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목야를 말하다" 는 고등학교 필수 국어 제 3 항에서 뽑혔다. 이 단원은 다섯 권의 필수 서적인 유일한 문학 평론과 수필 단원으로, 예술적 표현의 언어 형식을 탐구하든 어떤 심미 현상에 대해 논평하든 나름대로의 이치를 가지고 있다. 이 문장 들을 읽으면 우리의 사고를 열어 몇 가지 문제를 탐구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세 편의 본문은 모두 시가 감상에 대한 지식을 설명하는데,' 목야' 가 2 위를 차지한 것도 첫 번째' 씹는 글자' 의 한 예이다. 이 글은 중국 고전시가' 나뭇잎' 대신' 나무 잎' 을 사용하고' 나무 잎' 에서' 낙목' 으로 발전한 이유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고전시 언어의 암시적인 특징을 밝혔다. 작가는 경전을 인용하고, 분석이 상세하고, 생각이 분명하며, 추리 이미지가 투철하여 받아들이기 쉽다. 이 문장 공부는 학생들이 중국 고전시 언어의 암시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고전시를 감상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에 학생들이 문학 산문의 글쓰기 특징을 스스로 배우도록 지도할 수 있다.
둘째, 학습 상황을 이야기하다
학생들은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공부한 후 일정 수의 시 작품을 읽고, 어느 정도의 예술적 경험을 가지고 시를 감상하는 기본 방법을 배웠고, 시 언어의 함축적 이해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우리 학교의 교실 개혁이 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자율 학습과 협동 탐구의 학습 방식에 적응한다. 시 감상과 관련된 주제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 사고에도 게으르고, 글의 난이도에 대한 기대도 크며, 학습의 내면적 동기에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학생들의 이해와 감상 수준도 다르다. 이런 상황에 대해, 우리는 교학에서 문제 설계의 계층성을 중시해야 하며, 각종 학생들이 텍스트에 도킹할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얕고 깊이 돌파하여, 시 감상의 심미 체험을 통해 이미지에서 예술의 법칙을 깨달아야 한다.
셋째, 목표와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단원 교육 요구 사항과 본 과정의 특징을 결합하여, 학생 상황에 따라 본 과정의 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겠습니다.
지식 기술: 1, 정보 필터링, 비교 요약, 목엽의 예술적 이미지 이해.
2. 이 글의' 목야' 예술적 특징에 대한 이해는 본질적으로 시의 언어 특징에 대한 이해이다.
과정과 방법: 1, 독서법과 선별정보법은 작가의 관점을 밝히고 중국 고전시 언어의 암시적인 특징을 이해하여 고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2. 비교와 연계를 통해 시사 중의 이미지와 감정을 인용하여 작품의 풍부한 의미를 발굴한다.
감정, 태도, 가치: 시를 음미하고, 시 언어의 암시성을 체득하며, 학생들의 고전시에 대한 사랑을 불러일으킨다. 학생들의 심미 정취를 배양하고 학생들의 문학적 소양을 높이다.
"목야" 는 의논문 문체로서 문장 주제이다. 이 글은 주로 고시의' 목엽' 이미지를 중심으로 시사의 암시성을 분석하고 논증하여' 나무' 와' 나무' 의 예술상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이 글의' 목엽' 의 예술적 특색을 이해한다. 본질은 시성 언어의 암시성이다. 작은 일을 크게 보는 것이 이 수업의 중점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새로운 교과서관은 교재가 단지 하나의 예일 뿐이라고 강조하는데, 결국 학생들이 반반삼이를 들고, 진정으로 독립 분석 감상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 학생의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나는 본 수업의 난이도를 1 에 배치하고, 빠른 읽기와 정확성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본문에서 중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 능력을 총결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2. 학생들이 이 글에서 설명한 지식을 이용하여 시의 이미지와 감정을 음미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훈련을 확장합니다.
넷째, 교수법과 학습법을 강의한다
교사는 학생 학습의 협력자, 멘토, 참가자이며, 학생은 수업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의 모든 활동은 학생 중심이다. 주로 학안 보조, 관심 유도, 문제 지도, 귀납비교, 탐구 토론, 확장 등 교수법을 활용해 교육 생성을 촉진한다.
이 글은' 목야' 라는 이미지를 둘러싸고 학생들이 텍스트를 충분히 접할 수 있게 하고, 속독과 정독을 결합하고, 화권, 대입 대비, 시나리오 상상 등의 방법을 충분히 활용해 시 언어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그 암시적인 특징을 감상할 수 있게 한다.
동사 (verb 의 약어) 수업과 교구 본문은 스스로 본문을 읽는 것이다. 전자 화이트보드는 세션을 계획할 때 보조 도구로 사용됩니다.
여섯째, 교육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교육 과정은 텍스트를 읽고 감상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 주체의식을 확립하며 탐구와 협력을 배우는 학습 방법의 과정이다. 이 수업의 특징과 함께, 나는 다음과 같은 부분을 설계했다.
(1) 수업 전에 학습 계획을 준비하고, 학생들이 수업 전에 본문을 한 번 읽게 하고, 특히 4-6 절을 열심히 읽고 대조표를 작성하게 한다. 본문이 길기 때문에 시사를 인용한 주석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본문을 충분히 접할 필요가 있다. 예습의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학안표를 설계했고, 이는 교실 감상의 핵심 부분을 이끌어 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질문을 도입한다: 본문을 읽은 후, 이 문장 에 대한 첫인상은 무엇입니까?
학생들의 대답에 따르면, 사고를 유도한다: 본문에서 고대 시인의 시를 대량으로 인용하는 것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저자 임경 선생은 시인이다. 내가 칭화대 중문과에서 공부할 때 졸업 논문은 그의 첫 번째 새 시집' 밤' 이었다. 이후' 북평발라드',' 겨울잠가' 등 시집을 출간해 시단에' 만당의 아름다움' 을 가져다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인과 학자로서 임경의 중국 문학사 연구는 독보적이다. 고시 연구에서 그가 제기한 가장 유명한 논점은' 성당의 기상',' 소년의 정신',' 옷감의 정',' 건안의 인품' 이다. 학생의 텍스트에 대한 첫인상부터 시작하여, 형식적 특성상 문화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겸사겸사 문제를 해결하다. 성당기상' 과' 건안풍' 은 작가와 학생 사이의 거리를 좁혔다.
(3) 학습과 탐구
1. 마지막 부분을 읽고 키워드를 동그라미로 그려라. (읽기 순서를 변경하고, 마지막 단락부터 시작하여 문장 관점을 정제하여 요강을 이끌어가는 목적을 달성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활동을 그룹화하여 예습작업의 형식을 개선하고' 나무' 와' 나무' 의 예술적 이미지 차이를 비교해 요약한다.
3.' 낙목' 과의 비교를 통해' 나무잎' 의 이미지를 완전히 이해합니다.
4. 문장 쓰기의 목적을 탐구하고 시 언어의 암시성을 이해하다.
(자율 학습과 협동 학습을 결합하면 학생들이 텍스트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하고 비교, 요약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4) 사고시 중' 물' 의 다른 이미지에 대한 암시적인 연습을 넓히고 선생님이 제시한 패턴에 따라 질문에 대답한다. 이 시는 시인이 () 을 앞두고 이미지의 암시성을 통해 () 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이 단원의 독특한 점은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디자인을 전개하는 목적은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이 글의' 글자를 씹다' 는 방법을 모방하여 시의 유사한 현상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나무',' 물' 과 같은 수업 요약의 암시적인 이미지는 달, 소나무, 국화, 기러기 등 고시에 수없이 많다. 학생들이 모아서 정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 배운 대로 시를 이해하고 시인과 교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6) 숙제는 학습 계획의 나머지' 물' 에 관한 두 가지 연습을 완성한다. (숙제 배치는 여전히 공부에 중점을 두고 적용한다)
일곱째, 칠판 디자인
판서는 교실 내용을 학생 앞에 간결하고 분명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장 초점을 잡도록 도와야 한다. 나의 판서는 다음과 같이 설계되었다.
우드-------슈랑을 엽니 다.
개념적으로도 비슷하다. 암시적인 예술적 이미지가 천리 밖에 있다.
이 나무들은 꽉 차고 빽빽하다.
중국어 "목야 말하기" 강의 노트 21, 교재 분석
시는 열정과 상상의 예술이다. 너의 열정과 상상력으로 읽어야 시의 느낌이 솟아난다. 임경 선생의' 나무잎 말하기' 를 읽으니, 나는 먼저 이런 말을 생각했다. 임 선생이 말했듯이, 우리의 고대 시인은 "민감하고 수양이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깊은 미학과 심리학의 원리를 스며들어 사람을 만질 수 있는 미묘한 시적 언어를 창조한 것 같다. 이 언어는' 과학' 답을 줄 수 없다.
임 선생이' 시론' 에서 내린 결론은 시 언어가 암시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암시성은 개념의 그림자인 것 같고, 종종 개념 뒤에 숨어 있다" 며 "잠재적인 힘" 이 된다. 시인은 "이러한 잠재적인 힘을 개념의 의미와 얽히게 하여 풍부하고 지속적인 표현이 되어 매혹적인' 정교한' 시 언어가 되었다. 읊조리는 사이에, 그' 잠재적 힘' 들은 무의식적으로 독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감염은 독자들에게 영감을 주어, 갑자기 총명하고, 만리를 꿰뚫어 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문장 속의 "나무 잎" 이라는 단어는 문자적으로 "나무" 를 의미하고, "나무 잎" 은 "잎" 을 의미한다. 그러나 "나무" 에는 흔히 볼 수 있는 "나무", "널빤지" 등의 그림자가 있다. "이런 잠재적 이미지는 종종 우리가 나무줄기를 더 많이 생각하고 나뭇잎을 덜 생각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낙엽" 과 한 가닥의 색깔이 생겼다. "노란색일 수도 있고, 만지면 젖은 것이 아니라 마른 것 같다. 그래서' 나무잎' 이라는 시는' 청추의 숨결' 을 띠고,' 이인의 한숨을 듣고 나그네의 떠돌아다니는 것 같다' 고 읽었다. 이것은 "나무 잎" 과 "잎" 의 차이입니다. 임경 선생은 시에 정통하다. 이 글은 시가 창작과 감상의 신비를 한 마디로 설명하고 시의 신비로운 베일을 벗겼다. 일종의' 잠재적 힘' 의 작용으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그 중의 깊은 이치를 깨닫고 시의 전당으로 들어간다.
둘째, 교수법 탐구
1, 패널 토론 연구. "질문-대답-이해" 를 선으로 하여 전문을 인식하고 문장 본질을 파악하다.
시 감상 실습을 통해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셋째, 교수 설계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이 기사의 교육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대 중국시에서' 목엽'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하다.
시 언어의 잠재적 암시 적 특징을 이해하십시오.
3. 학생이 시가에서 표현된 감정의 색채를 파악하고 시가 감상 능력을 높이다.
교육의 중점과 난점은 학생들이 글에서 서술한 지식과 이치를 운용하여 시가 감상 실천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강의 단계:
첫째,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두보는 그의' 승고' 시에서' 낙엽이 폭포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항상 굴러가는 것 같다' 는 유명한 문장이 두 개 있다. 학생들은' 낙목' 이 여기서 무슨 뜻인지 아세요? (학우들이' 낙목' 이나' 낙엽' 의 의미를 분명히 한 후) 그럼 두보는 왜' 잎이 쓸쓸하고, 장강이 굴러온다' 고 말하지 않는가? "'나무' 와' 잎' 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임경의' 목엽' 을 읽어 이 수수께끼를 풀자.
둘째, 전체적인 인식은 전문을 파악한다 ("의문-대답-이해" 를 주선으로 하여 전문을 이해함)
1. 4 인조가 문장 맥락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의문문을 찾아 정리한다.
그룹은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습니다.
문제 설계:
(1) 시의 언어는 암시적이며, 그 미묘한 의미는 종종 함축적이다. 시를 감상하려면, 그 뜻을 품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뜻을 품어야 한다. 본문에서 "나무" 와 "나무" 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탐구 학습: 글자 그대로' 나무' 는' 나무' 이며 목본식물의 총칭이다. 반면' 나무' 는' 나무' 의 개념으로, 일반적인' 나무',' 나무',' 판자' 의 그림자가 있어 나무줄기를 더 많이 떠올리게 하고' 잎' 을' 나무' 의 희소한 이미지에서 제외시켜' 나무' 를 제외한다 "나무" 는 무성한 가지와 잎을 가지고 있으며, "잎" 과 함께 짙은 어두운 연상을 줄 수 있다.
(2) 글에 시가 언어의 암시성은 개념의 그림자인 것 같아 언어 이미지의 잠재적 힘이 된다. 이러한 잠재적인 힘이 개념의 의미와 얽혀 있을 때, 풍부하고 다채로운 문자가 된다. "잎" 과 "나무 잎" 과 "나무 잎" 과 "낙엽" 의 다른 의미는 무엇입니까?
탐구식 학습: "잎", "나무", "잎" 의 이미지는 상호 배타적이지도 않고, 매우 매력적이며,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곳곳에 그늘이 진 느낌을 준다. 반면' 나무잎' 은 자연스럽게 낙엽의 연한 황건감감을 느끼며 청추의 숨결을 자아내고, 심지어 이별의 한숨을 듣는 것처럼 나그네의 떠돌아다니는 것을 떠올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목엽" 은 바람, 비, 맑은 하늘, 음침한 흐린 날씨, 전형적인 청추성격에 속한다. "나무 잎" 은 "나무" 와 "잎" 의 통일이며, 소홀함과 밀착이 얽혀 있어, 일종의 은은하고 애틋한 아름다운 이미지이다. "낙엽" 은 "나뭇잎들" 보다 더 넓습니다. 심지어 "잎" 이라는 글자에 보존된 그 작은 점의 "낙엽" 을 씻어내기도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낙엽, 낙엽, 낙엽, 낙엽)
(3) 제 4 항과 제 5 항은 본문의 중심 단락이다. "나무" 는 이미지에 어떤 예술적 특징이 있습니까?
탐구식 학습:' 나무' 는 이미지에 두 가지 예술적 특징이 있다. 하나는' 나무' 가' 나무' 보다 더 간단하며, 낙엽의 요인이 포함된 것 같다. 둘째,' 나무' 는 나무줄기를 연상시킬 뿐만 아니라' 나무' 가 암시하는 색깔도 가져왔는데, 노란색일 수도 있고, 만지면 젖은 것이 아니라 마른 것 같다.
(4) 이 글은 시 언어의 암시성을 설명하지만 제목은' 나무잎' 이라고 한다. "시 언어의 암시성에 대해 이야기" 로 바꾸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탐구성 학습: 제목이' 시언어의 암시성' 이라면 문장 전체의 사고방식이 바뀌고 이론적 관점에서 검토될 수 있는데, 아마도 이론성이 강한 학술 논문으로 쓰여질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제목은' 나무잎' 이라고 할 예정이다. 이 글은 고시 중' 목엽' 이미지를 주제로 고시의 소개부터 구조안배에 이르는 의미를 탐구하고, 먼저 고대 시인이 단어를 씻는 요인을 배제한 다음 추경에서 낙엽을 함축하는 요소를 발굴하고, 마지막으로 시 언어의 암시적인 문제를 다루고 설명한다. 이런 식으로, 심오한 문학 이론은' 목야' 라는 시의 독서와 장난에 붙어 스며들고, 그 속의 미묘함을 발굴하기 위해 한 걸음 더 깊이 파고드는 것은 작가의 과학적 태도와 독자의 독서 심리에 부합한다. "'나무잎' 을 말하는 의제는 이 글의 큰 포인트여야 한다.
(5) 본문 작가는 시의 묘도를 아는 학자일 뿐만 아니라 시의 바다를 헤엄치는 대가이기도 하다. 이 글은 많은 고대 시인들의' 목야' 에 관한 시구를 인용하여 이것이 어떻게 이치를 설명하는 역할을 하는지 알아내려고 하였다.
탐구 학습: 첫째, 소개로서 토론 주제를 이끌어 낸다. 둘째, 예로서, 분석은 타당하고 근거가 있다. 셋째, 문학적 스타일을 조정하고 문장 문화적 의미를 추가하십시오.
본문에서 보면 "나무" 와 "나무" 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너는 그로부터 무엇을 배웠니?
셋째, 독해력을 탐구하다
"나무" 라는 글자만 언급하면 가을바람에 시든 나무를 떠올려 사람들의 감상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많은 이미지들은 장기간의 문화 과정에서 비교적 안정된 감정적 색채를 형성하는데, 시인들은 흔히 비슷하거나 통하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한다. 고시에는' 목엽' 처럼 표현하기 어려운 미묘한 언어가 되는 흥미진진한 이미지가 많이 있다.
숙제; 우리는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이미지 (예: 달, 소나무, 매, 란, 대나무, 국화 등) 를 예로 들 수 있다. 목적이 있는 시를 감상하고 시의 미묘함을 자세히 감상하다.
1. 고시에는' 나뭇잎' 처럼 표현하기 어려운 미묘한 언어가 되는 흥미진진한 이미지가 많이 있다. 글에서 천명한 시 언어의 함축 이론에 근거하여 고시 중의' 월' 이미지를 감상하세요.
연구방법: (1) "월" 에 관한 고시 (2) 반 교류를 수집합니다. (3) 연구를 감상하고 작은 논문을 한 편 쓰다.
필독 작품: 조조의 짧은 노래, 유우석의 석두 도시, 수시의 강성자? 정월 스무, 나는 밤낮으로 나의 꿈을 기억한다. 언제 밝은 달이 있을까요? 장구령의' 망월사일원', 이백의' 정야사고', 두보의' 월야기억형제', 맹교의' 고원한 송별', 왕안석의' 과주 범주' 등.
2. 시 언어의 미묘함은 그것의 암시성에 있다. 그러나 암시성도 시 창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학자 주광천 씨는 "연상의 의미도 가장 오용되기 쉬우며 남용을 초래한다" 고 말했다. 습관을 생각하면 습관은 항상 익숙한 길을 걷는 것을 즐긴다. 저항이 가장 적고 매력이 가장 크다. 혼자 가면, 모두들 따라 가고, 갈수록 순조로워지고, 저속하며, 어떤 신선함도 없다. 미인은' 유미안',' 사' 이고, 재능 있는 사람은' 5 차, 대재를 배운 사람' 이다. 풍경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반드시' 봄꽃과 가을달' 이 될 것이며, 작별을 고하면' 류안 바교' 를 떠날 수 없다. 상업에는' 썩은 나무 유풍' 이 있다. 지금까지 활자로 책을 인쇄하는 것은 여전히' 지불' 하는 방법이다. "후세는 굴원" 목야 "시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 번 쓰면 능숙하게 익힐 수 있다 "는 것은 일종의" 학대 "인가? 고시에 비슷한 흔한 이미지가 있습니까? 규명하고 전문적으로 연구하세요.
연구 방법: (1) 고시를 읽고 한두 가지 흔한 이미지를 찾는다. (2) 비교 독서.
(3) 시 감상 독서회를 개최한다: 시전, 당시 300 곡, 송시 300 곡. 3. 중국시에서는 감정색채가 상대적으로 안정된 이미지가 많다. 시인은 종종 비슷하거나 통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때로는 시인들이 서로 다른 이미지 시스템에 조직하여 서로 다르거나 상반되는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고시에는' 매' 가 무수히 많아 표현된 감정도 일치하지 않는다. 여러분 좀 찾아 분석하고 교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