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언 겹침을 위주로 한' 시경' 은 중국 서정적인 민족 문학의 특색을 표현했다. 그 이후로 중국시는 서정적인 길을 걷고 서정시는 중국시의 주요 형식이 되었다. 시경' 에서 현실에 주목하는 열정, 강렬한 정치도덕의식, 진실하고 긍정적인 인생태도가' 야' 정신으로 요약돼 중국시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영향력이 큰 전통이 됐다.
기원전 339 년 정월 14 일 중국시 사상 최초의 위인 굴원이 탄생했다. 서한말년에 유향은 굴원 송옥 등의 저작을 편찬했다. 초사' 는' 이소' 23 곡,' 9 곡' (1 1),' 전문' 9 장 (9) 과' 영혼' 을 수록했다 그 중에서도' 이소' 는 충군 애국을 주제로 바닐라 미인을 상징하며 애절한 슬픔을 거듭하며 충성스럽고 고상한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했다.
굴원의 시는 새로운 시풍을 개척하여 한부의 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추 방언을 대량으로 사용하는데, 예를 들면' 일부, 재능, 창족, 쟁론, 맹세, 맹세, 맹세' 는 강한 지방색을 가지고 있다. 초사는 낭만주의 정신을 부각시켜 나중에 이백, 이호, 한유와 같은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바닐라 미인의 상징전통은 유래가 오래되어 그 영향은 청대의'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까지 이어졌다.
동한 시대에는 문인 그룹이 창작한 시가 나타났다. 오언시는 전통적인 사언시를 대신하고, 심지어 완전한 7 언시를 만들어 냈다. 동한 현존하는 최초의 문인시는 반고의' 영서사시' 로, 그의' 죽선시' 는 초기의 완전한 칠언율시이다. 가장 유명한 문인시는' 고시 19 곡' 으로 작가의 이름을 남기지 않았다. 여성에 대한 표류와 걱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향수와 사랑이 하나가 되었다. 동시에 많은 인생철학, 영원과 짧음, 인간의 마음가짐과 수명 주기, 희비를 토론한다. 문인의 시는 서정에 능하고, 언어는 완벽하고 소중하며, 조식과 도연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동한 말년 건안 시대부터 조위 초기까지 삼조 칠자가 동시에 나왔다. 강직하고 서늘한 조조, 완곡하고 완곡한 조비, 아버지이자 형제의 조식,' 건안 칠자' 를 날개로 악부 민가를 문인시로 최종 전환시켜 오언시의 강장대로를 개척했다. 유명한 것은 조조의' 단가행', 조비의' 백양풍염가', 조식의' 백마왕표' 와' 백마편' 이다. 조식은 건안에서 가장 추앙받는 시인이다. 그의 문채가 현란하여 오언시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사마연대 위가 황제를 칭송하여 서진 왕조를 세웠다. 서진시단의 예술적 특색은' 태강시풍' 이라고 불리는데, 그 특징은 형식, 묘사가 복잡하고 수사가 화려하며 시풍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육기 모조고시는 화려한 조류 장식의 대표작이다. 태강시풍의 대표인물은 장 (장섭, 장재), 이루 (육기,), (페니 아저씨) 이다. 그들 시가에서 산수 원소에 대한 묘사가 크게 증가한 것은 사령운, 사추 등 산수시인의 선성이다. 한편 좌사는 여덟 편의 서사시로 영사의 길을 열어 후세 시인이 본받는 모범이 되었다.
동진이 건립된 지 100 년 후, 시단은 현언시에 점령되어 시 예술 발전이 중단되었다. 중국 시 역사상 두 번째 위인 도연명이 나타나서야 이 단서가 다시 연결되었다. 그의 시는' 고시 19 곡'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본적 유풍의 영향을 받았다. 위진 시가는 물론 중국 고대시의 원시 풍격까지 그의 손에서 유례없는 높이로 상승하여 그로 하여금 한 세대의 시풍을 끝내는 대사의 이정표가 되게 하였다. 그는' 귀원',' 음주' 등 전원시를 창작해 경운생활의 깨달음을 쓰고 평실하고 소박한 언어로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표현했다. 도연명은 위진 풍류 생활의 대표적인 인물로 생활의 예술성을 추구한다. 그도 중국 문인의 정신적 귀착점 중 하나로 후세 문인을 위해 정신집을 구축했다.
동진은 송조로 대체되고, 사방은 강남에 편향되어 있다. 남방의 아름다운 자연 환경과 풍부한 경제 조건으로 남조 민요는 아름답고 시끌벅적한 풍격을 나타냈다. 대표작은 장시' 서주곡' 으로 성운이 완곡하다. 북조 민요는 북방 각족 인민이 창조한 문화 성과로,' 칠레 노래' 는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천고의 절창이다. 대표작' 목란시' 는 싱그러우며 한 여영웅의 호기를 썼다.
당시는 중국시의 상징이다. 초당 4 인과 초당 시인은 영명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적, 율시를 창조했고, 5 가지 율시는 결국 송과 심전계가 정형화했다. 성당, 나라가 강성하여 중국시 역사상 세 번째 위인 이백이 시단에 올랐다. 그는 절세의 재능, 호방한 기질로 행운수, 변화무쌍한' 촉도난' 등 기개가 충만하고 흔적도 없이 심오하고 영영영 있는 시를 썼다. 변두리 시인 고응과 삼삼의' 갈염행',' 서유기' 는 변두리 생활이 웅장하고, 호마이, 관대함을 불러일으켰다. 전원시인 왕위, 맹호연은 산수전원의 고요함과 아름다움을 아름다움과 공령으로 표현했다.
중당 시절 백거이는 서늘한' 장한가'' 비파행', 한유는 잔인하고 관대한' 사슴혼석고산불가' 로 중당시의 고조를 이끌었다. 하지만 만당이 되자 시풍이 다시 바뀌면서 두목시의 서사시는 깊은 역사적 감정을 주입했다. 이상은의' 준비첩' (칠율) 이 음울한 것은 두보만의 것이고, 그의' 금서',' 무제' 등 난해한 시는 정신세계로 깊숙이 들어가 우울하고 다채로운 스타일을 형성하며 당대의 마지막 시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