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체험, 장위세
일찍이 1930 년대에 장선생은 중앙대학에서 공부하는 동안 스승, 조대장, 심 등의 대가가 있었다. 1930 년대와 1940 년대에 그는 서예와 인감으로 세상에 유명하여 좋은 예술적 재능을 보여 장 선생과 서비홍 선생의 칭찬을 받았다. 그 이후로, 장위연 선생은 예예, 예시학, 집념으로 서예를 새기는 탐구와 창작의 길에 올랐다. 장위노씨의 인감 대가는 조대장씨를 계승하여 진귀한 고대 석각문자 재료를 널리 흡수하여 방인치 사이에 융천산파 창업자 황사릉의 날카로운 가장자리 천공법과 조대장선생의 정교한 구도를 한 난로에 담았다. 라인이 아름답고 생동감 있고 필법이 간결하고 탈속적이어서 은주 () 시대의 고박훈원 () 과 두터운 돌기운 () 이 있으며, 또 신선하고 유창한 생명력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필법, 필법, 필법) 점잖고 규칙적인 구조와 아름다운 획은 상주 김문의 매력인 우아하고 단정하며 오늘날 인쇄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초서학은 진당에서, 이왕에 뿌리를 두고, 여러 사단으로 전향하며, 생각이 분명하고, 뼈가 구름처럼 흐르는 물처럼 아름답고, 하늘하늘하고 힘차고, 근골이 힘차고, 나름대로 기개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간결하고 담박하며 명리에 무관심하며 허황되고 풍격이 치밀하여 그의 심오하고 건강한 서예 풍격을 형성했다. 그의 서예는 변증관계를 성공적으로 처리했다. 강유, 촉촉함, 깊고, 가볍고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있고, 글씨체가 간결하고 힘이 있으며, 강건함 속에서 청량하고 찰랑거리는 것을 드러내고, 구조 속에서 구름흐르는 물을 뿜어내고, 가파르게 진감, 자연, 하늘하늘, 당당함을 스며들어 고풍스러운 예술로 즐기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왕선생은 갑골문, 김문, 전국어, 진한전서에 대한 연구와 서예 예술을 완벽하게 결합시켜 수천 년 전 금석 기운이 가득한 금문을 시대적 기운과 두루마리 냄새가 가득한 서예 작품으로 쓸 수 있을 만큼 귀중하다. 장위세의 서예 인감 방면의 성과는 그의 학술적 성취와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그의 이해 덕분이다. 이것은 그의 종합문화 소양의 구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