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수(Dong Zhongshu)의 아이디어

1. 대통일

한나라 초기에는 황로의 학문이 시행되어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스렸다.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문화와 경관이 번영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러나 형제 시대에 오·초 칠국은 혼란에 빠졌다. 통일된 나라는 붕괴의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징 황제 당시 의사였던 동종수(Dong Zhongshu)는 중앙 집중화되고 통일된 정치 권력을 공고히 하고 분리주의와 분리주의의 출현을 막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믿었습니다. 동중서는 통일의 이유를 유교경서와 전기에서 찾고, 『공양춘추』에서 '대통일'을 찾았다.

동중수는 『공양춘추』의 기록을 바탕으로 '대통일'론을 내놓았다. 그는 『천인삼경』에서 “춘추사가 주창한 대통일은 천지의 공통법이며 고대와 현대 어느 시대에도 해당된다”고 말했다.

'대통일'은 우주의 가장 중요한 원칙이므로, 봉건 왕조는 이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것이 동중서가 확립하고자 했던 정치철학의 핵심이다. 그는 '대통일'이라는 보편법칙에 입각하여 사상도 '통일'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한나라 무제(吳帝)는 동종서의 사상대통일 제안을 받아들인 후, 백종학파폐지'를 실시하고, 유교를 정통사상으로 간주하는 정책을 시행하였고, 이후 한나라의 이념계와 중국 고유의 유교경전에서 유교의 권위가 확립되었다. 한대에서는 명나라에서 학자들을 선발하여 유교의 사조를 형성하였다. >

2. 하늘과 사람의 영향

동종서의 '하늘과 사람의 영향' 이론은 사회와 정치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모든 자연현상을 사회정치적 쇠퇴의 핵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통치자가 "하늘을 법"으로 삼고 "유덕한 정부"와 "국민을 위한 통치"를 실시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때도 왕이 회개하지 않으면 '천국'은 왕을 패망하게 할 것이다.

진나라 말기 농민혁명을 통해 동중수는 이를 깨달았다. 여기서 말하는 '천국'은 농민계급의 정치적 권력이 왕조의 흥망성쇠를 결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농민계급의 정치권력. '천국'은 황제에게 두려움을 경고하고 자제하게 하려고 왔습니다. '천국'을 이용하여 그를 제지합니다.

3. p>서한나라는 황로의 '무위'에 따라 백성을 다스렸지만, '다스림'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진나라 제도를 따르고 가혹한 형벌과 법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무제(吳帝)는 주술과 형벌에 능했다. 잔인한 관리들을 재사용하고, 가혹한 형벌과 법률을 사용하여 통치를 강화함으로써 국민들에게 큰 재앙과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사회 질서의 안정과 봉건 통치의 장기적인 안정을 위해, 동종수는 빈부격차를 줄이고 각종 사회적 모순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믿었고, '균형 조정' 사상을 내놓았다.

상서한은 '금액 제한'을 주장했다. 개인 소유의 토지를 소유하고, 권력자들의 토지 합병을 제한하고, 관료들이 인민과 이익을 놓고 경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허가가 철폐되고, 세금이 인하되었으며, Corvee 서비스를 통해 국민은 회복하고 인력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제안했습니다. 예절과 자선 정책을 구현하고, 도덕적 거버넌스를 우선시하고,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그는 가혹한 형벌을 인(仁)으로 바꾸는 것을 주창했으며, 봉건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국가 통치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한나라는 "황제라면 신의 뜻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과 덕의 가르침을 사용하는 대신에 형법의 통치는 '덕의 법칙'에 기초해야 한다"고 말했다. "와 "법치"가 보충됩니다.

4. 왕권신수론은 한대에 체계적으로 발전한 왕권신수론으로서 '천의'와 '천의'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 그리고 "하늘과 인간의 조화"라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하늘과 인간 세계는 연결되어 있고 하늘은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의 인격 신이자 자연과 인간의 최고 통치자라는 이론입니다. 인간사회는 하늘이 사람을 자기 모양대로 창조하였고 사람은 하늘의 뜻대로 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동종서는 '천인화합'이라는 신학적 목적론에서 출발하여 '왕권신수'라는 명제를 내놓았다. 그는 황제가 하늘의 아들이고 하늘이 명하여 천하를 다스린다고 믿었으며, 백성은 황제가 좋아하는 것은 무조건 순종해야 한다고 믿었다.

왕권신수론은 왕의 타고난 합리성과 신성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중국의 모든 왕조의 황제와 반역적인 농민 지도자들까지 모두 "하늘의 상속자"라고 주장하거나 "의를 행한다"고 주장하면서 중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천국'이라고 말하며 그들의 활동을 자신과 그 활동을 신격화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님이 지시하신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5.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

동중수는 한나라 무제의 통치 정책을 제안했다. 이른바 '백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 '공자를 선전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것은 '백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후자.

한나라 초기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정치 통치를 옹호했고, 경제적으로는 가벼운 코르비와 낮은 세금을 시행했다. 이념적으로는 조용한 무활동과 형벌과 명예에 대한 연구를 주창한 황로의 이론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졌다.

우제(吳帝)가 왕위에 오르자 봉건 통치자들에게는 정치적, 경제적으로 권위주의적 중앙집권제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정숙과 무위를 옹호한 황노의 사상은 더 이상 위에서 언급한 정치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심지어 한나라의 대성공을 이룬 무제와도 갈등을 빚는다.

그리고 유교 춘추시대의 사상, 인의사상, 군주와 신하의 도리 등의 개념은 분명히 무제의 상황과 임무에 맞게 적용되었다. 그리하여 사상 분야에서는 마침내 도교의 지배력을 유교가 대체하게 되었다.

건원 6년, 두태후가 죽고 유교의 세력이 다시 부흥했다. 원광 원년(기원전 134년) 무제가 전국 각지에서 선량하고 정직한 문인들을 장안으로 불러와 직접 문의하였다.

동종수는 대책에서 춘추대통일은 “천지의 불변의 경전, 고대와 현대의 연결”이라고 지적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고, 수백 개의 사상파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배 이념의 불일치, 법률 시스템 변경, 수백 개의 사상파가 손실을 입습니다. 그는 "육예에서 공자의 기술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방식으로 수행해야 하며 병행하여 진행하지 말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치 통일에 적합한 동종서의 이념적 통치 정책은 국민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 황제.

유교는 완전히 봉건 왕조의 지배 이념이 되었고, 도교와 다른 사상 학파는 정치적으로 폐위되었습니다.

'백가지 사상을 무너뜨리고 유교만 존중한다'는 것은 서한 무제(吳帝)가 실시한 봉건 이념 통치 정책이자 중국 문화에서 유교가 지배한다는 표시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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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두 백과사전 -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유교만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