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두목의' 과화청궁' 과 같은 통치자의 혼용을 폭로하다. 장안에는 수놓은 더미가 있고, 산꼭대기에는 천 개의 문이 열려 있다. 연기와 연기가 자욱한 미소를 타자마자 남쪽에서 보내온 신선한 과일 리치를 아무도 모른다.
2. 혼란으로 인한 고통을 반영한다. 예를 들면 두보의' 춘망' 은 나라가 산강을 깨고 존속하지만 초목은 모두 봄이다. 슬픈 상태, 도울 수 없지만 눈물을 흘리며, 새의 말은 놀라고, 근심과 한을 떠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전쟁은 반년 넘게 계속되었고, 가서는 얻기 어렵고, 십만 금은 되었다. 서글픈 상처, 머리 긁기, 흰 머리 긁기, 머리핀 하나 꽂을 수 없다.
3. 인민들의 질고를 동정한다. 예를 들면'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백거이',' 숯옹을 팔다'
4. 국가의 미래와 운명에 대한 걱정.
예를 들면: 두보의' 성루, 꽃, 키가 내 창처럼 높다' 는 나그네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이 높은 곳에서 보면 슬픔이 어디에나 있기 때문이다. 금강의 봄빛이 펑펑 쏟아지고, 산 위의 구름, 고대, 천자만태가 변화무쌍하다. 조정은 북극성처럼 결국 변하지 않을 것이고, 콜서산은 티베트를 침략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황혼 속에서, 나는 오랫동안 사라진 황제의 슬픔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나는 그의 총리가 산에서 아직 낯설지 않았을 때 부른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시간감과 사물에 대한 배려가 있는 시이다. 작가는 위층으로 올라가 끝없는 봄빛을 보고, 천 명이 만날 수 없고, 풍운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시큰시큰하다. 그렇다면 법원은 북극 별자리처럼 흔들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Tubo 가 침입하더라도 사람들의 정통 개념을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갈량이 조정에 보좌하려는 야망을 드러내는 것은 세상을 맑게 하는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시 현장 서정
● 국가에 봉사하여 공헌하다
1. 성취의 욕망. 조조의' 거북선인' 과 육유의' 분노서'
나라를 지키겠다는 결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왕 Changling "군대"
3. 국가를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신기질의' 경구 북정 회고' 와' 추노' 가 있습니까? 소년은 근심의 맛을 모른다.
4. 산과 강이 지키지 않는 아픔, 예를 들면: 육유의' 수자', 문천상의' 영정양'.
5.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욕이 보상할 수 없는 개탄은 마치: 스시의' 수조' 와 같다. 적벽향수 "
통치자의 호전성을 폭로하다: 두보의' 군차점'
7. 이상불명의 비애, 예를 들면 굴원의' 도강' 이다
● 향수와 향수
1. 방황과 걱정, 맹호연의' 건덕야박' 과 같은 나의 작은 배가 안개와 황혼의 정박 속에서 전진할 때, 오래된 기억이 시작된다. 광야의 무한대는 나무보다 더 깊고 달은 달과 매우 가깝다. 문조기 상선 여행
2. 왕웨이의' 산에서 휴가를 보내며 내 산둥 형제를 그리워하다' 와' 스시의' 강성자' 와 같은 당신의 친지들을 그리워합니까? 10 년 생사 "
Fan Zhongyan "어부의 자부심" 과 같은 국경 요새 향수? 가을이 오는 풍경을 채우다.
4. 왕창령의'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다', 구양수의' 모래 속을 걷고 있는가? 매실 잔재, 계교 유소, 이백의 악부를 기다리다
● 생활의 잡감
1. 왕위의' 심산가을밤', 맹호연의' 노인마을 통과' 와 같은 산수전원의 한가함을 느끼다.
2. 과거는 현재를 이겼다. 예를 들면 강원의 양주가 느리고, 유우석의 5 항과 같다.
3. 옛것을 빌려 오늘의 감정을 풍자하는데, 예를 들면 신기질의' 경구 북정 회고' 와 같다
4. 청춘의 슬픔은 잠시 사라졌다. 이청조' 꿈처럼? 어젯밤, 비가 와서 갑자기 큰 바람이 불었다
5. 벼슬길이 실의에 빠진 고민, 예를 들면 백거이의' 비파행', 스시의' 수조'? 명월은 언제 있어요?
6. 인생을 위로하는 기쁨, 예를 들면 두보의' 봄밤 희우', 황하 양안은 황군에 의해 수복되고, 신기질의' 서강월'? 밝은 달이 까치를 놀라게 한다.
● 장정에서 송별하다
1. 류영의' 옥림령', 왕위의' 위성곡', 이백의' 남경호텔 이별' 과 같은 아쉬운 추억.
2. 왕보의' 두소보를 임서천에 보내라' 와 같은 다정한 격려
3. 당신의 마음을 고백합니다.
예를 들면: 왕창령' 부용여관에서 신기질병과 이별', 한우가 밤으로 들어와 초산에서 손님을 배웅한다. 친구들, 낙양의 친구가 나를 초대한다면; 그냥 내가 빙심 오코라고 해, 신앙을 고수해! 평론은 이것은 송별시입니다. 시의 구상은 참신하고, 친구의 이별의 정을 써서, 자신의 완전성을 다시 썼다. 처음 두 문장의 망망한 강우와 고독한 초산이 송별할 때의 낙고를 돋보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마지막 두 문장은 자신을 컬링에 비하고 열린 마음과 강한 성격을 표현한다. 시 전체가 감정이 충만하고, 정경이 융합되어, 뜻이 영영하고, 정취가 무궁하다.
둘째, 작품의 사상성을 평가할 때 주의해야 할 문제
1. 작가의 생애, 사상, 창작 스타일을 이해하면 그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신 기아 (Xin Qiji) 는 금 투쟁의 최전선에서 피를 흘리며 싸웠고, 전쟁터에서 죽고, 남쪽으로 돌아온 후 항복파의 압박과 타격을 받았다. 그래서 그의 글은 대부분 과거의 전투생활을 한창이며, 보국의 분노를 표현하거나, 풍격이 호방하고 서늘하다.
2. 한 시대에는 한 시대의 특징이 있고, 한 시대에는 한 시대의 문학이 있다. 한 시대의 스타일과 특징을 정확히 아는 것도 이 시대의 문학 작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국력이 강성하여 군대에 투신하는 지식인들은 대부분 의기양양하고 호탕하다. 그들의 시, 특히 변세시는, 세외 환경이 열악하고 고향 친족에 대한 깊은 동경이 있지만, 더 많은 것은 의분이 격분하고, 나라를 지키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격조가 높고 감정이 격동한다. 송나라는 크게 달라졌다. 빈약하고 약하고 국력이 쇠퇴한 송나라는 이미 당나라의 숨결을 잃었다. 지식인의 글에는 영웅적 기개, 슬픈 정신, 웅장한 정신, 가국의 근심이 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많은 고대시 앞에는 짧은 "순서" 가 있습니다. 창작시간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과정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창작 배경을 설명하는 것도 있고, 작품 전체를 위한 감정적 기조를 마련하는 것도 있다. 작품의 사상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4. 대부분의 작품들은 사상 감정이 단일한 것이 아니며, 그중에는 매우 복잡한 감정이 많이 섞여 있을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물론 독자들도 원작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고 2 차 창작을 할 수 있다. 또한 한 작가의 전반적인 창작 흥미와 스타일은 고정적이어야 하지만 개별 작품에 예외가 있다는 것도 배제하지 않는다. 이청조, 신기질과 같이 모두 고유 스타일 외에 자신의 창작이 있다.
셋째, 테스트 연습
아래 시에는' 고민' 이 있다. 각 시에서' 고민' 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해 주세요.
1. 그리움 (백거이)
구수, 수라바, 과주 고나루터로 흐르는 오산은 좀 슬프다. 스롱, 증오 용, 증오 반환 시 휴식, 월씨 이층.
보살 (신 기아)
얼마나 많은 행인들이 어고대 청강 사이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는가. 북서쪽 장안을 바라보니, 가난한 산이 무수하다. 청산은 가릴 수 없다. 결국 동류이다. 저녁 무렵, 강물이 근심하고, 산 속의 자나무.
3. 왕장령이 떠났다고 들었는데, 용표 가마로 옮겨서 이것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쉬운 가을 이후, 뻐꾸기 시계, 나는 네가 5 개의 시냇물을 지나가는 것을 들었다. 나는 슬픈 그리움을 달에 맡겼고, 너를 야랑 서쪽으로 모시고 싶다.
오링춘 (이청조)
바람은 이미 먼지를 멈추고, 향화는 이미 다 피었고, 밤에는 머리를 빗는 것은 이미 지겹다. 물건은 사람이 만물이 아니므로 눈물이 먼저 흐른다. 쌍계천도 괜찮고 카누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는 배가 움직일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남향자 (왕안석)
예로부터 제국은 번영했다. 이것은 400 년 동안의 꿈이어서 걱정이다. 금의 옷은 고대의 먼지이다. 물 주위를 헤엄쳐 도시 꼭대기로 올라가 위층으로 올라가다. 묻지 말고 뒤를 돌아보세요. 문턱 밖에서는 장강이 스스로 흐른다.
양주 (유영)
위태로운 건물에 기대고, 바람은 가늘고, 봄근심을 바라며, 하늘은 어두컴컴하다. 풀의 잔광에서 아무도 난간에 기대어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미친 지도에서 술에 취해 술을 위해 노래를 부르려고 하는데, 진하고 무미건조하다. 나는 허리띠가 넓어지는 것을 후회하지 않고, 사람을 초췌하게 한다.
7. 건덕강의 야박 (맹호연)
배를 안개가 자욱한 작은 주에 주차하자, 새로운 근심이 객심으로 솟아올랐다. 광야의 무한대는 나무보다 더 깊고 달은 달과 매우 가깝다.
8. 우미인 (이옥)
봄꽃과 가을달이 언제인지 지난 일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작은 건물은 어젯밤 또 동풍이었는데, 고국은 월명을 돌이켜볼 수 없었다. 옥조각은 아직 존재해야 하는데, 주연이 그것을 바꿨다. 얼마나 많은 슬픔을 가질 수 있습니까? 그것은 동쪽으로 흐르는 강일 뿐이다.
9. 서운 (이백), 선주 시홀 송별교서.
어제부터 저는 저와 볼트를 떠나야 했습니다. 오늘은 내 마음을 더 아프게 한다. 추기러기는 긴 바람을 호위하고, 나는 이 별장에서 그것들을 대하고, 나의 술을 마시고 있다. 대작가의 뼈는 모두 너의 붓이다. 천원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네 곁에서 자란 고마움이다. 우리는 모두 숭고한 머나먼 사상으로 하늘과 명월을 갈망한다. 그러나 물이 여전히 흐르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자르고, 슬픔은 다시 돌아왔지만, 비록 우리가 술로 그들을 침수했지만, 세상은 우리의 갈망을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나는 내일 내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탈 것이다.
10. 눈 쌓기 (두보)
전쟁터에서 우는 것은 대부분 새로 전사한 전사한 전사들의 유령이며, 시를 슬프게 쓴 노인들만 있다. 황혼 무렵, 갑자기 눈송이가 바람에 휘청거린다. 병을 떠내려가도 흐트러지지 않고, 난로의 불은 빨갛다. 전선에서 싸우는 소식과 그의 아내 자매의 소식은 모두 알려지지 않고, 슬픔에 앉아 두 손을 공중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