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궁에서 계화나무를 따다-위인이 되다
병음:
진종지
성어 이야기:
달의 명예에 관한 전설과 일화도 있다. 그중 명초 송영의' 중영규기' 가 가장 상세하다.
문장 (WHO) 는 강서 루릉의 주몽생과 그의 아들 설기러기가 모두 독서인으로 현지에서 매우 유명하다고 말했다. 그의 집은 길수무디 마을에 있다. 뜰에는 큰 계수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그늘이 2 무 () 의 땅을 덮을 수 있다. 원말 난동, 집이 타 오르고, 나무가 타 죽고, 나뭇가지가 나무를 베고, 벌거숭이 나무줄기만 남았다. 명나라 초년에 이르러 천하가 안정되었을 때, 늙은 줄기가 싹이 나고, 몇 년도 안 되어 또 무성해졌다. 어떤 사람들은 큰불이 난 후 나무의 외부가 시들고 새싹이 싹트었다고 말한다.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이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다. 식물과 나무에 대한 무지가 이런 추세로 이어졌다는 얘기도 있다. 코우 Zhun 이 죽었을 때, 사람들은 죽순을 낳아 그를 애도했다. 티안 형제 분가, 그들의 집 가시나무는 이유 없이 시들고, 형제와 화해하며, 나무가 부활되어 주가가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시험에 합격하지 않고, 얼굴의 아들을 공부하고, 진사에 합격하면, 사람들은 이 나무가 길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길조론은 미신이며, 자연현상으로 사회현상을 해석하는 것은 억지이다. 그러나 늙은 나무의 휘황찬란함에서도 광시의 완강한 생명력을 볼 수 있다.
한진 이후 월중 계수나무 전설이 성행하였다. 태평목란' 은' 화남자' 를 인용해' 월중에 계나무가 있다' 고 말했다. 당대단' 양잡기' 의 기록은 오항벌계의 신화 해석을 한층 더 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월계수나무는 높이가 500 피트에 달한다고 한다. 마술을 배우기 위해 월궁에서 월계관을 베는 오강 한 명이 있었다. 그가 도끼를 자를 때마다 계수나무의 상처는 즉시 아물 것이기 때문에 오강 1 년 내내 나무를 자를 수 없다. 월중 계화나무의 전설과 관련해서는 고대인들이 다양한 해석을 했다. 특히 당송 시대에는 더욱 그렇다. 월월 중순, 계나무는 지라나무, 돈나무라고도 불린다. 월계수 나무의 열매는 매년 4, 5 월 이후에 세상에 떨어지는데, 이를' 월중 월계수' 라고 한다. 고대인들이 정말로 월중 계수나무를 믿는다는 것을 반영했다. 추석 문인들이 달을 바라보며 시를 지을 때마다 월중의 계수나무 월계수 나무를 흔히 볼 수 있는 전고로 삼는다. 월계수나무의 전설 때문에 사람들은 달을 "계월", "계궁", "계동", "계륜" 이라고 부른다.
중국 봉건사회의 과거장에서, 1 년에 한 번의 가을절이 마침 8 월에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과거시험의 우승자를' 월중 월계관' 이나' 월중 월계관' 이라고 불렀다. 홍루몽' 9 회 임대옥 가보옥이 학교에 간다는 소식을 듣고 웃으며 말했다. "괜찮으세요? 이번 여행은 확실히 달의 월계관을 이기기 위해서이다. " 달의 월계관으로 과거시험의 승리를 비유하는 것도 고대 국민의 달에 대한 아름다운 동경을 보여준다.
달: 월궁. 월계수 깨진 osmanthus, 달 궁전 osmanthus. 한 신화 속 월궁에는 다리가 세 개 있는 두꺼비가 있었는데, 나중에 사람들은 달을 월궁이라고 불렀다. 월궁 계화를 기어오르다. 과거 시대가 성공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다. 홍루몽' 제 9 회: "그때 다이옥이 창가에서 거울을 마주하고 화장을 하고 있었는데, 보옥이 학교에 간다고 하자 다이옥은 웃으며 말했다.' 그래, 내가 갈게, 하지만 달은 영광이야. 보낼 수가 없어.' "또한" 달 발계 "로도 쓰인다.
전고: 무제는 사람을 동청에 보내서 물었다.' 경은 어떻게 생각하니?' ♫ 그는 나에게' 나는 천하제일 먼저 덕대책을 배우는 사람이다. 나는 계림의 한 지점, 옥곤산 조각이다' 고 말했다. 김숙 (전한)
해석: 달: 월궁. 월궁 계화를 기어오르다. 과거 시대가 성공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하다.
사용법: 술어와 속성으로; 비유적으로 시험에서 이기다.
동의어: 첫 번째가 되다
반의어: 손산.
성어의 예:
물론 달이 월계관을 이긴다는 주장은 사라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