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문예에는 많은 새로운 심미적 특징이 나타나 사람들의 관심, 주의, 연구 및 토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첫째, 첨단 기술과 긴밀하게 결합되어 첨단 기술의 발전에 따라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합니다. 그것은 창작, 전파, 읽기, 저장 등에서 전통 종이 문학 작품과는 다른 심미적 특징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엄청난 전파력을 가지고 있고, 수많은 심미창조자와 수취인을 가지고 있으며, 변화는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놀라운 심미감화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네티즌의 총수가 4 억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인터넷 문학 사용자 수는 654 억 38+620 억으로 네티즌 총수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둘째, 저자와 독자 모두 큰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각종 나이, 지위, 각종 교육 수준, 각종 문화적 소양, 각종 심미 정취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그것의 내용이 복잡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기교가 풍부하고, 신기하고 변화무쌍하며, 기능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결정한다.
셋째, 자율성, 상호 작용, 즉시성이 크다. 그것은 다양한 개성, 창의력, 신기함을 수용할 수 있으며, 정말 꽃이 만발하고, 합창, 교향의 장려한 광경을 보여 전례 없는 경이로움을 형성한다. 즉시성 때문에 순식간에 변화하고, 신선함이 겹치고, 변화가 무궁무진하여 각종 심미재미와 수요를 촉진하고 만족시킬 수 있다.
넷째, 큰 오락성을 가지고 심미의 고도로 올라간다.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수도 있고, 눈을 즐겁게 할 수도 있다. 그것은 사람을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서정을 즐겁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정신 경지도 높일 수 있다.
다섯째, 전 국민 참여의 보급성과 하이테크 발표 전파의 즉시성을 갖추고 있어 전 국민이 제때에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민성의 새로운 동향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다.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고,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원래 문예창작의 직접적인 동기였다. "마오시 서문" 은 "시인은 야망이 있는 곳이다. 마음은 의지이고, 말은 시이고, 감정은 중간에 움직이고, 형태는 말과 같다. " 정서는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소리 류시앙 (WHO) 는' 신질서 잡사' 에 대해 "사람이 진정할 수 있다면, 사람은 감동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인터넷 문예는 대중이 체험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고, 반드시 대중에게 그에 상응하는 감동을 주고, 풍속을 바꾸는 심미 작용을 할 것이다. 왕보가' 사군자론 도덕' 에서 말한 것처럼' 감동적이지만 풍속은 고치기 쉽다' 는 것처럼, 왕부가 말했듯이' 사람은 정이 있고, 문화가 있고, 풍속이 있다' 고 말했다. 열정적 인 사람들, 마음도, 이것도; 세속화, 행도, 끝도. 말로 태어나면 마음부터 시작해야 한다. "'남자' 가 말했듯이,' 노래를 부르고 우는 것은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한 번, 귀에 들어가면 감동적이고 정이 있다. "인터넷 문예 천마가 공허하여 대중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그것의 심미 상호 작용은 매우 크며 주목할 만하다. 인터넷 문학을 통해 우리는 풍속 습관과 심미 특징을 이해하고 풍속 습관을 바꿀 수 있으며, 그 역할도 주목할 만하다.
여섯째, 고아한 문예에 협조할 수 있어 통속적인 작품과 심오하고 우아한 작품이 서로 촉진되는 데 도움이 된다. 그것은 유행해서 점진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고아문학' 춘설' 의 부족을 보완해 후자가 점차 인지도를 높이고 아속상상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고아문학을 참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사상성과 예술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속상까지 도달할 수 있어 쌍방 모두 거대한 발전 공간과 밝은 발전 전망을 가질 수 있다.
일곱째, 무한한 표현의 자유, 생생한 생명력과 상상력의 지혜, 전통 종이문학의 엄격한 경계 기준을 돌파하며 새로운 창의력을 자극하고 다채로운 새로운 광경을 선보인다. 대량의 제작과 조회수가 저자로 하여금 먼저 문학의 흡인력과 오락성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워진 심미적 재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내놓아야 한다. 독자가 단일한 창작 모델 (어제의 참신함도) 에 지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쇄신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새로운 심미 내용과 심미 형식을 찾고, 변화하는 심미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심미 창조와 심미 요구 사항의 끊임없는 쇄신을 촉진해야 한다.
여덟째, 대중의 개인화, 상호 작용, 즐거운 독서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였다. 개인의 심미 요구 사항을 존중하고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집단의 심미 요구 사항을 존중하고 적응해야 하며, 진정으로 개인과 집단을 중시하고 변증적으로 통일해야 한다. 온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서민화 창작과 감상, 인지, 사상, 감정의 대중화, 개별화 교류를 촉진하고, 생활방식, 말투, 생활체험, 생활감각의 교류를 촉진하며, 사람들의 심미사고 방식과 심미창조능력의 끊임없는 갱신을 촉진하고, 심미스타일, 형식, 기법의 다양화 변화를 촉진하며, 문예심미활동을 풍요롭게 하고 보완한다.
위의 점들은 또한 인터넷 문학과 전통 종이 문학이 원칙적으로 동일한 심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새롭고 다른 심미 특징과 법칙을 보여 주며, 우리 문학의 심미를 풍요롭게 할 수 있으며, 우리의 관심과 중시, 연구에 합당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련에서, 나는 인터넷 문예의 새로운 심미적 특징이 두 가지 가장 두드러진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그것의 대중성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작가와 독자가 될 수 있다. 문예를 국민에게 돌려주고, 국민들이 자신의 심미 감정을 표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심미 대상을 감상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다년간의 심미 이상 중의 하나가 아닌가? 온라인 글을 쓰는 독자가 5000 만 명이 넘고 저자가 65438+ 만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의 블로거 수는 이미 1 억을 초과했고, 어떤 사람들은 몇 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 물론 열고 닫는 것도 있지만 새 블로그를 여는 신입사원도 많다. 블로그는 온라인 작문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친다. 몇몇 유명한 전통 작가들도 블로그의 물결에 참여했다. 종이 매체는 블로그를 자주 보고 블로그에서 직접 원고를 골라서 종이 텍스트로 바꾼다. 많은 작가들은 곧 인터넷과 블로그에서 다른 사람의 상호 작용 반응을 듣고, 그로부터 새로운 영감과 영감을 얻어 자신의 작품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글쓰기 영감을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다년간의 심미 상호 작용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 아닌가? 어느 작가가 자신의 작품이 독자와 응답 없이 무명이 되기를 바랍니까? 모든 사람은 작가와 독자이며, 작품이 제때에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심미반응은 큰 좋은 일이다. 이런 아름다운 국면에서 항상 우수한 좋은 작품이 생겨나고, 우리는 문예미학이 번영하는 봄을 볼 수 있다.
둘째, 인터넷 문예의 글쓰기는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하고 정신을 드러낼 수 있다. 세계, 국내외, 동서고금을 두루 다 쓸 수 있다. 자신의 진실감이라면 어떤 규칙과 공리적 제약, 복잡한 제한, 가혹한 요구가 필요하지 않다. 당신이 정말로 말하고 싶고, 진선미의 심미 진실을 추구한다면, 당신은 글을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은 넓고 글쓰기는 자유롭다. 중국은 예로부터 이런 진귀한 심미 전통을 가지고 있다. 내가 내 마음을 손으로 쓰고, 내 감정을 표현하고, 나의 본심을 자유롭게 드러내고, 자유를 추구하는 정신의 경지를 추구한다. 우리는 신성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철의 어깨로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인류를 위해 봉사해야 한다. 이러한 숭고한 사상들도 우리 자신의 혈육에 녹아들어 우리 자신의 정신적 감정으로 변해야 한다. 자연스럽고, 가식적이지 않고, 진실한 표현으로 표현해야 심미적 정취가 있어야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문학평론가 라다에 따르면 그는 예전에는 인터넷을 거의 하지 않았고 지금도 블로그를 하고 있다. "그는 항상 블로그 작성과 게시물 읽기에만 집중한다." 그는 "이런 글쓰기 심리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 는 것을 발견했다. 왜요 블로그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상호 작용, 개방성, 시효성이기 때문이다. " 문예의 심미적 특징은 작가의 심미적 감각을 표현하는 데 있다. 생동감 있는 이미지를 통해 심미적인 감염을 주고, 사람의 정신경지를 높이며, 감상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창작의 쾌감을 얻는 데 있다. 인터넷 문예는 이런 심미적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앞으로 문예의 미적 특징과 법칙에 맞는 좋은 작품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인터넷 문예를 중시하는 이유와 기초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것은 그것이 가질 수 있는 미적 특징이다. 무시할 수 없다. 현황은 진흙과 모래가 모두 떨어지는 것이다. 또 많은 작품들이 격조가 낮고, 미풍이 대중의 총애를 받고, 기교가 얕고,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 이것은 여전히 관심과 연구, 도움과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그래야 건강하게 개선하고 발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