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위의 숭문관을 논하다.

숭문관은 삼국 시대 유일하게 정자 형식으로 나타난 박물관으로 조위 시대부터 있었다. 젊은 학생을 양성하고 문학 인재를 양성하는 데 치중하기 때문에 위진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문학사나 박물관사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 학계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조위 같은 문학은 번영했지만 자료가 부족한 시대에는 이 방면의 연구를 강화하는 것이 특히 필요하다. 연구가 뒤처진 이유는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고서가 그것에 대한 기록이 너무 간단하다는 것이고, 긍정적인 사료는' 삼국지',' 슈웨이',' 명제기' 뿐이다. 둘째, 후세 사람들이 이 박물관에 대한 인용은 모두 전대를 계승한 낡은 이론으로, 기록뿐만 아니라 혼란도 많고, 실수도 많다. 셋째,' 문심 조각용' 오해의 영향을 받아 문학의 박물관으로 삼았다. 위의 세 가지 사항 때문에 학계는 설정 목적, 성격 및 기능, 학사 선정, 박물관 활동, 발전 변화 등에 대해 명확하지 않고, 심지어 약간의 착오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이 필요하다.

숭문관은 236 년에 청룡을 처음 설치했는데, 올해는 "여름 4 월에 숭문관을 설치하고, 문맹자가 성성했다" ("삼국지 볼륨 3 명제기") 라고 기재했다. 저명한 학자 왕숙은 숭문사 헌주사로 임명되어 내무를 주관하였다. 하남 통지' 권 52 에 따르면 위치는 듀이 낙양궁에 있다. 궁중에 세워진 것은 주로 한위 문화의 전당의 선례와 습관 때문이다. 한나라의 장서기관은 대부분 궁내에 설치되어 궁옆에 세워졌다. 숭문의 관념은 한대의 관제를 계승했고, 그것의 설립도 이 법칙을 반영했다. 그것이 의지하는 궁궐, 본명 숭문관은 한나라의 관례를 답습하여 관각으로 명명되었다. 숭문이라는 이름은 통치자 존덕숭유의 의도도 반영한 것으로, 설정 배경은 한위 제왕 숭문 중학이다. "서재 원규" 볼륨 4 는 조위가 제부에 있는 숭문 사상을 열거했다. 서문은 말했다: "군복할 때 합리적이고, 반드시 동구에 올 것이고, 반부는 여름을 믿고, 문은 시작된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세상은 군침을 흘리게 한다. 경을 낭독하는 소리를 듣고 아름다운 작품을 읽으며, 듣고 싶고, 보고 싶지만, 나는 다른 시대가 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붓을 뻗고 글을 펴는 임정은 위아래까지 풍자하고, 겹겹이 부르고, 네이틴을 덮고 성세를 돕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황제 숭유와 문학관 창설 사이의 내적 관계를 천명한 것으로, 시대가 태평하기만 하면 황제는 유생을 연용하고 문학관을 짓고 학사를 설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관, 문학관, 문학관, 문학관, 문학관, 문학관, 문학관) 서한 중기부터 좋은 글이 하향식 추세가 된 것 같다. 한 황제 사랑 ci 푸 와 사랑 Chu ci, 박물관 예배 에 문학 을 끌었다, 그래서 푸, 리드 역할을 해야 한다. 한명제와 동진의 장은 모두 우아하고 문장 잘 썼고, 전조의 제도를 계승하여 시인을 끌어들이는 것은 문인의 행운이다. 지아 퀘 반 고체, 책 짱, 좌우 호응. 웨이의 조상은 글쓰기에 더 뛰어나다. 무제는 시를 사랑하고, 묘문선은 시를 쓰고, 진왕선은 좋은 일을 쓴다. 그의 집 중궁에 시인이 운집하여 아풍이 출렁이다. 귀족 향관 조모선은 문장, 품복, 명대신의 시를 읽으며 조정 군신의 집단 창작의 흥기로 이어졌다. 명제의 숭문관은 한위 군주의 호문 행위의 한 부분일 뿐이다. 이 큰 배경과 큰 추세에서 그것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고립적으로 보면, 우리는 정말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숭문관은 파빌리온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 삼국지' 기록에서 알 수 있다. "명제집" 이라는 책은 그 성립을 기록하여 "숭문의 관을 세우고, 문맹자로 충전한다" 고 썼다. 태평어람' 제 63 권, 제 179 권,' 사부원규' 제 4 권은 똑같다. "설정" 은 창조와 설정입니다. 징집' 은 임시로 모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을 근거로 한다. 고서에 따르면 문학관을 설립하는 것은 언제나' 징징' 이나' 장장' 이라고 불릴 때마다 임시로 설립된 것이지, 국가의 통상적인 제도가 아니다. 이곳의' 징징' 도 이렇게 보아야 한다. "좋은 작가" 는 학사가 전문지식과 기능 방면에서 선발하는 요구를 가리킨다. 이' 좋은 작가' 의 신분과 출신은 줄곧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았다. 다만 다른 사료에서 보면 민간 문학학자도, 법원 관원 중 문학을 잘하는 학자도 아니라 왕실 자제 중 문학을 잘하는 학자가 그들의 문학적 재능을 키우기 위해 설치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문학자) "삼국지 왕숙전" 은 "나중에 스와는 상시 () 로 비서감 () 과 숭문 헌주 () 를 이끌었다" 고 말했다. 그의 관직 임명을 기억하고, "겸영" 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의 관직이 산수의 상시, 비서감이며, 황제는 그에게 산수의 직업관직, 비서감을 맡으라고 했다. 숭문사의 예배는 새로 설립된 것으로 권력체계에 속한다. 법원은 왕숙박학으로 위망이 있어 이 일을 임시 직책으로 위임했다. 이런 임용 관원 의 방식 과 과거 에 사람을 모집하여 도서관 학사 를 맡게 하고, 한 관원 에게 학사 를 맡도록 명령하고, 재능 있는 사람 을 사서 도서관 학사 를 맡게 하는 것 은 별 차이가 없다. 수당 시대의 비슷한 예는 100 여 개이다. 당선자는 보통 관직과 녹봉이 있는데, 설령 관직이 아니더라도 귀족 가정에서 많이 온다. 민간인이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 사료들은 조위 숭문관의 성격을 보여 주며, 관서가 아니라 문화박물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고대 문헌 도서관 체계의 학습형 도서관에 속하며, 순문학 도서관은 아니다.

유연 장군 명관의 제주도 국학을 겸관하는 관원으로 왕숙숭문관의 제주와 같다. 진 () 말 송초 () 는 전란이 연이어 건국 후 정세가 불안정하여 국학이 장기적으로 황폐해졌다. 송명제까지 상황이 조금 호전되었다. 그래서 태사공 6 년, 명제는 대국관을 세우고 국학을 부여했고, 술제물을 설치하여 그의 사무를 이끌었다. 현학, 유학, 문사 4 과가 설치되어 있으며, 각 과 10 명의 학사가 도서관 주체이다. 한 관님, 두 관님, 한 관님, 한 관님, 두 관님. 통상적인 도서관 서비스는 학생과 제자를 양성하고 오례를 책임지는 것이다. 리우웬의 이런 명나라 총관의 관행은 조위의 숭문관을 모방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 관제와 인사제도는 우리에게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조위의 숭문관도 마찬가지라고 추측할 수 있다. 술제하에 필요에 따라 몇 과목, 과당 수십 명의 학사, 관내 문원 몇 명이 있어야 한다. 홀아비는 도서관에 있는데, 평소 업무는 경사를 연구하고 문학을 연습하는 것이다. 학사의 이름은 사실 학생으로, 고대에 문자사, 집필서를 쓴 정자학사의 이름과는 다르다.

숭문사가 정한 청룡 4 년, 마침 조위 전기, 이어 형추, 이어 조방, 조무, 조환이 25 년 동안 지속되어 나라가 진국에 빠졌다. 진 () 에 들어간 후, 교체 () 로 교체되지 않았고, 조위 삼황시대에도 좋은 연속이 없었기 때문에' 삼국지' 후반부와' 진서' 는 숭문의 개념을 기록하지 않았고, 예증도 찾지 못했다. 제왕 조방부터 조위는 사마씨 독재정권으로 황권이 몰락했다. 이런 상황에서 숭문의 개념은 당연히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급속히 쇠락했다. 이 관도 남조 수당 박물관처럼 학술 문화 문학 활동을 정상적으로 전개하지 않고 그냥 일반 경학 교육 활동에 종사한다. 총각도 일반 황실의 자식으로 유명인이 아니라 문학의 거물이 아니기 때문에 숭문관의 세부 사항을 아무도 모른다. 숭문 관념의 황금시대는 명제에만 한 번 나타났고, 삼황삼조의 여파가 있을 수 있다는 뜻이다. 진 후, 완전히 사라졌다.

숭문이라는 개념의 구체적인 성질은 역사적으로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기존 사료에 따르면 위국이 세운 귀족 학교이지 군주문필이 좋기 때문에 세워진 문학관이 아니다. 학사의 출처는 조정 관리가 아니라 왕자와 귀족 자제이다. 문단의' 대작가' 를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황족 자제들 중에서 문자에 대해 대충 아는 사람이다. 그것은' 린츠 박물관' 이 아니라 왕실 자제를 양성하는 학습 박물관이다. 오늘의' 당육전',' 구당통전',' 관원록' 은 초당숭문각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조위의 숭문관을 예외 없이 언급하며 당대의 동궁각의 원원이라고 지적했다. 전자와 후자 사이의 내적 관계를 통해 우리는 조위가 귀족 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황실 자녀들이 경전을 알고 문예를 알고 시를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알고 있다. 문화가 있는 대신들이 황제의 문장 뒤를 따르게 하는 것이 아니다. 박물관의 중학생들은 모두 귀족의 자식이지 황제의 신하가 아니라 관직이 없다. 당연히 그럴 리가 없다. 그러나 역사를 알고 문예를 알아야 당시 사회에 발붙일 수 있기 때문에 통치자는 궁궐 공부에 대한 고려가 있다. 당시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 문학, 예술이었다. 만약 귀족 자제가 이런 지식을 알고 이 방면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고, 그는 좋은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관직을 얻고 귀족과 학자를 사귀게 될 것이다.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 정국이 안정되자 황제는 역사, 문학, 예술에 대한 재능과 능력을 기르기 위해 이 박물관을 설립했다. 명제가 숭문관을 세우려는 초심일 것이다. 그가 숭배하는' 문학' 은 문학예술뿐만 아니라 고전과 역사를 뜻하는데, 이들은 모두 한위 시대의 문학 범주에 속하며 연구 중이다. 숭문이라는 이른바 이념의 설정은 본래 실용적이며, 지식과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지, 순전히 문예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위 숭문 관념의 영향을 받아 진 남북조 시대에는 비슷한 기관이 몇 개 나타났고, 문학형 도서관이 아니라 학습형 도서관이었다. 위가 죽은 후 서진 말년의 궤도에 올랐다. 관원은 량주 도사 () 를 숭배하고, 위제 () 를 모방하여 하서 구군 오백 명 () 을 모아 서당 () 을 세우고 숭문주 () 제사 () 를 만들어 다른 운전으로 삼았다. 그는 귀족 자제 학교도 운영하고, 숭문의 술제물은 모두 그가 임명한 관원이다. 그의 이 행동은 조위 () 를 바짝 따라가는데, 전대는 여전히 비교적 전형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 자료는 곁가지말엽이지만 조위 숭문관의 본질을 설명하고 후세 동궁 박물관과 태자서원의 기원임을 설명할 수 있다. 이때부터 남북조부터 숭문각이 생겼는데, 조위의 숭문관과 같다. 문선' 권 46 왕룽' 3 월 삼곡수시서':' 법총장 조화, 서정; 숭문은 평등한 입장이 되어 도덕과 예법을 이끌었다. " 이선은' 문선' 의 주석에 따르면 이곳의' 숭문' 은 고전으로 위명제가 설정한 숭문 개념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남치가 새로 설립한 곽자학파를 가리킨다. 성군에 비하면 국립국자감으로, 성질이 진한국자감, 당대의 국자감과도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선' 과' 6 부 상서 노트' 장서가 말했다. "숭문과 성준도 문학관원이다. 이덕의 기초, 제나라 이락의 첫 번째. 클릭합니다 남기가 설치한' 숭문성준' 직위의 성격과 역할을 더 지적했다. 북사' 권 81' 유림외사' 에 따르면, 주세종은 즉위했다. "돈상 학술, 숭문의 관념, 외평권의 지위, 납중석을 가진 사람, 출국, 경의에는 왕관, 네모난 깃을 쓰고 고전적인 멤버들의 일생을 손에 쥐고 있는 기록이 실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간보다 많으면 충분하다. "북주 숭문의 이런 관념은 북제에서 물려받은 것이며, 일종의 학습의 전당으로 황족 자제를 교육하고, 그들을 독서로 지도하는 데 쓰인다. 그것은 황궁에 위치해 있어서 왕룽과 이연수는 그것을 외국 왕조의 국자감으로 삼았다. 순수한 문학박물관은 아니지만 실천문학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당시의 문학 발전과는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다. 당대의 숭문각과 홍문각의 상황도 비슷하다. " 당육경' 권 8: "홍문정 학사, 지팡이 없음. 후한 () 은 동관 () 이 있고, 위 () 에는 숭문각 () 이 있고, 송원갑 () 에는 선사각 () 이 있고, 송태위 () 는 명나라 장군각 다음 주에는 숭문각, 학교, 작가, 연습생이 있습니다. 홍문관이 지금 지정된다면. "이 말에는 두 가지 정자, 즉 한위 학습관과 문학관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위숭문관, 송원갑관, 송치 장군 명관은 모두 학생 양성을 위주로 하는 학습관이다. 학생들은 평소에 도서관에 있는데, 주요 업무는 고전, 역사, 문학을 연구하는 것이지 문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문원 화영" 권 27 연호 "Xi 왕월행부": "시 서재를 위해 예악의 규칙을 세우고 금마석수로를 설치하여 숭문의 직무를 완수하다. "사실, 이 구절은 숭문 개념의 학습 내용과 범위도 분명히 설명했다." 문원화영 "권 699 고세염" 문사박서 ":당흥," 정균, 류동, 마정봉지 직위; 숭문각 개막, 팬 작품집. 쉔 씨, 간단합니다. 밀사를 선포하고, 도장을 찍어서 외부에 봉쇄하다. 주사를 나누어 구산에 쓰다. "당대의 숭문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각내에서 고전, 교서, 문장 쓰기 등의 일상 사무를 다루고, 조위의 숭문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전후를 계승하는 다리이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숭문 관념과 그 영향을 이해하는 것도 깨우침이 있다.

유우의' 문심 조각 용 시계열' 만이 숭문관에 대해 "편집용, 시, 노래, 장, 입숭문관" 이라고 다르게 설명했다. 그는 리우 quncai, 다시 겹쳐서 빛난다. 클릭합니다 문사를 신하로 해석하고 숭문의 개념을 시 작가의 문학관으로 해석하여 남북조 시대에 사용된 그런 문학관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사실 일종의 오해이다. 유영은 역사보다 문학에 더 능하다. 그의' 문심 조각용' 에는 역사와 관련된 실수와 사례가 많다. 여기서 그는 조위의 숭문관을 상세히 연구하지 않고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이런 대략적인 묘사를 했다. 사실 반드시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가 쓴 글은 대부분 일상적인 독서의 주관적인 느낌에서 나온 것이지 반드시 객관적인 사실은 아니다. 글의 의미로 볼 때, 명성조가 시를 지어 노래를 짓는 것은 같은 일이다. "도장으로 사람을 모집하고 숭문관을 세우는 것" 은 또 다른 일이다. "그의 유군재, 겹겹이 비춘다" 는 것은 또 다른 일인데, 이 세 가지 사이에는 반드시 큰 필연적인 연관이 있을 필요는 없다. 장사' 는 학사의 입학 조건이 황족 구성원과 대학자의 자녀로 제한되며 엄격한 신분 제한이 있지만 정사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 혼란을 일으키기 쉽다는 뜻이다. 숭문' 은 후세 사람들이 이해하는 존문이 아니라 후대의 유교 경전과 문학 기술을 배양하여 천자의 숭문의 뜻을 반영하는 특별한 정치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의 발언은 위진 시대의 좋은 문풍을 설명하는 데만 쓸 수 있을 뿐 조위 숭문 관념을 검증하는 근거가 될 수 없다. 네가 한 말과 유웨이는 무슨 뜻이야? 그들은 법원 관리이지 제후가 아니라 숭문에 들어가는 개념이 없다.

"통전" 볼륨 3 주 숭문관 편지 구름: "숭문각 학사, 개숭문관, 왕숙은 토스트입니다. 그 후로는 소식이 없다. 정관에는 숭현각, 학사와 직학사, 주관 경전, 학생들을 가르친다. " 구당서' 권 43' 정사 2': "홍문정, 동한 때의 동관, 위시의 숭문각 ... 후주의 숭문각은 모두 사교도를 쓰는 곳이다." 그중에서' 학생을 가르치다',' 사교도를 쓰다' 는 숭문 관념의 기능과 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의미는 당육경의 말로 요약하면' 비서집필' 과' 훈생' 으로 정련할 수 있는데, 그 중' 훈생' 이라는 단어는 이미 조위의 숭문관과 결합되었다. 그것은 학생과 제자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것은 조위가 부여한 기능적 위치이다. 학생과 견습생은 평소에 도서관에서 자유롭게 시를 쓸 수 있지만, 이것은 그들의 기준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사서에서' 좋은 문인',' 도장을 찾는 사람' 과 같은 단어를 볼 수 없다면, 당신은 그것이 문학정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 글은' 북조정대 제도와 문학 연구' 프로젝트 (프로젝트 번호: 16K033), 호남성 교육청 혁신 플랫폼 오픈 펀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저자 단위: 호남 과학기술대학교 중국 고대 문학과 사회문화 연구 기지)

이 아름답고 조용한 소녀는 시골길의 갈림길에서 바쁘다. 천천히 가는 곳마다 부드러운 줄무늬가 있고 나뭇잎이 떨어지고 있다. 롤업된 소매가 그녀의 손에 또렷하게 보이고 하얀 손목에 금팔찌를 끼고 있었다. 그녀는 머리에 참새 한 마리를 쓰고 허리에 에메랄드 녹옥을 쓰고 있다. 몸의 진주가 반짝 빛나고 산호와 진주가 그 사이로 스며들었다. 나의가 바람에 흩날리며 바람에 흩날리다. 고경의 유풍이 휘황찬란하고, 긴 울음소리에 숨이 차다. 길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멈추고 떠나려 하지 않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 밥을 먹는 것을 잊을 정도로 어리석었다. 어떤 사람이 소녀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고, 집은 성남문에 산다. 녹색 칠탑은 길에 있고, 큰 집은 두 개의 문을 묶고 있다. 찡그린 표정을 짓고 싶지 않은 용화요. 미디어 캠프 어디, 옥 실크 때때로 안전. 아가씨는 귀인을 사랑해야 하고, 현부는 현부를 찾기가 어렵다. 모두들 멍해졌고, 그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있다. 청춘이 규방에서 피어나자 한밤중에 그녀의 한숨 소리가 들려왔다.

(조식' 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