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미학은 항상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그리고 동서고금에 큰 공헌을 한 미학자들은 상당히 완벽한 철학 사상을 가지고 있다. 미학도론',' 문학원리' (왕원, 2007 년 5 월 제 2 판) 등의 책에서 관련 논술을 결합해 내가 가장 숭배하는 미학자 주광잠의 저서를 주광천, 헤겔, 칸트 등 중외 미학 연구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인물과 철학 사상과 미학 사상에 대한 인식과 이해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광잠부터 시작하다. Zhu Guangqian 에 대한 나의 제한된 이해로, 나는 이것이 철학적 인 마음을 가진 미국 학자라고 느낍니다. Zhu Guangqian 의 미적 연구 방법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의 미학이 철학적 시스템에서 미적 결론을 도출하는 형이상학 적 방법을 버리고 19 세기 후반 "상향식 경험 방법" 을 사용했으며 주로 미적 경험과 예술적 감상에서 미적 관점을 요약했다는 것입니다. 비록 그는 미학이 문예의 이론이라고 여러 번 말했지만, 그는 확실히 철학에 대해 깊은 이해와 충분한 연구를 가지고 있다.
비록 내가 먼저 주광잠에 대한 나의 이해에 대해 말하려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어쩔 수 없이 칸트에 대해 말해야 한다. 자료에 따르면 근대 중국 미학의 창시자인 왕국웨이와 채원배는 모두 칸트의 추종자이다. 49 년 전까지만 해도 칸트의 영향력은 헤겔을 훨씬 능가했다. 이러한 선택적 수용은 그들의 개인적 관심뿐만 아니라 칸트와 헤겔 미학의 다른 개성과도 관련이 있다. 헤겔의 미학은 주로 예술의 철학이다. 그는 독특한 변증법과 역사감으로 인류의 거의 모든 예술을 하나의 운동의 전체 시스템으로 논리적으로 묘사하여 놀라움을 자아낸다. 반면에 칸트의 미학은 순수한 미학 철학이다. 그는' 미학에 관심이 없다' 를 바탕으로 이성 구조와 인간 생활에서 미학과 예술의 자율적 지위를 분명히 하고 독특한 심미 체험의 감성적 방식을 그려내며 현대미학의 방향을 규범화했다. 그러나 주광잠은 헤겔의 미학을 경멸한다고 해서는 안 된다. 문예심리학' 과' 논미' 에는 헤겔이 언급되지 않고 헤겔 철학을 소개하는 두 편의 문장 역시 미학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비극심리학' 은' 헤겔이 현대 미학 사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분명히 인정했다. "
칸트는 철학적으로 이 이론을 철저히 논증하여 현대 미학의 본진이 되었다. 나중에 크로지의' 직감 이론', 블로흐의' 거리 이론', 립스의' 이정 이론' 은 기본적으로 칸트 이론의 지속과 변이였다. 주광잠의 일부 번역과 작품에서 우리는 그의 미학에 두 가지 유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심미 경험으로 시작하여 심미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문예심리학 개편' 은 이렇게 말한다.
이렇게 그는 자신의 이론을 칸트의 미학 개념에 세웠다. 비극 심리학' 에서 주광잠은' 칸트가 심미 경험을 강조했던 비실천성' 을 시작으로 크로지 등 철학자들이 강조한 미감의 비개념도 칸트가 지적했다. 따라서 주광잠은 칸트와 크로지를' 유럽의 미학 사상의 주류' 로 확정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그도 예술이 직감이고 직감은 이 사실을 표현하여 아름다움과 예술의 본질을 정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광잠은 19 세기 말부터 20 세기 초까지의 많은 미학 이론을 흡수하여 보존과 포기로 칸트의 미학을 발휘했다. Zhu Guangqian 의 두 번째 유형의 작품은 헤겔에서 사용할 수있는 많은 자원이 있으며 Zhu 는 그렇게하지 않았습니다. 첫째로, 헤겔의 과도한 이성주의에 별로 관심이 없거나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그의 비극 이론:
Zhu Guangqian 은 그것의 주요 약점이 "선험적으로 파생되어 우리의 정서적 경험에 부합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관련 논평은 헤이그 미학 전체가 이런 약점을 가지고 있고, 주 본인도 항상 구체적 작품의 감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의 문학 비평은 그의 미학과 일치한다. 둘째, 주씨는 "이탈리아 미술가 크로지는 마지막 점에서 의지론이나 형식주의 학파의 미학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현대 일반 미학자 중 그보다 더 중요한 사람은 없다. 영향이나 실제 공헌으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는 주가 헤겔 학설을 인용하지 않은 또 다른 이유는 유심주의에 대한 그의 이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크로지가 있으면 헤겔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는 헤겔의 문장 "헤겔이 어떻게 플라톤과 칸트보다 더 멀리 갈 수 있을까?" 를 소개했다. "헤겔을 칸트 위에 두다. 플라톤은 * * * * 상과 비상상으로 세상을 설명하고, 객관적인 * * * 상을 독립으로 간주하며, 감각에 닿는 비상상이 진실이라는 것을 부인했다.
칸트는 * * * 를' 감각적' 과' 비감각적' 으로 나누었다. 전자는 경험이고, 후자는 선험적이다. "플라톤과 칸트는 * * * 의 상합을 이 기성 우주에 보충할 수 없다. 가설적인 * * 상은' 물질' 에 붙어 있고, 가설적인 현상 뒤에는' 알 수 없는 것 자체' 가 있기 때문이다." 헤겔은 플라톤의' 객관적 * * * 상' 과 칸트의' 비감각 * * 상' 을 채택했고, 그의 변증법에서' 대립의 동일성' 원칙에 따라' 마음과 사물은 대립한다. 하나는 의식이 있고 하나는 의식이 있기 때문이다. 마음과 사물은 같다. 아는 사람 외에는' 사물 자체' 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이 의식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플라톤과 칸트의 이론과 범주가 모두 산산조각 나고 내재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헤겔은 모든 범주가 상호 발전과 상호 의존적인 유기체라고 생각한다. " 이 질문에 대한 답은 헤겔 철학의 관건이다. 플라톤에서 칸트에 이르는 철학자들은 모두 * * * 상이' 추상적' 이라고 생각하는데, 유사성에는 종 차이가 포함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헤겔은' 특정 * * * 상' 이라는 이론을 창조했는데, 이른바' 특정 * * * 상' 은 하나의 차이다. "종과의 차이의 유사성은 * * * 가 다른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유사성은 다르다. 그렇다면 모든 범주는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법칙을 발견해야만 지식을 확립하고 확장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 과' 사람이 아닌 사람' 주만 감탄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은 매우 간단한 이치이지만 플라톤은 보지 못했고, 칸트도 보지 못했다. 다른 수많은 철학자들은 본 적이 없다. 따라서 헤겔의 공헌이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는 진리는 보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하지만 크로치 철학에 대한 검토에서 크로치에 대한 미학과 분명히 일치하며, 주는 크로지의 헤겔에 대한 비판을 받아들였다. 그는 책에서 "크로지는 새로운 이상주의의 대표이다. 근대 유럽 철학에 있어서, 주요 성과는 칸트와 헤겔의 유심주의 철학이다. 크로지는 이 학교의 교장이다. 클릭합니다 "크로지의 철학 체계는 대부분 칸트와 헤겔의 이론을 발전시키고 수정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그의 마음속에서 유심주의의 전통은 플라톤 칸트 헤겔이며, 후세 사람들은 전자의 결점을 끊임없이 극복한다. 예를 들어 헤겔은' 대립' 과' 차이' 를 혼동하고, 크로지의 방법은' 대립' 과' 차이' 를 구분하고,' 대립' 은 통합 과정에서 서로 충돌하고 조화를 이루고, 통합 전에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이다. "다름" 은 높낮이가 있지만 구체적이고 진실이다. 그것은 구체적인 * * * 상 자체와 반대쪽의 동일성이다. 주긍정 크로지의 헤겔에 대한 비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주광잠은 헤겔을 마르크스 실천 관점미학의 창시자로 여긴다. 산수시와 자연미' 에서 주씨는 헤겔의 말을 인용한 적이 있다. "사람은 직접 그에게 드러난 외적 사물에서 자신을 알게 될 충동이 있다. 그는 이런 실천에서 자신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은 외적인 것을 변화시켜 자신의 내면생활의 낙인을 외적 물건에 새기고, 자신의 성격이 이런 외적 사물에서 재현되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다. 예를 들어 한 남자가 강에 석두 한 조각을 던지고, 놀란 눈빛으로 물 속의 원을 바라보며 이것이 하나의 작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작품에서 그는 자신의 활동의 결과를 보았다. 이런 요구는 각종 현상을 관통해 예술작품에서 그런 스타일의 외적 사물에서 자아창조를 할 때까지'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동에 의해 정복되고 개조된 자연을 감상하고, 자연미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통일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후 그는 이 말을 여러 차례 인용하여 헤겔 마르크스의 사상에서 실천적 관점미학을 이끌어 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 개성에 따라 외부의 사물을 변화시켜 자신을 위해 봉사하게 함으로써 환경을 인간화하고 객관적인 세계에 인간성의 흔적을 남겼다. 동시에, 사람도 실천에서 자신을 알고 자신을 재현한다. 주씨는 마르크스주의를 받아들일 때 헤겔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으며, 청년 마르크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르크스 뒤에서 출판된 청년 저작은 마르크스 사상의 헤겔의 연원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헤겔은 마르크스에게 사회의 방법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논리적 도구를 제공했다. 20 세기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출현은 헤겔-청년 마르크스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재설계를 바탕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전체 서구 인도주의적 전통과 연관시키는 취향을 나타냈다. 서방의 누군가가 말했듯이, "마르크스와 헤겔의 관계를 어떻게 결정했는지 말해 주면, 나는 네가 어떤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했는지 알려줄게. (존 F. 케네디, 마르크스주의명언)." 따라서 주씨의 후기 저서가 당시 고도의 학술성을 지녔던 것은 마르크스를 단순히 정치적 신앙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서구 학술사상 체계로 해석하려 했기 때문이다. 동시에 헤겔에서 마르크스에 이르기까지 주씨가 실천과 변증법을 마르크스주의의 중심에 두도록 규정하고 있다. "헤겔과 마르크스에게 사람은 모두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신의 활동으로 자신을 인간으로 바꾸는 존재이다. 이런 자아실현은 헤겔에게' 정신화' 로 보이는데, 이 두 사상가는 노동을 통해 실현된 것 같다. 사람은 노동을 통해서만 의식과 인간의 자의식을 실현할 수 있다. 그가 자신의 대상을 노동의 제품으로 바꾼 후에야 그는 이 제품을 시찰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특성 (마르크스가 특별한 자연불안과 자유라고 함) 이나 그의 영성 (헤겔의 의미상) 을 이해할 수 있었다. 사람은 객관적인 존재물 (마르크스) 이다. 즉, 그는 먼저 자신을 대상화해야 자신이 될 수 있고, 비로소 자신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 " 주씨의 마르크스주의는 주체와 객체가 실천을 통해 변증통일에 도달하는 사상이다. 그는 마르크스가 헤겔의 한계를 깨뜨렸다고 생각한다. 즉, 그는 인간의 자아실현을' 이념' 의 자발적인 발전이나 외부화로 보고 실천관점을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게 했다. 바로 그가 미학 연구에서 선진적인 철학 사상을 활용해야 이런 성과를 거둘 수 있고, 이런 공헌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학 연구사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문예미학》이라는 책의 후기도 나의 주의를 끌었다.
이 책의 후기에서 저자는 이 책을 쓰려는 원래의 의도를 진술했다.
겸손하고 신중한 저자도 글쓰기 과정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지적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짧은 학기의 학습을 통해 작가의 사상 경지에 도달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을 반복해서 읽음으로써-먼저 한 번 읽고, 다시 한 번 자세히 읽고, 내가 생각하는 요점을 몇 번 더 자세히 읽음으로써-나는 정말 내 영혼이 세례를 받는 것을 느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아첨하는 데는 과언이 아니다. 독서하는 동안 내가 생각하는 생각은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다시 인식하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실생활인지 너무 추운지, 아니면 하늘을 가리는 먼지가 너무 많은지 골목길은 여전히 너무 어둡다.' 매일의 추운 생활, 모두가 가면을 쓰고 있는 것처럼 얼굴을 굳혀야 하는 것이 생존의 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가면을 벗긴 후, 모든 것은 표면적인 현상일 뿐이다. 우리 모두는 어둠이 내리고 두려움 뒤에 숨어 있는 것이 진정한 자신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 저자가 말하는 삶의' 위대한 예술' 을 이해한 후, 나는 이미 더 성실하게 자신을 대면하고, 더 태연하게 삶을 대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세상에서 자신의 흔적과 그림자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순수하거나 착하거나 외롭거나 추악하고, 우리가 알 수 없는 면, 우리의 가장 부드러운 면이다. 인생은 나를 행복하게 한다. 한 아이의 환한 미소를 보는 것과 같다. 나는 삶이 그렇게 많은 햇빛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렇게 많은 아름다움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마하트마 간디, 인생명언) 생활이 나를 슬프게 한다. 음악 방송에 부딪히자, 나는 석모용의 시를 떠올렸다. "여생은 길이 멀고, 만리길은 걸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사람,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서 자신의 눈물을 흘리다." 인생은 나에게 생명의 의미를 보여 주었다. 모두가 자신의 이상과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설령 그들이 실패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해도, 설령 그들이 낙담한다 해도, 나는 그들이 그 과정을 즐겼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다른 모든 것은 중요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실패명언) 책에서 말했듯이, 예술의 목적은 자유를 탐구하고 생활의 심미 이상을 재건하는 것이다.
몇 차례의 유학 경험에서 필자는 "심미사유는 종이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고 총결했다. 저는 저자가 사람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채택한 통속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는 책 많은 곳에서 역사, 세계, 삶의 높이에 서 있지만,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우리를 이론의 사변 과정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하면 우리는 다른 미학 저작을 읽을 때처럼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며, 자연히 그 속에 언급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책이 제기한 문제를 자세히 생각해 본 후, 나는 문학적 심미의 정신신앙이' 영혼을 구하는 이슬' 이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정말 아름다운 것은 말 한마디와 같다. 아름다운 사람은 어찌할 바를 모른다. 진정한 아름다움은 모든 글자를 그 앞에서 창백하고 무력하게 보이게 한다. 마치 꽃 한 송이가 얼마나 현란할 수 있는지를 형용할 수 없는 것처럼, 꽃 한 조각이 현란한 세상으로 넘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래서 진정한 아름다움은 내 마음 건너편의 꽃으로, 색깔, 자세, 향기, 심정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나는 그것이 우리의 유토피아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묘사하는 세상은 아직 어둠이 많지만, 그것은 우리를 솔직하게 대하고 용감하게 대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것은 우리에게 정신적인 위로를 준다. 그것은 우리가 계속 앞으로 달릴 때 멈추어 앞을 바라보게 하고, 다른쪽에 이런 꽃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이런 세상은 이렇게 진실하고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가는 마지막에 이렇게 말했다. "절대 학우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문학미학에 대한 그들의 열정, 수업 과정의 질문과 평가적 피드백은 모두 나의 진일보한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 이것은 저자의 학습에 대한 겸손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솔직히 말해서, 내가 쓴 것은 독자에게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나는 단지 내가 연구한 후의 생각을 썼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관심사에서 일방적인 토론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나는 서예를 좋아하기 때문에 더 많이 쓴다.) 나는 주광잠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고, 자료도 많이 읽었기 때문에, 어떤 관점은 편협한 면으로만 전개되었다. 나는 단지 이 책이 나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무엇이 소중한지, 무엇이 감동인지, 내가 경솔하지 않고 경청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모든 현란함이 사라지면, 사람들은 그저 조용히 듣고, 한 치의 달빛의 시와 꽃 한 송이의 소리를 듣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가 건너편을 바라볼 때, 나는 어떻게 꿈 위에 꿈을 재현할 수 있는지, 어떻게 꽃 위에 꽃을 피울 수 있는지를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