 당시에도 여전히 한가한 말을 대문자로 쓰고 좌익 작가들에 의해' 항전무관론' 으로 비판을 받았다. 그는 사람이 급한 상황에서 식칼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고 자신을 변호했지만, 살인은 결국 식칼의 사명이 아니었다. 그는 여전히 그의 순문학에 힘쓰고 있는데, 후에 그는 확실히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셰익스피어의 전집을 독립적으로 번역했다. 자, 우리가 아낌없이 양실추의 공헌을 인정할 때, 추백과 같은 사람들을 잊지 마세요. 그들은 급박한 상황에서 식칼로 나라를 구하고, 심지어 자신의 진주옥석에서 뛰어다녔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만약 그가 이렇게 하지 않고 식칼 한 자루를 남겨두고 청산을 남겨 땔감으로 삼는다면, 그는 문단에서 1 ~ 10 개의 양실추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는 하지 않았다.
추백의 뼈가 몸처럼 허약하고 잡히자마자 자백한다면, 그 역사는 벌써 그를 잊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혁명사에 매국노가 얼마나 많은지 얼마나 많은 영웅이 있다. 원래 * * * 생산당 총서기, 정치국 위원은 모두 노동자 계급 출신이지만 체포되자마자 자백했다. 진공보, 주불해, 장 등에 관해서는, 너는 많은 것을 들 수 있다. 추백은 태산이 무너지고 움직이지 않는 영웅극을 상연했다. 그가 막 체포되었을 때 적들은 그의 신분을 알지 못했다. 그는 의사라고 자처하며 감옥에서 읽고 쓰고, 교도소장조차도 그에게 의사의 처방을 해 달라고 부탁했다. 사실 그는 정말 학자, 화가, 의사이다. 그의 가명을 제외하고, 이 신분들은 그에게는 모두 거짓이 아니다. 이때 상해의 노신 등은 그를 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강의를 들은 반역자가 마침내 그를 알아보았다. 스파이가 갑자기 소리 쳤다: "qu qiubai! 클릭합니다 그러나 그는 대답하지 않았다. 적은 어쩔 수 없이 반역자를 끌어내어 대면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는 담담하게 웃으며 말했다. "이제 네가 나를 알아봤으니, 나는 추백이다. 나는 내가 과거에 쓴 자백을 소설로 볼 권리가 있다. " 장개석 (Wu Qiubai) 는 Qiu Qiubai 가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송희영 (Song Xiyun) 에게 긴급 전보를 보내 문제 처리를 요청했다. 송은 황포에 있을 때, 그 수업을 듣고, 학생례를 행하며, 사제의 감정으로 항복을 권하고, 군의관을 파견하여 치료하였다. 그는 이렇게 다짐했다. "약간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은 괜찮지만, 반드시 병을 고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 사람이 생사의 의미를 알게 되면, 그는 최대의 힘과 냉정을 얻었다. 이것은 육체적 지구력과 정서적 투입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성적인 힘은 트랙의 확장만큼 확고하다. 진정한 지식인은 언제나 도리에 따라 일을 하는데, 소위 선비는 죽일 수 없고 모욕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천상이 체포되고, 다이빙하고, 벽에 부딪혀 죽기만 했다. 노신은 협박을 당하여, 문을 나서는데 열쇠가 없어 돌아오지 않는 뜻을 나타냈다. 마오쩌둥은 주자청이 차라리 굶어 죽을지언정 미국 구제가루를 먹지 않는다고 칭찬했다. 추백은 자유의 단계에 도달한 전형적인 지식인이다. 장개석 (WHO) 가 그를 유인하겠다고 위협해서 총살을 명령했다. 처형 전 추백은' 국제노래' 와 홍군 노래를 부르며 차분하게 홀로 형장으로 향하여' 중국 * * * 생산당 만세' 를 외치며 다리를 꼬고 바닥에 앉아 적을 쏘게 했다. 체포부터 사망까지 여기에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추백이 이렇게 구호를 외치고 혁명에 헌신한다면, 사람들은 그를 그리워하지 않고 이렇게 오랫동안 그를 연구하지 않을 것이다. 하필 그는 죽기 전에 서둘러' 쓸데없는 말' 을 썼는데, 일반인들에게는 정말 쓸데없는 것 같다. 우리는 그가 짧은 일생 동안 얼마나 단호하게 싸웠는지, 나라와 나라의 협력에서 국민당 우파에 대한 반박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당내에서 진독수 우경 노선에 대한 비판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볼 수 있다. 그는' 87 회의' 를 주재하고 무장 투쟁을 하기로 결정했는데, 이것은 영원히 역사책에 실릴 것이다. 그는 감옥에서 냉정하게 적과 싸웠고, 결국 장렬하게 희생하여 귀신을 위해 울었다. 이것은 얼마나 완전한 시기인가. 그러나 그는 거절했다. 그는 자신이 정말 당수라는 칭호에 대한 경멸과 수치심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메스를 들고 자신의 영혼을 자세히 분석했다. 다른 사람이 보는 것은 광명의 결론이지만, 그는 여기서 광명 앞의 어둠이나 광명 뒤의 그림자를 말해야 한다. 이것은 또 다른 놀라운 평온함이다. 적이 그를 치료하려고 할 때, 그는 필요없다고 말했다. 그는 생명을 경시한다. 지금 사람이 되기 위해서, 그는 자신의 허명을 경멸한다. 그는 자신이 신사 가정, 노학부터 혁명에 이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신구 사이에서 발버둥치며 문학 취미와 정치적 책임 중에서 선택했다. 그는 앞으로 더 이상 옛 문인이 없을 것이며, 이 전형적이고 고통스러운 전환 과정을 사실대로 기록하여 후세에 바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빛과 불길이 지심에서 솟아오를 때, 자신의 길을 탐구하고 자신의 힘을 단련하기 위해 여러 번 시도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의 영혼을 해부했을 뿐만 아니라, 이' 쓸데없는 말' 에서도 나에게 죽은 후에 그의 몸을 해부하라고 했다. 왜냐하면 그는 폐병을 앓은 지 여러 해 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위대함과 그의 사심이 없는 것이다. 세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태평을 꾸미고, 역사를 미화하고, 악을 감추고 선을 행하려고 애쓰고 있는지 비교해 볼 수 있다. 특히 어떤 사람들은 지위가 높을수록, 이것을 더 좋아하고, 또 그를 도와 주는 사람이 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존중 금기이다. 그는 원하지 않는다. 지도자로서 사람들은 그의 안팎이 완전히 붉어지기를 바랐지만, 그는 고집스럽게 말했다. 아니, 나는 다색인이다. 보통 사람들은 생활을 혁명에 투입하는데, 지금 그는 혁명을 생활에 투입하는데, 혁명은 그의 인생 실험의 일부이다. 우리가 그의 사업만 보고, 그가 침착하게 죽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평원의 높은 산이었고, 존경스러웠다. 그의 해부학을 다시 보자. 그는 깊은 계곡을 내려다보는 산봉우리였다. 바람이 울부짖고 험준하여 더 많은 생각을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마음이 종횡무진하고 솔직하고 백지처럼 솔직한 사람이다.
나는 이 오래된 사당에서 해마다 왔다갔다하며 배회하고 있다. 나는 문 앞의 작은 강과 강을 건너는 배를 상상했다. 추백은 여기서부터 시작하여 상해로 학교를 운영했다가, 나중에 상해에서 노신을 만났다. 광저우에 가서 참여국과 협력하니, 손중산을 만나라. 기자로 러시아에 가서 * * * 국제회의에 참가하다. 구강에 가서' 87 회의' 를 주재하고 무장 투쟁을 전개하다. 강서소구에 가서 교육 업무를 주재하다. 그의 생명은 짧고, 왔다갔다한다. 배를 타러 나갔을 때, 그는 분명' 무주 도야',' 가벼운 치마 벗고 푸른 배를 탄다' 는 것이 어떤 한가한 생활인지, 어떤 아름다운 시편인지, 또 어떤 조용한 항구인지 떠올렸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여러 차례 쓸데없는 말로 문학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표현했다. 그는 얼마나 부두에 기대고 싶었지만, 그는 하지 않았다. 사망하는 순간까지 그는 여전히 인생의 목적지를 탐구하고 있다. 그는 일생동안 나루터를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좋은 부두를 찾지 못한 것은 정말 비극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의 일생에서 한 번, 두 번, 열 번 그를 기념하는 것은 이 비극의 아쉬움이다. 만약 그가 처음부터 혁명을 하지 않았다면, 몸에서 머리카락 한 가닥을 뽑고 정성껏 키우기만 하면 그는 유명한 문학가, 번역가, 비문가, 서예가, 명의가 될 것이다. 양실추와 서지모가 지금도 후세 사람들이 감상하는 거 아닌가요? 만약 혁명 후에 그가 위태로워져서 정년퇴직하여 책을 읽는다면? 그는 여전히 문학의 대가가 될 수 있다. 그와 동시대의 진망도는 원래 진독수와 함께 * * * 생산당을 설립했지만, 나중에 퇴직하여 수사학을 연구하고' 수사학발범' 을 써서 중국 수사학 1 인이 되어 그를 기억했다. 그러나 추백은 이렇게 하지 않았다. 미녀가 연기를 거절하는 것처럼 키가 큰 사람이 공을 치는 것을 거절하는 것 같다. 그는 다른 것을 원했지만 얻지 못했고, 심지어 오해를 받았다. 단지 한 사람이 천부적인 재능이 없거나, 약간의 천부적인 재능이 있으면 한 가지가 될 수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가장 유감스럽게도, 그는 단지 한 가지 일만 매우 완성했고, 한 가지도 완성하지 못한 것은 후세 사람들의 아쉬움이다. 악비의 시를 얼마나 잘 쓰는지 보세요. 그는 문재이지만 세상은 그의 무공만 기억한다. 신 기아는 군사적으로 재능이 있다. 그는 젊었을 때 만 반군을 이끌고 송조를 위해 항금을 던졌으나 남송 정부는 필요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술에 취해 검을 보고, 벽 모퉁이로 돌아가는 꿈을 꿀 수 있다" 고 할 수 밖에 없었고, 후세 사람들은 그의 시재만 알고 있었다. 추백은 문인을 정으로 삼았지만 정치의 패로 회생했다. 만약 그가 단지 매우 대범하게 죽었다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그는 이미 역사의 후광 속으로 사라졌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불필요한 말을 했다. 그는 탐험이 도착보다 더 가치 있다고 느꼈다. 시앙 유 패배, 앞에 페리 가 있지만, 강을 건너 를 거부했다. 항우가 유방에 의해 죽거나 실패 후 우강을 건넌다면 임강 자살처럼 기억에 남지 않을 것이다. 항우는 생의 희망에 직면했을 때 칼을 들고 자살했고, 추백은 유명해질 때 메스를 들어 올렸다. 두 사람 모두 인생의 가치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한 철학자는 차라리 그의 사무를 포기하고 그의 마음이 되는 것을 선호한다.
추백불후의.
1996 년 6 월 2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