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인은 줄곧 친절하고 후대를 잘하며 서로 손으로 인사를 하며 "얻기 어려운 손님" 이라고 말하며 차를 기다리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다. 손님이 문을 나서서 작별 인사를 하고 "천천히 가라", "다시 오너라" 라고 했다. 만약 네가 남아서 밥을 먹는다면, 틀림없이 술이 있을 것이다. "술은 음식을 탓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는데, "술은 먹지 않는다, 손님은 탓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음식이 있는데 술이 없으면 일어서서 떠나라 "는 뜻은 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야채와 밥을 준비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반드시 식전에 마셔야 하고, 식후에 마시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기분을 상하게 한다' (해음' 밥상'). 음식과 술은 반드시 강하게 건의해야 한다. 손님이 술에 취하면 더 좋다. 주인이 주량이 좋지 않으면 술을 마실 줄 아는 사람을 모시고 술을 권하다. 손님께서 배불리 먹지 않도록 밥도 억지로 첨가한 것이다. 왕왕 손님의 그릇이 가득 차지 않으면 주인은 또 다른 그릇을 들고, 손님이 주의하지 않는 틈을 타서 뒤에서 손님의 그릇을 두드려 손님이 다 먹을 수 없을 때까지, 주인이 만족할 때까지, 주인이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것은 "노크 쌀" (Xiangfan 방언 읽기 강미) 이라고합니다. 지금의 작별식은 이미 취소되어 악수로 대체되었다. 쌀을 두드리는 풍습은 매우 적지만, 술을 권하는 이런 선물은 구시대보다 더 인기가 있다. 좌석의 옛날에는 술자리를 한턱 냈는데, 자리는 매우 신경을 썼다. 이웃의 어른, 선생님, 중년인을 손님으로 모시고 꼭 앉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집의 문이 남쪽을 향하지 않으면 문을 방위로 표시하고, 궤짝을 등지고, 문을 향하는 사람을 상석으로 삼는다. 좌우는 배석이고 맞은편은 하석입니다. 책상 틈새의 나뭇결은 가로세로로 세워야지 자리를 맞설 수 없다. 두 개 이상의 좌석을 동시에 배정하면 본청이 수석이고 주객이 앉는다. 홀은 두 번째 자리라서 일반 손님들이 앉습니다. 손님을 모시는 신분, 스펙, 나이는 손님과 비슷해야 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도 이러한 풍습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구사회보다 훨씬 엄격하지 않다. 공직자와 동료 사이에는 이런 강조가 없다. 양양은 예로부터 민풍이 순박하고 의리가 가볍고 이익이 가볍다. 친구 간에 교류할 때 선생님과 어른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의는 친척과 친구들 사이에서 교환한 것으로, 명목이 다양하다. 설맞이, 혼상결혼, 축제, 수입, 생일로 이사할 때마다 선물, 축하연을 보내야 하는데, 이를' 인심 보내기' 라고 하고, 속담에' 인정이 빚과 같다' 는 말이 있다. 어떤 이웃은 아주 사이좋게 지내는데, 매일 가족처럼 친하게 지내며, 친척보다 더 친하다. 이른바'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지만, 가까운 이웃은 맞은편보다 못하다' 는 것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강호의 의리가 사라지고' 선물을 선물하다' 는 풍습도 점차 희미해졌다. 1970 년대 말부터' 사람을 선물하다' 는 바람이 다시 성행하여 사람들이 미워하고 고칠 수 없는 나쁜 습관이 되었다. 결혼은 가족 지속의 중요한 부분이다. 고대인들은 매우 중시했고 예의는 복잡했다. 추첨, 이름, 나지르, 구혼 수락, 결혼식 초청 등 총 6 가지 의식이 있다. 양양의 구식 결혼은 점차 약혼, 택일, 잔치의 몇 단계로 발전했다. 첫째, 남자 부모는 홍주 (중매) 를 여자 집에 초청하여 혼담을 올렸다. 만약 여자 측 부모가 동의한다면, 붉은 할아버지는 여자 측의' 팔자궁 스티커' (즉 여자 생년월일을 나타내는 캄보디아 스티커) 를 남자에게 건네주셨다. 속칭' 팔자' 로 불리며' 전경' 이라고도 불린다. 길일에는 남자 부모가 믿을 수 있는 점쟁이에게 이 남자와 여자 두 사람의 팔자를 계산해' 궁합팔자' 라고 불렀다. 만약 두 사람이 서로의 생활에 대해 모두 유죄라면, 그 청혼은 포기된다. 만약 그들이 서로 상용화한다면, 그들은 약혼 할 수 있다. 전체 약혼과정은 부모가 결정해야지, 젊은 남녀는 물어볼 수 없다. 속담에' 부모의 삶, 중매의 말' 이라는 말이 있다. 날짜를 선택합니다. 약혼 후 남녀는 일 년에 한 번 여자에게 선물을 주고, 적절한 경우' 충경' 이라고 부르고, 남자는 붉은 할아버지에게 결혼 날짜를 상의해 달라고 부탁하고, 여자는 예식의 규격을 제시했다. 쌍방이 합의한 후, 채례를 하고, 결혼 날짜를 확정하는데, 보통 황도길일이나 음력이중일에 있다. 샹판 사람들은 초팔, 열여덟, 이십팔일을 선택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부자가 되어 8 을 떠나지 않는다' 는 결혼식도' 기한이 지났다' 라고 불린다. 결혼식 전날 연회를 열어 손님을 대접하다. 남자는' 따뜻한 랑주' 라고 부르고, 여자는' 머리를 빗는 술' 이라고 부른다. 결혼식 날 신랑은 옷을 단정하게 차려입고 빨간 옷을 입고 가마를 타거나 말을 타고 가마를 끌고 신부를 맞이했다. 폭죽과 징과 북소리가 끊임없이 울린다. 여자 집에 가서 여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신부는 깃털관을 쓰고 빨간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조상에게 작별을 고하고 가마에 올라 형제나 조카가 봉헌했다. 그런 다음 신랑의 가마 (말) 가 앞장서고 신부의 가마와 혼수가 뒤를 따르고 징과 북이 남자 집을 맞이했다. 세단 에서, 신부에 의해 부축되고, 신랑 신부는 하늘과 땅, 예배당, 신부실에 들어가 술을 마신다. 이날 손님, 사촌, 삼촌이' 시끄러운 방' 에 참가할 수 있었다. 이른바' 3 일 동안 크기가 없다' 는 기간 동안 손님들에게 큰 연회가 주어졌는데, 이것은 이른바' 희주' 였다. 선물을 주는 친척과 친구들은 모두 술자리에 포함되어 있다. 신부집은 수석석에 앉아 술자리에 참석하고 술자리를 먹고 바로 집에 가야 한다. 셋째 날 신부의 형이나 조카가 친정에 와서 신혼부부를 맞이했다. 이를' 회문' 이라고 한다. 식사 후 남자 집으로 돌아가는 것은 "3 일 동안 방이 없다" 는 뜻이다. 결혼식 내내 자질구레한 상징적인 연구가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신부실 침대에 땅콩, 밤, 대추를 뿌리는 것은' 조정' (대추밤), 생화 (자식이 번갈아 가다) 의 길조이다. 신랑 신부의 신발을 함께 두는 것은 그들이 백년해로할 것이라는 것을 상징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국가는 결혼법을 반포하고 봉건 도급 혼인제도를 폐지하고 낡은 결혼식을 바꾸었다. 남녀는 자유롭게 연애하고 혼인신고를 할 수 있다. 결혼식은 주로 국가 법정이나 전통 민간 축제에서 거행된다. 1950 년대와 70 년대는 단순함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여자는 예식을 하지 마라, 남자는 혼수를 계산하지 않는다. 그는 걸어서 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신부를 맞이하는데, 예의는 대범하고 간단하다. 국가 공직자가 결혼하면 보통 사무실에서 연차 손님을 축하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민간은 친척과 친구들을 즐겁게하지만 소박합니다. 1980 년대에는 국민의 생활 수준이 보편적으로 향상되었다. 어떤 가족들은 고급 가구와 가전제품을 구입하고, 차로 가족을 맞이하고, 며칠 연속 연회를 벌이며, 종종 양가 가정의 다년간의 저축을 모두 허비한다. 일부 젊은이들과 부모들은 절약을 제창하고, 자랑하지 않고, 한턱 내지 않고, 신혼부부를 해당 부서에서 조직한 집단 결혼식에 초청한다. 뜨겁고 간단한 의식 이후 신혼부부가 동심 나무를 심는 것은 상징적일 뿐만 아니라 구사회에서 남자는 배우자를 잃고 재혼했고, 예의는 첫 결혼과 동일하며,' 이유' 라고 불린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더 이상 결혼하지 않고 개가하며, 속칭' 다른 집에 가다' 라고 불린다. 재혼에는 의식이 없어 남자는 그를 자기 집으로 환영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과부의 재혼은 사회의 긍정과 법률의 보호를 받았다. 생일 축하 생일, 속칭' 살림' 또는' 살림' 으로 불린다. 아이는 생일을 맞아 장수면을 먹고, 새 옷을 입고, 어른들은 장난감, 문구, 음식을 선물한다. 노인은 50 세, 60 세, 70 세 생일이 더욱 성대하여 후배들이 주관하고, 친지들이 축하하며, 생일대련이나 생일간판 또는 기타 선물을 선물하고, 주인은 술을 대접한다. 장례를 치르던 옛날에는 토장이 성행하였으며 관 (장수목이라고도 함) 은 특히 아름다웠다. 그것들은 양질의 목재로 만들어졌는데, 예를 들면 전나무, 노송 나무, 번지나무, 내용물, 외조각, 반복 페인트를 칠한다. 죽은 후, 사람들은 시체를 깨끗이 씻고 수의를 입고 관을 넣는다. 이것이 바로' 매장' 이다. 영구는 빈소에 넣어' 영령' 을 멈추고, 밤에는 고인의 친족이 동행하여 3 일 동안 영령을 멈추었다. 그런 다음 효자와 손자가 그것을 묘지로 보내 안장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상술한 장례 중의 봉건 미신 활동을 점차 폐지했다. 화장은 1970 년대 중반에 제창되었다. 국가 공직자와 대부분의 시민들은 빈소, 화환, 만련만 설치하고 추모회를 열어 장례를 준비했다. 가족과 친족은 왼팔에 검은 원사를 달고 애도하며 의례가 엄숙하고 숙연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민간 장례 중의 일부 낡은 풍습이 소수 지방에서 또 고개를 들었다. 음력 정월 초하루에는 설날이다. 양양인은 설날을 가장 중시하는데, 그것은 성대하고 시끌벅적할 뿐만 아니라, 기간이 길다. 사실 그들은 음력 12 월 (속칭 섣달) 에 들어서자마자 명절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거리, 마을 조직 리허설 오락 프로그램, 등불, 용등 연습, 가뭄선, 차 등 민간 가무. 집집마다 제철 식품과 그릇, 절인 닭과 오리 생선 등 베이컨을 구입하는데, 흔히' 설화' 라고 한다.
12 월 23 일은' 소년' (24 일은 외국인 주민의 소년) 으로 불린다. 낡은 풍습에서 난로는 이 날 저녁에 제물을 바쳤다. 집집마다 실내외 위생 청소, 페인트 부뚜막 청소, 부뚜막 부부의 초상화 앞에 향안을 올려 부뚜막 (찹쌀당) 과 부뚜막 (설탕떡) 이 제때에 과일을 제물로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어떤 사람들은 아궁이에 불을 붙이고 아궁이, 아궁이 등을 뿌린다. 제사가 끝난 후 부뚜막 왕자의 초상화를 불태워 하늘로 보냈다. 그런 다음 새 초상화를 사서 섣달 그믐 날에 붙이면 부뚜막 왕자님의 귀가를 환영한다는 뜻이다. 건국 후, 이 낡은 풍습은 폐지되어 실내외 환경위생 청소의 전통만 물려받았고, 부뚜막아궁이도 제철식품으로 변해 미신제사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다. 섣달 그믐날은 섣달 그믐날이다. 이 날, 우리는 문신을 붙이고, 춘련을 붙이고, 신을 맞이하고, 폭죽을 터뜨리고, 화로를 만들고, 가족이 뭉쳐서' 단밥' 을 먹을 것이다. 주부들은 집 네 구석에 마름모를 뿌리고 침대머리와 아이의 몸에 달라붙는 주머니에 파와 마늘 모종 몇 그루를 넣는다. (마름모는 양양방언에서' 금기하지 않는다', 파와 마늘해음' 흩어져' 로 읽음). 이렇게 하면 액운을 피하고 재난을 분산시킬 수 있다고 한다. 밤에' 원보' (북방의 만두와 맞먹는다. 그러나 양양인은 사다리꼴 책장으로 은원보 () 와 비슷하며, 하룻밤 잠을 자지 않고' 수세' 라고 부른다. 건국 후 문신이 성년화로 발전하자 춘련도 내용을 바꾸었다. 영가신의 풍습이 폐지되고 보원보가 계승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텔레비전이 보급됨에 따라, 섣달 그믐 날에 춘완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이미 습관이 되었다. 매일 자정. 새해 초에 거리에서 폭죽이 일제히 울려 설날을 맞이했다. 정월 초하루부터 초삼까지는 설날이다. 첫날 새벽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후배는 연장자에게 세배를 하고, 연장자는 후배에게 세뱃돈 (또는 섣달 그믐날) 을 준다. 청명절에 세뱃돈은 수백 개의 빨간 꼬치로 만들어졌는데, 이는' 백세' 를 의미한다. 이후 지폐의 보편적 사용은 가정경제 상황에 따라 돈의 액수도 다르다. 연초 첫 식사로 만두를 먹는 것을' 득보' 라고 부르는데, 이는 네가 새해에 행운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상징한다. 그런 다음 친척, 좌우 이웃들이 서로 세배를 하며, 거리에 따라 암차떡이나 술밥으로 대접한다. 상가와 업주들은 일반적으로 먼 곳의 동행자와 고객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점원과 학생만 보내 새해 인사를 나누어 준다. 다음날 사위는 선물을 가지고 시부모님께 세배를 드렸다. 악가는 술과 쌀로 손님을 대접할 것이다. 속담에' 첫째는 부모를 숭배하고, 둘째는 시어머니를 경배한다' 는 말이 있는데, 이 선물은 절대 없어서는 안 된다. 둘째, 나는 이모와 삼촌을 숭배한다. 초삼초사, 친척과 친구들은 보통 서로 축하하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친척과 친구들이 봄맞이를 시작한다. 다섯 번째 날은' 파오' 라고 불린다. 온 가족이' 원보' 를 먹고 연회석을 차려 주니까 마치 초하루처럼 성대하다. "5 대 깨면 1 년 같다" 는 말이 있다. 과거에는 설날 동안 많은 금기가 있었다. 예를 들어, 5 일 전에는 신선한 밥을 끓일 수 없습니다 ('원보' 제외). 사람들이 먹고 마셔도 그들의 주식은 연전에 끓인 찐빵과 샤오롱바오일 뿐이다. 저녁 식사에 물고기가 있어서 우리는 보통 먹지 않는다. 생선 접시를 놓을 때 물고기 머리가 낮은 위치를 가리키면 주인이 더 많은 물고기를 준비했다는 뜻입니다 (넉넉한 여유). 이 물고기는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물고기 머리가 위쪽을 가리키면, 물고기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되고, 물고기 전체가 남는다는 것을 상징한다. 물은 땅에 뿌릴 수 없고, 구수쓰레기는 문밖으로 쏟을 수 없다. 대문에서 집까지 쓸어가는 것은 보물이 흘러나오지 않을 것임을 나타낸다. 신경을 쓰는 사람은 심지어 섣달 초부터 불길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들이 피할 수 없다면, 그들은 동의어나 정해진 말로 대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밥을 다 먹었다" 는 것은 불길하다. "밥을 다 먹었다" 고 말해야 한다. "사람이 죽었다" 는 것은 불길하고, "사람이 늙었다" 고 말해야 한다. 상갓집 문신대련은 친척과 친구에게 세배를 하러 나가지 않고 노란 종이로 써야 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봉건 미신이 파괴됨에 따라 민간 제사 활동이 점차 사라졌다. 많은 금기들은 더 이상 신경을 쓰지 않는다. 설 기간 동안 많은 공장, 광산, 기업사업 단위의 노동자들이 일자리와 생산직에 고착했다. 각급 지도자들은 섣달 그믐날 거리로 나가 눈을 치우고 열사 가족, 정년퇴직 간부, 노동자 모범, 부대전사, 복지원 노인, 직위를 지키는 직원들에게 세배를 보냈다. 일부 기관들은 집단 숭배를 거행하는데, 일종의 새로운 패션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정월 대보름은 정월 대보름인데, 상원절, 정월대보름이라고도 하며, 설날 이후 첫 번째 중대한 명절이다. 샹판의 옛 풍습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날 첫날, 한 좋은 사람이 현태로 분장하여 광대로 분장하고, 손에 큰 담뱃대나 3 피트 길이의 특대 접이 팬을 들고, 한 그릇에 10 여 피트 두께의 나무 바벨을 타고 두 민부가 들고 있었다. 그 앞에서 종업원이' 정숙'' 회피' 라는 간판을 높이 들고 길을 열었고,' 당나귀 타기' 도 있었다. 모든 비지니스 신사의 입구에서, "하인" 은 "사장님, 등불은 다 됐나요?" 라고 소리쳤다. 사회자는 즉시 자신을 즐겁게 하고, 두려운 척하며 허리를 굽혀 대답했다. "준비됐습니다." " 장교들이 돌아서서' 현태님' 에게 말하자, 현태는 즉시 손짓을 하며 즉흥적으로' 명령' 과' 상벌 규정' 을 전달했다. 당나귀의' 숙녀' 가 노래하고 춤을 춘다. 잡공' 은' 밤주전자' 로 술을 권하는' 현태할아버지' 로 시작되며, 삽입과는 반진반휴가, 유머, 유머,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민간에서는 이를' 고수가 바벨을 타다' 라고 부른다 15 일에 정월대보름이 경축되었다. 집집마다 문 앞에 등롱을 걸어 놓고, 가지각색의 색채를 띠고 있어, 사람을 현란하게 한다. 사자, 용등, 가뭄선, 죽마, 조개 껍데기, 고대 이야기 등 저글링이 골목을 가로질러 다니며 시끌벅적하다. 더욱 장인은 현지 특산물인 홍피 백피 무를 골라 겉껍질에 여러 가지 도안을 조각하고 속을 파내고 촛불과 실을 채워' 무등' 이라고 부르며 정교하고 귀엽게 아이들이 거리를 따라 놀 수 있도록 했다. 15 일 탕원, 삶거나 볶거나 튀기면 아주 맛있어요.
16 번 계속 전등을 가지고 놀아요. 명절을 지내는 것은 고대 양양 특유의 명절이다. 송대 좌측' 조림닭갈비' 는 "양양정월 21 일,' 사천', 구름이 남쪽으로 꽃을 피우는 날" 이라고 말했다. 군은 한수의 강변으로 옮겨갔고, 온 도시 만산 범록선이 내려갔다. 여자들은 모래사장에서 흰돌을 위해 구멍이 난 옷을 입고 색실을 꿰어 머리에 걸어 길상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3 월 3 일 양양시 서사골목에는 계산이 있는데, 속칭 공산이라고 한다. 진무묘는 산에 의지하여 지었기 때문에' 소무당',' 소정산',' 진무산' 이라고도 불리며, 양양 주민은' 주공산' 으로 오칭했다. 양양의 옛 풍습에 따르면, 3 월 3 일 방문은 재난을 피할 수 있다.
게다가, 성서 20 여 리 곳에는 제갈량이 경작하고 공부하는 땅인 융중이 있다. 매년 3 월에는 모란이 만개하고, 양양인은 앞을 다투어 관람하기 때문에' 봄날 3 월에 모란을 보는 풍습' 이 있다. 건국 후 진무묘가 파괴되고 진무산에 가서 재난을 없애는 미신 풍습도 폐지되고, 융중 봄나들이의 풍습은 여전히 존재한다. 구시대와는 달리 모란을 감상할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이 고향을 사랑하고 조국을 사랑하는 교육 활동으로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