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우리의 삶이다

밤이 내리면——

사람들은 창문을 내리고, 침대 등불을 끄고, 침대에 몸을 웅크리고, 이불 아래로 얼굴 반쪽과 반짝이는 눈을 드러낸다. 창밖의 탁한 공기, 혼잡한 교통, 밀려드는 인파 등이 시끄러운 하루를 단절시켰다.

이때 우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우리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까요?

우리는 업무 압박으로 지치고 불안합니까? 오랫동안 잃어버린 심장박동을 마주할 때, 우리는 목구멍에 갇힌 수많은 감정을 느끼지만 더 이상 표현할 수 없습니다. 앞이 잘 보이지 않고 돌아갈 길도 찾을 수 없는 거대한 외로움에 둘러싸여 있다는 느낌이 점점 더 커지는 걸까요...

걷는 것에만 집중한다면, 빠른 현대화 속도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도로, 도로에서 속도를 높이면 필연적으로 양쪽의 아름다운 풍경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속도를 늦추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애쓰는 우리의 연약하고 예민한 마음이 풍경을 보고, 시를 보고, 아름다움을 보게 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논어'에는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이 없다'고 했다.

시경 300수는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한 문장으로 말하면 "모두 진심과 진실한 감정에서 나온 것"입니다.

성경을 읽는 것은 지식 교육일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수양과 도덕성입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사람의 삶은 단지 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름답게 살기 위한 것이다. 하늘과 땅의 위대함을 깨달을 수 있어야만 우리는 경외심을 가질 수 있고 우리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은 고대부터 시의 나라였습니다. 우리의 가장 오래된 태교는 시경을 사용합니다.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어머니가 임신한 후 매일 해야 했던 일 중 하나가 고구(孝球)에게 시를 낭송하게 하는 일이었다고 한다. 맹인, 즉 맹인들이여, 태교로서 맹인들이 스스로 아가서를 날마다 부르게 하라.

왜 시각 장애인을 이용해야 합니까? 시각 장애인은 볼 수 없기 때문에 보통 사람들보다 마음이 더 맑고 집중되어 있으며 정신이 흐트러지지 않고 목소리도 맑습니다. 왜 우리는 다른 어떤 것도 노래하지 않고 아가서를 불러야 합니까? 우선, 시경은 고대에도 부를 수 있었다. '공자가 현으로 삼백편의 시를 불렀다'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시의 내용은 온화하고 정직하며 기질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사슴이 노래하고 야생의 사과를 먹는 것은 어떻습니까"라는 시에 익숙합니다. 이 시는 임신한 엄마가 아이가 사슴처럼 가볍고 생기가 넘친다고 상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내 마음 속에 푸른 씨앗이 한가로이 놓여 있다"는 시를 듣는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가 우아하고 잘생겼다고 상상하게 됩니다. 임신한 엄마의 성품이 온화해지고 엄마와 아이가 연결되어 태아가 평화롭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가서가 우리 삶에 주는 최초의 기쁨, 기쁨, 평안입니다.

그때부터 고대인들은 시가 우리 삶 밖의 예술이 아니며 시가 외워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이 우리 삶의 소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사실 시는 삶이다.

어떤 분들은 '시경'이 우리와 너무 멀다고 하시나요?

당시나 노래 가사보다 조금 더 멀리 있을 수도 있지만, 흔히 가장 먼 것이 우리 인간성과 가장 가까운 것일 때가 많다. 왜냐하면, 가장 먼 것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직설적이며, 우리 삶에 가장 가깝기 때문입니다. 허식적이고 지루하고 고집스러울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것은 단지 외부에서 말하는 감정적으로 감동될 뿐입니다.

예를 들어 '웨이펑·파파야'는 "파파야를 주시고, 그 대가로 경주를 주시는군요. 도적이 갚으면 늘 좋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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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은: 당신이 나에게 파파야를 줬고, 나는 당신에게 벽옥을 주었습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보답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영원히 당신과 함께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누군가를 사랑하면 큰 소리로 말하고, 누군가를 사랑하지 않으면 큰 소리로 말하곤 했다. 후기 문인처럼 모호함과 심리적 괴로움은 없었다.

또 다른 예로 <위펑·백희>에는 남편을 이렇게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

그녀는 “보의 동쪽에서 머리가 날아다니는 꼬투리처럼. 어찌 축복을 받지 않을 수 있겠는가?"

번역: 당신이 동방 원정에 나간 이후로 내 머리는 깃털처럼 헝클어졌습니다. 내 검은 머리를 목욕시킬 향유가 없나요? 아니, 내 남편만큼 내 메이크업에 합당한 사람은 없습니다.

여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한다는 말의 유래가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요즘 여성들은 "나는 남자를 위해 옷을 입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해 옷을 입는다"고 말하면서 발전한 것 같다. 그러나 수천 개의 칼에 찢겨져 나가도 환호하는 사람이 없거나 애인을 얻지 못하면 머리는 날아다니지만 여전히 자신감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보시>의 여자처럼 될 수 있을까? 영웅주의?

'시경' 속 여성들은 사실 '눈썹 그리기도, 화장도 게으른' 후대 여성들처럼 가식도 병적도 없는 현실 속의 여성들이다. 그리고 늦게까지 화장실을 가세요." 아가서에 나오는 여인들은 매우 행복하고 현실적입니다. , 매우 시골스럽습니다.

환시는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며, 마음이 단순하기 때문에 단순하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시경' 속 남자들도 '아들의 손을 잡고, 아들과 함께 늙어간다'라는 유명한 문장처럼 애정이 깊고 소박하다. 너무나 진실하고 평화로우며, 그 어떤 영원한 서약보다도 감동적입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모든 것이 변했지만, 그런 단순한 감정은 여전히 ​​생생하고 신선하게 남아있지 않나요?

그러므로 공자는 “악이 없이 생각하면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siwuxie"라는 세 단어를 달성할 수 없나요?

그럼 소위 '시우시'는 무슨 뜻인가요?

첫 번째는 올바른 생각을 말하고, 두 번째는 진정한 기질을 말합니다.

'올바른 생각'이란 영리하지 않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정직한 사람이 반드시 무지한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감사하고 경건한 사람이 더 많습니다. 예를 들면, 일이 완성되지 않았을 때 자신의 수준과 부족함을 분명히 알 수 있고, 일이 완성되면 이것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여기게 되는데, 이것이 소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똑똑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실패하면 남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 오래 가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올바른 사고"가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삶은 결코 멀리 있지 않으며, 단지 우리의 각성과 성찰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시경>에서 배워야 할 것은 '진정한 기질'이다.

인생에서 많은 사람들은 고집을 자신의 진정한 기질로 여기고 있습니다. 사실 그것은 그들의 진정한 기질이 아니라 바람을 피우는 것입니다! 진정한 기질은 질이 좋아야지 낮은 수준의 고집이 아니어야 합니다. 작년에는 모두가 비명을 지르게 만드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이제 많은 남성들이 퇴근하고 아래층으로 차를 몰고 가는데도 바로 집에 가지 못하고 항상 불안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아내의 원망스러운 눈빛을 보는 것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여자들은 나에게 이런 말을 자주 한다. "그 사람이 안 오면 좋겠다. 안 오면 차근차근 하겠다. 그렇지 않다." 이유는 알겠는데 돌아오자마자 너무 분하다." 이 얼마나 끔찍한 삶인가. 인생의 한을 모두 사랑하는 사람에게 다 맡긴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사람이 어떻게 아프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시경에 나오는 사람들이 인생을 대하는 방식은 위와 전혀 다릅니다. 『시경』은 남편이 돌아오는 것을 여자가 보는 장면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다. “바람과 비가 암흑 같고 닭이 울고 있는데 지금 군자를 보니 윤후가 즐겁지 않느냐?” 번역하자면: 바람과 비로 인해 낮에는 닭들도 둥지로 돌아갔습니다. 이때 남편이 비를 맞고 돌아오는 것을 보고 정말 기뻤습니다.

남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퇴근하고 집에 돌아와서 기뻐하는 여자를 보면 당신도 진심으로 웃을 것인가?

사실 우리 삶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때로는 기질이 바뀌는 한 흐린 것부터 맑은 것까지 삶이 따뜻하고 따뜻할 수도 있습니다.

『시경』에는 “나를 아는 사람은 내가 걱정한다고 하고, 나를 모르는 사람은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적혀 있다. 시는 삶 밖의 예술이지만, 우리는 아가서 시대로 돌아가 시를 우리의 실제 삶으로 여겨야 합니다. 사람들은 시와 거리를 원한다고 합니다. 사실 시는 현재의 온화함과 성실함, 섬세함과 평화가 없다면 그 거리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시는 우리 마음속의 적개심과 불의를 해소할 수 있고, 시는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올 봄부터 우리는 『시집』을 함께 읽고, 이 가장 오래된 시집에서 가장 먼저 느껴지는 시적 마음을 느낄 것입니다. 밀리언셀러 작가이자 전통문화 연구 전문가인

취리민 교수

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시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시만이 당신을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들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쿠리민: "시집"의 아름다움