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선생은 장개석 선생이 가장 숭배하는 사람이다. 장개석 는 참을 수 없지만,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양명 씨가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의사로서, 중국의 수천 년 역사에서 양명선생은 몇 안 되는' 덕' 과' 보기' 와' 공' 을 가진 사람이다. 그의 덕행과 업적은 지금까지도 학자들이 우러러보는 것으로 보아 그 인격의 매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양명에 대해 말하자면, 그의 선배, 향산 육구연 씨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심리학에 이어 발전한 왕양명 심리학은 심리학과 함께 대학자 주를 대표하는 이른바 정통 유학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유교 학파가 되었으며, 당시와 후세 중국 사상에 큰 충격과 영향을 끼쳤고, 중국 문화사상사와 철학사에도 큰 공헌을 했다.
육구연은 공인된 천재이다. 네 살 때, 나는 땅을 바라보며 앳된 마음으로 묵상했다. "하늘과 땅 사이의 가난은 무엇인가?" " 먹고 자지 않을 때까지 고심했고, 결국 아버지는 부득불 아버지의 권위로 그를 저지해야 했다. 굴원은 며칠 전에야 비슷한 질문을 했는데, 이미 성립된 것 같다. 그러나 육구연은 당연히 부모님의 전통적인 옛 길을 걷지 않을 것이다. 때때로 상상하는 것은 무엇이 진짜인지 결정할 수 있다. 전통적인 부모를 대표하여, 그들은 후손을 막을 수는 있지만, 그들이 생각을 바꾸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9 위안의 수수께끼는 그의 마음속에 10 년을 숨겼다. 그가 고서에서' 우주' 라는 단어에 대한 주석을 보았을 때,' 우주는 어디에나 있고, 우주는 어디에나 있다' 고 말하자, 그는 문득 깨달았다. "원래는 무한했다. 사람과 만물은 모두 무궁무진하다. " 왕양명 이후, 용장도 비슷한 계몽을 가지고 있어 루와' 일맥상합' 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사실상의 판단일 뿐이지만, 무한한 대담한 추리도 내포하고 있다. 그는 펜을 집어 들고 "우주의 물건은 내부 물질이고, 우주의 물건은 내부 물질이다" 고 덧붙였다. 만약 한 사람이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는 이념이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든 나라라면, 그것은 혁명이 아니라 신기할 뿐, 그의 다음 두 마디가 바로 석파천경의 새로운 구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주는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다.
노만년은 내 마음이 우주라고 설명했다.
"모든 것이 네모난 인치 사이에 있고, 마음을 가득 채우고, 우주를 가득 채우는 것, 그것보다 더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은 한가할 때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우주가 이렇게 광대해서, 나는 그 안에 서 있어도 걸작이 될 것이다. "
이' 한 사람의 걸작' 은 자만심이 아니라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루는 경지이다. 그래서 이 시기의 심성학은 초기 유교 양강호마이의 인생 자세를 회복하고 유가의' 군자' 풍격을 회복했다.' 높은 곳에 올라 남쪽을 바라보고, 몸을 돌려 북진에 기대고, 하늘을 바라보며 나를 바라보지 않는다!' "
정말 그런 사람이 없어요. 주와는 달리, 육구연은 대사의 박채장 () 을 찾았지만, 가뭄지에 궐기하여 당시 유행했던 모든 것을 뛰어넘어 과거를 차용했다. 맹자의 심성론을 직접 물려받았다. 스승의 마음-자신의 마음을 발명하여' 마음이 이치에 맞는다' 는 말을 열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왕양명에 의해 발양되었다.
심리학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확장법' 이다. 착한 양심을 찾아 핵분열처럼 증발시키면 영혼의 깊숙한 곳에서 혁명이 일어난다. 육구연은 심리학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선근' 을 탐구하는 험난한 여정을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천부적인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여, 주 같은 유명인을 찾아가 그의 마음을 얻기를 바랐다. 그러나 결과는 종종 그를 실망시킨다. 그가 만난' 명사' 는 모두 도통으로 여기고' 알고 행하다' 는' 현학적 이론' 을 추앙하기 때문에 왕은' 모두 소아를 배우는 것이지 심신학이 아니다' 고 탄식했다. 그 18 세가 될 때까지 그는 유명한 유교 빌딩을 만났다.
루 () 는 명초 저명한 이학자 오옥비 () 의 학생으로, 그가 정통이라고 생각했지만, 심성 () 을 향하는 경향도 있다. 건물은 왕에게 유교' 성인은 반드시 배워야 한다' 는 큰 도리를 말하는데, 왕의 간지럼을 긁는 곳이며,' 깊이 잡는다' 는 것은 헌신정신을 확정하고 미진을 지적하는 역할을 한다. 루 의 딸 이 공주 결혼 한 후, 식물 때문에 사망, 양명 의식 장례식, 또한 인간 으로 간주됩니다. 후세 사람들은 빌딩이 양명심학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건물의 동창인 오옥비의 또 다른 학생이' 지행일체, 공부도 중요하다' 고 제기한 뒤 왕은 루의 추천으로 임천에 가서 오씨를 만나 이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 후 몇 년 동안 양명은 관직에 들어가 10 여 년의 비바람 끝에 결국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다. 나중에 정덕황제의 말 한마디에 짜증이 난 유근: "조금 없어졌어요. 너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요. 왜 나를 귀찮게 해?", 구이저우의 용장, 일반 지도에서 찾을 수 없는 역참은 사실 동물세계의 외진 곳과 더 비슷해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역참은 군사적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유근 중 하나 때문이라고 한다. 양명에게 이 곳은 정말 감옥보다 별로 좋지 않다. 북경에게 기후는 자연히 비교할 수 없고,' 이야기' 할 수 있는 범인도 많다.
하지만 이 제다이에 던져지면 온 세상이 쉬워진다. 사람과 자연의 관계가 변해 양명은' 원시 사회' 로 던져져' 그가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갔는지' 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이렇게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 매일 생사의 경지를 겪어야 하는데, 이미 구사일생의 상황에서 양명은 마침내' 사후의 중생' 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죽도록 내버려 두었다가 후생하다. 군사적으로 이것은 사기를 북돋우는 큰소리일 수도 있지만, 생존철학과 생존지혜가 단조될 때' 실제적인 일' 의 진실이 없으면 진정한' 예' 를 찾을 수 없다. 이것이' 기본 원칙' 이다. 실존주의의 말로 말하면 비판 상태에 들어가지 않으면 존재의 실상을 찾을 수 없고,' 존재' 의 본질을 분명히 볼 수 없다. 그러나 양명은 이런' 학문' 을 연구할 시간이 없다. 그가 잡으려는 것은 실행 가능한' 도리' 이다. 그래서 그는 37 년 동안 자신의 모든 재산을 한데 모아 무턱대고 3000 년 문화재를 모두 꺼냈을 때, 춘하 교우의 자정에 깨달음을 얻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것은 유명한 "드래곤 필드 주현절" 입니다.
양밍은 주현절 후 말했다: "성도의 길, 나는 충분하다. 과거에 외물로부터 정의를 찾는 것은 시간 낭비였다. 밖에서 안쪽으로 가는 길은 오해이다. 클릭합니다 "사물 이해" 의 목적을 알고, "마음즉리", "양심", "지행일체" 라는 세 가지 말을 인용하고, "왕도가 그 기교, 공리에 의존하는 사람, 천도 근사라고 가장하는 것은 그 사리사욕을 돕는 것이다. 마음이 있는지, 이른바 천리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이학을 반박하고, 정식으로 심학 깃발을 들었다.
"마음이 이치에 맞다" 는 육구연을 직접 물려받았다. 이 사상은 왕의 논단에서' 내 마음 밖에 물건이 있다' 는 뚜렷한 표현을 얻었다. 그래서 그는 중국의 주관적 유심주의의 대표로 여겨진다. "마음 밖에는 물건이 없다" 는 것은 불교의 한 전선과 비슷하다.
\ "공압 악? 악을 선동하는가? "
"비 공압, 비 스윙, 심장 박동. 클릭합니다
이것은 사실 왕양명의 사고 경험 덕분이다. 육구연과 마찬가지로 왕도 허무맹랑한 불교에서 심리적 돌파구를 찾았다. 차이점은 루는 명사를 숭상하고 왕은 현사를 숭상한다는 것이다. 왕양명에 관한 전설이 있었는데, 왕이 절을 방문했을 때 그는 문이 닫혀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호기심에서 그는 스님의 충고를 무시하고 문을 열겠다고 고집했다. 결국 그는 놀라서 멍해졌다. 원래 방 은 죽은 옛 스님 이 있었고, 희망 의 얼굴 과 매우 흡사, 그 뒤에 벽에 시 가 있었다, 그것은 말했다:
\ "50 년 후, 문을 연 왕양명은 여전히 문을 닫고 차를 만들고 있다. 요정은 문을 닫고 돌아왔고, 그들은 선이 괜찮다고 믿었다. "
왕은 슬프게도, 그것이 그의 전생이라는 것을 알고, 한 편의 시를 남겼다.
\ "금산 주먹 처럼 큰, 깨진 중앙 수중 일;
지난달에 옥피리가 구멍을 뚫고 용이 잠을 잤다. ""
이 일은 매우 현묘하여 믿을 수 없는 것이 분명하지만, 왕양명과 불교의 깊은 연원은 한 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또 다른 측면에서 불교가 왕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하였다.
두 번째는' 양심' 이다. 이에 대해 후세 학자들은 칭찬과 평가 절하가 다르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극히 극단적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국왕이 통치자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백성을 우롱하는 도구이지만, 큰' 독초' 이며, 큰 오류이다. 당시 고궁에서 황제는 혼수상태에 빠져 몇 년 동안 북한에 가지 않았다. 법원 위, * 도로, 선과 악 이 분명하다; 거리에서, 사람들은 성적으로 죽지 않는 것을 좋아하여, "비바람이 어둡고 닭이 끊임없이 울린다" 고 할 수 있다. 이때 왕양명은' 양심' 이론을 내세워 일정한 사회도덕규범을 사람들의 자각의식과 행동으로 바꾸고, 주관적 결심과 주관적 정신의 힘을 강조하며, 사람의 자아쇄신을 강조하고, 학습에서의 자기만족을 주장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머리를 발명하고, 자제' 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회를 바꾸기 위해서는 도덕적 최종선이 붕괴에 가까워지고, 악인은 거의 두려움이 없고, 선한 사람은 거의 어쩔 수 없다. 자연과 정의를 해치는 공포와 행동이 가끔 일어난다. 어떻게 오늘날의 도덕이론이 양명의' 양심' 의 악보다 훨씬 낫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왕양밍의 가장 중요한 사상 중 하나는' 지행단결' 이다. 이것은 그가 가장 추앙하는 사상 중 하나이며, 그의 세대의' 명작' 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그는 주 () 등 () 과 완전히 선을 긋고, 육구연 () 과 함께 유학의 또 다른 최고봉에 서서 후세 사람들에게' 전창' 을 시킬 수 있었다.
송대 유학에 이르자' 정정' 은 절대 권위가 되었고, 이를 맥락으로 발전한' 주성' 의 학도 유가 정통이 되었다. 그것이 제창하는' 선지자 후행' 은 자연히' 침묵의 대다수' 에 의해 받아들여져 철학의' 주류' 가 되고, 왕양명은 그 비길 데 없는 재능으로' 식미의 아름다움과 악' 이라는 오류를 지적했다. 왕의 지행합사상은 이론과 실천의 통일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그의 논단이' 이론과 실제 연결',' 이론과 실제 연결' 과는 무관하고 독단적이라고 단언한다. 왜냐하면 그는 유심주의자이기 때문이다. 헤겔과 페르바하는 분명히 마르크스의 추종자가 아니지만, 그들의 유물주의와 변증법은 여전히 과학적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이론으로서,' 지행통합' 은 왕의 특수한 행동들을 성공적으로 지도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행동이다. 왕양명은 군사가도 음모가도 아니다. 닝왕이 반란을 일으킨 후 여야가 진동하자 많은 군사가들과 공모자들은 속수무책이었다. 그 혼자만이 조정에 감금되어 일어서서 항쟁한 적이 있다. 관군이 왕을 다스리지 않고, 그는 금릉성 부근의 각 군의 장병, 심지어 방금 모집한 토비, 토비 한 무리를 관장했다. 3000 여 명이' 군' 이라고 불렸지만 양명은 이 팀으로 모든 것을 이기고 40 일 동안 모든 일을 마쳤다. 한때' 대명군신' 이라고 불렸다. 한 대학이 천군만마를 지휘하여 필묵을 연구하는 것을 지휘하는 것은 바로' 지행단결' 이 아닌가?
흥미롭게도, 왕은 명나라 역사상 가장 빛나는 사상의 별 중 하나로, 그가 승리한 후 조신하와의 모든 밀서를 파기했다. 거의' 의도적' 으로 조정에서 이미 눈을 뜨게 된 사람들에게 손잡이를 남겼기 때문에, 이 작은 인물들이 소란을 피우자 왕은 다시 폄하하고, 우쭐대며, 태연히 그의 마음의 주재가 되었다.-(* 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번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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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양명의 사상 체계
양명 사상 체계의 핵심은' 양심' 이다.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마음과 이성, 지식과 실천의 단결은 양심, 만물의 자비로 이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의 사상 체계의 기준점과 출발점은 주인식 사물 이론에 대한 비판에 기반을 두고 있다.
1. 사물을 고려함으로써 지식을 인식하는 이론적 비판.
왕양밍의' 사리' 이론에 대한 비판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 있다. 하나는 도덕적 수양의 관점에서 그 이론의 내적 모순을 비판하는 것이다. 첫 번째는 주 뒤의 영향으로부터' 물지사로 말하는' 학술의 폐해' 를 비판하는 것이다. 한편 왕양명은 젊었을 때 설죽의 물론을 믿었었다. 그러나 그가 이런 방식으로 개인 도덕수양을 할 때, 물궁이든 서독이든, "내 마음 속에는 개인의 도덕수양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는 것을 발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 그래서 그는 자주의' 사물에 대한 지식' 이론에 대해 깊은 의심을 표했다. 그의 「열전」은 이렇게 말한다. "선유는 천하의 일, 즉 천하의 일을 설명한다. 어떻게 세상의 만물을 얻을 수 있습니까?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도 일리가 있다고 한다. 오늘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너는 어떻게 자신의 소원을 얻어 초목을 바꿀 수 있니? " 그가 보기에 주자훈의 사물에 대한 이해는 일종의 즉흥 이론이다. 세계에 대한 진실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헛수고이다. 그 스타일의 결과는 둘로 나뉘어 주관적인 마음과 객관적인 이성을 통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후자의 경우, 왕양명은 주씨가 심신 수양을 중시하지 않고 지식을 탐구한다고 주장하면서, 이후 학습에서 도덕적 수양에 대한 지식과 실천을 분리시켰고, 자신이 반드시 선각해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이런 단편화된 학술적 열세는 기존 사회질서에 해를 끼칠 수밖에 없고, 학술으로 천하를 죽일 위험이 있다.
2. 머리는 이성입니다
주학이 물로부터 얻은 교훈을 감안하여 왕양명은 마음이 이성적이라고 주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행합이라는 구호를 제시하고, 양심의 학문을 확립하기로 결심하여, 주심신 수양을 중시하는 물취경을 대신하고, 글장문에 깊이 빠져, 물건을 머리 뒤로 던지고, 지식이 부족하고, 산산조각 난 학설에 빠져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건에 대한 그의 해석은 "사건을 안건화하는 사람, 자신의 마음속의 일을 안건화하고, 자신이 가리키는 일을 안건화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일을 안건화하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 마음이 정직한 사람은 자기 일에도 정직하다. 성실한 사람, 의성; 알다시피, 사물에 대한 그의 해석은 "지사자, 지사는 마음 속에, 지사는 마음 속에, 지사는 일을 알고 있다" 는 것이다. 。 안팎 차이가 있나요? 그가 보기에 안팎에는 구분이 없기 때문에 마음의 일이니, 마음의 불의에서 벗어나, 몸의 의리를 벗어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보면 왕양명의 인격은 주슨의 지식방법이 아니라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내적 수양에 더 중점을 두고 인격과 양심이 완전히 일치하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새로운 사물 이론은 그가 소위 머리라고 부르는 것이 이지이고, 지식과 행동은 양심과 일치한다. 소위 마음 즉 이치, 왕양명 의 관점에서 볼 때, 마음과 이성은 주처럼 둘로 나눌 수 없어 지행, 학양 분리를 초래한다. 이를 위해 그는 육구연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우주 만물의 법칙이 내 마음 판단의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마음만 중시하고 마음에만 노력하면 도덕적 수양을 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3.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다
지행은 중국 철학에서 매우 오래된 문제이다. 지행의 선후와 난이도는 중국 철학자들이 줄곧 잘 해결하지 못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있어서 왕양명의 기본 입장은 지행합을 주장하는 것이다. 그 대체적으로, 무엇을 아는 것은 마음의 본체와 같고, 지행은 동공, 지행은 불가분 등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체적으로, 그는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모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참된 지식은 반드시 해야 하고, 실패는 참된 지식이 아니다. 지식은 생각에만 국한되지 않고, 행은 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식과 행은 마음의 두 가지 측면, 즉 지식과 행이다. 지행일치의 목적에 관해서는 왕양명 자신의 설법에 따르면 하나는 폐단을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지행체를 논증하는 것이다. 즉, 지행합론 이론의 핵심 내용은 지행합이고, 중점은 행동이다. 아는 것은 행의 이념이고, 행동은 쿵푸이다. 아는 것은 줄의 시작이고, 행동은 아는 성취이다. 이곳의 행행은 사회실천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결국 중국 전통사회의 도덕실천일 뿐, 이른바 자기 절제의 쿵푸를 가리킨다. 이 점에서 왕양명과 주는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 그들은 모두 인간의 욕망, 천리를 지키고자 하지만, 방법과 수단에 있어서, 주씨는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을 성인에게 배우는 기본 경로로 강조하지만, 왕양명은 반드시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학습과 사변은 모두 좋은 것으로 보이는데, 주씨가 질문을 통해 지식을 얻는 방법뿐만 아니라 육구연이 강조하는 덕행을 존중하는 수양 방법도 포함되어야 한다. 왕양명의 지행합설은 사실 주록학설에 대한 타협과 조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4. 양심
양심의 설법은 맹자에서 나온 것으로, 그 의미는 일종의' 알면서도 근심하지 않는' 자연 도덕 관념을 가리킨다. 왕양명은 이 점을 충분히 발휘해' 대학' 에' 지식' 이라는 글자를 도입하여' 사물의 모양' 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무엇인지 알아야 알 수 있다. 클릭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왕양명은 양심이 정의라고 주장하는 양심의 주장을 제기했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먼저 마음속에 내재된 정의를 이해하고 회복하도록 요구하며, 이를 통해 양심을 사물로 확장함으로써 모든 것이 정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의명언) 그의 모든 행동과 활동을 중국 전통 사회 윤리의 궤도에 통합시키는 것이다.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양심은 정의입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양심은 선험적 도덕 개념이다. 측은심, 염치심, 역행 복종심, 옳고 그름의 마음을 가리킨다. 왕양명은 본체론에서 양심을 충분히 발휘했다. 그것이 내 마음의 양심, 즉 정의라고 생각한다. 선험적 도덕 양심은 세계의 본원을 대표하는 자연 원칙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양심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의 도덕적 원천이 된다. 왕양명 의 관점에서 볼 때, 양심은 옳고 그름의 마음, 좋고 나쁨의 마음,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양심은 성인에서 바보에 이르기까지 어디에나 있다. 모든 사람은 양심이 있고, 모든 사람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있다. 따라서 그는 양심이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령본체' 라고 강조하는데, 그것은 선험적으로 인간의 머리 속에 존재하며, 사람이 양심에 따라 행동하면 올바른 도덕행위가 생기기 때문에 도덕적 행위의 근원을 찾을 필요가 없다. 둘째, 양심은 마음의 본체이다. 왕양명의 관점에서 볼 때, 양심의 정의는 인심에 있고, 정의의 각오는 인심의 허황된 의식이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행동의 선악을 느끼거나 판단하여 양심이 자신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선념으로 사람들의 도덕적 행동을 주도하는 과정을 주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양심을 위한 노력이다. 왕양명의 양심설은 도덕적 수양에서의 양심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충분히 강조하며 사람들의 도덕적 행동을 주도하는 정신본체론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Zhu 의 "지식 이론" 의 변화. 주의' 사물 인식, 성취' 이론은 인간의 도덕적 수양 과정에서 지식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이 과정에서 인간의 마음의 능동적인 역할을 소홀히 한다. 육구연은 설죽의 이 선천적인 부족에 대해 심각한 불만을 표명한 바 있다. 설죽의 이 원칙은 확실히 산산조각 난 것으로 보고 자신의 새로운 해석을 제시했다. 이 문제에서 왕양명은 기본적으로 육구연의 사상을 따라 전진했다. 만약 무슨 차이가 있다면, 그것은 그가 주씨가 반복해서 강조한' 지식물' 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한 것이다. 즉' 물건' 을' 일' 으로 해석하고' 예' 를' 정의' 로 해석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전반적으로 고려하다' 는 생각이 있는 모든 곳에서 악을 행하고, 주관적인 생각에서 악에 대한 이해를 피하고, 선의 느낌에 접근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이런 물건이' 유물' 의 폐단을 피하고' 조각화' 질병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학학" 을 설명하는 학문은 사물에 대한 인식에 있다. 사상의 시작에서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고 양심의 느낌을 속이지 않는 것이 성의다.
그래서 왕양명의 학문은 사실 내 마음속의 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 의 실천도덕사상을 자신의' 경물치양심' 의 도덕수양 이론으로 바꾸었다.
5. 만물의 자비
만물이 일체인 인학은 왕양명의' 지덕친민' 설과 관련이 있다. 바로 그가 양심철학을 사회정치 차원으로 확대하고 대학의 정치윤리 이론과 결합한 것이다. 그의 만물의 인학설의 의의는 세상 만물이 모두 사람 중심적이고, 인심은 세상 귀신의 주재이며, 인간의 양심도 초목 기와의 양심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성인의 마음은 세상의 만물과 하나가 되어야 하며, 모든 사람은 자신의 양심을 세상에 전파해야 사회를 수렁에서 구할 수 있다.
왕양명 선생은 많은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다. 러일 전쟁에서 러시아 해군을 물리친 일본 해군 장성 동향평팔랑은 "평생 양명에게 고개를 숙일 것이다" 라는 도장을 새겼다. 장개석, 중국 현대 효웅 세대도 왕양명을 숭배한다. 그는 대만성에서 패한 후 대만성의 조산을 양명산으로 바꿨다. 현재 절강 여요에는 양명병원이 하나 있다.
왕양명의 인생 행동은 중국 지식인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학술적으로 그의' 심학' 은 독보적이어서 주성학파와 크게 다르다. 그는 중국 역사상 몇 안 되는 사후에 공묘를 제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는 먼저' 공부가 마음에 든다' 고 주장하고,' 마음' 을 가치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공자의 시비를 옳고 그름으로 여기지 않고 공자 우상에 대해 의심을 품기 시작했다.
내면적 자아의 역할을 확대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마음은 생명이 있는 것으로, 언제나 가장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기 때문에, 소위 표준이라고 하는 것은 표준이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왕양명은 이 모든 것을 총결했다.
"기억" 에서 객관적으로 더 감성적이고, 더 피가 나고,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육경' 에 대해서도 왕양명은 역사적 시각에서 새로운 인식을 주고 제안했다
오경은 역사에 불과하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줄곧 육경의 기록에 얽매이지 않고, 다른 마음을 추구하고,' 마음' 을 육경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았다고 주장해 왔다. 이런 식으로,
왕양명은' 내 마음 속에 육경의 진실을 빌어라' 는 링크를 통해' 성서 성인전' 에 충격을 줄 지경에 이르렀을 것이다.
명나라 6 년, 닝 왕주 반란, 왕양명은 난국을 평정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전쟁부터 왕녕을 함락시키는 데 22 일이 걸렸고, 왕양명은 그의 총명함으로 여야의 역모 계획을 완전히 진정시켰다. 이것은 왕 양밍이 수완이 많고 용병이 신처럼 많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왕양명은 명나라에 걸출한 공헌을 하여 두드러진' 공적' 을 가지고 있으며 지위가 탁월하다. 그의 관직도 남경병부로 승진하여 황제에 의해 신설숙으로 봉직되어 조정에서 매우 위망이 있다.
왕양명은 단지' 공적' 으로 유명하다면 중국 역사에는 수천만 명의 장군이 있다. 후세 사람들은 왕양명의 깊은 철학 사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그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성공한 철학자 중 한 명으로, 그가 개척한 심리학체계는 중국 철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어 봉건 사회 후기 이단사설의 출현과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중국에서는 유신 변법에 종사하는 강유위, 양계초, 구국의 길을 탐구하는 손중산이 모두 왕양명의 저작을 연구하는 데 몰두하고 있으며, 저명한 교육자 도행지, 서특립도 왕양명의 교육사상 짱 입에 침이 돌았다. 우리의 위대한 지도자 모 주석 소년 시절 왕양명 전집과 전기를 읽고 하나하나 평론을 했다. 나중에 그는 왕양명의 사상을 비판하고 혁신하며 중국의 실제와 결합해 중국 혁명을 실패에서 승리로 이끌었다. 왕양명의 학설은 심지어 바다를 건너 고대 중국에서 세계로 향했다.
일본의 한 83 세의 스님이 지팡이를 짚고 양명학설을 일본으로 데려왔다. 당시 한 시대를 풍미하고 학자들이 운집하여 다른 종류로 분류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양명학설은 간접적으로 일본 메이지유신을 위한 길을 닦았다. 이번 세기에는 중국 고대 문화의 고코 파란 눈을 경멸하는 유럽인들도 이상하게 양명학설에 빠져들었고, 심지어 바다를 건너 왕양밍의 옛집을 구경하러 갔는데, 꽤' 만리장성이 아닌 사나이' 의 기세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왕 양밍이 중국과 세계에 기여한 것에 감탄했다. 중국인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위대한 철학자를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