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른 표기법
행서는 길이가 다른 문장 쓰기에 적합한 깔끔한 서체이다. 그것의 획은 초서보다 가늘고, 획 두께의 변화는 비교적 매끄럽고, 안정된 획 리듬을 유지하므로 미감과 유창성이 풍부하다. 예를 들어, 왕희지, 안진경, 류공권 등 역사상 일부 서예가들은 모두 유명하고 작품이 명료하다.
대조적으로, 초서는 더욱 소탈하다. 그 획의 변화는 매우 유연해서, 심지어 의도적으로 전통적인 규칙과 속박을 돌파하여 글자가 고의로 비뚤어지거나 교차하게 하여 예술의 대비 효과를 형성하고 입체감과 운동감을 더할 수 있다. 초서는 개성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강하여 스님과 문인 생활의 시적 표현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장욱의' 난정서' 는 국보로 불리는 초서 가작이다.
2. 다른 재질 사용
행서와 초서용 펜과 종이는 다르다. 행서는 가는 붓을 사용하는데, 종이는 일반적으로 평평하고 매끄럽다. 초서는 붓이 비교적 넓어서 스스로 즐기거나 서정적이거나 방임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자의적으로 휘몰아치며, 예를 들면 폭풍우가 몰아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해당 논문은 수성, 브러시 투과성, 흡수성 등 더 많은 요인을 고려했다.
행서와 초서는 모두 중국 서예의 대표 서체이지만 형식, 구조, 특성상 큰 차이가 있어 제재와 인물을 표현할 때 각각 특징이 있다.
행서 특징
1, 다양한 필법
행서의 쓰기 스타일은 해서체와 비슷하지만 행서의 쓰기 리듬은 해서서보다 빠르다. 쓰기, 결합, 뒤집기가 더 편리하고 유연하며 각각 장점이 있다. 주로 티베트와 이슬의 결합으로 드러났고, 노봉이 많았다. "열" 과 같이 방원 기존, 주로 둥근 펜, "여전히" 와 같은; 리프트 압력이 뚜렷하고 리듬감이 강하다. 예를 들면' 하나',' 조상' 이다.
2. 활발하고 활기차다
해서체를 써서 획을 긋고 앞뒤가 분명하다. 행서를 쓰는 리듬은 해서서보다 빠르며, 종종 자연스럽게 갈고리로 약간의 연결을 꺼내거나 손짓으로 앞뒤 획을 연결한다. 그러나 이런 갈고리나 계통의 호응과 견인으로 획과 문자의 유대가 강화되어 더욱 생동감 있고 정신이 풍부하다. 예, 에너지, 없음, 털 등.
3, 쓰기 편리하다
해서체로 획이 섬세하고 가로는 가로이고 세로는 세로이다. 글쓰기가 편리하고 보기 쉽도록 해서체의 일부 획이나 부분을 단순화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 또는 가로를 점으로, 세로를 점으로, 아포스트로피 대신 점으로, 누르는 대신 점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노인", "주", "유", "위" 와 같은 것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