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 대한 시의 영적 계몽

고전시는 현대인의 정신생활과 당대 문화건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거대한 사상적 가치와 비교할 수 없는 예술적 가치가 근본적으로 결정된다. 세계의 거의 모든 민족, 어떤 언어든 그들의 시가 있지만, 민족마다 시가 발전하는 정도가 다르고, 시가 다른 민족의 정신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다르다. 세계의 많은 민족의 시가는 오랫동안 원시적인 자연의 발전 단계에 처해 있으며, 진정으로 고도로 발달한 시가예술은 고도로 발달한 문화를 기초로 한 것이다. 물론, 문화의 발전이 반드시 시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시에 적합한 문화적 요소가 있을 것이다. 이 점에서 우리 중국의 고대 문화에는 시가 발전에 적합한 요소가 매우 풍부하다. 예악 문명의 숭배, 산수심미활동의 번영, 문관제도, 과거시험 등은 모두 시의 장기 번영과 고도의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시의 초기 성과는 매우 휘황찬란하다. 시경, 초사, 한악부시의 3 대 체계는 후세 문인시의 발원지이자 모체이다. 위진 시대에는 문인 시가 고도로 자각하여 발전한 시기에 들어섰다. 그때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문인을 주체로 하는 시 체계가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 역사가 유구하여 시인이 많고 시가 전체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은 정말 드문 일이다. 이렇게 창조된 고전시 예술은 매우 높은 심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 당연히 논증할 필요가 없다. 문화사와 문학사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시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로서 현대인의 정신생활에서의 중요성은 당연히 논란의 여지가 없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새로운시의 창조와 업적도 영광스럽지만, 더 많은 사람들, 심지어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고전시는 여전히 사람들의 시 감상, 도청통치, 심지어 사회교류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좀 더 통속적인 설법으로 말하자면, 현대인들의 고전시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